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인간선언

D-29
책을 읽다가 퍼뜩 떠오르는 생각을 기록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기 글쓰기에 도움이 되고 생각의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거라 믿습니다. 지금은 생각과 독서, 글쓰기가 부재된 세상입니다. 외히려 여기에 뛰어들 때 나는 더 나은 인간이 될지도 모릅니다. 문해력이 정말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긴 글은 아예 안 읽고 말초적인 동영상에만 매달리는 이상한 세상입니다. 휴대폰에 뭐가 들어 있는지, 그것만 보고 걷는 사람과 부딪칠까 봐 두려워 멀리서부터 피해다니는 세상입니다. 책을 읽고 거기서 떠오르는 자기만의 아주 소중한 생각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읽으면서. 그러면 아주 행복한 시간이 되고, 자기를 치유하고, 마구 가슴으로부터 자기의 위대한 희망이 꿈틀거릴 것입니다.
지금 초반을 읽고 있는데 등장인물이 많은 편이고 무슨 일본 추리소설 냄새가 많이 난다, 지금까지는. 그래도 더 가보자.
바이든, 시진핑, 푸틴, 네타냐후 등 지금 세계를 뒤흔드는 것들도 알고 보면 이 지구에 별 도움도 안 되고 큰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 같다. 하는 짓거리가 지금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 같은데 그게 잘 되지도 않고 지구 폭발 같은 것도 그들 때문에 일어나는 것도 아니다. 우크라이나나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에서 그렇게나 많이 사람들이 전쟁으로 목숨을 잃는데도 일본이나 한국, 미국 국민은 그렇게 죽지 않고 자기와는 직접적으로 문제가 안 되는 것이다. 이런 걸 가지고 그들끼리 주물럭거린다. 나와 별 상관이 없는 것들이다. 그러나 작가가 다루는 것은 그것보다 더 근본적이고 알고 보면 그런 사소한 것은 다루지 않는다. 아니면 그들의 고통 속으로 뛰어드는 글을 쓴다. 하여간 그들보단 작가들이 더 이 지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문제를 다룬다는 말이다. 그래서 작가는 사라지면 절대 안 된다고 본다. 그들은 잘 되지도 않는 현실만 다루지만 작가는 지구와 환경, 우주, 과거와 동시에 현재, 미래를 다 다루기 때문이다.
일본과 한국 일본 드라마나 소설을 자주 본다. 그들의 깨끗한 거리와 잘 지키는 기초 질서, 야행성 동물에게 해가 안 가는 적당히 어두운 밤, -아이들까지 누구에게나 친절하고 남에게 폐 끼치는 것을 싫어하는 국민성- 배우들의 금방 갈아입은 것 같은 옷도 설레고 마치 중간중간에 드라마가 같은 경우, 간단하게 요약 정리하는 것 같은 소개도 좋아하고 -그들은 글자를 마치 그림처럼 꾸미기도 한다- (그들은 일본어를 많이 사랑하는 것 같고, 그래 그런지 노벨문학상도 많이 받았다. 한글을 파괴하는 우린 부러울 따름이다.) 드라마라도 꼭 일정한 공간의 무대에서 연극하는 것 같은 색다른 모습도 다 신선하게 보인다. 내용은 또 대체로 단순하고 그렇게 어렵지 않다. 그들은 비만보단 호리호리한 사람들이 더 많다. 아마도 생선이나 채소, 발효 식품을 즐겨 그런 것 같기도 하다. 그들에게 덧니가 많은 것도, 일설엔 근친상간이란 말도 있지만, 아마도 그건 억센 고기보단 이런 식재료를 지금껏 먹어와 그럴 거라는 말이, 더 설득력 있게 들린다. 일본의 자동차는 빵빵거리지 않고 -만들 필요가 없어선지 신호등도 별로 없고- 기다려주는 여유, 소형차 위주와 골목에 자동차가 주차가 안 되어 있는 모습, 안이 다 보이게 하려고 선팅을 안 한 자동차, 전통을 지키는 의복, 음식, 건물들, 또 건물이 너무 높아 숨이 막히고 바람이 불 때 계곡을 형성해 우산을 뒤집히게 하는 것 같은 고층 빌딩이-지진에 대비한 거라고 하지만 어쨌든-일본엔 적어 좋다. 