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북클럽] 6. <실크로드> 읽고 걸어요

D-29
4-1. 4편의 글을 선택해서 읽어봅니다. 어떤 글을 읽으셨나요? 읽은 글과 함께 감상을 나눠주세요. 1) p. 153 불교와 교역: 간다라에서 중국으로 왕실에서 불교를 후원하는 것은 오래된 전통이었다지요. 그리고 수도원이 상인들에게 쉼터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교역에 편의를 제공해주었고, 상인들은 석굴 사원을 세우고 벽화와 조각으로 장식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요. 상인과 수도원의 관계는 교역로를 따라 불교를 전파하는데 도움이 되었는데, 한 나라의 국가 종교가 되기도 했다는 사실이 인상 깊었습니다. 2) p. 182 금보다 귀한 것: 청금석_금보다 귀한, 그것도 암석이 있다고? 라는 호기심이 일었습니다. 귀한 것은 구하기 어려운 곳에 있는 법일까요? 청금석이 있는 광맥 환경은 엄혹하고, 가파르며 헐벗은 산과 깊은 계곡에 있다는 표현이 훅 다가오네요. 청금석이 문예부흥기 이탈리아에서 안료로 쓰였다 사실도 흥미롭고요 3) p. 195 위험한 길과 눈 덮인 정상: 산악 횡단_중앙아시아 산악 지대를 통과하는 여행자들이 이동 중 만나는 장애물을 극복하는 방법은 상당 부분 전해 내려오는 지혜와 경험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다는 내용이 눈에 자꾸 밟혔습니다. 2023년, 공동체의 생존과 존속을 위해 우리는 어떠한 지혜가 필요할까요? 4) p. 201 사람과 신의 조각: 유라시아 일대의 영향 지배자들이 자신의 권력을 정당화하기 위해 조각을 선택했다고 하는 대목이 눈길이 가네요. 정치적 목적으로 만든 과시적 예술작품은 사람들에게 실제 어떠한 영향을 미쳤을까요? 4-2. 상자글 4편을 골라 읽어봅니다. 어떤 상자글을 읽었는지 그리고 어땠는지 알려주세요. 1) p. 146 토끼 세마리. '세 마리의 토끼가 서로 귀 하나씩을 공유해 가운데에서 삼각형을 이루며 돌아가는 구성의 세 마리 토끼 모티프는 여러 문화권이 공유한 상징이다.' 저는 이 대목에서 또 소름이 돋습니다. 제가 조셉 캠밸의 [영웅의 여정]을 읽고 있거든요. 전세계 신화 속에 등장하는 영웅들이 공통된 패턴의 서사 과정이 있다는 사실이 신기했답니다. 집단 무의식이란 어떤 것일까. 그것이 왜, 어떻게 존재하는 것일까?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2) p. 186 동로마의 청금석 카메오 상자글과 장식품 사진이 인상 깊었습니다. 이 작품은 동로마 미술에서는 이례적이었다고 하네요. 청금석에 금을 박아 넣은 것도 그러하지만, 예수를 한쪽에 넣고 마리아를 다른 쪽에 나란히 배치했다는 점이 그렇다고 되어 있습니다. 예술을 통해 당시 도발적이라고 여길 수 있는 것을 과감히 표현했다는 점이 인상 깊네요. 3) p. 199 샤티알: 상인과 여행자들의 새김글 척박하고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여정에서, 앞서간 누군가의 경험에서 비롯된 지혜가 절실히 필요하고 중요한 역할을 했을 것입니다. 그것을 잘 알기에, 돌에 새겨진 수많은 암각화와 새김글 사진은 타인에 대한 따스한 사랑과 정성이 느껴져 인상이 깊네요. 4) p. 203 아이하눔: 중앙아시아의 그리스 식민지 드넓은 평원, 침략군과 대치되는 전략적 위치에 방어를 목적으로 만든 건축물이 인상 깊습니다. 4-3. 가장 흥미로웠던 사진은 무엇인가요? 페이지와 간단한 설명을 적어주시면 그믐북클럽 6기 멤버들이 함께 찾아볼 수 있어요. p.148-149 483년 예루살렘과 사해 사이의 사막에 세워진 기독교 수도원 마르사바. p. 147 '수도원은 개인적인 노력과 영적 성장을 위한 장소로서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구이자 물리적 건물의 집합체로서도 발전해나갔다.' 제가 어제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를 심야에 봤는데요, 갑작스러운 대지진으로 인해 주변의 모든 아파트들은 무너지고, 하나의 동만 살아남아 주민들과 외부인들과의 갈등을 겪으며 생존해 나아가는 이야기였습니다. 공동체가 사회구조상 왜 그리고 어떻게 존재해야 하는지, 인간다움을 지키며 처절하게 생존해야만 하는 딜레마를 해결해 나아가며 물리적 건물인 아파트를 지키는 모습이 잔상으로 계속 남네요. 그런데 책의 수도원 사진이 겹쳐서 여러 생각과 감정이 올라옵니다. 함께 이야기 나누고 싶습니다.
