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뒤에 화보를 배치했다. 마치 엔딩 크레딧을 보는 기분이다.
태평양 전쟁 월도 책읽기.
D-29
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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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무리했던 내용들을 옮겨본다. 리디는 외부 텍스트 공유 기능이 없기 때문에 전부 수제로 옮겨 써야 한다. 하지만 이게 맞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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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바로 전쟁과 사냥의 차이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나중에 전쟁에서 살아 돌아온 뒤에 두 번 다시 사냥은 하지 않았다.
『태평양 전쟁 - 펠렐리우 · 오키나와 전투 참전기 1944-1945』 유진 B. 슬레지 지음, 이경식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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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격포 쏘는 연습을 하는데 적도 응전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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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국을 위해 흘린 피>니 <생명의 피를 바쳐 희생했다>느니 <영웅적>이니 한느 표현이 그런 것들이었다. 하지만 그런 말들은 정말 공허하기 짝이 없었다. 전후가 흘린 피의 덕을 보는 것은 그저 파리들뿐이었다. ”
『태평양 전쟁 - 펠렐리우 · 오키나와 전투 참전기 1944-1945』 유진 B. 슬레지 지음, 이경식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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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가 끝나고 나면 서로 가능한한 시신을 빨리 회수해서 핏자국만 덩그러니 남게 되는데, 거기에 파리들이 득실거리는 걸 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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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사할 게 뻔한 곳임을 누구나 다 아는 곳으로 부하들을 보낼 때의 마음이 어떨 것 같은가? 만일 자네가 그렇게 해야 한다면 말이다.
그 질문에 나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대답했다.
"저는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
『태평양 전쟁 - 펠렐리우 · 오키나와 전투 참전기 1944-1945』 유진 B. 슬레지 지음, 이경식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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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교로 뽑아갈까 불러서 보는 면접에서. 아무래도 그는 장교로 뽑히지 못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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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한 차례 휴식시간이 주어졌을 떄, 우리는 휴식 시간 전체를 다 써서 주민의 말 한 마리를 구출해 주었다. 그 말은 깊이가 약 120센치미터인 좁은 배수로에 빠져 있었다. 배수로에는 물이 가득 차 있었고, 녀석은 배수로 바깥으로 기어오를 수도 없고, 그렇다고 앞으로 나갈 수도 뒤로 물러설 수도 없었다. 우리가 처음 녀석에게 다가갈 때 녀석은 공포에 질린 두 눈을 뒤룩거리면서 아래위로 뭄을 흔들며 마구 몸부림을 쳤다. 우리는 녀석을 진정시킨 뒤 빈 탄띠 두 개를 녀석의 배 아래에 대고 양쪽에서 탄띠를 들어 올려 배수로 밖으로 나올 수 있게 도왔다.
우리 대대에는 텍사스 출신에다 말을 사랑하는 대원이 널려 있었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도시 출신들은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는 얘기들을 조언이랍시고 하면서 그저 구경만 할 뿐이었다. 우리가 마침내 그 말을 배수로 바깥으로 구조하자, 녀석은 후들거리는 다리로 서서 몸을 한 차례 털더니 곧바로 풀밭으로 달려가 풀을 뜯기 시작했다. ”
『태평양 전쟁 - 펠렐리우 · 오키나와 전투 참전기 1944-1945』 유진 B. 슬레지 지음, 이경식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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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갖은 전쟁과 참화를 보고, 그 사이 아주 피곤하고 힘든 여정 사이 쉬는 시간에 말을 구하는데 썼다는 것이 선선한 충격. 거기에 오키나와에 말이 산다는 것도 충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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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일본군 낙하산 부대가 상공에서 우리 등 뒤에 떨어짐으로 해서 우리가 아군의 총격에 맞아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우리를 무섭게 했다.
