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사장의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2,0권의 합본입니다. 그동안 읽어보리라 생각만 하고 각 권을 읽지 않고 시간이 흘렀는데, 1311쪽에 달하는 두꺼운 합본을 보자마자 독서의욕이 마구 솟아오르네요. 무거운 벽돌책으로 다가온 <지대넓얕>은 책의 순서대로 제1권, 제2권, 제0권이란 목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총 3개월간 이 책을 읽어보려고요, 혼자 꾸준히!!
그래서 29일간의 첫 번째 지대넓얕 혼자 읽기 도전 모임은 제1권에 해당하는 부분을 완독할 목표로 개설합니다!!
(다 읽고 나면 두 번째 목차인 제2권 부분으로 다시 모임을 개설하려고요~~ ^^)
팟팅!!
벽돌책 <지대넓얕> 혼자 읽기 도전 - Part 1
D-29
아리사김모임지기의 말
아리사김
워밍업~^^ 첫날이니 프롤로그와 함께 48쪽까지만 읽었다. 조금 읽었지만 참 편안하게 읽히는 게 왠지 석 달간의 완독 목표에 청 신호가 켜진 듯 하다.
대화하고 소통하기 위해서 언어가 아닌 공통분모가 필요하다는 것. 나와 너뿐만 아니라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사람들이 함께 공유하는 그 공통분모가 바로 교양이자 인문학이란 말이 기억에 남는다.
개인이 가진 전문지식은 타인과 대화할 때 쓸모없기에 교양과 인문학이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꼭 알려주고 싶은 말이다.
아리사김
역사 - 직선적 시간관과 원형적 시간관
과거에서 현재로 또 미래로 나아가는 시간은 하나로 죽 이어진 직선과 같고 다시 돌아오는 건 아니라는 서양의 직선적 시간관이기에 진보적인 역사관을 낳았다.
반면 윤회사상으로 대표되는 동양의 원형적 시간관에서는 아침이 점심을 지나 저녁이 되고 다시 아침이 오듯 반복되는 삶이기에 발전과 퇴보를 반복하는 순환적 역사관을 낳았다.
아주 간결하고 단순하게 두 가지 시간관으로 역사관을 구분해볼 수 있는 쉬운 설명이다.
아리사김
역사 - 생산수단 그리고 자본주의의 특성
원시부터 근대까지의 시기에는 생산 수단을 누가 소유하느냐에 따라 경제력을 갖고 권력을 갖는다. 반면 근대부터 현대까지의 시기에는 자본주의의 특성이 역사를 움직인다. 수요와 공급을 고려함으로써 이 시대를 이끌어나갈 수 있어야하는 이유가 바로 자본주의 사회이기 때문이다.
작가는 이 책을 읽을 대상을 구체적으로 명시했는데 특히 '사회가 돌아가는 모습이 복잡하다고 느끼는 사람'을 위해 당장 책을 권해주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로 참 친절하고 쉽게 쓰인 책이란 생각을 했다.
아리사김
역사 - 원시 공산사회
함께 음식물을 찾아나서고 나눠먹던 사람들이 생산 수단을 소유하고 타인을 지시할 수 있는 입장에 서게되며 아름다웠던 원시 공산사회가 막을 내리는 과정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앞서 생산 수단을 누가 소유하느냐에 따라 권력이 이동한다는 것을 언급한 바 있는데 여기서도 분명히 다시 짚어준다. 생산수단과 생산물에 의해 발생하는 권력에 대해서.
아리사김
역사 - 고대 노예제 사회
계급이 생기며 토지를 많이 소유한 자가 노동력으로 자신의 몫을 받아가는 자를 지배하는 구조가 만들어졌다. 심지어 신적인 존재를 이용해서 노동의 부당함에 항의하는 자들의 불만을 불식시킨 것을 볼 때 절대적 존재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볼 수 있었다.
아리사김
역사 - 중세 봉건제 사회
우와.. 이 부분을 읽으면서 감탄했다. 작가님 어쩌면 이렇게 쉽게 잘 설명을 하신 걸까. 비유도 아주 적절하고. 마치 중학생이 읽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 설명에 감탄했다. 인류의 역사는 당연히 서구의 문화와 종교, 사상의 뿌리를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 이유를 그리스 로마 신화(헬레니즘)와 그리스도교(헤브라이즘)라는 근원적인 배경으로 설명한다.
특히 왕의 권위를 정당화해주는 신을 극복하기 위해 부르주아가 신의 역할을 대신할 만한 것을 제시한 것이 바로 인간의 '이성'이라는 것에 대한 설명을 읽으면서 어떻게든권력을 얻기 위한 명분을 찾으려는 인간의 심리가 느껴졌다.