4-1 쭈욱 이어서, 몰입되는 내용 위주의 전체 내용을 읽었습니다. 이전 장이었던 스텝 내용보다 몰입 도가 훨씬 올라갔습니다. 일단 모태 무신론자로 서 여러 종교를 분리해서 접근하는 방식보다 이 렇게 실크로드의 카테고리 안에서 다뤄지는 기 독교와 불교 위주의 내용에 대한 접근 방식이 마 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다시금 느꼈지만.. 종교 를 빼놓고는 역사를 논할 수 없다는 걸 확신했습 니다. 더 정확히는 문명의 가속화에 있어서 종교 가 큰 역할을 했을거라는 생각도 다시금 들었고.. (누군가는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했겠지만 저는 지금껏 자세히 몰랐거든요.) 책 초반에 나왔던 '실크로드의 핵심은 경계를 넘는 교류였다.' 는 글이 과장이 아니었음도 느꼈습니다. 마지막으 로.. 저는 그동안 제 짧은 지식으로 역사에 있어 서 기독교가 훨씬 더 큰 영향력을 보여왔었다고 알고 있었는데, 불교도 기독교에 못지 않았음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4-2 마찬가지로 쭈욱 중간 중간의 상자글을 끌리는 내 용 위주로 읽었습니다. 상자글을 보면서도 느낀 것 이 역사의 중간 몇 천년은 종교와 뗄래야 뗄 수 없 는 기간이었다는 것이었다고 생각됩니다. 무신론 자로서 오랫동안 가지고 있었던.. 종교에 대한 믿 음의 근거가 어찌 보면.. 선택에 의한 필요가 반대 로 필요에 의한 선택으로 바뀐 것이라는 조심스러 운 추측도 해봤습니다. 4-3 p. 203에 나오는 '아이하눔: 중앙아시아의 그리스 식민지' 내용도 흥미로웠지만 우측 하단에 삽입된 거대한 제우스 상의 발 부분도 무척 흥미로웠습니 다. 지리와 역사가 아직도 많이 어두워서 깊게 생 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생각보다 아시아가 그리스 의 영향을 많이 받았음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습 니다. 알렉산드로스의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또 한 번 느꼈습니다. 어쩌면 문명 발달에 있어서만큼은 무척 공이 큰 인물이었다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 됩니다. 책 <코스모스>에서 다뤄진 내용 때문인지 저는 알렉산드로스가 더 많이 알고 싶습니다. 4-4 p.201~202 중앙아시아에서 조각은 헬레니즘 미술과 첫 접촉을 하기 이전에는 거의 보기 어려웠다. 그리고 우리가 아는 한 인도의 공예가들은 불교가 확산되기 전까지 는 아마도 이 매체를 피했던 것으로 보인다.(중략) 이런 상황은 알렉산드로스 대왕(재위 서기전 336~ 323)의 정복 이후에 변화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박트리아와 소그디아나에 도착해 도시들을 건설했 고, 이 도시들은 수백 년 동안 번성했다. 그리스인 들과 헬레니즘 공예가와 조각가들이 군대의 뒤를 따라 들어왔고, 작업장을 만들었다. 서기전 4세기 에 세워진 도시 아이하눔을 발굴해보니, 헬레니즘 풍의 조각들이 공공 장소와 사적 공간에서 널리 전 시되고 있었다는 것이 드러났다. 비그리스계 지배 층은 곧 이 새로운 미술 분야에 흥미를 가졌다. 서 기전 3세기 초 이후에는 조각품이 아무다리야강 북쪽 타흐트이상긴 성채를 장식하고, 아소카 왕 (재위 서기전 238?~232)이 북인도 각지에 세운 기념비의 머리에 얹혔다. 조금 뒤에는 중국의 진 시황제(황제재위 서기전 221~210)가 조각으로 황궁을 꾸미고 황릉에도 수천 점이나 넣었다. 실크 로드가 떠오르던 초기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조 각이 급속하게 동쪽으로 확산된 것이었다.
