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문단에서 발췌한다.
"자유를 위한 싸움은 억압받는 사람들에 의하여 이루어졌는데, 그들은 지켜야 할 특권을 가진 자들에게 항거하여 새로운 자유를 얻으려고 했다. ...... 그러나 억압에 항거해 온 계급은 자유를 위한 줄기찬 투쟁의 한 단계에서 승리하여 일단 새로운 특권을 지켜야 할 입장이 되면 그때에는 도리어 자유를 해치는 적들과 한편이 되었다."
자유로부터의 도피, 에리히 프롬
D-29
정성언모임지기의 말
정성언
어느 순간부터 1914년의 대전쟁이 내 마음을 사로잡았다.
규모나 현대사에 미친 영향을 고려한다면 역사의 방점은 2차 세계대전에 찍히겠지만, 나는 황금기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고 '모든 전쟁을 끝내기 위한 전쟁'은 20년 남짓 안되는 기간 동안 부풀어 오른 벨 에포크의 낙관과 희망을 터트렸다. "The Great War"라는 하나의 고유명사가 붙을 정도로 제1차 세계 대전은 그 이전에 있었던 그 어느 전쟁과도 달랐다.
이러한 관점에서 1차 세계대전이 “최후의 싸움이자, 자유를 위한 궁극적인 승리가 될 것으로 여겨졌다”는 프롬의 진술은 온전히 받아들일 수 없다. (이는 이 책의 내용에 대해 반대하는 나의 유일한 문장이리라.) 21년 동안의 전간기는 대전쟁 이전의 모습을 회복하기에는 짧았고, 대공황과 정치적 혼란으로 오히려 심화되었다.
이 책이 말하는 도피는 단편적으로 나치즘으로 구체화된 전체주의를 의미한다. 2차 세계대전 직전까지 서구 문명은 정치 권위와 종교 권위에게 빼앗겼던 개인의 자유를 되찾아왔다. 합리와 이성으로 무장한 근대인들은 중세의 암흑에서 벗어난 것처럼 보였다. 그렇지만 자유가 인간의 본성이라면 왜 독일인들과 이탈리아인들은 왜 자신의 자유를 포기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