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독했습니다.
8부에서 대니의 말을 읽고 있자니 내용과는 별개로 로버트에 관련한 진실을 안이지만 알았던 것 같지는 않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부분의 작가들이 안이치의 처음 생각처럼 놀랐겠지만 크게 이의를 달지 않았을듯 합니다. 대니와 최 부장의 말대로 입주 작가들에게 '로버트'가 그랜드캐니언에서 사진을 찍었던 로버트이든 몇 번째 대타든 무슨 상관이 있겠어요. 그들에게 작품 활동을 할 여건이 마련되고, 작품이 팔리고, 유명 작가가 될 탄탄대로가 펼쳐지면 그뿐일텐데요. 웨딩드레스를 입은 여자가 사실을 밝히지 않았던 것처럼, 입주 작가들 역시 굳이 사실을 아는 체 할 필요성을 못 느꼈겠다싶습니다. 안이지가 로버트와 함께 식사와 산책을 한 횟수가 유독 많았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생각해보면 눈치를 못 채는 게 더 이상할 지경아닐까요... .
대니가 생각하는 로버트 재단이 존재해야 하는 목적성이 정말 예술가 후원가 전부였을까라는 의구심, 진품과 위작에 대한 생각들을 해봐야겠습니다.
[북클럽/책 증정(선착순)] 윤고은 《불타는 작품》 함께 읽고 이야기해요!
종료
글타래
화제 모음
화제로 지정된 대화
bookulove님의 대화: @은행나무 도서 도착 인증샷 sns에 업로드하라고 되어 있었는데 인스타스토리도 가능한지, 게시물로 업로드해야 하는지 문의드립니다! 인스타스토리에는 올렸었거든요.
도서 도착 인증샷은 인스타스토리로도 가능합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마키아벨리1님의 대화: 3번의 미션에 대해 다시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미션① 도서 배송 2일내 도착 인증샷 SNS 업로드(인스타 스토리 가능)
미션② 11월 17일까지 SNS + 미션③온라인 서점 1곳 리뷰 등록
이렇게 세가지 미션입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1장에서 2장을 읽기 시작하신 분들이 많군요..! 이야기 정말 긴박하고 파격적이지 않나요. 초반에 어떤 설정이 가장 흥미로웠는지 궁금해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모두들 4장까지 읽으셨나요?? 초반에 몰아치는 이야기가 '안이지' 등장한 뒤로, 의문을 남기는 식으로 흘러가는데요. 여러분이 '안이지' 가 된다면 어떤 결정을 할 것 같나요? 작품을 태운다는 조건을 수락하실 건가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완독을 향해 가고 계신 분들이 많네요..!! <불타는 작품>은 다 읽은 뒤 앞의 이야기들을 곱씹어보면 처음 읽었을 때와 전혀 다른 이야기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은행나무출판사 유튜브에 윤고은 작가님의 인터뷰 영상이 있는데요. 작품을 쓸때 느꼈던 부분을 잘 요약해 설명해주셔서, 작품을 읽기 전에도 읽은 후에도 보기 좋은 콘텐츠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9JQyh-fxzh8&t=131s
화제로 지정된 대화
지금까지 적극적으로 북클럽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내주신 책 리뷰도 잘 확인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링크를 보내주셔도 좋고, 저희 인스타그램에 DM으로 보내주셔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그믐 서평단 여러분께 책을 읽고 참여하기 좋은 북토크에 초대드리고 싶은데요! 윤고은 소설가와 추천사를 써주신 김상욱 물리학자를 모시고 《불타는 작품》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에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신청 시 곧바로 확인 문자가 가지 않고, 행사 4일 전인 24일 안내 문자가 나가니 참고 부탁드려요!
✨북토크 참여 신청
https://forms.gle/kXg5aSvypw38A1af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