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문제는 단순한 지역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공동의 문제임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자원의 과소비와 환경 파괴로 인한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해 다양한 사회적 변화와 개인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무룡,한여름의 책읽기ㅡ지구를 위한다는 착각
D-29
ash1014
안승현귀요미
환경 식민주의는 문화적 배려 부족으로 인해 개발도상국의 문화,가치,전통을 무시하기 때문에 문화적 존중과 국제 협력을 통해 해결해야 된다 생각한다.
손광익
햄버거를 먹을 때 그 패티가 바로 이렇게 파괴된 열대우림에서 나온다는 걸 사람들은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죠
『지구를 위한다는 착각 - 종말론적 환경주의는 어떻게 지구를 망치는가』 p.91, 마이클 셸런버거 지음, 노정태 옮김
문장모음 보기
손광익
사람들이 바로 눈앞에 보이는 것만을 생각하고 나중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도 모르고 햄버거를 먹는 모습을 상상해 보았는데 그 모습이 웃겨서 선택했다.
검정
햄버거 패티에 사용되는 고기의 원산지는 거의 호주산인데 호주는 열대우림에 속하지 않은 곳인데 무엇이 파괴되고, 나중에 일어나는 일이 무엇인가가 궁금하다.
매화
이 글에서 볼 수 있듯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자신도 모르게 환경을 파괴하고있다. 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음식을 먹는다는 것 자체가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살아가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독서짱
이 지구에 살고 있는 약 77억 명 사람들의 모든 선택, 모든 행동, 모든 발걸음이 세상을 바꾼다.
『지구를 위한다는 착각 - 종말론적 환경주의는 어떻게 지구를 망치는가』 p.444, 마이클 셸런버거 지음, 노정태 옮김
문장모음 보기
독서짱
이 문장은 해리 왕자가 자신의 sns에 사진을 올리며 덧붙인 설명이다. 기후 변화에 맞서 무언가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세계에서 부유하고 힘 있는 사람들이 나서기 시작하여 이에 해리 왕자가 기후 위기에 대해 설명하는 역할을 맡은 것이다.
우선 난 이 문장을 읽으며 기후 변화를 이끌기 위해 할 수 있는 말 중 이보다 중요한 말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변화는 단 몇명의 실천으로는 바뀌지 않는다. 지구에 살고 있는 전세계 사람들이 모두 기후 변화에 대한 심각성을 알고 기후 위기를 이겨내려는 노력을 할 때
비로소 지구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위 구절의 말을 한 해리 왕자와 같은 셀레브리티들이 고에너지 소비 생활을 과시하며 본인들은 그런 삶을 즐기면서 남들에게는 에너지 소비를 줄여야 한다고 말하는 것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기후 변화가 얼마나 끔찍한 결과를 가져올지 떠벌이면서 전용 제트기를 타고 세계를 돌아다니며 많은 탄소를 배출한다는 점을 위선적이라고 말한 해리왕자의 전 경호원의 말도 인용되어 있다. 이러한 구절들을 읽으며 나는 이 부분이 이 책의 제목과 가장 적합한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어 이 문장을 선택하게 되었다. 기후 변화에 대해 알리는 것이 무언가를 실천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우리 모두 약 77억명에 속해 있는 사람으로서 실천하지 않고 그저 말로 알리는 것이 지구를 위한다는 착각이 아닐 수가 없다. 고에너지 소비 생활을 하며 말로만 기후 위기를 알리기보다 줄일 수 있는 탄소는 줄이며 직접 실천하는 생활을 과시하여 기후 위기를 알리는 것이 무언가를 실천한다고 할 수 있으며 세상을 바꾸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김형셕
우리 한명한명이 지구를 위한 태도를 가진다면 엄청난 효과를 일으킬수 있다 아직 희망이 있기에 나하나쯤이야라는 생각은 버리자
아몽드
모이면 모일수록 강해지기 마련인것 같다. 모든 사람들이 다 같을 수는 없지만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작게라도 실천한다면 지구에서 일어나는 재해가 조금이나마 바뀔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푸바오
