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오타가 나서 '목포'를 '목표'로 입력했다 지우고 입력했다 지우면서 <두 겹의 웃음>이 '목표'에 대한 소설이라는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헌에겐 목포에 가야 할 이유와 특정한 장소가 있었죠. 즉 목표가 있었다는 말입니다. 화자 나에게는 원활한 문학기행을 위한 답사라는 명시적 목표가 있었지만 덤으로 헤어진 지훈과의 추억을 곱씹게 됩니다. 목포의 거리를 답사하면서 목표한대로만 일이 진행되지 않음을 그렇다 해도 꼭 나쁜 결과를 맞게 되지는 않음을 두 사람은 깨닫습니다. 먹갈치가 "상처가 났어도" 은갈치와 "다르지 않은" 갈치인 것처럼 우리의 상처 난 삶도 먹색 그대로의 삶으로 인정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내릴 때는 목표로 삼은 종착역 목포가 다시 시작하는 출발점이 된다는 문장에서 은근한 싱그러움이 느껴져서 좋았답니다.
[책나눔] 어딘가로 훌쩍 떠나고 싶을 때, 시간을 걷는 도시 《소설 목포》 함께 읽어요.
D-29
누구
아르띠잔
누구님, 안녕하세요. 목포를 목표로 잘못 적다가 목표에 초점을 맞추셨다는 게 재미있습니다. 그러네요. 나에게도 헌에게도 목포에 가야 할 목표가 있었네요. 누구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목표한 대로만 흘러가지 않는다는 것, 그럴 수 있다는 걸 살면서 조금씩 알아가는 것 같아요. 종착점이 다시 새로운 출발점이 된다는 것.
전석순
안녕하세요 전석순입니다. 섬세 하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소설의 원래 제목에도 목포와 목표가 들어갔었답니다. 소설 속 인물에게 목포는 도시인 동시에 목표가 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정하게 남겨주신 감상 잘 간직하겠습니다.
김새섬
거꾸로 올라가는 책 읽기, 전석순 작가님의 '두 겹의 웃음'입니다. 몽실몽실한 대학생 시절, 청춘의 기억이 새록새록 나기도 했어요. 끝까지 헌의 스토리가 밝혀지지 않는 것이 (유추는 되지만요) 독특했습니다.
jjaann
시인은 아니고 주민이 쓴 시 같았어요. 목포에 오면 휘파람이라도 불자, 로 시작하는.
『[아르띠잔] 《소설 목포》 함께 읽기』 18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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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jaann
187쪽을 읽으면서 헌의 휘파람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아 기분이 좋아지더라고요. 괜히 시쓰는 주민이 되고싶어지는 밤이 되었어요.
아르띠잔
jjaann님, 안녕하세요. jjaann님 말씀처럼 저도 왠지 휘파람 소리가 들리는 것만 같아요. 어느 날 시를 쓰는 순간을 마주하시길...
전석순
헌의 휘파람 소리가 독자님께 가닿았다니 다행입니다. 목포를 걷다보면 누구라도 좋은 문장을 얻을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그럴 때 살짝 휘파람을 불어도 좋겠습니다.
아르띠잔
어쩌면 지금 헌도 지나온 시간만큼 비워지고 지워졌을까. 아니면 도리어 점점 선명해지기만 했을까.
『[아르띠잔] 《소설 목포》 함께 읽기』 174쪽, 전석순, '두 겹의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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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띠잔
시간이 지나도 잊히지 않는 기억의 조각이 있는 것 같아요. 어쩌면 그 기억은 실제와 거리가 있을지도 모르죠. 시간의 무게가 더해져 다른 색깔이 더해지거나 특정한 면이 부각되기도 하고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아르띠잔
안녕하세요. "소설 목포"의 일곱 번째 작품 전석순 작가님의 '두 겹의 웃음'을 읽은 감상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었습니다. 마음에 드는 문장을 올려주시고, 상처 난 삶도 있는 그대로 인정해야 한다고 이야기해주신 분, 시에 대해 말하는 부분을 읽으며 휘파람 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고 이야기해주신 분도 계셨지요. 이 소설을 읽으며 지난 시간에 대한 기억을 어떻게 안고 가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봅니다. '두 겹의 웃음'에 대해서는 한 편씩 다 읽고 난 후에 더 이야기 나누면 좋겠습니다. 이야기를 건네고 또 들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은 정진영 작가님의 '안부'를 함께 읽어보겠습니다. 한때 직장에서 함께 일했던 동료를 찾아 떠나는 과정을 따라가봅니다. 직장에서 잘못 흘러가는 일을 바로잡고자 힘들게 싸우는 동료를 챙기지 못한 미안함을 안고 떠나는 여행. 그때 미처 챙기지 못한 안부를 조심스레 묻는 나... 둘의 미래는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까요? 이 소설 '안부'를 읽고 함께 이야기하면 좋겠습니다.
'안부'를 읽으면서 어떤 감정을 느끼고 공감하셨는지,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으신지 편하게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시선이 멈춘 문장을 올리고 감상을 적어주셔도 좋습니다.^^
누구
누군가 나서야 하는 일이지만, 그게 굳이 나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아르띠잔] 《소설 목포》 함께 읽기』 <안부>, p.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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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
많은 일들에 있어서 화자 '나'의 저런 생각을 하고 사는데요. 후일에 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