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북클럽] 6. <실크로드> 읽고 걸어요

D-29
안녕하세요 지한님.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날짜 상관없이 천천히 읽고, 모임 전에만 올려주시면 되어요 :) 제가 올려둔 질문에서, [답변] 표시(아이디 바로 오른쪽 아이콘)를 눌러서 글타래를 만들어 주시면 그 질문을 눌렀을 때 지한님의 답변도 바로 연결 되어서 볼 수 있어요. 그럼 시간되실 때에 <실크로드> 읽으며 이야기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글을 올린 후에야 알게 되었는데 29분이 지나서 수정이 안 되더라고요. 재미있는 시스템에 적응하는 중입니다. :)
화제로 지정된 대화
■■■■ 6. 강과 평원 ■■■■ 여러분, 주말과 광복절까지, 잘 보내셨나요? 책과 함께 충전하는 시간을 보내셨길 바라며 오늘부터 4일 동안은 ‘강과 평원’을 읽고 이야기 나눠볼게요. 이 챕터는 바라나시의 갠지스강 사진과 함께 시작합니다. 강은 제국들 사이의 경계이자 연결점 노릇을 했다고 해요. ‘강과 평원’ 의 목차들을 살펴보면… 거대한 도시와 거대 제국 이야기, 그리고 돈, 비단, 직조 문화뿐만 아니라 종이, 도자기, 고대 종교, 과일까지. 정말 상당히 다채로워요! 목차를 보다보니 실크로드와 ‘강과 평원’의 연관성이 더욱 궁금해집니다. 그럼 이제 4부에 담긴 본문글과 상자글을 4편씩 읽고, 이야기 나눠볼까요?
6-1, 6-2 강과 평원을 중심으로 번성한 제국들과 주요한 물건들, 지난 장에 이어 종교에 관해 읽었습니다. 실크로드라는 말이 붙게 된 이유가 비단 때문이었기 때문에 비단과 직조에 대한 글을 주의깊게 읽었습니다. 종이와 인쇄, 도자기에 대한 글에서는 우리나라가 나오지 않을까 내심 기대를 했었고요. 조로아스터교와 마니교는 세계사에서 이런 게 있었다~ 라고만 배웠는데 이번장에서 간단하게나마 내용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주화에 대한 상자글들을 읽으며 가운데에는 매우 섬세하게 무늬를 넣었으나 전체적은 주화의 모양이 삐뚤빼뚤한 것을 보면서 재미있기도 했습니다. P.321 의 아동용 비단 외투 상자글을 읽고 사진도 오래도록 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을 때쯤, TVN에서 하는 <형따라 마야로>라는 프로그램에서 마야인들도 전통옷을 아직도 베틀에 짜는데 판쵸 한 벌 만드는데 한달이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이 아동용 비단 외투로 꽤 오랜 시간이 걸렸겠구나 싶었습니다. 6-3 P.330 역시 해인사 사진이 나와서… 좋았습니다!! p.333~334 중국의 책력 인쇄본도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동물 사진은 12간지인 것 같고... (나머지는... 잘 모르겠...^^) 6-4 p.289 강은 힘과 중요성을 지닌 특별한 장소로서, 많은 사회의 우주관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강은 신이거나, 신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었다. (--) 많은 강들은 성스러운 것으로 생각됐고, 깊이 숭배하는 대상이었다. 정화 효과가 있었기 때문이다. p.304 인류 역사에서 아주 퇴근까지도 대부분의 거래에는 돈이 쓰이지 않았고, 더구나 주화가 쓰이는 일은 더 적었다. 예를 들어 중국은 실크로드 지역에 있는 수비대에 국가에서 주화를 지급했지만, 중요한 지불은 거의 비단으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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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4편을 골라서 읽어달라고 한 건, 아무래도 챕터마다 글이 많아서 읽기에 부담이 될 것 같아서였어요. 그런데 답해주신 내용들을 보니, 의외로 읽다보니 재밌게 다 읽으셨다는 분도 있으시네요. 다 읽으셔도 되고 4편만 읽어도 괜찮습니다. 자신만의 속도에 맞추어서 편하게 읽고 감상 나눠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그리고 각 챕터마다 인상 깊은 사진을 공유해주시는데, 대부분 다 다른 사진들을 골라주시네요! 각자에게 다가오는 사진들이 이렇게 다를 수 있구나 싶어서, 더욱 흥미롭고 재미있습니다. 여러분도 다른 멤버들이 고른 사진을 책에서 찾아보세요. 실크로드에 대한 글을 읽으며, 이 곳이 아닌 곳을 알아가고 상상하는 즐거움을 듬뿍 느끼는 4일 보내시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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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4편의 글을 선택해서 읽어봅니다. 어떤 글을 읽으셨나요? 읽은 글과 함께 감상을 나눠주세요.
