미리 기획해서 쓰긴합니다만, 늘 기획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ㅎ 그렇게 벗어날 때 만족이라고 해야할까요? 아무튼, 마음에 들었던 경험이 좀 있습니다.
[그믐북클럽] 10.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23> 읽고 사유해요
D-29
신주희
메이플레이
7-4
글의 배경이 되는 우유니 사막을 사진으로 보며 죽기전에 가보고 싶은 곳으로 삼은 곳입니다. 눈으로는 아름답지만 은재가 만나는 우유니 사막은 처음에 피난의 장소로 여겨졌어요. 하지만 마지막에는 본연의 자신을 만나는 구원의 장소라고 여겨지네요. 제대로 이해했는지 모르겠네요.
독서의흔적
도박에 가까운 무형의 것을 좇는 투자자들과 실체를 지닌 소금에 충실한 여자의 대비가 인상적이었어요. 이 둘의 대비를 의도한 것인지, 많은 장소 중 우유니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은재씨와 진주, 허니쿠키의 안녕을 기도하게 되는 작품이었어요. 감사합니다.
siouxsie
7-4. 왜 하고 많은 여 행지 중에 유우니 사막인가 했는데, 작가님의 글을 읽고 아하!했습니다. 화자는 회사 정치에, 진주는 세계 시류에 휩쓸리는 모습을 보며 나는 무엇이 휩쓸리고 있는지, 중심은 잘 잡고 있는지 생각해 볼 기회를 갖게 한 작품이었습니다. 전혀 몰랐던 비트코인에 대한 지식 또한 귀한 선물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매일그대와
7-4. 신선한 소재와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찾겠습니다.
김정환
7-1. 플라이망고 튜브의 등장 새로운 등장부터 그로 인해 ai로 인해 실직하는 거가 현실적이네요
신주희
실은 플라밍고 튜브는 제게 구원이라는 말과 연결되는 이미지였어요. 되게 현실적이지 않고 실제하지 않는 느낌이요. 사람들이 막연히 꿈꾸는 구원을 생각하면 살아있지 않은 플라스틱 플라밍고가 떠올랐거든요. ㅎ
스마일씨
플라밍고 튜브가 그런 의미였군요!
김정환
7-2. 가상 아니고 암호화폐.거기서 지갑을 만들었어.
블록체인 암호와페의 등장을 현실적으로 재태크수단이 바뀌는 거를 잘 풍자해서 좋앗습니다.
김정환
7-3. A.구원은 꿈을 이루기 위한 운과 자금 그리고 자유로운 생활입니다.
B. 아뇨 불가능합니다.
C. 그걸로는 너무 파급력이 약해서 부족합니다.
김정환
7-4.새로운 시대를 잘 예측하고 풍자한 소설 잘 읽었습니다. 매섭고 현실적이더군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믐클럽지기
■■■■ 8. 북명 너머에서 | 지혜 ■■■■
크리스마스 연휴를 앞둔 설레는 금요일입니다. 여러분은 이번 크리스마스에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시나요? 가족이나 친구들과 모여서 안부 나누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분도 많으시죠. 한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이기도 해서 잠시 호흡을 고르며 1년을 떠올리고 정리하는 분도 계실 것 같아요. 종교적인 휴일이니만큼 교회나 성당에서 차분하고 경건한 하루를 보내는 분들도 많으실테고요. 어떤 식으로든 여러분만의 기분 좋은 크리스마스 연휴를 보내시길 바랄게요.
그리고 여러분과 함께 보고싶은 링크를 가져왔어요. ‘이효석문학상 2023’의 수상 작가들을 인터뷰한 유튜브 링크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Yidx9dDQlA 글로 만나던 작가님들을 영상과 목소리로 만나보시는 건 어 떨까요?
앞으로 3일 동안 함께 읽을 ‘북명 너머에서’는 약 20년 전 북명백화점에 입사했던 여성들을 기억하는 화자 '나'의 시선에서 진행되는 소설이에요. 20년 전을 회상하는 작품으로 그 시절 분위기가 고스란히 그려집니다. 그래서 정이현 소설가는 “시대적 분위기나 당대적인 장소성”으로 인해 더욱 더 이 작품이 매력적이라고 평하기도 했어요.
주말 동안 지혜 작가의 작품으로 함께 빠져보면 좋겠습니다.
지혜 작가님이, 상상력을 발휘하게 만드는 질문을 주셨네요! 여러분이 어떤 답을 해주실 지 무척 기대가 됩니다.
