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북클럽 7기를 모집합니다!
여러분과 함께 읽을 책을 투표하는 모임을 2주 동안 진행한 결과 가장 많은 분들이 선택해주신 책 <더 파이브>를 그믐북클럽 7기 도서로 정했습니다. 1번 <모기가 우리한테 해 준 게 뭔데?>는 10명, 2번 <더 파이브>는 17명, 3번 <경제 전쟁의 흑역사>는 7명이 선택했어요. 투표에 참여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https://www.gmeum.com/meet/704
다음은 투표 모임에서 <더 파이브>를 선택한 분들의 이야기 중 일부입니다.
“처참히 살해되었건만 매춘부로 취급당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언제나 문제의 원인을 여성으로 삼으려는 잘못된 관념을 속 시원히 비판해줄 것 같네요. 아니 변하지 않는 현실에 더 답답해 질까요? 궁금합니다.” (메이플레이님)
“희생자는 그럴만 하니깐 당한 거다 라는 잘못된 생각들을 듣고 자랐어요 죽은자는 말이 없다지만 이제라도 그녀들 입장에서의 글을 꼭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잘못 입력된 생각들을 바로 정리하고 싶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책이 최고죠. 읽는 내내 쉽지는 않을 것 같지만 혼자는 어렵지만 같이라면 읽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리카님)
“잭 더 리퍼는 미제 연쇄 살인마의 스테레오타입이라고 할 수 있을 거 같은데 책의 시점이 살인마가 아니라 피해자들에 포커스를 두고 있다는 점이 흥미를 끄는 부분입니다. 해당 책의 저자가 18~19세기 영국 여성사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는 점도 인상적이고요. 넷플릭스에서 잭 더 리퍼에 관한 더 리퍼라는 다큐를 본 적이 있는데 같이 비교하면서 읽어봐도 좋을 거 같습니다.” (메롱이님)
그믐북클럽에 당첨되신 분들에게 는 출판사에서 책을 보내 드립니다. <더 파이브>를 그믐북클럽 회원들과 함께 읽으며, 29일간 함께 할 독자 20명을 초대합니다.
[그믐북클럽] 7. <더 파이브> 읽고 기억해요
D-29
그믐클럽지기모임지기의 말
그믐클럽지기
● 책 소개 ●
<더 파이브 - 잭 더 리퍼에게 희생된 다섯 여자 이야기>(핼리 루벤홀드, 2022)
“폴리, 애니, 엘리자베스, 케이트, 메리 제인” 세계적인 ‘스타’ 살인마에 가려져 이름 외에는 전부 거짓으로 남은 다섯 희생자의 진실 ‘잭 더 리퍼’라는 살인자에게 희생됐던 이들의 삶과 죽음에 관한 논픽션이다.
살인자는 시대를 뛰어넘어 재해석되며 세계적인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반면, 그에게 살해당한 다섯 명의 여자는 오로지 ‘매춘부들’로 불렸고 자극적인 ‘시신’의 모습으로 박제되었다. 영국의 역사 저술가이자 방송인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19세기 런던 화이트채플 살인 사건에서 의도적으로 지워졌던 사회적 맥락과 차별의 문제를 파헤친다. 이미 지나치게 유명한 살인마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서가 아니라, 희생자들이 목숨과 함께 빼앗긴 존엄성을 이제라도 돌려주기 위해서다. 그는 가능한 모든 자료를 검토해 희생자 다섯 명의 ‘요람에서 무덤까지’ 저마다 다른 한 걸음 한 걸음을 간절하고도 냉철하게 되살려낸다.
#논픽션 #여성 #여성학 #유럽사
더 파이브‘잭 더 리퍼’라는 살인자에게 희생됐던 이들의 삶과 죽음에 관한 논픽션이다. 살인자는 시대를 뛰어넘어 재해석되며 세계적인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반면, 그에게 살해당한 다섯 명의 여자는 오로지 ‘매춘부들’로 불렸고 자극적인 ‘시신’의 모습으로 박제되었다. 가해자가 영웅시되거나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오히려 피해자가 문제 있는 여자로 낙인찍히는 현상은 19세기 영국뿐 아니라 지금 우리에게도 너무나 익숙하다. 그 근간에는 시대도 국경도 가뿐히 초월하는 뿌리
책장 바로가기
그믐클럽지기
● 신청안내 ●
- 모집 기간: 8월 23일(수) ~ 9월 3일(일) 오후 6시까지
(*9월 3일 오후 6시까지 추가 정보 입력 및 참여 신청 버튼 누른 자에 한함)
-신청 방법 * [참여 신청]은 필수! [추가 정보 입력]은 책이 필요하신 분들만!