+권력의 핵심을 이루는 생산수단이 '토지'에서 '공장'으로 바뀌기 시작한 것도 사회 변화에 영향을 준다.
아리사김
역사 - 근대 자본주의
왕이 죽는 순간은 중세가 끝나는 순간이기도 했다. 근대 자본주의 시대는 중세의 생산수단이 '토지(장원)'가 아닌 '공장과 자본'으로 대체된 사회다. 그로 인해 계급도 상당히 단순화되었는데, 경제력을 가지고 세금을 내고 정치에 참여하는 브루주아 계급과 그들에게 노동력을 제공하고 임금을 받는 프롤레타리아 계급. 그러고보니 학창시절에 친구들과 놀면서 누군가 밥을 사면, '너는 브루주아다~'라며 있는 자라 칭했던 것이 생각난다. 알고보면 나도 고용된 상태에서 노동력을 제공하고 임금을 받는 노동자, 즉 프롤레타리아 계급인 것에 한탄하며... ^^;;;;;;
화제로 지정된 대화
아리사김
중간정리 - 78쪽
시대: 원시-고대-중세-근대
특징: 공산사회-노예제-봉건제-자본주의
생산수단: 없음-토지, 영토-장원-공장, 자본
소유주: 없음-왕-왕,영주-부르주아
핵심이념: 자연-신화-신-이성
아리사김
역사 - 근대 자본주의의 전개
산업혁명이 시작되며 공장이 탄생했다. 그로 인해 생산물을 만들어내지만, 늘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상태다. 그것이 바로 자본주의의 특징이기도 하다. 공장주는 넘쳐나는 생산물을 처리할 방법을 고민하며 새로운 개척지에서 생산물을 팔거나, 생산물의 가격을 인하하는 방법 중에 선택해야 할 상황에 쳐하는데, 이때 새로운 개척지에서 생산물을 팔기로 결정하고 그곳 원주민들을 위협하여 판매를 시작하게 되는 양상은 곧 식민지를 개척하는 제국주의를 의미하게 된다.
아리사김
역사 - 제국주의 시대
산업화된 유럽 국가들은 식민지를 차지하기 위해 세계로 뻗어나간다. 영국-인도, 스페인-남미, 프랑스-아프리카로 말이다. 그런데 유럽에서 가장 늦게 산업화를 이룬 독일은 다른 나라와 달리 중화학 공업을 발전시키며 산업화를 이뤘다. 문제는 공급 과잉으로 식민지를 찾아야 하지만 이미 다른 나라들이 차지한 다음이었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지 못해서 전전긍긍하던 독일이 기회를 잡는 일이 발생하는데, 그건 바로 독일의 동맹국인 오스트리아 황태자가 러시아 지역에서 민족 문제로 암살당하는 일이었다. 이를 빌미로 오스트리아는 세르비아에, 독일은 러시아에 선전포고를 한다. 이것에 바로 제1차 세계대전의 서막이다.
아리사김
역사 - 제1차 세계대전
독일은 뒤늦은 산업화로 식민지 경쟁에서 제외된 상태였기에 오스트리아 황태자의 암살이 아니더라도 전쟁을 위한 명분은 만들었을 거라는 게 공급과잉이라는 자본주의의 태생적 한계 속에서 필연적인 결과라는 게 참.. ㅜㅜ 결국 산업화가 이뤄지면서 식민지도 생기고 경쟁 속에서 전쟁도 생기는 걸 보면, 결국은 인간이 원인이고 인간이 문제를 일으키는구나..싶다..
산업화>>자본주의>>공급과잉>>식민지 필요>>제국주의>>식민지 경쟁>>전쟁....
제1차 세계대전의 대립구도는 독일&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탈리아 vs. 영국&프랑스&러시아로 나뉜다.
결국 전쟁이 끝난 후에는 독일은 전쟁범죄국으로서 책임을 지고 막대한 전쟁배상금을 물어야 했고, 10%가 넘는 영토를 연합국에 반납해야 했으며, 군대 보유를 엄격히 제한받았다. 이것이 바로 베르사유 조약이다.
전쟁과 유행이 없이 자본주의를 유지하기 어렵다는 말이 참 슬프게 다가온다.. 전쟁은 결국 다수의 민간인들은 고통의 구렁텅이로 밀어넣고, 소수의 부르주아나 일부 국가들은 막대한 부를 창출한다는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기에..
