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걸상 함께 읽기] #번외. <변화의 세기>

D-29
마침 @시어러 님께서 나폴레옹에 대한 책의 소개를 부탁하셨잖아요. 네, 역사학계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책 두 권이 비교적 최근에 국내에서도 소개가 되었습니다. 하나는 현재까지 나온 나폴레옹 평전의 결정판 대접을 받고 있는 앤드루 로버츠의 『나폴레옹』(지식향연, 2022)입니다. 이 책은 최근까지 진행되었던 나폴레옹의 편지를 모조리 정리하는 프로젝트의 성과까지 검토해서 그의 삶을 재구성한 시도로 주목받았고, 성공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나폴레옹 전쟁을 지구사의 맥락에서 재검토한 책도 2020년에 나왔는데요. 그 책도 국내에 번역되어 있습니다. 알렉산더 미카베리즈의 『나폴레옹 세계사』(책과함께). 원래 한 권으로 나왔었는데 나중에는 세 권으로 분책되어서 다시 나왔습니다. 이런 책들이 부담스럽다면 나폴레옹의 삶을 다룬 가볍지만, 여전히 높이 평가받는 다른 선택지도 있습니다. 하나는 나가사키 류지의 『영웅 나폴레옹』(전4권, 오늘, 1998). 이 책은 당대 문헌을 고증하고 저자가 재구성한 역사 소설인데, 역사학계에서도 여전히 높이 평가받는 책으로 알고 있어요. 유명한 프랑스 지식인 막스 갈로의 소설 『나폴레옹』(전5권, 문학동네)도 저자 명성의 후광까지 업고서 여전히 많이 찾는 책입니다. 이 책들도 분량 때문에 부담스럽다면, 조르주 보르도노브의 『나폴레옹 평전』(열대림, 2008)과 프랭크 매클린의 『나폴레옹』(교양인, 2016)도 있습니다. 보르도노브는 프랑스의 유명한 역사 작가고, 매클린은 저널리스트입니다.
나폴레옹
나폴레옹 세계사 세트 - 전3권 - 나폴레옹 전쟁은 어떻게 세계지도를 다시 그렸는가나폴레옹 전쟁은 결코 유럽 안에서 고립된 채 펼쳐지지 않았으며, 전 지구적인 반향을 낳은 대사건이었다. 《나폴레옹 세계사》는 나폴레옹 개인이나 나폴레옹 전쟁 자체의 역사적 사실을 다루는 데 그치지 않고, 나폴레옹 전쟁을 세계사적 맥락으로 확대하는 책이다.
영웅 나폴레옹 1
[세트] 나폴레옹 세트 - 전5권거대한 스펙트럼의 소설 <나폴레옹>이 뮤지컬 [나폴레옹] 국내 초연에 맞춰, 새로운 표지 디자인으로 옷을 갈아입고 선보인다. 막스 갈로의 소설 <나폴레옹>은 1997년 프랑스 출간 당시 80만 부 이상이 팔렸다.
나폴레옹 평전나폴레옹의 영화 같은 삶과 업적을 다룬 평전이다. 프랑스의 역사가이자 저술가인 조르주 보르도노브가 당대인의 회고록에서 역사가들의 연구서, 추종자들의 추모글에서 반대파들의 비방문, 정부 공문서와 정치 책자에서 떠도는 소문과 민중의 노랫말까지 총 망라된 자료를 통해 ‘인간 나폴레옹’의 숨결을 찾았다.
나폴레옹 - 야망과 운명문제적 인간 11권. 영국의 역사가 프랭크 매클린의 나폴레옹 전기. 코르시카의 어린 시절에서 프랑스 혁명과 군사적 승리의 시기를 거쳐 1804년 황제 등극과 최종적인 패배, 죽음에 이르기까지 나폴레옹의 비범한 삶과 그 삶을 움직인 심층 심리를 추적한다.