(1) 북클럽 책은 신청하지 않고, 북클럽에만 참여하실 분
① 온라인 독서 모임 플랫폼 ‘그믐’에 회원 가입하기
② [모집 중]에서 <[그믐북클럽] 7. <더 파이브> 읽고 기억해요> [참여 신청] 클릭하기
(2) 북클럽 책도 함께 신청하시는 분
③ [참여 신청] + [추가 정보 입력] 모두 완료하기
- 모집 인원 : 20명 (북클럽 책 당첨자) + a
(제공 가능한 책의 숫자가 한정되어 20분에게 증정합니다. 개인적으로 책을 구매하고, 북클럽에 참여하시는 것도 대환영입니다. 책을 받지 않고, 북클럽에 참여하실 분들은 ‘참여 신청’ 해주세요. )
- 모집 대상
• 다섯 희생자의 삶과 죽음에 관한 논픽션을 읽고 역사적 맥락을 살펴보고 싶은 분
•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에 대한 서사를 읽고 같이 생각을 공유하고 싶은 분
• 그믐북클럽에서 질문에 대답하고 토론하며 책을 읽고 싶은 분
• 29일 동안 꾸준한 독서를 통해 두꺼운 책을 끝까지 읽는 습관을 체화하고 싶은 분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믐클럽지기
● 활동안내 ●
• 그믐과 <더 파이브>를 함께 읽고 모임지기의 질문에 답변을 남겨주세요.
• 모임지기가 던지는 질문 중 최소 5개 이상의 질문에 답글을 남기며 대화에 참여합니다.
• 활동 기간 중 모임에 관한 소식을 그믐 레터(이메일)와 문자로 안내 드립니다.
• 모든 질문에 답글을 달아 주신 분들께는 활동 기간이 끝난 후 ‘그믐북클럽 수료증’을 발급해드립니다.
- 활동 기간: 9월 4일(월) ~ 10월 2일(월) 29일간
*당첨자 발표일: 9월 4일
(문자 및 이메일 개별 안내 후 기재한 주소지로 도서 발송. 4일부터 순차적으로 발송 예정)
* 모든 신청자에게는 그믐 알림과 이메일로 독서모임 시작을 알려드립니다.
※ 모임에서 나눈 이야기는 광고 소재나 콘텐츠 제작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궁금한 사항은 ‘모임 전 수다’ 아래 대화 창에 남겨 주세요.
파숑루루
신청했습니다. 살인 이야기라 무서울 것 같긴 한데, 여성에 대한 이야기라 읽어보고 싶어요 :)
거북별85
저도 처음에는 역사와 경제에 대해 알고 싶어 <경제 전쟁의 흑역사>를 신청했는데 여러 회원님들의 글을 보니 왜 <더 파이브>를 읽어야 하는지 알거 같더라구요
잭더리퍼는 워낙 유명한 이야기이지만 죄없이 희생당한 여성들의 서사에 대해서는 무관심했었네요
130년만에 희생자들을 추모하게 된 윤리적 반성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북트리거
안녕하세요, <더 파이브>를 펴낸 북트리거 출판사의 마케터입니다. 작년에 출간되었던 <더 파이브>가 그믐 북클럽을 통해 또다시 독자와의 뜻깊은 접점을 갖게 되어 무척 기쁩니다. 이 책은 더 많은 이들에게 전달되고 더 멀리 퍼졌을 때 비로소 더 선명해지고 견고해질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의 신청과 참여를 기다리는 마음으로, 권김현영 님이 써주신 이 책의 추천사를 남겨봅니다.
“지적 자극과 윤리적 반성, 읽는 재미를 모두 잡은 대단한 책”
아무도 잭 더 리퍼가 누군지 몰랐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럴수록 잭 더 리퍼는 더 유명해졌다. … 희생자의 심정 따위는 아무도 신경 쓰지 않았다. … 이 책의 저자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살인범의 이야기가 만들어 낸 불쾌한 매혹으로부터 독자를 구해 낸다. 지적 자극과 윤리적 반성, 그리고 읽는 재미를 모두 잡은 대단한 책이다. - 권김현영 (여성주의 연구활동가, 《여자들의 사회》 저자)
물오름달
지적 자극과 윤리적 반성, 읽는 재미 모두가 들어있다니... 추천사를 보니까 책이 더 궁금해지네요. 기대됩니다 :D
제제위즈덤
안녕하세요! 모임 신청 + 도서 신청 하였는데, 도서신청은 취소하려고 합니다~ 나중에 뽑으실 때 제외 부탁드립니다!
그믐클럽지기
안녕하세요 제제위즈덤님, 네 그럴게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모임 신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제위즈덤
좋은 모임 만들어주셔서 제가 감사합니다 :)
그믐클럽지기
9월 3일 오후 6시 기준, 그믐북클럽 7기 참여 신청을 마감합니다! 참여 신청과 추가 정보 입력해주신 분 중에서 책을 받으실 20명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당첨자분들에게 4일에 연락 드릴게요.
책을 개인적으로 준비해서 그믐북클럽 7기에 참여하실 분들은, 이와 상관없이 [참여 신청] 가능합니다. 그리고 모임 기간 중간에도 언제든지 편하게 합류하실 수 있어요.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