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미션 [⭐11.30(목) 마감⭐] 저는 지금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가장 잘 설명해 준다고 생각하는 철학자로 "존 롤스(John Rawls)"를 꼽고 싶습니다.
그가 평생을 두고 행복을 생산하는 산출 근거로서 한 우물만을 파왔다는 『정의론 』은 "자유와 평등"이라는 인류의 원초적인 문제를 어떻게 하면 동시에 해결할 수 있을까에 Focus를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자유와 평등"이라는 상호 이율 배반적 문제를 통합하기 위하여 자유주의적 frame 속에 사회주의적 요구를 끌어 안는 방식을 선택하였지요.
존 롤스는 정의론에서 사회정의, 특히 분배적 정의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해 독창적인 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는 아담 스미스의 『도덕감정론 』과 장자크 루소의 『사회계약론 』을 계승하여 정의의 원칙은 "공정한 절차"를 바탕으로 "구성원들의 합의"를 통해 도출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공정(Fairness)으로서의 "2개의 정의 원칙"을 도입하였습니다. "정의의 제1원칙"은 "최대한 평등한 자유의 원칙(The principle of greatest equal liberty)"이라 부르며 모든 사람의 자유체계와 양립할 수 있는 평등한 기본적 자유체계에서 평등한 권리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고요. "정의의 제2원칙"은 a)"차등원칙(Difference Principle)"과 b)"공정한 기회평등의 원칙(The principle of fair equality of opportunity)"이라 부르며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은 a)"최소 수혜자에게 최대의 혜택", b)"공정한 기회평등이라는 조건 아래에서 모든 사람에게 개방된 직무와 지위에 결부되도록 배열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원칙들도 "2개의 우선성(Priority) 규칙"에 따라 1)정의의 제1원칙은 정의의 제2원칙에 우선하며, 2) "공정한 기회평등의 원칙(The principle of fair equality of opportunity)"은 "차등원칙(Difference Principle)"에 우선하다고 하였지요. 따라서 존 롤스(J.Rawls)의 정의 원칙은 한 사회의 정의 원리가 가장 열악한 사람에게 불이익을 주면서까지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사람에게 이익을 주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입니다. 롤스의 이러한 주장에 대해 사회경제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고 있는 사람들이 굳이 정의의 원칙을 실현하기 위하여 그들의 기득권을 포기하는 무지의 베일을 쓰려고 하지 않을 것이기에 비현실적이라는 비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존 롤스(John Rawls)의 『정의론 』은 마이클 샌들 뿐만이 아니라 롤스의 제자인 마사 누스바움(前 미국철학회장)등에게 큰 영향을 미치어 "타인에 대한 연민으로서 혐오의 시대를 우아하게 건너는 방법"을 전개하도록 하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app=desktop&v=5-JQ17X6VNg
[책 증정(선착순)] 인생 첫 철학 공부, 함께 해요-!
D-29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