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북클럽] 9.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함께 완독해요

D-29
@모임 @그믐클럽지기 "어떤 분열은 공화국에 해롭고, 또 어떤 분열은 공화국에 이롭다는 말은 진실이다. 다시 말해 파벌과 반목을 동반하는 분열은 공화국에 해로우며, 파벌과 반목을 수반하지 않는 분열은 공화국에 이롭다. 따라서 공화국의 설립자는 비록 그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적개심을 다 막을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파벌의 성장에는 대비해야 한다. ... 하지만 불행히도 피렌체의 분열은 늘 파벌을 동반했고, 그 결과 항상 공화국에 해로웠다. 승리한 파벌도 반대 파벌이 아직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을 때를 제외하면 결코 단결되지 않았으며, 도시를 지배한 파벌은 적대적인 파벌이 소멸하자마자, 내부적으로 더는 분열을 자제하거나 이를 막을 두려움이 사라져 버렸으므로 그 즉시 분열했다." ---「7권 제1장」중에서
그러나 죽음이 테오도시우스에게 닥치고, 두 아들 아르카디우스(동로마제국, 재위 395~408년)와 호노리우스(서로마제국, 재위 395~423년)가 아버지의 미덕(능력)과 운명(행운)을 이어받지 못한 채 아버지가 이룩한 제국의 후계자가 되자 이 군주들과 함께 시대도 변했다.....스틸리코....(스틸리코는 408년에 처형 당했다.)....서고트족은 ....이탈리아를 황폐하게 만들고 로마를 약탈했다(410년).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 자유와 분열의 이탈리아 잔혹사 제1권 pp.29~30 ,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하인후 옮김
제국이 동서로 나뉘고 서로마제국의 수도가 라벤나로 옮겨지며 생긴 그리스정교회와 로마교회 그리고 라벤나 교회 간의 분열과 이보다 한층 더 심했던 이단 분파와 가톨릭 분파 사이의 싸움은 여러모로 세상을 불행하게 만들었다. 그 증거가 아프리카였다. ... 반달족의 지배라는 감내하기 힘든 무한한 악 외에도, 그들은 가련한 이들이 믿고 의지하는 신의 품 안에서조차 안식을 구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그렇게 그들은 어느 신을 의지할지 알지 못한 채 아무런 희망도 도움도 없이 비참하게 죽어갔다.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 자유와 분열의 이탈리아 잔혹사 <제1권> 6장, p40,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하인후 옮김
이때부터 이탈리아 안에서 야만족들이 벌인 전쟁은 거의 다 교황들이 일으켰고, 이탈리아를 황폐화시킨 야만족들은 대개 교황들이 불러들였다. 이런 교황의 행동 방식은 우리 시대에도 여전히 계속되고 있으며, 지금껏 이탈리아가 분열되어 무기력해진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 그러면 교황들이 처음에는 영적 비난(파문)으로, 그리고 나중에는 면죄부와 결합한 영적 비난과 군대(로마교회군)로 어떻게 무시무시한 동시에 존경받는 존재가 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으며, 급기야 이 두 무기(파문과 군대)를 모두 잘못 사용함으로써 어떻게 종교적 권위를 잃고, 또 군대마저 전적으로 남들의 재량에 맡기는 신세가 되었는지 파악하게 될 것이다.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 자유와 분열의 이탈리아 잔혹사 <제1권> 제9장 p50,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하인후 옮김
