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북클럽] 6. <실크로드> 읽고 걸어요

D-29
오랫만에 한자한자 연필로 눌러가며 꼼꼼히 읽었습니다. 그래도 쉽지만은 않네요. 2-1. 저의 눈을 확~ 사로잡은 지도는 ‘카탈루냐 지도’(32-33쪽) 였습니다. 개인적으로 화려한걸 좋아해서일까요? 낙타를 타고가는 상인의 모습과 코끼리, 왕족같이 보이는 사람들까지…다른 지도는 언어를 모르니 봐도 재미없지만 이 지도는 그림만으로도 볼거리가 많은 지도라 자세히 보게 됩니다. 2-2. 43쪽에 있는 사진을 보는 순간 감탄했습니다. 1800년대 사진이라니…하면서요. 배경 문의 조각부터 남자 얼굴의 잔주름까지, 섬세한 사진을보며 두루마리 필름과 소형 카메라로 이렇게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2-1 지도를 통해 당시 사람들이 생각하는 세계관을 볼 수 있네요. 특히 포이티거 지도(26~27쪽)는 로마인들이 알고 있던 세계를 그린 물리적‧문화적 표현물이라고 하네요. 가로로 긴 이 지도가 실용적인 도구가 아니고, 평화와 도시 생활, 그리고 육로의 연결이라는 문명화의 혜택을 통한 로마의 완벽한 세계 지배를 찬양하는 지도 형태의 미술품(27쪽)이라는 말처럼 상징적인 의미를 가진 것이 지도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바다의 축소와 유난히 긴 지도를 통해 당시 로마인들의 관심이 해양보다는 좌우지역으로 확대에 있었다는 것을 짐작하게 되네요. 2-2 세르게이 프로쿠딘고르스키가 찍은 컬러공정을 이용한 ‘다게스탄 타이프’(42쪽) 에 눈길이 가네요. 컬러사진으로 최근 사진 같은 느낌이 듭니다. 중앙아시아의 잘 알려지지 않은 다게스탄의 사람들의 모습이 무척 딱딱하게 굳어있네요. 자신들을 찍고 있는 맞은편 낯선 커다란 사진기를 보면서 어떤 생각을 했을지 궁금하네요. 부동자세에 무표정 속에서 의심, 호기심 등 다양한 생각을 했을 것 같아요. 혹여나 사진기를 뒤집어씌운 검은 천 속에서 붓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을 거라 상상하지 않았을까요?
드디어 그 어마무시한 《실크로드》를 영접했습니다. 배송 된 책을 집어드는 순간 그 무게에 놀랐고, 책의 크기에 놀랐으며, 컬러 사진이 가득 담긴 내용이 감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책으로 그믐 멤버들과 함께 실크로드 여행을 할 생각을 하니 기대가 만땅입니다. 어서 첫 페이지를 넘겨 봐야 겠습니다. 우리 모두 함께 이 여름 흥미롭고 즐거운 여행 떠나보아요~^^
책 받아보고 깜짝 놀랐네요. 여름 휴가를 떠나는 느낌이 듭니다. 함께 주신 책도 잘 읽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 이렇게 긴 시간과 넓은 공간에 걸친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내겠다는 건지...'들어가며'를 읽으면서도 수전 휫필드가 편집 총괄을 하며 겪었을 우여곡절이 장난 아니었겠다 싶었네요. "나는 독자들이 이런 문제로 혼란스럽더라도 조금만 인내심을 갖고 노력해주길 바란다. 이 작업은 직조기와 피륙을 다룬 글에 나오는 복잡한 무늬 가운데 하나처럼, 여러가지 색실의 층을 섞어짜서 디자인을 드러내려는 것이다. 글 하나, 사진설명 하나를 읽어서 많은 것을 알 수는 없겠지만, 더 많이 읽다 보면 실크로드의 복잡한 무늬 가운데 어떤 부분이 보이기 시작할 것이라고 믿는다." 1-2. 한 가지 주제로 각자의 이야기를 쓰는 책들은 본 적 있지만, 이렇게 많은 필자를 묶은 경우는 못 봤습니다. 466쪽에 나오는 필자들의 다양한 국적, 소속 기관, 전공을 읽다 보니 이 자체가 '또 하나의 실크로드' 같네요.
1.1 사실 아까 길게 쓰다 날려서 2장과 함께 내일 쓰려다 핵심만 남겨요. 도입의 루미의 시에서 제 5원소가 생각났습니다. 빅히스토리 때도 그렇구요~ 시작은 그런 것일까요? 이 모든 것의 기원이란. 1.2 없습니다. 빅히스토리 때도 밝혔지만 역사를 크게 좋아하진 않아서 잘 피해다녔습니다^^; 아예 피하지는 못했지만.
