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걸상 함께 읽기] #번외. <변화의 세기>

D-29
제가 생각하는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는, 한 세기씩 읽으면서 훗날 있을 잘 알려진 사건의 시작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인데, 14세기를 읽으면서 그 점이 두드러졌습니다. 이후 헨리 8세가 로마가톨릭과 갈라서는 것도 (물론 결혼 문제도 있겠지만) 갑툭튀가 아니라, 에드워드 3세때부터 프랑스인 교황과 긴장 관계였다던가, 혹은 루터의 종교개혁은 지역어가 민족주의와 결합하고 지방 군주들의 후원을 얻는 분위기가 퍼진 14세기부터 시작된게 아닐까, 하는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어서 흥미롭습니다 덧붙여, 이제껏 저는 단테의 <신곡>이 라틴어로 쓰인 줄 알았답니다?!
흑사병은 7개월 넘게 계속되면서 온 나라를 파도처럼 휩쓸었고 잉글랜드 인구의 약 45퍼센트를 죽음으로 몰아넣었다. 연간으로 따지면 사망률이 77퍼센트에 달한 셈이다. 즉 1348~1349년의 사망률은 제1차 세계대전 당시보다 200배나 높았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147 ch. 14세기,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흑사병으로 대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죽었을까? 교황청 관료들은 기독교인 2,400만 명이 사망했다고 계산했는데, 이 숫자가 전체 기독교인의 3분의 1에 해당한다고 여겼다. 최신 연구에 따르면 사망률은 이보다 훨씬 높게 나온다. 프랑스 대부분의 지역에서 인구 60퍼센트가 사망했고, 잉글랜드에서는 사망률이 60퍼센트를 살짝 넘겼을 가능성이 있으며, 카탈루냐와 나바라에서는 60퍼센트, 이탈리아에서는 50에서 60퍼센트가 사망했다. ...... 그러나 1347년 이후로 유럽 사람들은 죽을 준비가 되어 있었다. 사실 유럽인들은 계속해서 죽을 준비를 해야했다. 흑사병은 이 범유행 전염병의 첫 번째 파동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이 전염병은 1361~1362년, 1369년, 1374~1375년에 돌아왔으며, 이후 3세기 동안 평균 8년에서 12년마다 돌아왔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152,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14세기의 가장 중요한특징은 페스트가 맹위를 떨친 것이 아니다. 더 중요한 것은 사회가 무너지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인구의 절반 이상이 죽었음에도 사람들은 재산소유권을 내던지지도, 파종과 수확을 멈추지도 않았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153,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1400년 경에는 서유럽 거의 모든 곳에서 농노제가 무너졌다. 부자유 소작농들이 영주에게 지불해야 했던 소작료는 1374~1375년에 있었던 제4차 페스트 범유행 이후로 줄어들었다. 땅은 충분한데 소작농이 부족했기 때문이었다. ...... 노동자들을 토지에 묶어두었던 봉건적 구속은 제정적 의무로 대체되었다. 강요된 충성심을 돈이 대신했다. 시골에서는 자본주의가 봉건주의를 대체하기 시작했으며, 도시에서는 자본주의가 이미 완승을 거둔 뒤였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156-157,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민족주의란 개념의 뿌리는 중세시대에 있으며, 이는 14세기에 강력하게 그 모습을 드러냈다.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당시에는 민족주의가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났다. 우선 민족주의는 정체성의 표현이었다. 고향에서 먼 곳으로 떠났거나 여러 나라 사람들 사이에 섞여 있으면 자신이 어떤 민족이라는 식으로 집단적으로 묘사했다. 둘째, 교회의 관점에서 '민족'이라는 용어는 기독교 세계의 특정 지역에서 온 고위 성직자 집단을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정치적 맥락에서는 왕과 백성들이 특정 지역이나 귀족 집단, 왕실만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공통의 이익을 추구하고자 연합할 때 민족이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했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165-166,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비록 민족주의의 음영과 정도에는 차이가 있었지만, 14세기에는 민족적 이익이 기독교 세계의 단결이나 교황의 권한보다 명백히 더 중요해졌다. 1300년에는 부유한 사람들이 세속적으로는 자신들의 영주에게 충성을 바쳤고, 종교적으로는 주교에게, 나아가 교황에게 충성을 바쳤다. 1400년에는 상황이 더는 그리 단순하지 않았다. 충성심이 지역과 민족을 따르게 되었던 것이다. 종교, 과세제도, 의회 제도, 언어, 법, 관습이 모두 민족이라는 개념에 녹아들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자신의 왕에게 맞서는 동시에 자기 민족에 충성을 다할 수 있었다. 실제로 14세기 잉글랜드에서는 민족적 우선순위에 따라 의회에 의해 두 왕이 폐위되었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171,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14세기 흑사병으로 인한 농노제 해체 등 사회변화는 교과서에서 배워서 알고있었지만 작가의 서술이 제가 대략 알고있던 사실에 색채를 입혀주는 느낌이었습니다. 민족주의는 그저 1648 베스트팔렌 조약 = 민족국가 출현 이렇게 도식화해서(교과서에서 그렇게 배운 듯;;) 머리에 들어있었는데, 그 맹아가 14세기부터 나타났군요. @소피아 님께서 이 책을 읽고 세기 간 연결고리를 발견할 수 있었다는 말씀 해주셨는데 공감합니다. 파편화된 지식에 서사를 부여하니 훨씬 이해가 잘 됩니다. (저자의 전공 탓에 예시들이 잉글랜드에 치우쳐있어 보이는 건 아쉽지만서도..)