1-1 '실크로드'는 알려지지 않고 믿을 수 없고 지나갈 수 없는 곳을 향해 불안하면서도 불가사의하게 옮겨가고 있는, 매우 접근하기 어려운 지리, 역사, 민족과 영적 공간을 일컫는 편리한 용어입니다. 이 책은 실크로드 연결망이 지나가는 환경의 유형에 따라 구성됐다. 스텝, 산과 고원, 강과 평원, 사막과 오아시스, 바다 등이다. 하늘은 이 모두에 공통되지만, 바다와 함께 다루었다./ 이 책은 아프로유라시아 대륙의 복합적인 생태계에 관한 책이 아니다. 그러나 환겨은 실크로드 이야기에서 결코 빠질 수 없는 요소인데도 너무나 자주 작은 역할만이 주어졌다. 그러나 환경은 또한 우리의 관점을 뒤틀리게 하거나 제한할 수도 있다. 그것은 차별 없이 보존하고 파괴한다. 이 작업은 직조기와 피륙을 다른글에 나오는 복잡한 무늬 가운데 하나처럼, 여러 가지 색실의 층을 섞어 짜서 디자인을 드러내려는 것이다. 1-2 저는 책에 관심을 둔 지 얼마 되지 않은 데다 제목이나 저자 이름을 외우는데 워낙 소질이 없어서 아는 분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 정도로 많은 저자가 참여한 책도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여러 모로 흥미로운 책을 알게되어 좋습니다. *개인적인 일정으로 늦게 글을 올립니다. 날짜에 못 맞추어도 올려도 되는 건지요? 천천히 차례대로 따라가 보려고 하는데 저로 인해 글의 순서가 뒤죽박죽 되는 것이 아닌가 걱정이네요.
안녕하세요 지한님.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날짜 상관없이 천천히 읽고, 모임 전에만 올려주시면 되어요 :) 제가 올려둔 질문에서, [답변] 표시(아이디 바로 오른쪽 아이콘)를 눌러서 글타래를 만들어 주시면 그 질문을 눌렀을 때 지한님의 답변도 바로 연결 되어서 볼 수 있어요. 그럼 시간되실 때에 <실크로드> 읽으며 이야기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글을 올린 후에야 알게 되었는데 29분이 지나서 수정이 안 되더라고요. 재미있는 시스템에 적응하는 중입니다. :)
화제로 지정된 대화
■■■■ 6. 강과 평원 ■■■■ 여러분, 주말과 광복절까지, 잘 보내셨나요? 책과 함께 충전하는 시간을 보내셨길 바라며 오늘부터 4일 동안은 ‘강과 평원’을 읽고 이야기 나눠볼게요. 이 챕터는 바라나시의 갠지스강 사진과 함께 시작합니다. 강은 제국들 사이의 경계이자 연결점 노릇을 했다고 해요. ‘강과 평원’ 의 목차들을 살펴보면… 거대한 도시와 거대 제국 이야기, 그리고 돈, 비단, 직조 문화뿐만 아니라 종이, 도자기, 고대 종교, 과일까지. 정말 상당히 다채로워요! 목차를 보다보니 실크로드와 ‘강과 평원’의 연관성이 더욱 궁금해집니다. 그럼 이제 4부에 담긴 본문글과 상자글을 4편씩 읽고, 이야기 나눠볼까요?
