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책이 번역이 깔끔하지 못해 읽으면서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책걸상 함께 읽기] #48. <권력과 진보>
D-29
goodboy
YG
@아인지우개 @세바공 사실 과학기술학(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공부하는 분들 사이에서는 어느 정도 합의된 의제입니다. 과학 기술은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 맥락 속에서 작동할 수밖에 없고, 과학 기술과 사회가 서로 상호 작용한다는 사실이요. 그런데 경제학에서는 과학 기술은 혁신이나 성장의 동력이고 결과적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동한다는 도그마가 있었던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자신 스스로 비주류 경제학자로 정체성을 자리매김하고 있는 장하준 교수마저도 이 도그마는 공유하고 있거든요. 이 책은 당대 최고의 경제학자가 바로 그런 통념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면서 다른 이야기를 만들고 있다는 데에 가장 큰 의의가 있습니다.
세바공
아… 이런 비하인드가… 저는 학교에서 교수들끼리 항상하는 걱정인데 (이번 챗gpt 나왔을 때 포함)… 별로 새로울 것이 없는 주장이었거든요. 경제학자가 내놓은 걱정이라 그랬군요.
책 자체는 정말 잘 읽히는 역서책 같아서 재밌게 읽고 있어요. 지금 3장 시작했어요^^
Nana
네 저도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네요. 발전하다보면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되는 방향으로 갈 것이다, 라는 막연하고 나이브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전 세대의 노동운동의 덕으로 지금 이나마 유지하고 있었는데 말이죠.
YG
@아인지우개 님께는 부끄럽지만 학생들과 함께 읽고 토론할 책으로 아래 책을 한번 살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특히 1부요.
세 바퀴로 가는 과학자전거현대과학기술의 실마리와 실천을 담은『세 바퀴로 가는 과학자전거』. 이 책은 과학 전문 기자인 저자가 2004년부터 2005년까지 한국과학문화재단에서 내는 인터넷 매체「사이언스타임스」에 연재했던 내용들을 다듬어 엮은 것이다. 《세 바퀴 로 가는 과학자전거》는 일상생활에서 친숙하게 사용하는 제품들을 통해 과학 기술이 어떤 과정을 통해 오늘과 같은 모습을 띠게 됐는지 설명하고 오늘날 과학기술이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소개한다. 또한 수많은 과학기술문제를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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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boy
“ AI가 우리 대부분이 생계를 의지하고 있는 노동시장을 근본적으로 교란해서 임금과 노동의 불평등이 확대되면 어떻게 하는가? AI의 주된 영향이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권력과 풍요를 평범한 사람들에게서 데이터를 통제하고 기업의 핵심 의사결정을 내리는 사람들에게로 이동시키는 것이면 어떻게 하는가? 그 길에서 개도국의 수십억 인구를 더 가난해지게 만들면 어떻게 하는가? AI가 피부색 등에 기반한 기존의 편견을 강화하면 어떻게 하는가? AI가 민주적 제도와 기관들을 파괴하면 어떻게 하는가? 이 모두가 실제로 우려해야 할 일임을 보여주는 사례가 점점 많이 쌓이고 있다. AI는 산업화된 나라에서만이 아니라 세계 모든 곳에서 불평등을 증폭시키는 경로로 기울어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AI는 테크 기업들과 권위주의적 정부가 수집하는 방대한 데이터에서 연료를 공급받아 민주주의를 질식시키고 독재를 강화하고 있다. ...현재로서 AI는 생산력 향상에는 그다지 기여하지 못하면서도 경제를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고 있다. 모든 것을 종합해 볼 때, AI에 대해 오늘날 새로이 솟고 있는 열광은 익숙한 테크노-낙관주의의 강화된 버전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AI 테크놀로지가 자동화와 감시, 그리고 이미 디지털 세계에 에워싸여 버린 평범한 사람들의 권력을 약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은... ”
『권력과 진보』 p. 54, 대런 애쓰모글루, Johnson Si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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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boy
글로벌 테크 지배층, 미래주의자들의 장및빛 미래가 평범한 사람들의 암울한 미래와 어떻게 겹치게 될지 걱정입니다.
마리우스
으스스하네요~
마리우스
반갑습니다~~
도리도리
딱 오늘 도착했네요. 따라가보겠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YG
내일(8월 30일)은 2장을 읽습니다. 2장에서는 유명한 수에즈 운하와 파나마 운하가 등장합니다. 특히 두 운하를 추진하는 데에 핵심적 역할을 한 페르디낭 드 레셉스의 운하를 건설해야 한다는 비전이 어떻게 당대 사람의 상식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는지 초점을 맞추고 읽어보세요. 물론 성공한 수에즈 운하와 실패한 파나마 운하 이야기도 흥미진진합니다.