@소피아 @모시모시 네, 저도 두 분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제가 함께 읽어보자고 권했던 이유이기도 하고요. 다들 재미있게 읽으셔서 괜히 뿌듯합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예고했듯이, 오늘(9일)과 내일(10일)은 15세기 편을 읽습니다. 와! 드디어 15세기까지 왔습니다. 15세기는 전쟁의 시대였고, 게임(?)으로 유명한 '대항해 시대'였고, 이언 모티머의 정리에 따르면 유럽에서 개인주의가 탄생한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개인주의의 탄생, 그러니까 위어드의 탄생을 놓고서는 기독교의 역할을 놓고서) 『위어드』와 긴장 관계가 있다는 것도 체크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휙휙 잘 읽혀서 읽기에 바빠 구절을 이제야 남깁니다~챕터마다 결론, 변화의 주체가 나와 있어서 더 정리가 잘 되는 듯 하네요. 개인적으로는 "변화의 주체" 부분이 참 맘에 듭니다. 13세기 "탁발 수도사의 등장이 왜 중요한 것일까? 탁발 수도회는 종교와 세속으로 엄격하게 나누던 사회를 뛰어넘어 종교적 덕목과 세속적 유연성을 모두 갖춘 단체를 만들었다. "(129p) "아벨라르는 하느님의 본질과 같은 것들은 합리적인 탐구를 넘어선다는 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었지만, 아퀴나스는 모든 것이 조사와 합리화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132p)
14세기 흑사병에 대한 내용은 읽으면서도 실감이 잘 안 나네요. 인구의 45%가 죽을 정도의 병이라니! 하지만 책에 나왔듯이 이렇게 전염병으로 많은 사람이 죽었지만 사회가 무너지지 않았다는 구절(153p)이 기억에 남습니다. 하지만 중세 후기를 이전 시기와 명확히 구분지을 만큼 흑사병의 영향이 컸다는 점! 페스트를 겪으면서 사람들이 질병의 원인에 대해 궁금해하고, 신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의문을 품게 되었다는 점("과연 하느님이 인류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고 할 수 있을까?"), 인구가 줄면서 노동의 가치가 상승했다는 내용은 <권력과 진보>인가 다른 책에서도 읽었던 듯 해서 연관되어 읽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흑사병은 7개월 넘게 계속되면서 온 나라를 파도처럼 휩쓸었고 잉글랜드 인구의 약 45%를 죽음으로 몰아넣었다. 연간으로 따지면 사망률이 77%에 달한 셈이다."(147p)
흔히 그렇듯 중요한 것은 기술 혁신이 아니라 탐험에 대한 정치적 의지와 돈이었으며, 이 둘은 흔히 서로 뒤엉켰다. 기술은 그저 정치적 의지와 돈이 결합해 생긴 강렬한 야망을 실현할 수 있게 했을 뿐이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15세기, p186,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거울에 비친 자기 자신의 모습을 보는 행위나 초상화에 묘사됨으로써 주목의 대상이 되는 행위는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게끔 부추겼다.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고유한 존재로 여기기 시작했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15세기, 203p,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15세기의 가장 중요한 변화는 '발견'이라는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세계와 자아의 발견 말이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15세기,211p,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15세기 편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유럽의 '대항해 시대'와 함께 그보다 앞서 이뤄졌던 '정화의 대원정'을 살피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아요. 얼른 생각나는 책은 개빈 멘지스의 『1421, 중국 세계를 발견하다』(사계절)입니다. 1421년이라는 연도는 콜럼버스가 카리브 해에 상륙한 1492년보다 71년이나 앞선 시점이죠. 멘지스의 책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입니다. 미야자키 마사카츠의 『정화의 남해 대원정』(일빛)과 같은 알려지지 않은 책도 있습니다. 둘 다 서점에서는 구하기 어렵고, 도서관에서는 구해볼 수 있어요. 저는 멘지스의 책을 2000년대 중반에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1421 중국, 세계를 발견하다"콜럼버스는 1492년 아메리카를 발견했지만, 그의 발견은 71년이나 늦은 것이었다. 마젤란의 세계 일주도'역사상 최초'가 아니었다. 실제로는 명나라의 정화 함대가 이미 1421년 아메리카를 발견했을 뿐 아니라, 마젤란보다 100년 먼저 바닷길로 세계를 일주했다. 콜럼버스와 마젤란은 이 정화 함대가 만든 지도를 가지고 대항해에 나섰던 것이다."