강과 평원은 삶의 터전이고 도시가 형성되는 풍요로운 곳이기에 도시, 제국의 흔적을 발견하고, 또 그곳의 문화를 알 수 있는 챕터였습니다. 1,2. 누에와 뽕나무 그리고 복합직조기: 돈은 지역내의 수단으로 통치와 결합되기 떄문에 실크로드에서는 물물거래가 대부분이었고 그중 가장 중요한 수단중 하나가 비단이었다는 사실, 중국에서 발명된 직조기로 아름다운 문양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3. 종이와 인쇄: 팔만대장경이 있는 해인사 사진이 처음 눈에 들어왔습니다. 고대의 문화는 동양(중국)에서 훨씬더 다채롭고 높은 수준으로 형성되어 전파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4. 유라시아 대륙의 과일: 호두, 복숭아, 포도 같은 열매들이 실크로드를 타고 접붙여 토착종이 변이되는 다양한 모습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실크로드의 거대 제국들’ - 강 유역에서 성장했던 제국들을 일별할 수 있었습니다. 한 왕조, 쿠샨 제국, 파르티아 제국, 로마제국, 사산 제국, 동로마, 수, 당, 박트리아, 소그드, 호라즘, 스칸디나비아 루시인, 아랍 칼리파국, 몽골 제국, 튀르크 족 등. ‘누에와 뽕나무: 실크로드의 정착자들’ - 양잠 기술의 발견과 전파를 다룬 대목. 중국과 유럽의 양잠을 묘사한 도판이 대조적이다. 312쪽의 중국의 누에치는 모습에는 아이를 어르는 여유로운 모습이 그려진 반면 313쪽의 안트베르펜에서 출판된 그림에서는 온 가족이 뽕잎을 따고 누에를 돌보는 일에만 집중하고 있다. ‘조로아스터교: 고대 종교의 전파’ - 조로아스터 교의 경전, 동굴 신전, 장례 형식 등을 알 수 있는 장이다. 이슬람교에 밀려 남아시아로 이주한 조로아스터교의 후예인 파르시교 공동체가 있었고 그들이 사용한 유기 의례터인 ‘뭄바이의 다흐메’가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조로아스터교가 완전히 사라진 건 아니었다. ‘마니교의 번성과 소멸’ - 낯설면서도 익숙한 이름의 또하나의 종교 마니교는 “3세기 중반에 메소포타미아에서 시작돼 아프로유라시아 대륙의 교역로를 따라 급속하게 퍼진 열광적인 세계 종교였다.” 조로아스터교, 유대-기독교, 인도의 자이나교, 불교에서 영향을 받은 마니교는 위구르 지배층의 보호 아래 중앙아시아에서 교세를 펼쳤다. 성 아우구스티누스도 한때 심취했던 마니교는 아프리카에서 중국 당나라까지 확산돼 17세기 초까지 명맥을 유지했다.