6-1, 6-2 강과 평원을 중심으로 번성한 제국들과 주요한 물건들, 지난 장에 이어 종교에 관해 읽었습니다. 실크로드라는 말이 붙게 된 이유가 비단 때문이었기 때문에 비단과 직조에 대한 글을 주의깊게 읽었습니다. 종이와 인쇄, 도자기에 대한 글에서는 우리나라가 나오지 않을까 내심 기대를 했었고요. 조로아스터교와 마니교는 세계사에서 이런 게 있었다~ 라고만 배웠는데 이번장에서 간단하게나마 내용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주화에 대한 상자글들을 읽으며 가운데에는 매우 섬세하게 무늬를 넣었으나 전체적은 주화의 모양이 삐뚤빼뚤한 것을 보면서 재미있기도 했습니다. P.321 의 아동용 비단 외투 상자글을 읽고 사진도 오래도록 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을 때쯤, TVN에서 하는 <형따라 마야로>라는 프로그램에서 마야인들도 전통옷을 아직도 베틀에 짜는데 판쵸 한 벌 만드는데 한달이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이 아동용 비단 외투로 꽤 오랜 시간이 걸렸겠구나 싶었습니다. 6-3 P.330 역시 해인사 사진이 나와서… 좋았습니다!! p.333~334 중국의 책력 인쇄본도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동물 사진은 12간지인 것 같고... (나머지는... 잘 모르겠...^^) 6-4 p.289 강은 힘과 중요성을 지닌 특별한 장소로서, 많은 사회의 우주관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강은 신이거나, 신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었다. (--) 많은 강들은 성스러운 것으로 생각됐고, 깊이 숭배하는 대상이었다. 정화 효과가 있었기 때문이다. p.304 인류 역사에서 아주 퇴근까지도 대부분의 거래에는 돈이 쓰이지 않았고, 더구나 주화가 쓰이는 일은 더 적었다. 예를 들어 중국은 실크로드 지역에 있는 수비대에 국가에서 주화를 지급했지만, 중요한 지불은 거의 비단으로 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제가 4편을 골라서 읽어달라고 한 건, 아무래도 챕터마다 글이 많아서 읽기에 부담이 될 것 같아서였어요. 그런데 답해주신 내용들을 보니, 의외로 읽다보니 재밌게 다 읽으셨다는 분도 있으시네요. 다 읽으셔도 되고 4편만 읽어도 괜찮습니다. 자신만의 속도에 맞추어서 편하게 읽고 감상 나눠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그리고 각 챕터마다 인상 깊은 사진을 공유해주시는데, 대부분 다 다른 사진들을 골라주시네요! 각자에게 다가오는 사진들이 이렇게 다를 수 있구나 싶어서, 더욱 흥미롭고 재미있습니다. 여러분도 다른 멤버들이 고른 사진을 책에서 찾아보세요. 실크로드에 대한 글을 읽으며, 이 곳이 아닌 곳을 알아가고 상상하는 즐거움을 듬뿍 느끼는 4일 보내시길 바랄게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6-1. 4편의 글을 선택해서 읽어봅니다. 어떤 글을 읽으셨나요? 읽은 글과 함께 감상을 나눠주세요.