저 멀리 떨어진 군주들에게는 엄청난 권위를 발휘한 교황도, 자신의 로마 신민들은 결코 복종시키지 못했다. 심지어 오직 교회 문제에만 힘쓰겠다고 약속했지만, 교황은 끝내 로마에서 사는 것이 허락되지 않았다. 이처럼 위험해 보이는 것은 가까이 있을 때보다 멀리 떨어져 있을 때 훨씬 더 무서운 법이다.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 자유와 분열의 이탈리아 잔혹사 <제1권> 제19장 p70,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하인후 옮김
교황들은 때로는 종교를 위해, 또 때로는 자신들의 야심을 위해 새로운 이방인들을 이탈리아로 끌어들여 새로운 전쟁을 일으키는 짓을 결코 그만두지 못했다. 교황들은 어떤 군주든 그를 강력하게 만든 뒤에는 곧 이를 후회하고 그의 파멸을 추구했으며, 자신들이 약해서 계속 보유할 수 없는 지역을 다른 이들이 소유하는 것을 참지 못했다. 반면 군주들은 교황을 두려워했다. 우정의 탈을 쓴 황제들의 거짓 책략에 속아 넘어간 보니파시오 8세나 그 밖의 몇몇 교황을 제외하면, 싸우든 도망가든 항상 교황이 이겼기 때문이었다.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 자유와 분열의 이탈리아 잔혹사 <제1권> 제23장 p78,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하인후 옮김
이들에게 전쟁은 무엇보다도 먹고살기 위해 택한 직업이었기에 그들은 서로를 이해하고 일종의 결속을 맺었고, 상대를 죽이는 대신 시간을 질질 끌어 대부분 전쟁을 이를 벌이는 양측 모두 패자가 되게 만드는 형편없는 기술로 바꿔 놓았으며, 그리하여 마침내 전쟁을 옛 군인의 미덕이라고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아주 평범한 지휘관조차 경멸했을 정도의 부끄러운 수준까지 타락시켜 버렸다. 하지만 놀랍게도 분별력이 없던 이탈리아는 모두가 그들을 찬양했다. 그러므로 앞으로 이 글은 이런 게으른 군주들과 이런 비열한 군대들로 가득 찰 것이다.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 자유와 분열의 이탈리아 잔혹사 <제1권> 제39장 p110-111,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하인후 옮김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 자유와 분열의 이탈리아 잔혹사13~15세기의 피렌체와 주변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유럽 중세 정치, 역사를 총망라한 책으로, 마키아벨리가 죽기 꼭 1년 전인 1526년 교황 클레멘스 7세에게 헌정되었다. 피렌체의 역사는 물론, 이탈리아 반도와 주변국의 정세, 사건을 폭넓게 서술하였다.
1권에 압축되어 있는 역사를 단번에 이해하기 쉽지는 않은데, 대략적으로 도시국가적 성격을 지닌 이태리 내 여러 지역의 세력과 교황 그리고 주변 강국 및 외부 침략 세력 간의 협력, 갈등의 역사가 수세기에 걸쳐 이루어져 왔으며, 결국은 모든 것을 그때그때마다 용병에 의존하는 매우 불안정한 상태가 지속되어져 왔다는 것으로 이해되네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 제2권 ■■■■ 제1권 어떠셨어요 여러분? ‘앗, 너무 어렵네!’ 하고 멈춰계신 건 아니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오늘도 클럽지기는 글을 올려봅니다. (아직 책은 시작도 못 하셨더라도 이 글 읽으시면 ‘여기 있어요’ 등으로 이야기 남겨주셔도 좋아요! 우리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며 계속 같이 읽어봐요) 지난 북클럽에서는 가끔식 제가 특별 질문을 드리곤 했었어요. 그러나 이번 북클럽은 특별 질문이 따로 없어요. 여러분도 이 책을 보셨다시피 책의 분량이 상당하죠! 그래서 이번에는 질문을 추가로 드리는 게 여러분에게 부담이 될 것 같아서, 생략하기로 했답니다 :) 이번 북클럽 제목이 ‘함께 완독해요’에요. 질문을 여러가지 드리고 이야기 나누는 것도 좋지만, 이번 9기는 780페이지의 이 책을 부지런히 읽으면서 ‘함께’, ‘완독’하는 데에 최우선 목표를 둬보려고 해요. 같이 해주실 거죠? 함께하는 20명의 멤버들 모두 끝까지 읽어낼 수 있길 바랍니다! 제2권에서는 피렌체의 기원에서 시작해 아테네 공작의 추방 후 교황과 치른 전쟁까지 펼쳐집니다. 지도도 있으니 같이 보면서 읽어보면 좋겠네요.
