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계절의 소설]의 두 번째 계절, 두 번째 달을 시작합니다.
지난 달, 우리는 최근 출간된 십 수권의 소설을 둘러보며 29일간 얘기를 나누고 그 끝에 함께 읽으며 조금 더 깊이 이야기 나눌 2권의 책을 선정하였습니다.
첫 번째 책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신작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입니다. 과거 하루키 붐이라는 말과 더불어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 중에 한 명인 그가 6년 만에 출간한 장편소설입니다. 혹자는 좋아하기도, 혹은 좋아하지 않기도 하는 하루키의 작품이지만, 도저히 모른 척 지나갈 수도 없는 작가이기도 합니다. 이번 이 계절의 소설 두 번째 모임에서 다 같이 읽으며 다양한 이야기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책은 최은미 작가의 <마주>입니다. 위와 같이 장편소설로는 6년 만에 발표한 작품이고, 이미 지난달 모임에서 여러 번 언급된 작품입니다. "주인공 여성들을 전형성에서 탈피시키는 내공"있다는 평이 다른 평론가분들에게 많은 공감을 받았는데, 이번 달에 같이 읽으며 더 깊은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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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계절의 소설> 프로젝트는 이 계절에 주목할 만한 장편소설을 고르고, 그에 대한 다양한 비평과 논의를 진행하고, 이를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프로젝트입니다.
6명의 평론가/편집자/기자/작가 등 다양하게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3개월마다 두 차례씩, 여기 그믐에서 독서모임을 열고 29일간 좌담을 벌입니다. 그 과정에서 좋은 작품에 대한 발견과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길 희망합니다.
첫 번째 모임은 지난 3개월간 출간된 장편소설 중 다루고자하는 십여권의 소설을 정하고, 짧은 인상평과 전반적인 기대, 요즘의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두 번째 모임에서 깊게 읽고 토론하고 싶은 2-3권의 책을 고릅니다.
두 번째 모임은 선정된 2-3권의 책을 같이 읽고, 그 소설에 대하여 6명의 평론가들이 깊은 비평과 논의를 진행합니다.
세 번째 모임은 앞선 두번의 모임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독자들과 소통하는 오프라인 대담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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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전문화재단은 2016년 12월 설립 이래 다양한 독서 장려 활동과 작가 지원 사업을 벌여 왔습니다. 특히 시대를 넘어서는 장편소설을 바라는 마음으로 장편을 쓰려는 작가들에게 창작지원금과 취재비, 특별 고료를 후원하는 〈문학과 친구들〉, 집필 공간을 제공하는 상주작가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왔으며, 문학 레지던시도 설립 준비 중입니다.
[이 계절의 소설] 두번째 계절 #2 :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 & <마주>
D-29
소전문화재단모임지기의 말
소전문화재단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고교생 에세이 대회에서 만나 서로 좋아하게 된 그들은, 화창한 여름날 순수한 한쌍의 소년과 소녀였다. 그러던 어느 날, 소녀가 알 수 없는 말을 한다. “지금 여기 있는 나는 진짜 내가 아니야. 진짜 나는 높은 벽으로 둘러싸인 그 도시에 살아.” 소년은 소녀가 들려주는 도시 이야기에 빠져든다.
마주수많은 독자들로부터 사랑받는 동시에 젊은작가상, 현대문학상, 한국일보문학상을 잇따라 수상할 만큼 작품성을 인정받으며, 그 이름만으로도 설레게 하는 작가 최은미가 두번째 장편소설 『마주』를 펴냈다. 작가가 6년 만에 선보이는 반가운 장편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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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혜진
저는 지금 부산국제영화제 가는 길이에요. 2017년에 만든 소설 <딸에 대하여>가 영화로 만들어져서 상영되는 날이거든요. 역방향으로 앉 아 두 시간째 졸다 깨다 하면서 손에 들고 있는 책이 <마주>네요. 연휴 기간 중에 다 읽긴 했는데 다 읽고 나니 첫 독서에서 생각보다 놓친 게 많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멀리 있던 인물들이 서서히 드러나는 과정이 매력적이서 그런 것 같아요. 밀폐돼 있던 사람들이 서서히 새어 나오는 것 같은데 그 과정을 충분히 즐기지 못한 듯해서. 두 번째 읽으니 확실히 더 좋긴 해요. 당연할 수도 있지만요. ㅎ
박혜진
화자도 그렇고 화자 눈에 계속 들어오는 수미도 그렇고, 또 과거 기억 속에서부터 함께하는 만조 아줌마도 그렇고, 다들 각자 신체적 질환을 갖고 있으면서 동시에 심리적 고립에도 처해 있는데 서사가 진행되면서 그 둘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것에서 작가의 통찰히 빛나더라고요. 아픈 사람을 바라보는 시선의 복잡성도 소름끼치게 적나라하다 싶었고요. 특히
178-179쪽, 누구보다 육아에 ‘어려움’을 느끼는 수미가 둘째 임심 계획을 얘기하자 화자에게서 드러나는 경멸적 시선들이요.
박혜진
이제 5분 뒤 도착이에요. 영화 재밌게 보고, 틈틈이 또 글 올리겠습니다. 여러분들 감상도 많이 기대할게요 :)
정용준
안녕하세요. 이번 달도 기대가 되네요. 전 두 권 병렬로 읽어나가고 있습니다. <마주>는 예상보다 훨씬 더 잘 읽히고 흥미가 있고요. 하루키의 소 설은 앞부분만 살짝 읽어본 상태인데 이전의 장편에 비해 톤과 느낌이 어려진 느낌? 이 드네요. 현실과 환상을 교차로 진행하는 방식은 하루키 장편에서 자주 보던 방식인데요. 조금 더 읽은 다음 틈틈 감상과 인상을 남기겠습니다.
박혜진
용준 작가님, 병렬 독서 중이시군요. 하루키도 최은미도, 특유의 가독성이 있다 해도 속도 내서 읽게 되지는 않더라고요. 문장을 음미하고 싶은 작가들이라는 공통점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일단 조금 더 '가까운' 소설로 체감되는 <마주>에 대해 이야기해 보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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