노란눈펭귄, 바다거북, 상어 등 바다에 사는 동물들이 점점 멸종되어가고 있는 이유는 우리가 알고 있던 미세플라스틱, 기후변화의 원인은 매우 미약하고 실질적으로는 어획이 그들의 생존에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나는 지금껏 우리가 변화시키기 힘든 미지의 세계와 같은 미세플라스틱, 기후변화를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그들에게는 그것들보다 우리가 마음만 먹으면 바꾸기 쉬운 어획에 죽어나가고 있다는 것에 이것은 지역사회측면에서도 충분히 해결할수 있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남섬에 있는 펭귄플레이스에 사는 노란눈펭귄의 먹이인 푸른대구를 그 옆 식당에서 푸른대구로 만든 생선스튜, 생선구이를 팔고 있다 이게 과연 맞는 것일까 꼭 생선을 먹어야될까?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사람들이 비건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어느정도는 이해가 되었다
결국 우리는 말을 못하는 동물들을 대상으로 죄책감없이 생명을 죽이며 또 그것들을 즐겁게 먹고 있던것이었다
연어초밥
하지만 우리는 기후 변화가 불러올 모든 영향이 자연환경과 인간 사회에 나쁜 방향으로만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지구를 위한다는 착각 - 종말론적 환경주의는 어떻게 지구를 망치는가』 P.93, 마이클 셸런버거 지음, 노정태 옮김
문장모음 보기
연어초밥
앞 문장에서 탄소 배출과 기후 변화는 위험하다고 했는데 갑자기 우리와 자연환경에 나쁜 영향만 끼치지 않는다고 한다면 위험이라는 단어가 왜 있는지 궁금하다.
손광익
“ 그들은 자신들이 오기 위해 막대한 양의 화석연료를 허공에 뿌려 댔대나누사실을 신경조차 쓰지 않은 것 같습니다. 쓸데없이 많은 수행원들을 거느린 채 헬리콥터나 슈퍼카를 타고 와서는 세상을 구하자는 설교를 늘어놓았죠 ”
『지구를 위한다는 착각 - 종말론적 환경주의는 어떻게 지구를 망치는가』 p.445, 마이클 셸런버거 지음, 노정태 옮김
문장모음 보기
손광익
돈 많은 사람들끼리 모여 파티를 벌이면서 세상을 구하자는 말을 한다는 사람이 자전거를 타고 와서 설교를 해도 못할망정 헬기나 슈퍼카를 타고 와서 세상을 구하자는 말을 한다는 게 최소한의 쇼맨십도 없는 것 같아서 이 글을 선택했다.
환타타
이 말에 깊게 공감한다. 누군가를 설득하고 진실되게 바꾸고 싶다면 나 스스로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편안하고 행복하게 지내면서 힘들지만 의의는 좋은 일을 행하라 하면 누가 할까?
정말로 환경을 지키고 싶다면 나에게 어느정도의 고됨은 존재할 수 밖에 없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투자일 것이다.
나도 단순하게 "손해를 보면서 환경을 지켜라"하고 말하기 보단 내가 먼저 정성을 보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며 스스로가 바뀌고자 하도록 만드는 이가 될 것이다.
검정
“ 1940년 이래 미국에 상륙한 허리케인은 총 118개, 그로 인한 사망자는 3322명이다. 하지만 2004년 12월 26일 쓰나미가 동남아시아를 강타하자 22만 50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
『지구를 위한다는 착각 - 종말론적 환경주의는 어떻게 지구를 망치는가』 p.58, 마이클 셸런버거 지음, 노정태 옮김
문장모음 보기
검정
기상이변이 모든 나라에 큰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성장했는지, 대비,대처를 얼마나 잘 하는지에 따라 기상이변이 주는 피해가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고있었지만 이렇게 큰 차이가 나는줄 몰랐지만, 이 문장을 통해 대비와 대처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됐다.
연어초밥
뉴질랜드의 모든 곳에서 낮에는 연기가 보였고 밤에는 불빛이 보였다.
『지구를 위한다는 착각 - 종말론적 환경주의는 어떻게 지구를 망치는가』 p.99, 마이클 셸런버거 지음, 노정태 옮김
문장모음 보기
연어초밥
불을 밤낮 상관없이 피우면 그 지역에 사는 동물과 식물이 터전을 잃어버리기에 그들의 마음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지금도 어딘가에서 불로 인해 동식물이 터전을 잃어버리고 무고한 생명들이 죽는다고 생각하면 언젠가는 인간들에게도 엄청난 인명 피해가 일어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여 제한 모임입니다
참여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