2권을 읽다보니 수많은 가문들이 나오네요. 어느 순간 눈은 글을 따라가는데 정신은 살짝 안드로메다로 가는 듯한...^^;; 그럼에도 불구하고 흥미롭게 읽은 부분을 적다보니 재미있네요. 왜 이탈리아에는 이렇게 수많은 가문들이 등장하고 분열에 분열을 거듭했는지 이는 교황이나 다른 지도자들이 권력이 한곳에 집중되는 것을 두려워해서인지... 궁금해집니다. 그리고 읽다보니 하층민에 대해 평한 마키아벨리의 글이 참 직설적이네요. 마키아벨리가 왜 이런 생각을 가지게 되었는지도 궁금해집니다. 유럽의 중세시대는 좀 모든 것이 억압된 느낌이었는데 2권의 1216년에서 1343년까지의 기간 동안의 베네치아는 굉장히 역동적이네요. 그 점도 참 흥미로웠습니다. 그런데 이런 이탈리아의 상황이 섬처럼 이탈리아에서만 벌어지지 전혀 유럽과는 무관하게 분열과 변화가 계속 거듭되는데 어떻게 이렇게 혼자 이런 일들이 벌어지는지도 신기했습니다 살짝 3권도 읽었는데 연설문이라고 해야하나 어떻게 몇백년 전인데 베네치아에서 오늘날과 같은 생각을 하는지 살짝 소름이....호모사피엔스 등장부터 인류는 크게 바뀐 것이 없다고 하던 유발하라리 말이 왠지 떠올랐습니다.
2-1 2권 도입부에 해당하는 이주민 정책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인구 집중은 오히려 베네치아를 위생적인 곳으로 변모시켰고, 이와 비슷한 사례로 사라센인의 침략으로 좇겨난 수많은 사람들이 피사로 몰려들었고 짧은 시간 만에 변화하고 강력한 도시로 탈바꿈했습니다. 그러다 이주민을 보내는 이런 전통이 없어지면서 정복한 지역들은 더 큰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비어 있는 지역들은 결코 사람들로 채워지지 않았으며, 사람이 너무 많은 지역은 끝내 인구의 과잉에서 벗어나지 못해 결국 이탈리아의 많은 지역이 고대보다 훨씬 황폐해졌다고 썼습니다. 고령화, 저출산, 생산 연령층 감소 등 지금 인구 분포를 생각해볼때 현재에도 이 부분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구이도와 기벨린. 정말 답이 없는 자들입니다. 재통합을 위해 고향에 돌아올 수 있는 기회까지 주었는데 또 싸움박질입니다. 권력을 향한 욕심은 누를 수 없나봅니다. 그와중에 잘 살아보겠다고 평민들이 애를 참 많이 썼습니다. 늘 그렇듯 변화는 밑에서부터 시작되네요. 13세기 중엽 교황들의 권력에 대한 욕망은 '교황'이라는 자리가 무색할 지경입니다. 모든 군주들을 적으로 삼다시피 했으니 그 욕심을 채우기에도 참 녹록치 않았겠다싶었습니다. 물론 군주들의 야심도 그 욕망에 편승했겠죠. 애들 싸움이 어른 싸움이 된다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더군요. 두 집안의 사소한 다툼이 도시 전체를 분열시킨다는 게 소설이 아닌 역사라니, 참 씁쓸합니다. 이렇게까지 커질 일인가 싶은데, 기록에 없을 뿐 돌아보면 본인들도 어처구니가 없지 않았을까요? (15장~ ) 이 정도면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합니다. 더하면 더했지 덜 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1권을 마무리하면서 내내 들었던 생각은 이 책을 저술했을 마키아벨리에 관한 부분이었습니다. 인터넷도 없고 어떤 저술의 기반이 되었을 서술들에 근거해고 패턴들에 집착해서 각 권을 이어갔을 그의 모습이 떠오르더군요.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안 읽은 입장에서 마키아벨리라는 보통명사화된 한 인물에 대해 가벼운 위압감을 느끼고 있었는데 1권을 읽으면서 이런 부분이 좀 걷어진 기분입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2-1. 여러분은 제2권을 어떻게 읽으셨나요? 흥미롭게 느꼈던 부분 자유롭게 나눠주세요.