(『현대문학』 2023년 1월호에 실린 작품입니다.)
bookulove
https://casting.kyobobook.co.kr/post/detail/30783
글 인터뷰도 있네요! 혹시 영상 못 보시는 분들은 이 인터뷰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ㅎㅎ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믐클럽지기
8-1. 이 단편을 어떻게 읽으셨나요? 인상 깊었던 지점 등을 적어주세요.
선경서재
<작은 방주들>의 2023년의 느낌이 <북명 너머에서> 갑자기 1980년대로 가네요. ㅎㅎ 타임슬립을 하는 듯 신선하네요. 작품의 배치가 절묘했어요. ^^ 개인적으로는 얼마 전 읽었던 김승옥의 단편소설 <역사>에 등장하는 창신동과 양옥 하숙집의 느낌이 성자와 조옥에게로 이어진 듯 했습니다. 구덩이의 이무기는 성자인지 조옥인지 아니면 독자인지 궁금해지네요.
지혜입니다
저도 참 좋아하는 소설이 <역사>인데요, 그 소설의 배경과 반대이기도 하고 데깔꼬마니같은 상황이 바로 <북명 너머에서>가 아닌가 싶어요. <역사>가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간 사람들의 도시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면 <북명>은 지방(고향)을 떠나지 않고 도심(서울 혹은 그 주변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온 사람들과의 조우, 혹은 그 한때를 그리고 있거든요. 떠난 사람도, 머문 사람도 만족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의도한 바를 읽어주신 것 같아 뿌듯한 마음이 듭니다. 구덩이에 대해서는 차차 다음 답변에서 이어갈게요.
오늘도
'북명'이라는 촌스러운 단어가 나를 어디로 데려갈까 궁금해하며 읽었는데 백화점이더군요. 그 시절 백화점에서 일하는 조옥과 성자의 모습은 어땠을까 책을 따라 상상해가며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성자는 조옥에게 돈을 떼인것보다 북명에서 함께한 '조옥'을 통째로 잃어버린 게 더 마음아팠겠죠. '모든 것을 이해하지도 알지도 못하지만' 조옥을 찾고 싶어하는 '어디에도 보내지 않을' 성자의 메모가 인상 깊었습니다.
지혜입니다
'북명'은 실제 지명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모델로 삼은 기존 공간에서 따 온 단어이기도 한데요, 여러 중의적인 느낌을 살려 지은 이름입니다. 성자에게 조옥은 한때 함께 했지만 영원할 수 없던 찰나를 뜻하기도 하고, 어디서도 잃지 못할 자신의 젊을 시절을 뜻하기도 하는 것 같아요. 다행히 제가 의도한 대로(?) 혹은 더 많이 다양한 의미를 독자분들께서 읽어주셔서 뿌듯하고 기쁜 마음입니다.
Adler
성자의 시각에서, 조옥에 대한 인물 평가가 변화 되는 흐름이 인상 깊었습니다.
호기심->흥미->부끄러움(조옥이 큰소리로 노래 부를때)->열등감(조옥과 비교되며 슬픔과 치욕을 느끼는 장면)->애틋함(광고)
도입 부분에 나온, 성자의 과거와 가정에 대한 묘사들은, 어쩌면 성자가 원했던 모습이 조옥에게 투영된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한량같은 아버지와 본인의 삶을 희생하며 부양하는 어머니의 모습,
그리고 '꽃꽂이, 서예'와 대비되는 '백합을 꺾어 파는 고단한 모습'.
이어지는 구덩이에 대한 설명은 사랑을 원했으나, 자신을 떠난 이무기의 절망을 묘사하고 있지만
저는 이 구덩이가 성자의 자화상에 대한 언급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모습이 조옥을 통해 투영이 되고, 이무기가 돌아올때까지(원하는 자신의 모습이 될때까지(?)) 구덩이를 하염없이 바라보는게 아닐까 싶었습니다.
지혜입니다
구덩이에 대해서 많은 의견을 들었는데요, 처음 의도한 부분은 소설에 묘사된 그대로 '지방 재개발 기간에 동네 곳곳에 생겨난 정체불명의 흔적'들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어요. 기획 단계에서 이무기가 등장하지는 않았는데, 구덩이를 쓰다보니 자연스럽게(?) 이무기 설화가 등장하더라구요.(이것이 소설 쓰기의 묘미!) 그러자 신기하게도 성자가 무엇보다 사랑하는 이무기가 소설 안에서 자연스럽게 설정이 되었어요. 조옥에 대한 시선을 섬세하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성자가 조옥에 대한 감정이 일차적이 아닌, '그 모든 감정이 한꺼번에 소용돌이치는' 그 상태를 중요하게 나타내고 싶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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