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식은 고사하고 요즘 앉아있다가 급하게 일어나기만 해도 머리가 핑핑 돌아요..... 26일에 만나요.
[서강도서관 x 그믐] ⑤ 우리동네 초대석_오후 <우리는 마약을 모른다>
D-29
오후oh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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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나온 정보라 작가의 <고통에 관하여>도 "세상에 고통이 사라지자, 인간은 그것을 다시 갈망하기 시작했다. 고통과 쾌락의 근원은 같은데, 너는 어디로 가려는 거지?"라는 소개가 있더라고요. 우리는 마약을 모른다 책과 같이 읽고 있어서인지 뭔가 두 배로 다가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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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마약중독이 시민들의 삶을 파고들어가는 상황에서 자본가와 위정자들은 왜 시민들이 마약을 하고 술을 마시는지를 고찰하는 것이 아니라, 술과 마약 때문에 노동생산성이 떨어지는 것을 걱정했다.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지금도 괜찮지만, 노동생산성을 더 끌어올리려면 술과 마약을 통제해야 한다'라고 생각했다. 이는 당시 계몽주의, 이성만능주의와 맞아떨어지면서 술과 마약을 끊자는 절주운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
『우리는 마약을 모른다 - 교양으로 읽는 마약 세계사, 개정증보판』 P. 128-129, 오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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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수박
'1. 태초에 마약이 있었다'를 읽고 새롭고 재미있었어요.
구수박
“ 우리도 평소에 조금 부족하거나 소심한 사람이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거나 과감한 결정을 하면, “오~ 쟤 약빤 거 아냐?” 같은 말을 하잖아요? 테렌스 맥케나는 진화를 이렇게 설명한 겁니다.
“아니, 우리 조상이 약을 빨지 않고서야 어떻게 그 특이점을 넘어설 수 있었겠어?” ”
『우리는 마약을 모른다 - 교양으로 읽는 마약 세계사, 개정증보판』 오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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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수박
그런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칼 세이건은 대마초 옹호론자였습니다. 당연히 직접 피우기도 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