강과 평원은 삶의 터전이고 도시가 형성되는 풍요로운 곳이기에 도시, 제국의 흔적을 발견하고, 또 그곳의 문화를 알 수 있는 챕터였습니다. 1,2. 누에와 뽕나무 그리고 복합직조기: 돈은 지역내의 수단으로 통치와 결합되기 떄문에 실크로드에서는 물물거래가 대부분이었고 그중 가장 중요한 수단중 하나가 비단이었다는 사실, 중국에서 발명된 직조기로 아름다운 문양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3. 종이와 인쇄: 팔만대장경이 있는 해인사 사진이 처음 눈에 들어왔습니다. 고대의 문화는 동양(중국)에서 훨씬더 다채롭고 높은 수준으로 형성되어 전파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4. 유라시아 대륙의 과일: 호두, 복숭아, 포도 같은 열매들이 실크로드를 타고 접붙여 토착종이 변이되는 다양한 모습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실크로드의 거대 제국들’ - 강 유역에서 성장했던 제국들을 일별할 수 있었습니다. 한 왕조, 쿠샨 제국, 파르티아 제국, 로마제국, 사산 제국, 동로마, 수, 당, 박트리아, 소그드, 호라즘, 스칸디나비아 루시인, 아랍 칼리파국, 몽골 제국, 튀르크 족 등. ‘누에와 뽕나무: 실크로드의 정착자들’ - 양잠 기술의 발견과 전파를 다룬 대목. 중국과 유럽의 양잠을 묘사한 도판이 대조적이다. 312쪽의 중국의 누에치는 모습에는 아이를 어르는 여유로운 모습이 그려진 반면 313쪽의 안트베르펜에서 출판된 그림에서는 온 가족이 뽕잎을 따고 누에를 돌보는 일에만 집중하고 있다. ‘조로아스터교: 고대 종교의 전파’ - 조로아스터 교의 경전, 동굴 신전, 장례 형식 등을 알 수 있는 장이다. 이슬람교에 밀려 남아시아로 이주한 조로아스터교의 후예인 파르시교 공동체가 있었고 그들이 사용한 유기 의례터인 ‘뭄바이의 다흐메’가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조로아스터교가 완전히 사라진 건 아니었다. ‘마니교의 번성과 소멸’ - 낯설면서도 익숙한 이름의 또하나의 종교 마니교는 “3세기 중반에 메소포타미아에서 시작돼 아프로유라시아 대륙의 교역로를 따라 급속하게 퍼진 열광적인 세계 종교였다.” 조로아스터교, 유대-기독교, 인도의 자이나교, 불교에서 영향을 받은 마니교는 위구르 지배층의 보호 아래 중앙아시아에서 교세를 펼쳤다. 성 아우구스티누스도 한때 심취했던 마니교는 아프리카에서 중국 당나라까지 확산돼 17세기 초까지 명맥을 유지했다.
<6 강과 평원> 6-1 p287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역시 메소포타미아로 알려진 지역에 중요한 문명이 형성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아르메니아 고원에서 발원한 두 강은 시리아와 이라크를 거쳐 흐른 뒤 페르시아만으로 흘러 들어간다. 이 강들 덕분에 사막을 가로질러 이라크 중부에 광대하게 펼쳐지는 충적 평원이 형성되었다. 이 평원은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발달과 함께 육상 교역에 필수적이었으며 이란 고원에서 시라아 사막으로 가는 여행을 가능케 했다 :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언제나 낯설고 신비로운 느낌이 든다. 아마도 아랍권 문화가 익숙치 않아서겠지. 그들의 뛰어난 문명이 아직도 많이 알려지지 않은 현실이 안타깝다. p303 돈은 아주 오래된 것이다. 아마도 도시 문명만큼이나 오래됐을 것이다. 그러나 그 물리적 표현의 한 형태인 주화는 놀랄 만큼 새로운 것이다. 금속을 표준화된 단위로 표현한 돈은 서기전 제 1천년기에 적어도 세 차례 이상 완전히 독립적으로 발명왰다. 터키 동부의 리디아와 중앙아시아, 중국에서다. 2700년 전 불과 몇개 뿐이던 주조소는 전 세계로 확산됐다. : 자본주의 시대에서 돈은 가장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다. 이러한 돈의 주조에 대한 내용도 흥미로웠다. p316 중국인들은 누에를 길들여 사육하고 그 누에게게 먹일 뽕나물를 재배하는 일을 처음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색깔의 복합 직조가 가능한 발판과 무늬 직조기도 발명했다. : 양잠기술 뿐 아니라 무늬 비단을 짜는 복합 직조기 기술을 가진 중국이 당시 첨단기술을 기닌 선진문명의 나라가 아니었을까 싶다. p333 이슬람 세계에 종이가 전해지면서 사회의 거의 모든 분야에 심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슬람교도들은 처음에 쿠르안을 베끼는데 종이를 사용하는 것을 꺼려 전통적인 매체인 양피지를 선호했지만 10세기가 되자 점점 더 종이를 받아들였다. 이 종이라는 매체는 쉽게 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종교학과 역사, 지리에서부터 대중적인 장르에 이르기까지 모든 주제의 글쓰기가 엄청나게 꽃을 피우도록 촉진했다. 현재 '천일야화'로 알려진 이야기도 그 가운데 하나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6-2. 상자글 4편을 골라 읽어봅니다. 어떤 상자글을 읽었는지 그리고 어땠는지 알려주세요. 지도에서 여러분만의 여정도 표시해보세요.
