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사이에 우정이나 동료애라는 것이 사라졌습니다. 모든 곳에서 신앙심과 신에 대한 두려움이 소멸됐기 때문에 맹세와 서약은 맹세한 자들의 목적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아니면 더 이상 지켜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지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쉽게 속이기 위해 맹세를 합니다. 더 쉽고 더 확실히 속일수록 더 많은 칭찬을 듣고 더 큰 영광을 누리기 때문입니다.
[그믐북클럽] 9.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함께 완독해요
D-29
지금
지금
기벨린이 억제되고 나면, 누구나 구엘프가 서로를 존중하며 오래도록 행복하게 잘살 것이라 믿었습니다. 그렇지만 얼마 뒤 구엘프는 비앙키와 네리로 분열되었으며, 비앙키가 제압된 후에도 우리 도시가 분열에서 안전했던 적은 결코 없었습니다. 아니, 도리어 때로는 추방당한 자들이 돌아오는 문제를 둘러싸고, 또 때로는 평민과 귀족 간의 오랜 원한 때문에 그 이후로도 끊임없이 싸웠습니다.
이짜
263 우리처럼 거의 매순간 기아와 감옥을 두려워해야 하는 이들은 지옥의 공포가 들어설 자리를 내줄 수도 없고 또 내줘서도 안 되기 때문입니다.
남을 배신할 만큼 뻔뻔하지 못하면 누구도 예속에서 빠져나올 수 없으며 남을 속일 정도로 탐욕스럽지 않으면 누구도 가난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이짜
307. 그렇게 죽음은 항상 다른 어떤 동맹보다 피렌체 시민들에게 더 우호적이었으며 그들이 가진 미덕보다 그들을 구하는데 더 강한 힘을 발휘했다.
이짜
나는 나의 추방으로 인해 저들을 사로잡은 두려움에서 저들을 자유롭게 해줄 수 있어 기쁩니다.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 자유와 분열의 이탈리아 잔혹사』 291,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하인후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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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짜
나의 악행이 끝나는 오늘이 당신의 악행이 시작되는 첫날이 될 것이오.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 자유와 분열의 이탈리아 잔혹사』 285,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하인후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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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로몽북스
인간사 에서는 일을 미루면 권태가 찾아오고서두르면 위험이 따라오기 마련인데, 도나토는 권태를 피하기 위해 위험 을 택했다.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 자유와 분열의 이탈리아 잔혹사』 p300,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하인후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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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로몽북스
만일 도시가 통합을 유지하고, 다음 4권에서 자세히 나오는 것처럼 예전의 당파적 기질이 불타오르지 않았다면, 분명 피렌체는 훨씬 더 위대한 일들을 이루어냈을 것이다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 자유와 분열의 이탈리아 잔혹사』 p308,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하인후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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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레이
그들은 대중의 지지는 아주 작은 사건으로도 쉽게 얻을 수 있지만, 또 그만큼 쉽게 상실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기에, 대중의 분노가 가라앉기 전에 이 기회를 이용하기로 했다.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 자유와 분열의 이탈리아 잔혹사』 제3권 284쪽,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하인후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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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별85
“ 이런 차이로 평민의 승리한 로마는 더욱 고결해졌다. 왜냐하면 평민이 귀족과 똑같이 군대와 똑같은 '비르투(미덕능력)'로 자신을 채워 나갔기 때문이다. 그 결과 로마의 미덕은 커졌고, 미덕이 증가함에 따라 도시의 세력 역시 확대되었다. ”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 자유와 분열의 이탈리아 잔혹사』 제 3권 p229,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하인후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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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별85
“ 존엄하신 시뇨리시여, 모든 이탈리아 도시에 만연한 부패가 우리 도시 역시 감염시켰고, 또 여전히 타락시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탈리아가 제국의 굴레에서 벗어난 이후, 그 도시들은 줄곧 자신들을 바로잡아 줄 강력한 권위를 세우지 못한 채 자유로운 정부가 아니라 당파로 분열된 정부로 자신들을 다스렸기 때문입니다. 바로 여기서 이 도시들을 괴롭히는 다른 모든 해악과 혼란이 생겨났습니다. ”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 자유와 분열의 이탈리아 잔혹사』 제3권 p237,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하인후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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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별85
“ 우선 무엇보다 도시나 개인을 상대로 사악한 짓을 꾸미는 자들을 제외하면, 그 시민들 사이에 우정이나 동료애라는 것이 사라졌습니다. 모든 곳에서 신앙심과 신에 대한 두려움이 소멸됐기 때문에 맹세와 서약은 맹세한 자들의 목적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아니면 더 이상 지켜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지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쉽게 속이기 위해 맹세를 합니다. 더 쉽고 더 확실히 속일수록, 더 많은 칭찬을 듣고 더 큰 영광을 누리기 때문입니다. 이런 까닭에 사악한 자들은 영리하다며 칭송을 받고, 선량한 이들은 바보라며 멸시를 당합니다. ”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 자유와 분열의 이탈리아 잔혹사』 제 3권 p237,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하인후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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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별85
“ 그런 자들이 도시의 최고 자리에 오르면, 자신들의 탐욕을 채우기 위해 저지르지 못할 잔인하고 부당한 짓은 하나도 남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 공익이 아니라 사적인 목적을 위해 법과 질서가 만들어지고, 공동의 영광이 아니라 소수의 만족을 위해 전쟁과 평화와 동맹 같은 큰일이 결정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