2-1. 가장 완벽한 중세의 세계지도 '루제로 지도'를 (위아래) 뒤집어 보며 그 정교함에 놀랐다. 신라 섬(사실은 한반도)이 어딘지 짐작해봤지만, 정확하게 표시가 있었으면 더 좋았을 듯 싶다. 2-2. 44p의 1873년 불교 사찰 사진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불상과 불상 옆에 앉은 남자와 사찰에 걸어 놓은 그림들을 계속 보게 된다. 150년이 지났는데...사라졌겠지 하면서.
1-1. 우선 사진에 압도되었던 것 같습니다. 큰 모니터로 보는 사진도 있겠지만, 이렇게 큰 종이에 인쇄된 사진을 보는 것과는 또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실크로드 관련하여 여러 가지를 예상했지만 18쪽 하단에 실크로드의 음악에 관한 글도 포함되어 있다는 부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떤 음악을 다루고 있을지 궁금합니다. 1-2. 저도 이렇게 많은 사람이 참여?한 책은 처음입니다ㅜ 이정도의 사람이 함께 만든 책이니 그만큼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읽어 보겠습니다!
2-1. ‘실크로드 지도 만들기’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지도를 골라주세요. 간단한 설명과 페이지를 적어주시면 멤버들이 함께 찾아볼 수 있어요. 지도에 관심이 없었는데 내가 지도를 만들면 어떻게 만들지라는 생각을 해보니 생각보다 지도 만들기는 지형 그림을 그리는 수준이 아니라 굉장히 수학적이고 복합적인 과정을 거쳐야 지도가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 우리 주변에 네비게이션이나 구글지도처럼 인터넷 지도가 발달이 되어 지도를 당연하게 보고 있지만 옛날에는 그런 것이 없고 오로지 사람의 손으로 그린 지도에 의존해 길을 찾아 갔다는 것이다. 콜롬버스가 신대륙을 찾아나서기 위해 지도 한장을 들고 나선 것처럼 그 당시의 지도는 경험하지 않으면 그릴 수 없는 것이다. 이번 책을 읽으면서 지도 여섯 장을 봐도 그 지도에 대해 설명해 주는 이가 없으니 봐도 제대로 지도를 이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어디가 어디인지 구분조차 가지 않았다. 다행히 최선웅의 고지도 이야기에서 몇몇 고지도에 대해 설명해 주셔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었다. 생각보다 많은 고지도 이야기에 놀랐었고 우리나라에도 세계지도를 만든 흔적이 있었다는 것이 실로 놀라웠다. 지도 관련 다큐멘터리도 있었고 지도 이야기만으로도 끝이 없었다. 최선웅의 고지도 이야기에 알이드리시의 세계지도가 나오는데 거기에 "그 동쪽에 실라(Sila)라고 표기된 여섯 개의 작은 섬이 그려져 있어 신라의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라고 적어 놓았다. 그때 당시의 한국을 알고 있는 외국이 있다는 것과 그 이름을 신라라고 표기한 사실이 지도에 기록되어 있다는 것은 그 낯선 이국의 땅을 누군가는 가보지는 못했어도 들어는 봤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을과 도시를 표기한 지도도 인상적이었다. 도시를 중심으로 마을이 발달했을 수도 있지만 오히려 그 반대로 마을이 먼저 만들어지고 도시가 만들어 졌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도시가 만들어 졌다는 것은 그 곳이 사람의 왕래가 잦고 어느 정도의 시장이 형성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제국이 외국땅을 통제하려면 그런 자료가 필수적이었기 때문이다. p.21 2-2. ‘중앙아시아 사진’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사진을 골라주세요. 간단한 설명과 페이지를 적어주시면 멤버들이 함께 찾아볼 수 있어요. 아이가 거대한 불상에 돌을 던지는 모습을 찍은 사진과 위그 크라프트의 인물사진이 인상적이었다. 특이한 문양이 가득한 문앞에서 촬영한 인물 사진은 여러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 흰색의 두꺼운 터번은 뜨거운 태양을 피하기 위한 모자의 대용이었고 이마를 남겨둔 것은 절을 하는 동안 이마를 땅에 대기 위한 것이었고 두꺼운 옷은 그 당시의 기온을 짐작할 수 있었다. 단색바탕의 옷보다는 두꺼운 스트라이프 무늬의 겉옷과 살짝 비친 내의 그리고 몸은 정면을 바라보고 있지만 얼굴은 고개를 약간 돌린 모습이 약간 의도적인 촬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카메라는 자신의 자리를 발견했다. 이제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지역의 탐사를 기록하는 도구였고, 그 결과인 인쇄물이라는 형태로 제국이 새로운 영토를 획득한 것을 찬양하는 일에 대한 반향 구실을 했다. p.41
