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이란 경험하기싫은것이고 죽기 싫은것이다 그러므로 난 죽기 싫다
무룡,한여름의 책읽기ㅡ지적대화를 위한...
D-29
김동우472번째여친
정재현예비아내
어떤 사회를 선택할 것인지의 문제는 완벽한 사회를 찾는 문제가 아니라, 누구의 이익이 감소하는 것을 인정할 수 있을지를 판단하는 문제인 것이다.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 (반양장) -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편』 p.126, 채사장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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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현예비아내
이 문장 선택이유 : 우리의 사회는 살아가면서 완벽해질 수가 없다. 선택해야 하는 경우 자기 자신에게 어떤 부분이 감소하고 어떤 부분에서는 이익을 얻는지 판단하는 것이 우리가 살아가면서 할 수 있는 고민이고 동의 하는 생각이 들어서 이 문장을 선택했다.
울산대장김미소
“ 끝없는 의심 속으로 데카르트는 침잠해 들어갔다 깊이와 끝을 알수없는 의심의 바닷속으로 내려간 것이다 과연 이 모든 의심을 멈출 수 있을까?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나? 오랜 회의의 날을 보내고 데카르트의 발의 닿을수 있을지 알수없던 그 끝에 극적으로 닿게 되었다 어떤 극단적인 가정으로도 도저히 의심할 수 없는 하나의 진리를 발견한 것이다. 이것이 그 유명한 말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이다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 (반양장) -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편』 93page, 채사장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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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대장김미소
이 책을 읽으며 한 가지는 정말 확실해지고 깨달은 것 같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사람들은 진리를 찾으려고 애쓰고 포기 하지 않는다고 진리가 뭔데? 싶지만 그 속에서도 진리를 발견하려고 애쓰는 사람들의 모습은 존경스럽다
정지원수학7등급ㅋㅋ
산업화,즉 공장의 탄생으로 공급과잉을 맞이하게 된 인류는 필연적으로 ‘시장개척’,‘가격인하’의 해결방안이 궁극적이다.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 (반양장) - 역사,경 제,정치,사회,윤리 편』 P.69, 채사장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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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원수학7등급ㅋㅋ
이 문장을 읽으며 산업화가 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하게 되었고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자본주의 시대의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를 역사적,경제적으로 바라보는 통찰력을 획득 할 수 있게 되었다.
잉맨
아무리 자본주의를 이해하고 통찰력을 가졌더라도 현재를 이해하기는 어려운것 같다
호날두
자연이란 일정한 법칙에 따라 운동하는 거대한 기계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 (반양장) -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편』 채사장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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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날두
이말은 뉴턴이 한 말이다. 뉴턴의 업적을 보고 이 말을 들으니 자연을 과연 일정한 법칙에 따라 운동하는 거대한 기계라고 불러도 될까?라는 생각이 들게되었다.동시에 물리학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러한 말을 한 뉴턴이 멋있어보였다.
yxuthful
자연을 이런 관점에서 바라본 적이 없었는데 책에 나오는 뉴턴 부분을 보고 이 글을 읽으니 새로운 느낌이었다. 자연에 대해서 어떻게 저렇게 생각할 수 있는지… 신기했다 자연이 일정한 법칙에 따라 운동하는 거대한 기계라면 자연의 범위를 어디까지 보아야 하는가?
잉맨
죽음 이후의 여정은 신비의 영역이지만, 이보다 더 궁극적이고 경이로운 신비는 내가 살아있다는 것이다.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 (반양장) -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편』 채사장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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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맨
왜 사람들은 죽음이 아니라 삶 속에서 살아있고 살아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생의 의미를 생각해야 한다. 왜냐하면 인생의 의미가 곧 삶의 의미이며 나의 인생의 의미는 무엇인가 라고도 생각해볼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은 죽음에 도달했을때 비로소 확정된다.
돔글이
“ ① 보편이 실제로 존재한다. 개별적인 것은 보편의 모사, 모방이다.
② 보편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 개별적인 것만이 실제로 존재할 뿐 이고, 보편은 단지 언어이고 이름일 뿐이다.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 (반양장) -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편』 P.79, 채사장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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돔글이
2. 보편은 존재하지 않는다. 어떻게 다른사상과 생각을지닌 사람들을 하나의 범주로 묶을수 있겠는가.
만약 보편을 배제 하지 않는다면, 보편은 단지 성급한 일반화에 잘못된 판단을 내린것 뿐일것이다.
보편은, 사람을 단정 지을때 쓰는 용어가 아니라, 사람들에게 무수히 적용되는 것 들중 하나이다.
독감자
본다는 것은 외부의 사물 자체를 보는 것이 아니라, 나의 머릿속에서 해석된 그 무엇인가를 보는 것이다.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 (반양장) -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편』 p.112, 채사장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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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감자
본다는 것이 머릿속에서 해석된 그 무엇인가를 보는 것이라면 그 해석이 잘못되었을 땐 우리가 무엇인가를 잘못보는것일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돔글이
내가 어떠한 사물을 보고 수많은 사람들이 지나갈때 내눈으로 본것 그자체로 받아드리려는 경향이 있었다. 나의 해석이 잘못되거나 나의 잘못된 판단으로 더 피곤한 상황이 만들어 질수도 있기때문이다. 사람마다 성향과 성격이 달라 나의 견해가 들어가면 그사람에대한 잘못된 편견이 생길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나의 판단이 잘못됨을 깨달았다. 내가 머리속으로 판단 하고 주관적 감정이 없인 그사물에대한 그사람에대한 정확한 판단의 결정이 서지 않는 것이였다.
나의 머릿속에는 어떤사물에대해 각인된 인식일지라도, 새로운 인식을 채워넣어 나의 머리속에서 해석된 그 무언가가 뒤쳐지거나 오판되지 않도록 자신스스로가 더 노력 해야한다.
김동우472번째여친
체험자들은 일상생활에서의 변화도 느끼는데, 주변 환경과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증가했고, 지식에 대한 욕구가 늘어났으며, 죽음에 대한 공포가 극복되었다고 한가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 (반양장) -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편』 340, 채사장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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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우472번째여친
이책을 읽고 나는 내가 죽으면 세상이 나 없이 잘 돌아갈수있을까라는 생각이들고 내 장례식장에는 누가올까 이런게 많이 궁금하고 이상한 생각들이 들어서 점점 죽음이라는게 두렵고 죽기가 싫어졌는데 이체험을 그런 공포심을 줄여준다하여서 나도 이체험을 무척이나 하고싶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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