17세기는 우리에게 커다란 역설을 제시한다. 한편으로 17세기는 흑사병 이후로 삶이 가장 비참한 시기였다. 기근으로 수백만 명이 죽었다. 여러 나라가 내부 갈등으로 황폐해졌다. 독일 일부 지역에서는 30년 전쟁으로 사망률이 50퍼센트가 넘었다. ... 그러나 이모든 대립과 파괴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대부분의 유럽 국가는 17세기를 '황금기'로 여긴다. 스페인의 황금기는 1492년 레콩키스타가 끝나면서 시작되었으며, 1648년에 30년 전쟁이 끝날 때까지 계속되었다고 일컫는다. ... 세계적 위기와 문화적 개화라는 이 있음직하지 않은 조합은 오슨 웰스의 <제3의 사나이>에 나오는 유명한 대사를 떠올리게 한다. "이탈리아는 보르지아 가문이 통치한 30년 동안 전쟁과 테러, 살인, 유혈 사태를 겪었지만 미켈란젤로와 레오나르드 다빈치, 그리고 르네상스를 배출했지. ...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262-263 ch. 17세기,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지난 40년 동안 역사가들은 17세기를 '작은 빙하기'라고 불렀지만, 최근에서야 우리는 날씨의 영향을 제대로 이해하기 시작했다. ... 기상 악화가 불러온 결과는 끔찍했다. 1637년 한 프랑스인 논평가는 이렇게 말했다. "후세 사람들은 믿지 못할 것이다. 사람들은 정원과 들판에 있는 풀을 먹고 살았으며, 심지어 동물의 사체를 찾아 헤맸다. 길은 죽은 사람들로 포장되어 갔다. (...) 결국 식인이 일어났다. ...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264-265,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기근과 질병의 배경을 이해하는 것은 17세기의 역설과 더불어 이런 일들이 있었음에도 17세기가 황금기로 불린 이유를 설명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17세기 사람들은 분명 끔찍한 고통을 겪었지만, 훗날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은 것은 고통 그 자체가 아니라 사람들이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한 일이었다. 17세기 사람들은 무슨 일이든 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농사를 짓는 것으로는 굶주린 가족을 먹여 살릴 수 없던 사람들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땅을 떠나 도시로 이주했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266,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17세기 사람들은 어떻게든 기회를 잡고, 혁신하고, 실험함으로써 스스로를 구제해야 했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267,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사물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진정으로 관심을 기울였던 사람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과학적 방법론이라 인정받게 된 방식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이들은 연구 질문을 가정한 뒤, 이 질문에 답할 수 있는 가설을 세우고, 여기에 필요한 적절한 자료를 찾아내고 검정한 뒤, 원 가설이 불충분하다고 판명되면 폐기하고 새로운 가설을 세웠다. 이는 프랜시스 베이컨이 1620년에 그의 저서 <노붐 오르가눔>에서 간략히 설명한 연구 모형이다. 이 무렵에는 이미 유럽 대륙의 자연철학자들 대부분이 이 연구 모형을 채택하고 있었다. 역사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이 변화를 과학 혁명이라 부른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268,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사람들은 신학자가 아니라 학술 논문의 저자들에게 자문을 구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과학 혁명이었다. 1633년에는 과학적 문제에 대해 여전히 교황이 권위를 행사했지만, 1670년에는 오직 과학계만이 권위를 인정받았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277,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의학 혁명을 주제로 논의할 때는 당시 사람들이 갑자기 기도 대신 약에 의존하기 시작했다는 식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의학과 신앙은 서서히 점진적으로 단절되었다. 