보면 일본 드라마는 그 윗선인 정치를 잘 다루지 않지만 (이것도 일본의 하나의 특징 같은데, 그들은 하나의 정해진 틀을 뭉개는 걸 허용하지 않는 것 같다는 인상도 든다. 그들이 싫어하는 단어 중 하나가 자기 위치를 모르고 건방지게 구는 행위인 것 같기도 하다. 그래 하극상이 잘 일어나지도 않고 정권이 잘 바뀌지도 않는 것 같다. 애니메이션을 코스프레하는 그들의 복장이 자유분방한 것 같지만 그들은 남의 영역을 존중하면서 그 안에서는 맘껏 자기의 끼를 발산하는 것 같은 느낌이다. 한편으론 AV는 너무 노골적이지만, 또 연애드라마는 주인공이 손잡는 데만도 몇 회분을 금방 훌쩍 넘기기도 한다. 그 중간이 없는 것 같다.) 우리는 검찰과 대통령실 등 그 윗선을 곧잘 다룬다. 지금은 많이 누그러진 듯하지만, 노조 활동도 왕성하고 페미니즘 등 정치적 올바름에도 국민의 관심이 들끓는다. 한국은 전에도 민란이 빈번했고 중종과 인조 같은 왕조의 반정(反正)도 곧잘 일어났고 지금도 여기저기서 데모하는 곳 천지다. 국민성이 일본보다 더 뜨겁다는 생각이 든다. IT에 대해서도 받아들이는 게 더 빠르고, 용어도 별 이상한 신조어들이 하루가멀다하고 쏟아진다. 일본은 여권에 대해 더 소홀하고 정권이 잘 안 바뀌고 대체로 국민이 고분고분하다는 느낌이 든다. 어느 것이 더 좋은지는 모르겠지만 하여간 나는 자기의 장점을 살려 보다 더 나은 나와 세상을 꿈꾸는 것에 이걸 이용하면 좋겠다는 생각뿐이다. 역시 자기만의 타고난 것을 잘 살리는 게 가장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자기에게만 하늘이 고유하게 부여한 것. 그건 나도 국민도 잘 안 바뀌는 것이니까. 안 바뀌니까 그대로 받아들이고 (땅을 치며 한탄해봐야 무슨 소용인가) 그걸로 뭘 할 건지 정하는 게 더 현명하고 더 잘 사는 비결이라고 생각하니까.
여자는 자기가 좋아하고 그 좋아함은 남도 같이 좋아할 만한 것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자들은 언제 어디서든 남의 시선을 늘 의식한다. 그들이 내가 행동하는 것에 그럴만하다고 인정해주어야 하고 자신도 그들이 그렇다는 것을 느끼고 있어야 한다. 여자는 이 남의 시선과 자기의 명분이 필요하다. 자기 혼자만 절대 생각하지 않는다. 꼭 남의 시선이 나의 결정에 명분을 만들어 줘야 한다. 혼자만 밀고 나가는 일이 많지 않다. 아마도 사회성이 좋아 그런 것 같다. 내가 좋은 것에 남의 의견도 같으면 더 좋은 것이다. 더 남자보다 남의 시선을 더 의식한다. 이건 사회적 관계를 무시 못 하는 여자의 관계 지향형 때문인 것 같다.
잘못하면 아돌프 아이히만이 된다. 조직의 일원이 되어, 기계가 되어 그 조직의 한 톱니바퀴가 되는 것이다. 나는 그 어떤 것으로도 대체가 가능하다. 기계니까 그런 것이다. 아이히만이 그냥 조직원 일원으로 명령대로 한 죄밖에 없다고 하지만 그는 인간이기를 포기했다. 바로 생각을 안 하고 산 죄이다. 인간이면 인간에게만 주어진 생각을 하며 살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인간도 아니다. 그래 인간은 책을 읽고 글을 쓰며 생각을 하며 살아야 한다. 안 그러면 개돼지 소리를 듣고도 남는다. 그런 소릴 듣는 건 생각 없이 아이히만처럼 살기 때문이다. 이런 개돼지들이 인구의 90%이상을 차지한다. 나도 조심해야 한다. 잘못하면 개돼지처럼 산다. 그냥 기계로.
사적 보복이 판을 치는 세상이다. 이렇게 된 것은 법꾸라지들이 자기들만 빠져나가고 모르고 돈도 없는 서민에게만 아주 엄격하고 단호하게 법을 적용해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그 누구도 이젠 권력의 개인 검찰도, 법의 창녀인 변호사도, 법원의 법꾸라지들도 믿지 않게 되었다. 위에서 중심을 못 잡고 그냥 기분나는대로 다스리고 생각없이 저대로된 정책도 없이 나라를 주무르니까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젠 사적 보복이 더 판을 치는, 그런 드라마가 더 판을 치는 나라가 될 것이다. 법의 신뢰가 땅에 떨어져 참으로 큰일이다.