안의모
늦었지만 참여하겠습니다.
냐옹
“ 하지만 성배에 담긴 성수에 파리가 빠져 있으면 어떻게 하는가? AI가 우리 대부분이 생계를 의지하고 있는 노동시장을 근본적으로 교란해서 임금과 노동의 불평등이 확대되면 어떻게 하는가? AI의 주된 영향이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권력과 풍요를 평범한 사람들에게서 데이터를 통제하고 기업의 핵심 의사결정을 내리는 사람들에게로 이동시키는 것이면 어떻게 하는가? 그 길에서 개도국의 수십억 인구를 더 가난해지게 만들면 어떻게 하는가? AI가 피부색 등에 기반한 기존의 편견을 강화하면 어떻게 하는가? AI가 민주적 제도와 기관들을 파괴하면 어떻게 하는가? ”
『권력과 진보』 P.54, 대런 애쓰모글루, Johnson Si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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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제로 지정된 대화
YG
오늘(8월 31일)과 내일(9월 1일)은 3장을 읽습니다. 3장에서는 '설득 권력'이 무엇이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 다양한 역사적 사례를 통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설득 권력'은 이 책 전체에서 핵심적으로 등장하는 개념이고, 또 현대 사회의 권력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에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틀에 걸쳐서 부담 없이 천천히 개념을 음미하면서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많이 배운 부분이었습니다.)
냐옹
“ 하지만 중대한 차이가 하나 있었는데, 파나마에는 부역 노동력이 없었고 현지 노동력이 부족했다. 그래도 레셉스는 전혀 굴하지 않고 자마이카 등 카리브해 인근 식민지 섬들에서 노동력을 조달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했다. 그가 생각하기에, 서인도 제도 노동자들은 유럽인에 비해 더 낮은 임금과 더 고된 여건에서도 일할 용의가 있을 것이었다. 또한 레셉스는 수에즈에서처럼 기계가 노동생산성을 높여줄 것이고 필요할 때면 언제나 새로운 기술이 나타나 구해주리라고 확신했다. ”
『권력과 진보』 P90, 대런 애쓰모글루, Johnson Si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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냐옹
어제 1장, 오늘 2장을 읽었습니다. YG님이 제시해주시는 부분들을 생각하며 읽으니까 재밌고 명확하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근거 없는(부족한) 낙관론의 위험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아인지우개
하루 늦게 2장을 읽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논의하는 것이 굉장히 더디고 비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더디고 신중함 덕분에 막대한 피해를 막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는데요.
정확히 2장에서 레셉스와 미국의 대조로 신중함과 다양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는 듯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레셉스의 행진을 막아섰던 과정에서 파견된 전문가가 단 3명이라는 점과 그를 막아서는 결정을 했던것이 의회였다는 점에서 사회 전문가(고위층)이 갖는 힘이 엄청나고 결정의 신중함이 없다면 파멸이 다가올 수 있다는 섬뜩함을 생각해보기도 했습니다.
이상적인 사회는 모두가 모든 것에 대해 공부하고 모두가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상상이 되는데요. 현실에서는 이런 일이 벌어지기 힘들겠죠?
레셉스를 통해 3번에 성공 경험이 얼마나 맹목적인 신화를 만들어내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됩니다. 3장을 읽으며 레셉스와 같은 괴물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또한 사회가 그 괴물을 어떻게 제지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배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YG
요즘은 세계 곳곳에서, 특히 국제 기구에서도 민주주의에 대한 회의와 피로가 많다는 얘기를 우연히 들었네요. 현실에서 "모두가 모든 것에 공부하고 모두가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아닌가 싶더라고요. 하지만, 그런데도 희망(?)을 잃지는 말아야죠. 우리가 이렇게 벽돌 책 읽고서 함께 의견을 나누는 과정도 작은 실천이라고 생각합니 다.
책사군
저도 늦게 2장을 읽었는데요.. 저자가 마지막 답은 "사회적 권력과 정말로 우리가 '공화국의 시민'으로 살아가고 있는지"에 달려 있다는 말에서 희망을 봅니다. 우선 사회적 권력을 가진 자들의 책임과 의무를 생각해볼 수 있을 듯 하고, 공화국 시민의 자질에 대해서 두번째로 생각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YG
“ 사람들이 정치 지도자에게 복종하는 이유는 (단순히 폭력에 눌려서가 아니라) 사회 제도, 규범, 믿음이 그 지도자에게 큰 지위와 권위를 부여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그를 따르는 이유는 그를 따르기로 설득되었기 때문이다 ”
『권력과 진보』 108~109쪽, 대런 애쓰모글루, Johnson Si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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