기도만을 믿고 의지하던 단계에서 기도하는 동시에 독실한 의사에게 치료를 받는 단계로, 그 다음에는 도덕적으로 올바른 의사가 하느님의 치유력을 전달하는 매개자로서 온갖 종류의 치료제를 처방하는 단계로, 최종적으로 의사가 종교와 상관없이 약을 처방하는 단계로 전환되었던 것이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285,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16세기에 유럽인들이 북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했고, 17세기에 유럽인들은 북아메리카 각지에 이름을 붙이고 정착하고 법률 문서로 소유권을 주장하고 울타리를 세운 뒤 장총으로 땅을 지켰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286,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16세기 동안 유럽 인구는 3분의 1 이상 증가하여 약 1억 1,100만 명이 되었다. 이로써 유럽 대륙의 인구밀도는 1300년만큼 높아졌다. 유럽 정부 가운데 먹여 살릴 인구가 늘어날 상황에 대비한 나라는 없었으므로, 유럽에는 곧 폭력이 만연했다. 농사를 망쳐 절박해진 사람들은 교수형의 위험을 무릅쓰고 가축이나 빵을 훔쳤다. 프랑스에서는 영주들이 영지에 폭정 수준으로 권력을 휘두르기 시작했다.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는 봉건 영주들이 도적 떼를 이끌었다. 유럽 전역에서 혁명과 반란이 일어났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291,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아프리카와 아메리카에 존재하던, 겉보기엔 덜 세련된 토착 문화는 유럽 지식인들에게 새롭고 중요한 질문을 제기했다. 정형화된 결혼, 지폐, 토지 소유권이 없는 사회는 인류가 한때 '에덴동산'에서 원시적인 형태로 살았다는 성경 이야기를 뒷받침하는 듯했다. 유럽인들은 유럽 사회를 돌아보며 - 그리고 총포와 인쇄된 책, 지난 100년 동안 과학과 항해 분야에서 이룬 업적을 보며 - 자신들이 인류 본연의 상태에서 얼마나 빨리 벗어나고 있는지 깨달았다. 무엇보다도, 발달한 것과 원시적인 것을 나란히 놓고 보면서 유럽 철학자들은 법과 도덕 문제를 재고하기 시작했다. 인류 전체를 지배했던 자연 법칙은 무엇이었을까? 인류는 대체 어떻게 남녀가 각자 개인적 욕구를 따르던 자연 상태에서, 사회적 합의에 동의하는 도덕적인 상태로 발전했을까?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292,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아이러니는 유럽인들이 한편으로 자유에 관한 사상을 발전시키면서 한편으로는 아프리카와 아메리카에서 원주민들을 강제로 노예화함으로써 자유를 없애느라 바빴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극에도 불구하고 신대륙의 번영에 관한 이야기는 유럽에서의 삶에 신선하고 자유주의적인 비전을 제시했다. 이는 결국 18세기와 19세기에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로 다시금 수출될 사상을 태어나게 했으며,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가 영국과 스페인의 식민지 통치자들에 대항하여 자유를 쟁취하는 투쟁을 촉발했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294-295,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상위 중산층은 어떤 식으로든 자신들의 높은 사회적 위치를 강조하려 애썼다. 이들은 최신 유행에 맞춰 옷을 입었으며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내려고 최선을 다했다. 연극이나 오페라를 보러 다녔으며 사교 활동을 하기 위해 마차를 타고 여행을 다녔다. 이들은 자택에 최신식 물건을 가능한 한 최대한 갖추어 두려고 했다. ... 또한 이들은 자신들의 교육 수준에 자부심이 있었으며, 견문을 넓히기 위해 널리 여행을 다녔다. ... 이들은 먹고 마시는 것에도 심취했다. ... 여러 면에서 볼 때, 현대적인 삶의 모형을 만든 것은 바로 이 도시 계층이었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297-298,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중산 계급이 한순간에 완성된 형태로 등장했다고 생각해서는 곤란하다. 여러 면에서 볼 때, 17세기 후반의 소비주의는 18세기와 19세기에 더 대규모로 일어난 사회적 이동의 서막에 불과했다. 그러나 17세기에는 유럽 사회 구조의 허리 부분이 부풀어 올랐다. 