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기간 화이팅!!!
[한길지기]#6 <사피엔스>
D-29
한길지기
사락
“ 인류 역사 대부분의 기간 동안 경제는 대체로 같은 규모를 유지해왔다. 물론 지구 총생산은 증가했지만, 이것은 대체로 인구 팽창과 정착지의 확대 덕분이었다. 1인당 생산은 정체 상태였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근대에 와서 바뀌었다. ”
『사피엔스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431쪽. 4부-16장. 자본주의의 교리,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문장모음 보기
사락
“ 신용은 우리의 미래 자원이 현재 자원보다 훨씬 더 풍부할 것이라는 가정을 토대로 하고 있다. 만일 우리가 미래의 수입을 이용해서 현재에 무엇을 건설할 수 있다면, 새롭고 놀라운 기회가 수없이 많이 열린다. ”
『사피엔스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436쪽. 4부-16장. 자본주의의 교리,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문장모음 보기
사락
“ 옛 시대의 문제점은 아무도 그런 아이디어를 떠올리지 못했다거나 활용할 방법을 알지 못했다는 것이 아니었다. 사람들이 신용을 크게 확장하려는 경우가 드물었다는 점이다. 그 것은 미래가 현재보다 나을 것이라고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보통 자기 시대보다 과거가 더 좋았으며 미래는 현재보다 더 나쁘거나 기껏해야 지금과 같을 것이라고 믿었다.
경제용어로 말하자면, 사람들은 부의 총량이 더 줄지는 않더라도 한정되어 있다고 믿었다.
...사업은 제로섬 게임처럼 보였다.
...
파이를 자르는 방법은 수없이 많지만, 어느 방법도 파이를 더 크게 만들지는 못한다. 수많은 문화권에서 돈을 많이 버는 것을 죄악이라고 결론 내린 이유가 여기에 있었다. ”
『사피엔스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436-437쪽. 4부-16장. 자본주의의 교리,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문장모음 보기
사락
“ 민간 기업인의 수익 증대는 공동체의 부와 번영을 늘리는 기초가 된다는 결론이 나온다.
...
스미스는 사실상 탐욕이 선한 것이며, 내가 부자가 되면 나만이 아니라 모두에게 이득이 된다고 말한 것이다. 이기주의가 곧 이타주의라고.
...
스미스는 부와 도덕 간의 전통적 대립을 부정했고, 부자에게 천국의 문을 열어주었다. ”
『사피엔스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440-441쪽. 4부-16장. 자본주의의 교리,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문장모음 보기
사락
“ 자본주의 교리에서 가장 신성한 제1계율은 “생산에 따른 이윤은 생산 증대를 위해 재투자되어야 한다”이다.
...
자본주의는 ‘자본’을 단순한 ‘부’와 구별한다. 자본이란 생산에 투자되는 돈과 재화와 자원을 말한다. 반면에 부는 땅에 묻혀 있거나 비생산적 활동에 낭비된다.
...
열심히 일해서 수입의 일부를 주식시장에 투자한 공장 노동자는 자본주의자다.
“생산에 따른 이윤은 생산 증대에 재투자해야 한다”는 아이디어는 사소한 것처럼 보인다. ”
『사피엔스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442-443쪽. 4부-16장. 자본주의의 교리,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문장모음 보기
사락
엇, 이 단락을 읽고 제가 자본주의자인지 돌아보았어요. 건강에 투자하는 것도 생산력 증대이니 자본주의자인걸로~ㅎㅎ
사락
“ 네덜란드인들은 정확히 어떻게 금융제도의 신뢰를 얻었을까? 첫째, 이들은 기일에 맞춰 전액을 반드시 갚았다. ...둘째, 사법제도가 독립되어 있는 데다 사적 권리, 그중에서도 사유재산권을 보호했다. ”
『사피엔스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451쪽. 4부-16장. 자본주의의 교리,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문장모음 보기
사락
지금도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좋은 방법이 신용카드를 쓰면서 제때제때 카드값 상환하는 거라던데, 암튼 경제에선 신용이 기반이다보니 신용이 가장 중요하군요. 경제에서처럼 밀접하 게 적용되진 않겠지만 사회생활에도 어느 정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길지기
돈을 빌리고 약속한 기일에 돈을 갚는다는건 국가 막론하고 모두 같은 생각인거 같아요. 작은 신용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에몽드
신용도 중요하고 사유재산권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예시로 설명되어있으니까 이해가 잘 되네요!
사락
“ 천연자원이 없더라도 평화를 유지하며, 사법제도가 공정하고, 자유정부를 가진 나라는 신용등급을 높게 받을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이 나라는 싼 대가로 많은 자본을 모아 좋은 교육제도를 지원하고 하이테크 산업을 육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
『사피엔스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463-464쪽. 4부-16장. 자본주의의 교리,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문장모음 보기
사락
우리나라가 생각나는 문장이었습니다. 지금의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평화, 공정한 사법제도, 자유를 끊임없이 추구해야겠습니다.
한길지기
👍
사락
“ 이윤과 생산량을 늘리려는 갈망에 사로잡힌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것이 없다. 성장이 최고의 선이 되고 다른 윤리적 고려에 의한 제약을 받지 않을 때, 그 성장은 쉽사리 파국으로 치닫는다. ”
『사피엔스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468쪽. 4부-16장. 자본주의의 교리,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문장모음 보기
사락
성장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말기~로 제겐 와닿았습니다.
사락
16장은 자본주의와 제국주의가 어떻게 얽혔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윤을 위해 자행된 여러 사례를 보니 돈이란 무엇인가 착잡해지기도 했습니다.
한길지기
위에서 @사락 님이 문장 수집 했던 거에서 제가 돈에 대해 좋다고 그랬다 바로 위험하다고 말했던게 생각이 나네요. 삶에 있어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인데 돈을 빼고 우리의 삶에 대해 말하기는 어려운듯 해요. 사소한것 하나를 하려 해도 돈이라는게 들어가기에 참..그렇습니다..
사락
분명 세상에는 에너지 결핍이 존재하지 않는다. 부족한 것은 에너지를 찾아내 그것을 우리의 필요에 맞게 전환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다.
『사피엔스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480쪽. 4부-17장. 산업의 바퀴,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