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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횡무진 서양사>> 독파
D-29
홍두두모임지기의 말
홍두두
“ 역사에서 비약이란 없다. 그리스가 오리엔트의 문명을 이어받지 않았다면 서양 문명의 뿌리는 없었을 테고, 뿌리 없는 줄기와 꽃이 없듯이 중세와 르네상스도 없었을 것이다. 따라서 르네상스를 '개화'로 규정하지 않고 '부활'로 규정한 것은 근본적으로 잘못이다. ”
『종횡무진 서양사 2 - 대항해 시대에서 냉전의 종식까지, 남경태의 가장 독창적 역사 읽기』 p.46, 남경태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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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두두
“ 이제 사람들은 다음 두 가지 판단 중 하나를 개인적으로 선택해야 했다. 첫째, 내게 '일용할 양식'을 주는 것은 이제 신이 아니다. 둘째, 신께서 내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는 과정은 알고 보니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앞의 것은 신의 부정이고, 뒤의 것은 앎과 이성을 통한 신앙으로 이어진다. ”
『종횡무진 서양사 2 - 대항해 시대에서 냉전의 종식까지, 남경태의 가장 독창적 역사 읽기』 p.48, 남경태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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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두두
“ 이렇게 나체를 그리기 위해서는 골격이나 근육 등 인간 신체의 구조에 관해 상세히 알아야 한다. 그래서 르네상스 화가들은 시신을 해부하면서 신체에 대해 연구했는데, 그 성과는 생물학과 의학의 발달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
『종횡무진 서양사 2 - 대항해 시대에서 냉전의 종식까지, 남경태의 가장 독창적 역사 읽기』 p.58, 남경태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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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두두
“ 30년 전쟁도 종교전쟁으로 시작된 만큼 초기에는 구교와 신교의 갈등이 주요한 계기였으나 전쟁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그런 구도가 무너지고 어느덧 근대적인 국가 관계에 바탕을 둔 전쟁으로 변형되었다. 그런 점에서 이 전쟁은 서양의 근현대사를 특정짓는 '전쟁을 통한 갈등 해결'의 출발점을 이룬다. ”
『종횡무진 서양사 2 - 대항해 시대에서 냉전의 종식까지, 남경태의 가장 독창적 역사 읽기』 p.134, 남경태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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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두두
“ 지중해 국가들은 자본주의의 뿌리를 키우는 역할에 그쳤을 뿐 그 꽃은 피우지 못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그들이 전통적인 문명권에 속해 있었기 때문이다. 전통이 강한 곳에서는 새로운 바람이 불기 어렵다. 변화의 바람은 중심이 아니라 변방으로부터 온다. ”
『종횡무진 서양사 2 - 대항해 시대에서 냉전의 종식까지, 남경태의 가장 독창적 역사 읽기』 p.158, 남경태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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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두두
학문은 문제가 있는 곳에서 발전하게 마련이다. 학문이란 문제를 추구해 답을 알아내는 것이므로 문제가 없다면 학문 자체가 성립할 수 없다.
『종횡무진 서양사 2 - 대항해 시대에서 냉전의 종식까지, 남경태의 가장 독창적 역사 읽기』 p.197, 남경태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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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두두
“ 사실 서양에는 우리의 국민에 해당하는 말이 없다. 거꾸로 우리에게는 서양과 같은 시민의 개념이 없다. 서구 민주주의 제도가 이식된 오늘날에도 아직 우리 사회에 민주주의가 완전히 뿌리 내리지 못한 이유는 시민사회의 역사적 경험이 부재하기 때문이다. ”
『종횡무진 서양사 2 - 대항해 시대에서 냉전의 종식까지, 남경태의 가장 독창적 역사 읽기』 p.203, 남경태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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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두두
이순신은 권력을 꿈꾸지 못했고 주변의 모함을 받았지만, 나폴레옹은 권력을 꿈꾸었고 주변의 도움을 받았다.
『종횡무진 서양사 2 - 대항해 시대에서 냉전의 종식까지, 남경태의 가장 독창적 역사 읽기』 p.219, 남경태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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