이상 실현은 어렵다 뭔가 속 터지는 사람이 순수하고 순진하게 바른길을 걷고자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냥 못 본 체한다. 그런 순수한 사람들은 평소에 발이 넓지 않아 (너무 물이 맑으면 물고기가 없는 법이다) 이상을 실현하려고 하면 자기 말발이 서지 않는다. 인간과 그들이 만드는 세상의 속성을-간과하고 말고-제대로 안 다음 덤벼야 한다. 내가 옳은 뜻을 품었다고 모두가 내 편일 거라는 생각은 나에게 상처줄 것이고 좌절하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잘못된 생각이다. 뜻이 좋다고 그냥 밀고나갔다가는 제풀에 겨워 곧 무너질 것이다. 모든 경우의 수를 파악한 다음 대들어야 한다. 그래도 될까 말까다. 큰일을 하려면 평소에 그냥 상식과 기본으로 하고(유방(劉邦)처럼 물고기가 많이 모이도록 나를 더럽히면서, 깨끗한 손으론 뭐를 해도 안 된다. 손에 똥을 묻혀야 한다) 그 초심을 잊지 말고 그 힘으로 밀고 나가는 것이다. 그래도 기득권은 꿈쩍도 대개는 안 한다. 가진 게 많은 것들은 자기 밥그릇 빼앗기는 것을 가만히 지켜보지 않는다. 그는 어쩌면 그것에 일생을 걸었을 수도 있다. 누구나 일생을 건 것을 호락호락 내주지 않는다. 위태로우면 그들은 그들끼리 또 뭉친다. 이게 세상의 진면목(眞面目)이다. 솔직히 순수한 주장과 행동의 일관성은 아무것도 안 가진, 몸에 지닌 게 없는 자들만이 할 수 있다. 그러나 또 인간 세상이라는 게, 그들은 대개 준비가 안 되어 있고 뭘 할지 모른다는 거다. 자기의 행동 방향을 모른다. 대개는 배움이 적다. 인간과 세상을 모른다. 거기서 뭐가 중요한지 모른다. 이게 인간들이 사는 세상의 실상(實相)이다. 그러니 세상에서 자기의 이상이 실현되는 게 그렇게 어려운 것이다. 그러니 ①평소에 배워라. 그리고 ②기득권이 안 되게 몸에 뭔가를 지니지 마라. 그러는 ③동시에 흙탕물이 되어 그냥 물고기가 끼어들게 스스로 더러워져라. 너무 잘난체하지 마라. 세상 사람들을 내 이상 실현에 써먹어라. 그래도 이들도 인간인지라 배신당하는 것에 너무 서운해하지 마라. 그럴 수도 있다고 가볍게 넘어가라. 충분히 그럴 수 있으니 거기에 너무 힘을 쏟지 마라. 인간에 대한 너무 큰 기대는 금물이다. 인간에겐 변수가 많음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한다. 내 맘 같지 않다. 내 맘대로 절대 안 된다. 인간 세상의 특징 중 하나가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그것 때문에 계획이 무의미해질 수 있다. 차라리 프로그램을 입력한, 내 호위 로봇과 함께 싸우는 게 나을 수도 있다. 그럼, 일반 인간은 언제 써먹나. 인간의 감정을 이용할 때다. 감정으로 인해 이는 그들의 큰 흐름을 이용할 때뿐이다. 내 뜻을 그들의 바람에 실어 나르는 것이다. 그것 외에 다른 짓을 하면 그들과 정리하느라 쓸데없는 데 에너지를 허비해 이상 실현도 못 하고 나가떨어질 수 있다. 그리고 ④자신도 인간이기에 계속 각성(覺醒)해 초심(初心)을 잃지 마라. 이 4가지를 갖춰야 자기 이상을 아주 조금은 인간들이 사는 세상에서 실현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또 그 가능성은 아주 희박하다는 것도 명심하라. 이렇게 이상 실현이 어렵다. 그 실현은 가상 세계에서만 가능할지도 모른다. 그래 인간들이 현실에서 못다 이룬 꿈을 가상에서나마 이루려고 현실보단 그곳에 이제 더 오래 머무는 건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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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금, 그믐, 지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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