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사장의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2,0권의 합본입니다. 그동안 읽어보리라 생각만 하고 각 권을 읽지 않고 시간이 흘렀는데, 1311쪽에 달하는 두꺼운 합본을 보자마자 독서의욕이 마구 솟아오르네요. 무거운 벽돌책으로 다가온 <지대넓얕>은 책의 순서대로 제1권, 제2권, 제0권이란 목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총 3개월간 이 책을 읽어보려고요, 혼자 꾸준히!!
그래서 29일간의 첫 번째 지대넓얕 혼자 읽기 도전 모임은 제1권에 해당하는 부분을 완독할 목표로 개설합니다!!
(다 읽고 나면 두 번째 목차인 제2권 부분으로 다시 모임을 개설하려고요~~ ^^)
팟팅!!
벽돌책 <지대넓얕> 혼자 읽기 도전 - Part 1
D-29
아리사김모임지기의 말
아리사김
워밍업~^^ 첫날이니 프롤로그와 함께 48쪽까지만 읽었다. 조금 읽었지만 참 편안하게 읽히는 게 왠지 석 달간의 완독 목표에 청 신호가 켜진 듯 하다.
대화하고 소통하기 위해서 언어가 아닌 공통분모가 필요하다는 것. 나와 너뿐만 아니라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사람들이 함께 공유하는 그 공통분모가 바로 교양이자 인문학이란 말이 기억에 남는다.
개인이 가진 전문지식은 타인과 대화할 때 쓸모없기에 교양과 인문학이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꼭 알려주고 싶은 말이다.
아리사김
역사 - 직선적 시간관과 원형적 시간관
과거에서 현재로 또 미래로 나아가는 시간은 하나로 죽 이어진 직선과 같고 다시 돌아오는 건 아니라는 서양의 직선적 시간관이기에 진보적인 역사관을 낳았다.
반면 윤회사상으로 대표되는 동양의 원형적 시간관에서는 아침이 점심을 지나 저녁이 되고 다시 아침이 오듯 반복되는 삶이기에 발전과 퇴보를 반복하는 순환적 역사관을 낳았다.
아주 간결하고 단순하게 두 가지 시간관으로 역사관을 구분해볼 수 있는 쉬운 설명이다.
아리사김
역사 - 생산수단 그리고 자본주의의 특성
원시부터 근대까지의 시기에는 생산 수단을 누가 소유하느냐에 따라 경제력을 갖고 권력을 갖는다. 반면 근대부터 현대까지의 시기에는 자본주의의 특성이 역사를 움직인다. 수요와 공급을 고려함으로써 이 시대를 이끌어나갈 수 있어야하는 이유가 바로 자본주의 사회이기 때문이다.
작가는 이 책을 읽을 대상을 구체적으로 명시했는데 특히 '사회가 돌아가는 모습이 복잡하다고 느끼는 사람'을 위해 당장 책을 권해주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로 참 친절하고 쉽게 쓰인 책이란 생각을 했다.
아리사김
역사 - 원시 공산사회
함께 음식물을 찾아나서고 나눠먹던 사람들이 생산 수단을 소유하고 타인을 지시할 수 있는 입장에 서게되며 아름다웠던 원시 공산사회가 막을 내리는 과정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앞서 생산 수단을 누가 소유하느냐에 따라 권력이 이동한다는 것을 언급한 바 있는데 여기서도 분명히 다시 짚어준다. 생산수단과 생산물에 의해 발생하는 권력에 대해서.
아리사김
역사 - 고대 노예제 사회
계급이 생기며 토지를 많이 소유한 자가 노동력으로 자신의 몫을 받아가는 자를 지배하는 구조가 만들어졌다. 심지어 신적인 존재를 이용해서 노동의 부당함에 항의하는 자들의 불만을 불식시킨 것을 볼 때 절대적 존재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볼 수 있었다.
아리사김
역사 - 중세 봉건제 사회
우와.. 이 부분을 읽으면서 감탄했다. 작가님 어쩌면 이렇게 쉽게 잘 설명을 하신 걸까. 비유도 아주 적절하고. 마치 중학생이 읽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 설명에 감탄했다. 인류의 역사는 당연히 서구의 문화와 종교, 사상의 뿌리를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 이유를 그리스 로마 신화(헬레니즘)와 그리스도교(헤브라이즘)라는 근원적인 배경으로 설명한다.
특히 왕의 권위를 정당화해주는 신을 극복하기 위해 부르주아가 신의 역할을 대신할 만한 것을 제시한 것이 바로 인간의 '이성'이라는 것에 대한 설명을 읽으면서 어떻게든권력을 얻기 위한 명분을 찾으려는 인간의 심리가 느껴졌다.
+권력의 핵심을 이루는 생산수단이 '토지'에서 '공장'으로 바뀌기 시작한 것도 사회 변화에 영향을 준다.
아리사김
역사 - 근대 자본주의
왕이 죽는 순간은 중세가 끝나는 순간이기도 했다. 근대 자본주의 시대는 중세의 생산수단이 '토지(장원)'가 아닌 '공장과 자본'으로 대체된 사회다. 그로 인해 계급도 상당히 단순화되었는데, 경제력을 가지고 세금을 내고 정치에 참여하는 브루주아 계급과 그들에게 노동력을 제공하고 임금을 받는 프롤레타리아 계급. 그러고보니 학창시절에 친구들과 놀면서 누군가 밥을 사면, '너는 브루주아다~'라며 있는 자라 칭했던 것이 생각난다. 알고보면 나도 고용된 상태에서 노동력을 제공하고 임금을 받는 노동자, 즉 프롤레타리아 계급인 것에 한탄하며... ^^;;;;;;
화제로 지정된 대화
아리사김
중간정리 - 78쪽
시대: 원시-고대-중세-근대
특징: 공산사회-노예제-봉건제-자본주의
생산수단: 없음-토지, 영토-장원-공장, 자본
소유주: 없음-왕-왕,영주-부르주아
핵심이념: 자연-신화-신-이성
아리사김
역사 - 근대 자본주의의 전개
산업혁명이 시작되며 공장이 탄생했다. 그로 인해 생산물을 만들어내지만, 늘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상태다. 그것이 바로 자본주의의 특징이기도 하다. 공장주는 넘쳐나는 생산물을 처리할 방법을 고민하며 새로운 개척지에서 생산물을 팔거나, 생산물의 가격을 인하하는 방법 중에 선택해야 할 상황에 쳐하는데, 이때 새로운 개척지에서 생산물을 팔기로 결정하고 그곳 원주민들을 위협하여 판매를 시작하게 되는 양상은 곧 식민지를 개척하는 제국주의를 의미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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