『태평양 전쟁 - 펠렐리우 · 오키나와 전투 참전기 1944-1945』 유진 B. 슬레지 지음, 이경식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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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두려움의 공포는 체념되지만, 아군에게 맞아 죽거나 어처구니 없이 죽을 공포는 끝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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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30구경 소총 탄약을 담은 상자를 만든 사람은, 그가 누구인지 몰랐지만 우리는 늘 이 사람에게 저주를 퍼부었다. 상자 하나에 탄약이 1,000개 들어 있어 매우 무거웠지만, 양 끝에 작은 틈만 달랑 하나씩 만들어져 있었다. 그래서 이 상자를 들 때는 손가락 끝만을 사용해야 했고, 상자 하나를 들 떄 두 사람이 매달려야 했다.
전투 현장에서 이 무거운 탄약을 어꺠에 메고 필요한 장소까지 (그런데 이 장소는 대개 그 어떤 종류의 운반 도구나 장치로도 접근할 수 없는 지점이었다) 운반한 다음, 그 상자에 들어있는 내용물을 꺼내는 작업에 우리는 많은 시간을 소비했다. 그리고 오키나와에서 우리는 이 작업을 보통 적의 포화 속에서 억수같이 내리는 비를 맞으며, 무릎까지 푹푹 빠지는 진흙탕 길을 오가며 수행했다. 그것도 몇 시간씩이나 계속...... 한차례 작업이 끝나면 그렇치 않아도 전투로 심신의 긴장이 극도로 치달은 보병은 쓰러져 정신을 잃어버리기 직전 상태였다.
그런데 지금까지 전쟁을 소재로 다루는 책이나 영화는 보병이 겪는 이 징글징글한 측면은 거의 무시했다. ”
『태평양 전쟁 - 펠렐리우 · 오키나와 전투 참전기 1944-1945』 유진 B. 슬레지 지음, 이경식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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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의 전재 영화나 소설이 간과하는 것. 보급이 굉장히 물리적인 일이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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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경험을 하고 나면 깨끗하고 건조한 양말을 신게 되는 것을 평생 동안 고마워하게 된다. 아닌 게 아니라 그때는 마른 양말도 엄청난 사치처럼 느껴졌다.
『태평양 전쟁 - 펠렐리우 · 오키나와 전투 참전기 1944-1945』 유진 B. 슬레지 지음, 이경식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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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 중에는 전투화를 벗을 수가 없다. 벗는 순간 위급한 상황이 생기면 맨 발로 뛰어야 하니까. 그래서 전투에 참여해서 신발을 벗을 일은 좀처럼 없고, 떄는 우기라서 2주 이상 젖은 신발을 벗지도 못하고 계속 신고 있어야만 했다. 그 고통은 상상이 가질 않는다.
서정
“ 이 글이 만일 전쟁을 소재로 한 소설이거나 내가 극적인 이야기를 꾸며내는 작가라면 오키나와 남쪽 끝의 어떤 아름다운 절벽에서 멋진 석양을 만감이 교차하는 시선으로 바라보는 낭만적인 장면으로 글을 마무리 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직면한 현실은 그렇게 낭만적이지 않았다. 우리 K중대에게는 또 하나의 더럽고 지저분한 임무가 부여되었다. ”
『태평양 전쟁 - 펠렐리우 · 오키나와 전투 참전기 1944-1945』 유진 B. 슬레지 지음, 이경식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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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 갈 때까지 끝난게 아니다. 전후 처리, 군정 시점 이런 것들을 더 알아보고 싶게 되었다. 이렇게 이 책은 끝이 났다. (다만 이 작가도 잠시나마 오키나와 작은 섬에서 휴식을 취하는 소대 이야기를 한다. 소속한 부대는 150%가 소실되었다고 한다. 전체 인원 수가 다 죽고도 절반 이상이 죽은 곳에서, 대부분 부상을 입은 곳에서 저자는 살아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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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더 퍼시픽]이 이 저자를 주인공으로 하고 있는지는 이제서야 알았다. 드라마를 보고 싶은데 현재 한국에서 정식으로 볼 수 있는 루트가 없다.
서정
첫 번째로 그믐에서 읽었던 책. 이제 오늘이면 닫힌다. 잘 읽었네.
중간에 참여할 수 없는 모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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