아리사김
역사 - 세계 경제대공황
제1차 세계대전 후 세계는 경제적은 호황을 누린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자본주의의 특성이 다시 나타난다. 즉,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진 것이다. 앞에서도 언급되었다시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단 두 가지. 새로운 식민지를 개척해서 시장을 확대하거나 가격을 낮추는 것. 그러나 이미 지구상에는 식민지로 삼을 만한 나라가 거의 없었다. 하나의 재화를 만드는데 드는 비용에서 일부를 낮춰서 가격을 낮춰야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현실 속에서 공장주들은 절대 그들의 이익을 줄일 이유가 없다. 재료비와 유지비 그리고 이익을 줄일 수 없다면 단 하나, 노동자의 임금을 줄이는 방법을 선택한다. 업무 효율이 낮은 노동자를 해고는 일이 남발하면서 결국은 모든 공장에서 실업사태가 발생한다. 그러나 해고당한 노동자는 단순히 임금을 낮추기 위한 방안만을 의미하는 게 아니다. 결국 그들은 소비능력을 상실한 소비자이기도 하다. 결국 악순환이 계속되는 거다. 지금 시대도 그렇지만 당시 미국을 중심으로 경제적인 부를 이룬 사람들은 미래를 낙관하며 성장하는 기업의 주식을 사들였지만, 1929년부터 1932년까지 뉴욕 증시가 폭락하면서 경제 대공황에 빠진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경제 대공황을 어떻게 대처했는지 미국, 러시아, 독일의 사례를 들어놓았다. 미국은 루스벨트 대통령이 뉴딜정책을 시행하며 국가 개입을 통해 자유시장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시작한다. (수정 자본주의이자 후기 자본주의라 불림) 철도, 항만, 댐 건설 등의 공공사업을 추진하며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다시 소비를 활성화시킨 것이다.
러시아는 미국과 달리 공급 과잉의 문제점을 가진 자본주의 자체를 폐기한다. 어차피 붕괴될 자본주의를 앞당기기로 결정한 거다. 그래서 공산주의 경제체제를 선택하다. 물론 세계 경제 대공황 이전에 이미 폐기했다. 따라서 세계 대공황 시기에 러시아는 안정적으로 경제성장을 이루게 된 것이다. 참.. 똑똑했다고 봐야할지.. 너무 극단적이었다고 해야 할지.. ㅜㅜ
마지막으로 독일은 제1차 세계대전에 대한 전쟁 배상금을 물고 있던 시기에 경제 대공황을 겪었기에 국가는 파산 직전에 이른다. 그때 히틀러가 등장한다. 그는 전쟁배상금을 물고 있는 현실과 세계대전 이후 연합군에 의해 독일 영토가 좁아진 것 그리고 영토가 오염되면서 민족의 영혼도 고통받았다는 기괴한 논리를 펴며 영토를 순결하게 하기 위한 청소과정인 '유대인 대학살, 홀로코스트'를 자행했다. 즉 독일은 자본주의를 유지하며 군국화를 추진한거다.
아리사김
역사 - 세계 경제대공황 (추가)
히틀러가 유대인을 대학살한 이유.
전쟁배상금을 물지 않게 하겠다고 큰 소리를 친 히틀러는 현실적인 방안이 필요했다. 다시 전쟁을 해서 이기면 배상금을 더이상 물지 않아도 되는데, 전쟁을 하려면 또 돈이 필요한 상황. 독일에 사는 유대인들의 막대한 재산을 몰수할 만한 명분을 바로 민족성과 영토를 결합한 생각에서 찾은 거였다. 독일의 위대한 민족성을 회복하기 위한 성스러운 땅. 그걸 되찾기 위해서는 유럽사회의 기본이 되고 있던 그리스도교의 '그리스도 예수'를 직접적으로 죽인 피의자인 유대인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거였다. 그런 생각이 독일 국민들에게 먹혔고, 결국 국경과 토지에 대한 집착이라는 무서운 현상을 만들어내며 유대인 학살 에 대한 국민적 지지를 얻게 된 거였다. 인간의 생각을 잘못된 방향으로 조종한 히틀러를 영웅적으로 바라본 당시 독일 국민들의 심리까지.. 생각해보면 정말 탄식밖에 나오지 않는다... ㅜㅜ
독일이 이렇게 자본주의를 유지해나가다보니 자연스럽게 자본주의의 문제점인 공급과잉은 또 발생한다.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으로까지 이끈다...
아리사김
역사 - 제2차 세계대전
독일, 이탈리아, 일본이 주축이 되고, 이에 대항해서 영국, 프랑스, 미국, 소련, 중국, 호주 등 여러 나라가 연합국을 형성해서 일어난 세계대전은 결국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식민지를 얻으려는 국가와 식민지를 지키려는 국가간의 전쟁이었다. 물론 결과적으로 연합국이 승리했다 독일이 먼저 항복했고, 미국의 핵폭탄이 투하되고 나 서야 일본도 무조건 항복했다. 우리나라의 광복절인 1945년 8월 15일은 그래서 인류 역사에서 세계대전 종전일이 되었다.