<6 강과 평원> 6-1 p287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역시 메소포타미아로 알려진 지역에 중요한 문명이 형성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아르메니아 고원에서 발원한 두 강은 시리아와 이라크를 거쳐 흐른 뒤 페르시아만으로 흘러 들어간다. 이 강들 덕분에 사막을 가로질러 이라크 중부에 광대하게 펼쳐지는 충적 평원이 형성되었다. 이 평원은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발달과 함께 육상 교역에 필수적이었으며 이란 고원에서 시라아 사막으로 가는 여행을 가능케 했다 :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언제나 낯설고 신비로운 느낌이 든다. 아마도 아랍권 문화가 익숙치 않아서겠지. 그들의 뛰어난 문명이 아직도 많이 알려지지 않은 현실이 안타깝다. p303 돈은 아주 오래된 것이다. 아마도 도시 문명만큼이나 오래됐을 것이다. 그러나 그 물리적 표현의 한 형태인 주화는 놀랄 만큼 새로운 것이다. 금속을 표준화된 단위로 표현한 돈은 서기전 제 1천년기에 적어도 세 차례 이상 완전히 독립적으로 발명왰다. 터키 동부의 리디아와 중앙아시아, 중국에서다. 2700년 전 불과 몇개 뿐이던 주조소는 전 세계로 확산됐다. : 자본주의 시대에서 돈은 가장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다. 이러한 돈의 주조에 대한 내용도 흥미로웠다. p316 중국인들은 누에를 길들여 사육하고 그 누에게게 먹일 뽕나물를 재배하는 일을 처음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색깔의 복합 직조가 가능한 발판과 무늬 직조기도 발명했다. : 양잠기술 뿐 아니라 무늬 비단을 짜는 복합 직조기 기술을 가진 중국이 당시 첨단기술을 기닌 선진문명의 나라가 아니었을까 싶다. p333 이슬람 세계에 종이가 전해지면서 사회의 거의 모든 분야에 심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슬람교도들은 처음에 쿠르안을 베끼는데 종이를 사용하는 것을 꺼려 전통적인 매체인 양피지를 선호했지만 10세기가 되자 점점 더 종이를 받아들였다. 이 종이라는 매체는 쉽게 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종교학과 역사, 지리에서부터 대중적인 장르에 이르기까지 모든 주제의 글쓰기가 엄청나게 꽃을 피우도록 촉진했다. 현재 '천일야화'로 알려진 이야기도 그 가운데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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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상자글 4편을 골라 읽어봅니다. 어떤 상자글을 읽었는지 그리고 어땠는지 알려주세요. 지도에서 여러분만의 여정도 표시해보세요.
1. 중국의 황도 장안(p.286): 국제도시 장안은 이미 바둑판 형태의 계획도시로 582년에 건설되었고, 실크로드 교육의 전성기에 200만이 육박했다는 사실에 감동받았습니다. 2. 다종교 도시 이스파한(p.289): 이란고원의 교통요지에 건설되었고, 조로아스터교, 유대교, 이슬람교가 번성했고, 17세기 가장 아름다운 도시로 발전했으며 아르메니아인, 튀르크인, 중국인, 유럽인들이 모여들었다니 현재의 런던, 두바이를 떠올리게 됩니다. 3. 학문의 중심지 바그다드(p.336): 8세기 중반에 건설되어 정치, 문화, 상업중심지로 10세기에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중 하였으며, 그림에 나오는 아름다운 벽의 기둥은 20세기에나 등장한 가우디기둥 만큼 정교하고 아름다우며 창의적이었습니다. 4. 침묵의 탑(p.354): 죽은 자의 시신을 새와 야생동물에게 먹게 한 후 남은 뼈들을 유골함에 안치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버려지는 시신이 잔인하다고 생각했는데, 건조한 사막에서 썩지 않고 말라 비틀어지는 것보다 야생동물의 먹이로 순환이 되는 것이 훨씬 자연의 이치에 따른 죽은자의 의식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p.289 ‘다종교 도시 이스파한’ - 파스칼 메르시어의 소설 『리스본행 야간열차』에서 주인공 그레고리우스는 꿈의 도시 이스파한을 열망한다. ‘세상의 절반’이라는 어마어마한 이름을 가진 고대의 도시는 여전히 꿈의 흔적을 숨기고 있는 것 같다. p.308 ‘스필링스의 보물: 노예를 팔고 받은 이슬람 세계의 디르함’ - 이슬람의 주화 무더기가 스칸디나비아에 이렇게나 많다니, 게다가 그 상당부분이 노예 무역으로 얻은 수익이라니. 바이킹의 주된 교역 상품은 ‘인간’이었다. p.336 ‘학문의 중심지 바그다드’ - 중세 세계 학문과 예술의 중심지 바그다드에 세워진 거대한 도서관 바이트 알히크마(‘지혜의 집’). 그중 13세기의 마드라사 알무스탄시리야는 여전히 한 대학의 일부가 돼 남아있다고 한다. 700년 넘은 섬세한 레이스 무늬가 조각된 기둥이 늘어선 고풍스런 바그다드의 대학 건물을 상상해봤다. p.354 ‘침묵의 탑’ - 조로아스터교의 장례 풍습을 구체적인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시신을 버려두는 산꼭대기를 담으로 두르고 ‘침묵의 탑’이라 불렀다. 이러한 사체 유기는 “불과 물과 땅의 오염을 막”는다는 의미가 있다.
