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너무 진도가 늦었네요 ㅠ.ㅡ 내일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책걸상 함께 읽기] #48. <권력과 진보>
D-29
도원
goodboy
“ 우리가 하나의 아이디어나 협소한 비전에 고착되어 있다면, 많은 경우에 이것은 선택지가 부족해서는 아니다. 그보다 이것은 의제 설정력과 사회적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하나의 아이디어와 비전을 우리에게 부과했기 때문이다. 이 상황을 고치려면 내러티브를 바꾸어야 한다. 즉 현재의 비전을 분석해 이것이 유발하는 비용을 드러내고 테크놀로지의 미래에 대해 지금과 다른 대안을 보여주는 데 더 많은 담론과 관심을 할애해야 한다. ”
『권력과 진보』 p.151, 대런 애쓰모글루, Johnson Si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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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사군
그런데 이러한 담론과 관심ㅇ르 할애하기 위해서는 '비전'을 분석해 비용 계산을 해야 하는데.. 과연 우리들에게 이러한 대안 제시까지 할 수 있을지. .이게 한 두 사람의 의견으로 될런지 궁금해집니다. 또한 그 의견 또한 또 하나의 설득권력으로 작용하게 될 것인데. .어디까지를 "길항권력"으로 인정할 수 있는 것인지... 도 궁금해지네요
goodboy
대안제시의 가능성에 대해서 의견을 말씀드리면 '인공지능'의 위험성에 대해 염려하는 관계자들이 목소리를 내고 있고 정치,사회,경제,문화영역등 다학제적 대응연구가 필요하고 그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며 인공지능에 적용되는 여러 산업현장의 노동자들도 생존권을 위해 대응할 것 같네요. 길항권력의 비전과 방향성은 우리사회전체의 공공선을 향해 있다면, 성찰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다수 시민의 동의에 근거한다면, 길을 잃지 않고 갈 수 있지 않을까요?
책사군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그러나 그 관계자들의 위험 목소리는 길항권력이 되기 전에 꺽여버리는 경우가 많고, 과연 다학제적(?) 대응연구를 후원할 자들이 있을지... 무엇보다 공공선이 무엇인지에 대한 '합의'도출 자체가 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 그 방향을 제대로 갔노라고 말할 수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깁니다. ... 조금 더 이야기를 읽어보다 보면 그 갈피를 잡을 수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goodboy
“ 미래를 재구성하는 길은 길항 권력을 창출하는 것이고, 특히 다양한 목소리와 이해관계와 관점이 지배적인 비전에 맞서 균형추 역할을 하게 하는 것이다. 폭넓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고 의제 설정에 다양한 아이디어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로를 열어줄 제도를 일굼으로써, 우리는 소수만 누리는 의제 설정의 독점을 깨뜨릴 수 있다. ”
『권력과 진보』 p.143, 대런 애쓰모글루, Johnson Si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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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사군
우리가 진보의 수혜를 입은 것은 맞지만, 그것이 가능했던 주요 이유는 우리 앞의 세대들이 그 진보가 폭넓은 사람들을 위해 작동하게끔 만들었기 때문이다.
『권력과 진보』 p.18, 대런 애쓰모글루, Johnson Si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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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사군
주중에 일이 많아서 주말이 되어서야 시작해봅니다. 5장까지 열심히 읽어보겠습니다.
책사군
비전에 불을 때는 연료는 낙관이다. 레셉스의 낙관에서 핵심은 테크놀로지와 (프랑스의) 재능 있는 사람들이 늘 문제를 해결해 주리라는 믿음이었다.
『권력과 진보』 86, 대런 애쓰모글루, Johnson Si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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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가 테크놀로지를 가지고 무엇을 하는가는 우리가 그리는 진보의 방향이 무엇인지와 무엇을 감당 가능한 비용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달려 있다. 또한 우리가 실수와 현장에서 나오는 증거에서 무엇을 배우는지에도 달려 있다. ”
『권력과 진보』 p.101, 대런 애쓰모글루, Johnson Si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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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사군
테크놀로지를 가지고 무엇을 하는가?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것은 결국 정치의 영역이 아닌가? 또한, 이를 위한 자본금 확보를 위해 '자본가'들의 시선을 끌어야하는 마케팅의 영역일지도..
책사군
답은 사회적 권력과, 또한 정말로 우리가 "공화국의 시민"으로서 살아가고 있는지와 관련이 있다.
『권력과 진보』 p.104, 대런 애쓰모글루, Johnson Si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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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사군
권력은 어떤 개인이나 집단이 암묵적 또는 명시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권력과 진보』 p.108, 대런 애쓰모글루, Johnson Si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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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는 운명이 아니다. 사람들은 "주체적 역량"을 가진 존재여서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선택을 통해 악순환 고리를 끊어낼 수 있다. 설득 권력도 운명이 아니다. 우리는 누구의 견해가 가치있게 여겨지고 사람들이 귀 기울이는 것이 될지, 누가 의제를 설정할지도 선택을 통해 재구성할 수 있다. ”
『권력과 진보』 p.138, 대런 애쓰모글루, Johnson Si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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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사군
결국 우리가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정치에 대한 참여인가? 어떻게 하면 우리의 목소리를 낼 수 있지??
책사군
“ 미래를 재구성하는 길은 길항 권력을 창출하는 것이고, 특히 다양한 목소리와 이해관계와 관점이 지배적인 비전에 맞서 균형추 역할을 하게 하는 것이다. 폭넓은 사람들 이 접할 수 있고 의제 설정에 다양한 아이디어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로를 열어줄 제도를 일굼으로써, 우리는 소수만 누리는 의제 설정의 독점을 깨뜨릴 수 있다. ”
『권력과 진보』 p.143, 대런 애쓰모글루, Johnson Si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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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사군
주중 분량인 3장까지 다 읽었습니다. "테크노크라시적 접근"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우리가 우리의 의사표현을 포기하는 순간 벌어지는 일들에 대한 무서움이 코앞에까지 다가온 것 같습니다. 이 와중에 여전히 우리의 목 소리는 전달되지 않는 것 같은 상황에서 어떠한 행동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됩니다.
잠시 쉬었다가 주말 분량인 5장까지 잘 읽어보겠습니다. @YG 말씀하신 신석기 혁명 이후 인류의 삶에 대한 고찰이 어떠한지 기대가 됩니다.
제콥림
트레바리 덕분에 해당 책을 만났네요. 한번에 점프업 해볼께요.
YG
네, 환영합니다. 앞 부분만 무리 없이 따라오시면 책의 등에 타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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