읽다가 궁금한 게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네이버에 찾아봐도 여간 헷갈려서요.;; 서기전과 서기로 표기되는 년도 표기는 기원 전(BC) 기원 후(AD) 와 같은 개념일까요???;;
네. 같은 개념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크로드의 핵심은 '경계'를 넘는 교류였다 그것이 시간이든 지리든 문화든 정치든, 아니면 상상 속의 일이든 말이다
실크로드 p15, 수전 휫필드 외
러시아가 실크로드의 심장부인 중앙아시아로 식민지를 확장한 이후 이 지역에 대한 사진 촬영이 시작됐다 카메라는 자신의 자리를 발견했다 이제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지역의 탐사를 기록하는 도구였고, 그 결과인 인쇄물이라는 형태로 제국이 새로운 영토를 획득한 것을 찬양하는 일에 대한 반향 구실을 했다
실크로드 p41, 수전 휫필드 외
스텝 민족들은 대체로 영구 정착지가 없고 정주 농경을 하지 않기 때문에 남쪽의 '문명' 민족들로부터 야만인 취급을 받았다. 그들은 고대 문명의 적이었다. 이런 관념은 대개 다른 것, '타자'에 대한 공포 때문에 생긴 것이었다.
실크로드 p59, 수전 휫필드 외
마르켈리누스가 살았던 4세기 말에 스텝 전역에 큰 가뭄이 들자 훈족이 서쪽으로 이동했다. 생존을 위한 자원을 찾아 나선 것이었다. 카일 하퍼는 흉노족을 '무기를 들고 말을 탄 기후 변화 난민'이라고 꽤 감명 깊게 묘사했다
실크로드 p59, 수전 휫필드 외
2-1. 리히트호펜의 중앙아시아 지도(1876년).(p.22-23) BC128~AD150 년의 중앙아시아(히말라야산맥, 갠지즈강,세리카기오 그리고 알타이 산맥등등)의 지리, 지질적 특징이 잘 나타나 있어 놀랐습니다. 위도, 경도 그리고 중국 한나라 시기의 이름들{파란색 표시}, 또한 프톨레마이오스에 기반한 이름과 경로 그리고 마리노(Marinus?)의 실크로드 (Seidenstrasse){빨간색 표시}의 표시들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선으로 표현된 지질학적 표시 뿐만 아니라 색깔별로 5종류의 스텝과 오아시스, 산의 고도 표시등 자세한 지형적 표기가 흥미로왔습니다. 중앙아시아 집중이라는 지협적인 아쉬움이 있으나 이곳에서 “실크로드” 명칭이 최초로 쓰여졌다라는 의미가 저에게 인상적입니다. 2-2 <투르키스탄 사진첩> (1871년, p.40) 투르키스탄의 건축(가옥, 종교, 문화적 건물등), 가족사진을 통한 의복과 민족의 생활을 조금이나마 엿본 듯 합니다. 일곱 세트 사진첩이라는데 온라인으로 더 찾아 볼 생각입니다.
@달여인 링크 주셔서 투르키스탄 사진첩 잘 구경했습니다. 고맙습니다.
어떤 땅을 생각할 때 경이로움이 사라져버린다면, 우리는 길을 잃게 된다.
실크로드 20페이지 로버트 맥팔레인, <거친 곳들>,2007, 수전 휫필드 외
2-1 저는 24페이지 프톨레마이오스와 리히트호펜 지도가 인상깊었습니다. 2세기, 프톨레마이오스의 세계지도는 실크로드라는 근대적인 사고의 기원이 되었다고 하는데, 그는 자신이 얻을 수 있는 모든 지리학 책과 여행자들의 말을 참고했다고(목록은 제시 안함) 주장했다고 하지요. 누군가의 세계관에 기반해 새롭게 도전한 결과가 '사고의 기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2-2 42페이지 '다게스탄 타이프'사진이 인상깊네요. 남성은 강직한 표정으로 칼자루를 손에 쥐고 있고, 뒤에 위축된 표정에 나이든 여인은 저 남자의 어머니일까 부인일까 호기심이 일었습니다. 당시 사진 촬영에 대한 두려움과 거부반응이 있었다고 하는데, 이들은 왜 기록에 남도록 허락해 주었을까 그 동기도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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