1. 중국의 황도 장안(p.286): 국제도시 장안은 이미 바둑판 형태의 계획도시로 582년에 건설되었고, 실크로드 교육의 전성기에 200만이 육박했다는 사실에 감동받았습니다. 2. 다종교 도시 이스파한(p.289): 이란고원의 교통요지에 건설되었고, 조로아스터교, 유대교, 이슬람교가 번성했고, 17세기 가장 아름다운 도시로 발전했으며 아르메니아인, 튀르크인, 중국인, 유럽인들이 모여들었다니 현재의 런던, 두바이를 떠올리게 됩니다. 3. 학문의 중심지 바그다드(p.336): 8세기 중반에 건설되어 정치, 문화, 상업중심지로 10세기에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중 하였으며, 그림에 나오는 아름다운 벽의 기둥은 20세기에나 등장한 가우디기둥 만큼 정교하고 아름다우며 창의적이었습니다. 4. 침묵의 탑(p.354): 죽은 자의 시신을 새와 야생동물에게 먹게 한 후 남은 뼈들을 유골함에 안치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버려지는 시신이 잔인하다고 생각했는데, 건조한 사막에서 썩지 않고 말라 비틀어지는 것보다 야생동물의 먹이로 순환이 되는 것이 훨씬 자연의 이치에 따른 죽은자의 의식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p.289 ‘다종교 도시 이스파한’ - 파스칼 메르시어의 소설 『리스본행 야간열차』에서 주인공 그레고리우스는 꿈의 도시 이스파한을 열망한다. ‘세상의 절반’이라는 어마어마한 이름을 가진 고대의 도시는 여전히 꿈의 흔적을 숨기고 있는 것 같다. p.308 ‘스필링스의 보물: 노예를 팔고 받은 이슬람 세계의 디르함’ - 이슬람의 주화 무더기가 스칸디나비아에 이렇게나 많다니, 게다가 그 상당부분이 노예 무역으로 얻은 수익이라니. 바이킹의 주된 교역 상품은 ‘인간’이었다. p.336 ‘학문의 중심지 바그다드’ - 중세 세계 학문과 예술의 중심지 바그다드에 세워진 거대한 도서관 바이트 알히크마(‘지혜의 집’). 그중 13세기의 마드라사 알무스탄시리야는 여전히 한 대학의 일부가 돼 남아있다고 한다. 700년 넘은 섬세한 레이스 무늬가 조각된 기둥이 늘어선 고풍스런 바그다드의 대학 건물을 상상해봤다. p.354 ‘침묵의 탑’ - 조로아스터교의 장례 풍습을 구체적인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시신을 버려두는 산꼭대기를 담으로 두르고 ‘침묵의 탑’이라 불렀다. 이러한 사체 유기는 “불과 물과 땅의 오염을 막”는다는 의미가 있다.
6-2 p369 <마니교의 우주론> 우주론에 관한 글에 나오는 마니교의 우주는 중심과 주변, 그리고 정방향이 있는 매우 짜임새 있는 공간이다. (중략) 점차 일종의 복원된 '태고 인간'의 대역인 '완전한 인간'을 형성한다. 태고 인간의 원초적인 희생이 빛과 어둠의 혼합을 만들어내고 그것을 우주가 작동해 변화시킨다. '새로운 영겁'이 작동하는 우주위에 놓이고, 그 의에 다시 '빛의 왕국'이 놓인다 : 마니교가 나중에 명나라에서 명교로 불리던 종교라는게 신기했다. p354 <침묵의 탑> 불과 물과 땅의 오염을 막기 위한 사체유기는 조로아스터교 법전인 <벤디다드>에 자세히 나오는데 이것이 오랜 관습이라는 증거가 중앙아시아에 있다. (중략) 전통적으로 죽은 자의 시신은 바위산에 버려져 새와 야생 동물이 먹게 하는데 남은 뼈들이 햇빛에 바래면 유골함이나 도기관에 안치했다. p286 <중국의 황도 장안> 국제도시 장안은 중국 영토의 심장부에 있었고 실크로드의 중요한 교역 중심지였다. 2천년 동안 대부분의 중국 왕조들은 이 전략적인 위치에 수도를 건설했다. 이곳은 서쪽으로 가는 길목들을 통제하고 있었고 북중국의 거대한 농경 평원에서 가까웠다.