그것도 엄격한 사회적 통제라는 허리띠가 있었음에도 감출 수 없을 정도로 부풀어 올랐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300,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홉스의 사회계약론에서 전쟁 수행 방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면에서 17세기는 세속적 물질주의를 향한 변화가 이루어지는 시기였다. 이전 세기에는 전투의 결과가 하느님의 뜻이라고 여겼으나, 17세기에는 전투의 결과가 지휘관이 그날 활용할 수 있는 자원으로 전투를 얼마나 잘 혹은 잘못 수행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고 여겼다. 다른 측면에서도 17세기는 미신의 급격한 감소와 그에 상응하는 과학적 합리성의 부상, 폭력의 지속적 감소를 통해 근대 세계의 시작을 알린 듯하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300,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세계에 대한 이성적인 접근법이 17세기의 가장 큰 업적으로 느껴진다면, 우리는 이 시기에 수만 명이 유럽 전역의 마녀의 집과 화형대, 교수대에서 목숨을 잃었다는 사실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p. 301,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병자호란 무렵이 소빙하기라 엄동설한에 머리를 땅에 박고 절을 해야했던 인조는 정말정말 추웠을 거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바로 이 책의 17세기에 수백만을 기근으로 죽게 한 원인으로 소빙하기가 나오더군요. 이언 모티머도 언급했듯이, 이 시기는 잉글랜드, 스페인, 네델란드에서 최고의 예술 작품들이 쏟아진 시대였고, 오늘날표준이 된 과학적 방법론이 나왔던 시대이자, 권리장전으로 대변되는 민주주의의 기초가 수립된 시대인지라 이토록 혹독한 시대였다는 것을 쉽게 떠올리기 쉽지 않았습니다. 알고 있던 것보다 훨씬 질풍노도의 시기라 놀랐고, 17세기 파리에서의 기대 수명이 23세, 잉글랜드는 25-35세라는 부분은 충격적이었습니다.
17세기의 삶이 얼마나 치열했는지는 후대에도 전해졌다. 살아남고 출세하기 위해 모두가 고군분투하는 세상에서 탁월한 능력을 지닌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밖에 없었다. 17세기 잉글랜드 시인 앤드루 마블의 유명한 말을 바꾸어 말하면, 17세기 사람들은 자신들에게 '세상과 시간'이 충분하지 않음을 알았다. 17세기 사람들은 어떻게든 기회를 잡고, 혁신하고, 실험함으로써 스스로를 구제해야 했다.
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267,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오손 웰스 영화의 에서 대사에 나왔던 ‘스위스의 뻐꾸기 시계’ 이야기는 단순 우스갯소리만이 아닌 게, 이탈리아와 독일에서 각각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이 일어난 이유는, 바로 이 두 나라가 유럽에서 가징 늦게 통일이 되어서 긴 세월동안 혼란스러운 국내 상황이 이어졌던 덕분(?)이라고 하더라구요. 특히, 프랑스는 좀 더 일찍 중앙집권이 되어서 이탈리아의 르네상스같은 거대한 변화가 일어나기 힘든 구조였다고… 같은 맥락으로 17세기 유럽의 혹독한 상황과 여러 분야에서의 혁명은, 역사란 무엇인가, 변화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게하는 대목이었습니다.
이 책은 세기마다 마지막에 변화의 주체를 한 명씩 제시하면서 정리해주는데 - 읽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17세기부터는 변화의 주체 단 한 사람이 갈릴레오? 17세기를 통털어서 갈릴레오? 이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세상이 본격적으로 팽창하고 세계화되면서 점점 다각화, 다양화되는 근대 시기부터는 변화의 주체로 한 사람만을 지목한다는 게 무리가 아닐까 싶은 생각도 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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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의 누워서 쓰는 서평
무라카미 하루키 - 직업으로서의 소설가앨리슨 벡델 - 펀 홈시무라 타카코 - 방랑소년 1저메이카 킨케이드 - 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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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책 5문 5답] , [싱글 챌린지] 완수자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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