정화의 남해 대원정 - 콜럼버스보다 1세기 앞서서 바다를 지배한 명나라 환관15세기초 명나라 환관 정화가 수 차례에 걸쳐 단행한 동아프리카까지의 대항해를 분석한 책. 정화가 콜럼버스보다 1세기 앞서 바다를 지배했는데도 곧이어 불어닥친 명조의 海禁(해금)정책으로 중국은 해양력이 급속하게 쇠락한 과정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15세기는 전쟁의 시대이기도 했잖아요. 그래서, 작가가 좋아할 만한 극적인 장면이 많아요. 몰락의 장면이죠. 예를 들어, 이베리아반도에서 이슬람 왕국으로 마지막까지 존재하다가 사라진 그라나다 왕국의 마지막은 어땠을까요? 놀랍게도, 딱 이 시점을 무대로 한 책이 있습니다. 1968 혁명의 영웅으로도 유명한 좌파 지식인 타리크 알리가 쓴 소설 『석류나무 그늘 아래』(미래인)입니다. 이 소설은 그라나다 왕국이 몰락(1492년)하고 나서 수년이 지난 1499년 이 지역의 이슬람 탄압이 본격화한 시대에 한 이슬람 가문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석류나무 그늘 아래<술탄 살라딘>에 이은, 타리크 알리 '이슬람 소설 3부작'의 두 번째 국내 출간작. 이슬람을 말살하려는 기독교 세력과 자신들의 종교와 문화를 지키려는 무슬림(이슬람교도) 간의 갈등을 중심으로, 한 가문의 복잡다단한 가족사가 흥미롭게 펼쳐진다.
1453년 5월 29일은 비잔티움 제국의 콘스탄티노플(이스탄불)이 오스만제국에 의해서 함락되는데요. 이 극적인 사건을 다룬 좋은 책도 많습니다. 가장 먼저 생각나는 책은 로저 크롤리의 『비잔티움 제국 최후의 날』(산처럼)이죠. 앞에서 언급했던 존 줄리어스 노리츠의 『비잔티움 연대기 3』도 제국의 몰락을 다루고 있고요.
비잔티움 제국 최후의 날2009년 미국의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가 선정한 '세계 100대 글로벌 사상가' 중에 한 명인 영국의 역사가 로저 크롤리가 자신의 대표 도서로 추천한 책이다. 1453년 콘스탄티노플의 함락을 주제로 한 역사책들 중에서 당시의 상황을 가장 세밀하게 그려내며,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균형 있는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
비잔티움 연대기 3 (반양장) - 쇠퇴와 멸망<시칠리아의 노르만인들>, <아토스산>, <베네치아의 역사> 등의 저술한 역사가 존 줄리어스 노리치의 방대한 비잔티움 연대기. 천년제국 비잔티움을 다스린 88명의 황뿐 아니라 수십 개의 이민족을 다스린 성군과 폭군, 영웅과 악당의 이야기를 20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분량에 담았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작가 앤서니 도어의 소설 『클라우드 쿠쿠 랜드』(민음사)도 15세기 중반 몰락 직전의 콘스탄티노플이 무대(중 하나)랍니다.
클라우드 쿠쿠 랜드실존했던 고대 그리스의 작가 안토니우스 디오게네스가 쓴 가상의 작품 「클라우드 쿠쿠 랜드」를 중심으로 700여 년의 시간을 오가며 다섯 인물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클라우드 쿠쿠 랜드』는 퓰리처상 수상 이후 작가가 7년 만에 선보이는 작품이다.
1492년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을 비판적으로 재독해한 책으로는 라틴아메리카(아르헨티나)의 원로 좌파 지식인 엔리케 두셀의 『1492년, 타자의 은폐』(그린비)가 있습니다. (이 책은 전형적인 학술서입니다.)
1492년, 타자의 은폐 - ‘근대성 신화’의 기원을 찾아서그린비 ‘트랜스라틴 총서’의 다섯번째 책. 세계적 석학 엔리케 두셀의 대표 저작으로, 아메리카 대륙 ‘발견’ 500주년을 얼마 앞두고 프랑크푸르트에서 열었던 강연을 책으로 묶어 낸 것이다. 이 책은 이슬람 세계의 변방에 불과하던 유럽이 1492년 이래 라틴아메리카 타자를 정복하고 그들의 차이를 은폐함으로써 세계사의 중심에 서게 된 과정을 타자의 관점, 즉 억압받았던 민중의 삶과 역사를 통하여 새롭게 서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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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의 누워서 쓰는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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