6-3 흥미로웠던 사진은 p363 중국의 항구 취안저우 부근에 있는 마니교 사원의 마니 초상임. 이 아름 다운 중국 마니교의 미술 작품들은 12세기에서 15세기 사이의 것들인데 이작품들은 구원 및 예언에 관한 다양한 주제들을 표현하고 거창한 우주론에 관한 도해를 제시하고 있다.
개인과 사회는 원자재와 전문 지식을 유통시키고 생물 종을 퍼뜨리며 그것들을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해 이를 보충하려 했다. 또한 피륙 완제품을 옮기고 현지에서 모방 제품도 만들었다. 이에 따라 때로 혁신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실크로드 p325, 수전 휫필드 외
화제로 지정된 대화
6-3. 가장 흥미로웠던 사진은 무엇인가요? 간단한 설명과 페이지를 적어주시면 그믐북클럽 6기 멤버들이 함께 찾아볼 수 있어요.
p.301 이란의 어머니와 아기 모습을 한 도기장식품과 중국 귀족부인상입니다. 유약이 이란에서 중국으로 수입되었다는 사실에 이슬람의 도자기 문화와 연결되어 서로의 영향을 받아 꽃피운 유라시아의 도자기 문화가 감동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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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믐밤] 30. 올해의 <술 맛 멋> 이야기해요. [그믐밤] 19. <주종은 가리지 않습니다만> 부제: 애주가를 위한 밤[서강도서관 x 그믐] ④우리동네 초대석_김혼비 <아무튼, 술>
'하루키'라는 장르
[Re:Fresh] 4.『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다시 읽어요.[그믐밤] 16. 하루키 읽는 밤 @수북강녕 하루키가 어렵다면!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 함께 읽기에이츠발 독서모임 16회차: <기사단장 죽이기> / 무라카미 하루키 저
스토리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이 모였어요.
스토리 탐험단의 첫 번째 여정 [이야기의 탄생][작법서 읽기] Story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함께 읽기 <세상은 이야기로 만들어졌다> 함께 읽으실래요?
김새섬의 북모닝, 굿모닝 ☕
[1월 북모닝도서] 넥서스 - 하라리다운 통찰로 인류의 미래를 묻다[1월 북모닝도서] 빌드(BUILD) 창조의 과정 - 또라이 대처법까지 알려주는 아이팟의 아버지[1월 북모닝도서] TSMC, 세계 1위의 비밀 - 클립 하나에 담긴 보안[1월 북모닝도서] 레드 헬리콥터 - 숫자 뒤에 사람 있어요.[1월 북모닝도서] 다시, 리더란 무엇인가 - 역사 속 리더들에게 배우다
<책방연희>의 다정한 책방지기와 함께~
[책방연희X그믐] <책 읽다 절교할 뻔> 번외편 <친애하는 나의 집에게> 읽기[책방연희X그믐] <책 읽다 절교할 뻔> 번외편 <내가 늙어버린 여름> 읽기[책방연희X그믐] 책 읽다 절교할 뻔
❄겨울에는 러시아 문학이 제 맛
[문예세계문학선] #01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함께 읽기[그믐밤] 8. 도박사 1탄, 죄와 벌@수북강녕[브릭스 북클럽] 류드밀라 울리츠카야 《커다란 초록 천막》 1, 2권 함께 읽기
🎁 여러분의 활발한 독서 생활을 응원하며 그믐이 선물을 드려요.
[인생책 5문 5답] , [싱글 챌린지] 완수자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 채식이 궁금한 사람들은 이곳으로~
12주에 채식 관련 책 12권 읽기 ③ 고기는 절반만 먹겠습니다 (브라이언 케이트먼)12주에 채식 관련 책 12권 읽기 ② 채식의 배신 (리어 키스)12주에 채식 관련 책 12권 읽기 ① 채식의 철학 (토니 밀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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