아리사김
역사 - 냉전시대(자본주의 진영과 공산주의 진영의 대결과 갈등의 시기)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자본주의와 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공산주의의 대립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한다. 수요를 늘리기 위한 식민지가 필수적인데 공산주의 국가가 늘어난다는 건 시장의 축소를 의미한다는 것. 또한 자본주의 국가에서 노동자들이 반란을 일으켜서 스스로가 생산수단을 공유하는 일이 생길 때 내부에서도 공산주의 혁명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 자본주의 국가로서는 상당히 불안하고 위험한 요소가 된 거였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공산주의에 대한 위험성을 노동자들에게 알린다. 국가, 애국을 강조하면서..
국가나 신은 지배체제를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애국을 강요하면서 지배자들을 편리해질 수 있다. 그렇기에 신과 국가의 객관적 의미를 초월해서 사회정치적으로 과장되고 포장된 의미가 나에게 강요되고 있는 건 아닌지 신중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한다.
결국 소련의 경기침체와 체제의 비효율성으로 소련이 '러시아와 15개의 신생 공화국'으로 해체되면서 냉전도 종식한다.
아리사김
역사 -신자유주의의 탄생
냉전 이후 자본주의는 정부의 개입을 비판하고 자유 시장을 추구하는 '신자유주의'로 바뀐다. 자세한 경제체제는 이 책의 뒤에서 다루는 '경제'파트에서 알아보도록 하되, 다만, 신자유주의 시대를 경험한 현대인과 그렇지 않은 과거인들의 삶은 상당히 다르다는 걸 인식하고 지금 우리가 아는 이 세계가 결코 긴 역사 속에서 평균적이고 보편적인 체제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고 작가는 강조한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아리사김
역사 파트 최종 정리!!!
드디어 제1파트인 역사를 다 읽었다. 29일간 제1권 5파트를 읽어나가는 목표를 정했는데, 현재 6~7일만에 마무리 했으니, 남은 4파트도 5일 정도씩 읽으면 완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희망이 보인다!!!
역사를 움직이는 핵심 개념은 두 가지다. 생산수단과 공급과잉. 공통점은 바로 경제적 개념이라는 것이다. 결국 역사를 움직인 핵심은 경제라고 하니 다음 파트가 '경제'인 건 당연하겠지!! ㅎㅎㅎ 일단 오늘은 쉬고 내일부터 경제 파트를 읽어야 겠다.!!!!
아리사김
경제 - 네 개의 경제체제
경제 파트를 어떤 내용으로 다룰지 알려주는 개관에 해당된다. 경제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경제라는 하부구조 위에 역사, 정치, 사회, 문화, 의식이라는 상부구조가 자리잡고 있으니 모든 건 경제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경제체제 역시 역사에서 살펴봤던 초기 자본주의-후기 자본주의-신자유주의-공산주의(사회주의)로 나눠서 살펴본다.
작가님이 정말 가독성있고 이해하기 쉽게 글을 잘 정리해두신 것 같다. 역시 읽기 시작하길 잘했다!! 스스로 토탁토탁하며 두 번째 파트 독서 시작~!!
아리사김
경제 - 시장의 자유와 정부의 개입
시장의 자유가 확대된다는 건 정부 개입이 줄어든다는 거고, 정부의 개입은 '세금과 복지'로 볼 수 있는데, 결국 세금과 복지가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정부의 개입이 확대된다는 건 반대로 세금과 복지가 늘어난다는 의미다.
앞으로 다룰 사회 문제를 이해하는 가장 핵심적인 개념이 바로 세금과 복지임을 기억하자.
세금제도가 다른 두 사회를 비교함으로써 선택의 기로에 서게 하는 예시가 상당히 구체적이어서 정말 진지하게 고민했다. 세금과 복지가 낮을 경우 장점은 경쟁&능률이 오르고 경기가 활성화되는 반면, 빈부격차와 사회불안 역시 높아진다. 그러나 세금과 복지가 높을 경우 장점은 빈부격차와 사회불안이 낮아지지만, 단점은 경쟁&능률이 떨어지고 경기가 침체된다는 거다. 두 사회의 가장 이상적인 중간형은 없을까...?
아리사김
경제 -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자본주의와 공산주의의 차이는 단순히 사유재산을 인정하느냐가 아니다. 생산수단을 개인이 소유 가능한 사회가 자본주의고, 그 반대가 공산주의다. 반면 사용하면 없어지는 잉여생산물들은 두 사회에서 개인 소유가 인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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