6-2 p369 <마니교의 우주론> 우주론에 관한 글에 나오는 마니교의 우주는 중심과 주변, 그리고 정방향이 있는 매우 짜임새 있는 공간이다. (중략) 점차 일종의 복원된 '태고 인간'의 대역인 '완전한 인간'을 형성한다. 태고 인간의 원초적인 희생이 빛과 어둠의 혼합을 만들어내고 그것을 우주가 작동해 변화시킨다. '새로운 영겁'이 작동하는 우주위에 놓이고, 그 의에 다시 '빛의 왕국'이 놓인다 : 마니교가 나중에 명나라에서 명교로 불리던 종교라는게 신기했다. p354 <침묵의 탑> 불과 물과 땅의 오염을 막기 위한 사체유기는 조로아스터교 법전인 <벤디다드>에 자세히 나오는데 이것이 오랜 관습이라는 증거가 중앙아시아에 있다. (중략) 전통적으로 죽은 자의 시신은 바위산에 버려져 새와 야생 동물이 먹게 하는데 남은 뼈들이 햇빛에 바래면 유골함이나 도기관에 안치했다. p286 <중국의 황도 장안> 국제도시 장안은 중국 영토의 심장부에 있었고 실크로드의 중요한 교역 중심지였다. 2천년 동안 대부분의 중국 왕조들은 이 전략적인 위치에 수도를 건설했다. 이곳은 서쪽으로 가는 길목들을 통제하고 있었고 북중국의 거대한 농경 평원에서 가까웠다.
6-3 흥미로웠던 사진은 p363 중국의 항구 취안저우 부근에 있는 마니교 사원의 마니 초상임. 이 아름 다운 중국 마니교의 미술 작품들은 12세기에서 15세기 사이의 것들인데 이작품들은 구원 및 예언에 관한 다양한 주제들을 표현하고 거창한 우주론에 관한 도해를 제시하고 있다.
개인과 사회는 원자재와 전문 지식을 유통시키고 생물 종을 퍼뜨리며 그것들을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해 이를 보충하려 했다. 또한 피륙 완제품을 옮기고 현지에서 모방 제품도 만들었다. 이에 따라 때로 혁신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실크로드 p325, 수전 휫필드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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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가장 흥미로웠던 사진은 무엇인가요? 간단한 설명과 페이지를 적어주시면 그믐북클럽 6기 멤버들이 함께 찾아볼 수 있어요.
p.301 이란의 어머니와 아기 모습을 한 도기장식품과 중국 귀족부인상입니다. 유약이 이란에서 중국으로 수입되었다는 사실에 이슬람의 도자기 문화와 연결되어 서로의 영향을 받아 꽃피운 유라시아의 도자기 문화가 감동적입니다.
p.301 ‘장안에서 출토된 7~8세기 중국 귀족 부인의 소상’ - 선명한 초록색 유약의 발색을 무색케 하는 미소가 사실적으로 묘사돼 있습니다. 이렇게 인간적인 표정은 유물은 무척 드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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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강과 평원’에서 인상적인 문장을 적어주세요.
p.325 개인과 사회는 원자재와 전문지식을 유통시키고 생물 종을 퍼뜨리며 그것들을 변화시키는데 필요한 기술으 습득해 보충하려 했다. 또한 피륙 완제품을 옮기고 현지에서 모방제품도 만들었다. 이에 따라 때로 혁신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이와 함께 자연환경은 유기물의 보존을 매우 불공평하게 한다. 피륙을 기반으로 아프로유라시아 대륙 일대의 공예품과 사람과 사상의 이동을 재구성하려는 시도는 복잡한 일이지만, 또한 놀라운 결과를 이끌어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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