1권과 유사하게 교황파와 황제파의 파워 게임, 귀족과 평민과의 권력 다툼이 계속 이어지는데 이야기의 범위가 피렌체로 줄어들고 후반부에 들어가니 익숙한 집안의 이름이 나와 1권보다는 훨씬 재미있고 집중력 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더 친근한 인물들이 등장하면서 흥미도 커질 것 같습니다.
단테의 <신곡>을 읽으려고 배경지식을 찾던 중 구엘프, 기벨린, 비앙키, 네리 들의 관계가 너무 복잡해서 이해가 안 갔는데, 2권을 읽으니 그들이 어떻게 형성되었고 왜 반목하고 싸우고, 군소 도시 국가들이 이해관계에 따라 어느 한 쪽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게 수긍이 가네요. 그리고 기존에 반목하는 세력들을 설득하고 통합하기 위해 할 수 없이 외부 세력을 끌어들여서 객관적인 중재자 역할을 기대했다는 것도요. 피렌체의 평민층이 권력을 잡을때 마다 나름 민주적인 방식이나 법에 의한 정치를 하려고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하지만 규모가 작은 도시국가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너무나 어려워서 다시 분열에 빠지는 게 되풀이 되는 걸 읽으며 현대의 민주적인 정치체계를 가진 국가들이 아직까지도 비슷하게 겪고 있는 문제들의 반복이구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1권에 이어서 2권에도 정신없이 사람들 이름과 사건이 나오고 이제 그 이름들이 다 비슷비슷하게 들리고 사건 내용도 헷갈리기 시작합니다. 아휴, 전근대라는 시기가 참 살기 힘들었겠다, 묵은 한이라는 게 이렇게 안 없어지는 거구나, 이탈리아계 마피아들의 ‘패밀리’라는 개념은 이때부터 비롯된 것일까 하는 등등의 생각을 했습니다. 이런 혼란과 내분은 강력한 군주가 없어서였다든가, 정치적 사건에 대한 귀족/중간 계층 평민/하층민의 반응은 각각 다르다는 등 마키아벨리가 논평한 부분들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저런 생각들을 품고 있었으니 『군주론』을 그렇게 썼겠구나 하면서요.
헤게모니를 두고 영원히 다투는 피렌체의 여러 계층을 보며, 옛날이나 지금이나 참 다를 것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신 제대로 박힌 사람이 뭐 좀 할라 치면 결국 양쪽의 시기나 오해로 인해 결국 결실을 맺지 못하고 중도 퇴장..... 끝없는 갈등과 분열의 역사를 종식하고자 마음 먹으면 양쪽의 미움을 받아 망명.... 이런 이탈리아를 통일로 이끈 가리발디는 정말 대단한 사람이라고 평하고 싶습니다.
2-1. 2권은 교황의 권력욕과 시민의 권리 보장을 향한 투쟁을 흥미롭게 읽으며 시작했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어렵고 잘 이해가 안 되네요. 평민과 시민이 어떻게 다른지, 귀족보다 우위에 있는 시민인 통치자는 어떤 계급인지(?) 등등 중세와도, 현대와도 다른 이 시대 계층과 계급이 명확히 정리되지가 않아 어렵네요. 그렇지만 피렌체 시민들의 자유와 정당한 권리추구가 항상 좋은 결과를 이끌지만은 않았다는게, 끊임없는 투쟁과 분열과 싸움의 모습에서 지금 우리 사회를 돌아보게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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