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고 작가님 푹 쉬시고 얼른 나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ㅠ
만나뵈서 영광이었습니다~~
[박소해의 장르살롱] 1. 호러만찬회
D-29
슈피겔
ㅎㅅㅎ
마몬스 소설에대한 궁금한부분이있습니다. 형은 추후에 더욱살인을 즐기게되는것인가요, 아님 벌을받나요?
박소해
@ㅎㅅㅎ 님, 제 생각에 규남은 동생에 대한 질투와 증오가 제일 큰 살인동기여서 동생 외 다른 사람을 죽이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알 수 없죠. 제가 보기엔 열린 결말 같습니다.
슈피겔
제 개인적인 상상의 나래를 펼치면, 저는 악행을 계속 걸어갔을거라 생각합니다. 가족을 그렇게 버릴 정도의 비장함이면 그럴 가능성이 충분하고, 글에서는 일말의 죄책감같은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살인은 한번 하는 것이 어렵지 두번 세번 이후는 그 역치가 낮아져서 처음보다 쉽게 저지를 것이라 생각이 들어서입니다~
실제로 네발달린짐승에서도 햄스터로 시작해서~~ 00까지 발전하는 것처럼요.
그냥 제 개인적인 취향을 말씀드렸습니다~
ㅎㅅㅎ
저도 그게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네요. 작가님의 작품에서 나오는 캐릭터들이 대부분 욕심을 장착하고있는것같아요.
박소해
@슈피겔 흠... 하긴 가족을 죽였다면 타인은 더 쉬울 수도 있겠네요...
예스마담
@박소해 작가님 질투가 얼마나 무서운지..살해 충동 느껴본적 있으신지? 질문해도 될까요?
박소해
@예스마담 제가 질투심이 별로 없는 스타일이라 ㅋㅋ 대신, 다른 감정으로 살해 충동은 느껴본 적이 있습니다. 특히 막내가 아기였던 시절에 육아우울증이 좀 있었을 때 남편에 대해... (이하 생략) (인자한 미소)
무경
아이고... 전건우 작가님, 얼른 쾌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지유
저는 헤이, 마몬스 보면서 아주 예엣날 오멘이라는 소설이 쵸큼 생각났어요. 아이에게서 느껴지는 순수한(?) 악의 느낌이 비슷한 결 같았어요.
박소해
@이지유 오멘 무서웠죠... 특히 1편의 아역배우는 참 귀엽게 생겼는데 그 귀여운 얼굴로 무서움을 연기했던...
예스마담
전 자매지만 형제라고 할게요..많은 식구들 틈에서 배급과 규칙으로 이루어진 어린 시절을 보내서 그런가 같은 핏줄 사이의 질투가 그토록 끔찍할까 싶어요. 사랑을 느끼는 감정은 상반된거 같아요.
marty
저는 읽고 나서 갑작스런 생각이 들었던 건 마몬스라는 존재는 애초에 없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본인의 간절함을 형상화한 것이 마몬스가 아닌가 싶었어요
ㅎㅅㅎ
저도 이렇게 해석했어요ㅎㅎ
박소해
@marty 님, 저랑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계시네요. 저도 마몬스가 말하는 게 아니라 규남의 마음의 소리라고 생각했어요. 규남이... 온전히 성인이 된 후 자기 스스로 동생을 죽인 거라고 봐요.
슈피겔
오~ 정말 그럴수도 있었겠네요. 자신의 잘못을 전가할 대상 또는 물건이 필요했던 것일수도.. ㅎ 새롭습니다~
박소해
@슈피겔 마몬스 목소리도... 규남의 상상이던가 규남이 내는 목소리가 아니었을까요? 왜 옛날에 큰 인형을 들고 다니면서 복화술로 인형과 대화하는 광대들처럼...
슈피겔
헤이 마몬스는 사람이 아닌 비슷한 무형의 물건이 스스로 움직이고 말할때의 공포를 잘 녹인 작품인 듯 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소재인 사탄의 인형이 한때 엄청 인기가 많았지요~~ 메간이나 컨저링도 그렇고,
이런 소재는 공포문학에서 단골 소재인듯 합니다. 간만에 으스스하게 잘 읽었습니다 ㅎ
박소해
@슈피겔 제가 마몬스 읽으면서 작성한 독서노트를 보니, 환상특급이 생각난다. <사탄의 인형> <메건>이 떠오른다. 라고 되어 있네요. 분명 공포영화의 클리셰를 활용했지만, <헤이, 마몬스> 같은 경우는 한국적인 배경에 형제 관계, 형의 질투를 넣어서 그런지 신선하게 다가왔어요. 익숙한 소재 + 신선한 구성의 좋은 예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슈피겔
네 맞습니다 익숙한 소재로 새로운 이야기를 전개해나갈때면 그 기발함에 정말 감탄을 하게 됩니다.
장르는 다르지만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테넷이라는 영화를 처음 개봉한다고 했을때, 소재가 시간여행 비슷한 것이어서 이젠 식상한 타임루프물이라고 생각하고 별 기대없이 봤다가... 정말 뒤통수를 얻어맞은 충격에 한동안 정신을 못차렸었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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