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 님 감사합니다! 잘 부탁드려요! :)
[서울국제작가축제X작가정신] 정지돈 작가님의<땅거미 질 때~> 함께읽기 챌린지
D-29
작가정신
yoona
@매일그대와 저도 이 부분이 가장 궁금합니다. 제목을 이렇게 짓게 된 비하인드를 알고 싶네요!
밝은달
안녕하세요. 출근하는 길에 몇장 읽어봤습니다. 갑자기 이만희 감독의 휴일 영화 스틸 사진이 나오는게 신기했어요. 에세이같기도 하고 형식도 자유롭고. 여튼 이래저래 기억에 남을 책 같습니다.
작가정신
@밝은달 작정지기는 이 책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시나리오 같다는 느낌이 들기도 했거든요. 에세이와 소설, 시나리오 등 텍스트의 형식을 넘나드는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
yoona
누군가의 정제된 말이 아닌 생각 날 것을 그대로 보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작가님의 관점이 흥미롭고 깨달음도 주면서 구성도 독특하네요!
작가정신
@yoona 관점이 형식이 독특하면서도 동시에 그것이 존재하는 것 같기도, 존재하지 않는 것 같기도 하다는 것이 이 책의 컨셉(?)이 되겠습니다! 모쪼록 즐거이 읽어주세요 :)
키키kiki
출퇴근길에 조금씩 읽고 있는데요, 여러 가지 레퍼런스와 생소한 표현들이 꽤 많아서 찬찬히 읽는 중입니다. 플라뇌르라는 표현이 초반에 많이 나오던데, 도시를 느긋히 걸어다니며 다양한 성찰과 사유를 한다는 뜻과 꼭 어울리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서사가 독특한 만큼 감상도 다양할 것 같아서 다양한 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D
작가정신
@키키kiki 독특한 형식과 다양한 레퍼런스를 담은 책인만큼 저도 다른 분들의 다양한 생각이 정말 궁금한데요. 이번 모임 도서로 제격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해봅니다. :)
동키돈키
계속해서 읽고 있습니다. 여러 분들이 말씀 주신 것처럼, 이 책은 픽션 같기도, 에세이 같기도, 학술서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읽으면서 저는 오히려 혼란과 의문을 느끼며 읽고 있습니다. 소설이라기에는 서사가 없는 것 같고, 에세이라 하기엔 목소리가 여러 개라 혼란스럽습니다. 학술서라 하기엔 주관적이구요. 어떤 효과를 노리고 이런 형식으로 글을 썼는지, 이런 형식이 독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궁금합니다.
작가정신
@동키돈키 혼란과 의문을 느끼셨다니 그 또한 공감되는데요! 이 책을 어떠한 뚜렷한 장르와 흐름에 규정짓지 않고 물 흐르듯 읽어주시면 더 큰 혼란과?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
시금치
안녕하세요. 좋은 기회로 작가님의 책을 만나게 되어 영광입니다. 저는 차례를 살펴 보고 “대화 정지돈 x 안은별” 부터 읽어 올라가고 있습니다. 소설집에서 대화 챕터가 있다는게 색달랐는데 두분 서로에 대한 물음과 응답에 계속 시선이 가 소설들도 기대가 됩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작가정신
도서 출간 전 제목 후보가 여럿 있었는데요. 그중에서도 단연 눈에 띈 <땅거미~>는 사실 정지돈 작가님께서 제안 주셨던 제목이에요. 형식을 파괴하는 타이틀이 책 내용과도 꼭 어울린다고 생각했고요! 이와 관련된 정지돈 작가님의 인터뷰 살짝 첨부드릴게요. :)
출처: 채널예스 (ttps://ch.yes24.com/Article/View/54175)
제목이 50자를 훌쩍 넘습니다. 이렇게 긴 제목의 단편을 표제작으로 삼은 책이 또 있을까 싶어요. 출판사의 반대는 없었나요?(웃음)
사실 저도 거절당할 줄 알았거든요. 편집부에서 넘어가더라도, 마케팅팀은 안 된다고 할 줄 알았는데 다 너무 좋다고 하시는 거예요. 그래서 '아 상업적으로는 포기한 책인가 보다'라고 생각했습니다.(웃음) 농담이고요. 덕분에 책 제목을 짓는 과정이 정말 재밌었어요.
어떤 재미요?
이렇게 긴 제목을 하겠다고 했을 때, 출판사의 반응이 어떨지 너무 궁금했거든요. 우리는 책 제목을 마음대로 짓는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아요. 시스템의 제약 안에서만 자유로울 뿐이죠. 제목은 필히 독자에게 후킹할 포인트가 있어야 하고, 길이도 적당해야 한다는 암묵적인 합의가 있으니까요. 대부분 이걸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데요. 저는 고정된 시스템을 인식하고, 거기에 맞서서 새로운 것을 해낼 때 재미있는 일들이 발생한다고 생각해요. 그 충돌 사이에서 진짜 멋진 게 나오죠. 표지 디자인을 매력적으로 느끼는 분들이 많다면, 그 이유가 여기에 있을 거예요.
베아트리체
제목이 정말 작가님답다는 생각이 들었고 잘 맞아떨어지는 것 같아요.
저도 동화 습작을 하고 있는데 제목을 짓는 게 참 어렵고.. 때론 뭔가 암묵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그 틀 안에서 만들어야만 할 것 같은 그런 생각이 참 많이 들거든요ㅜㅜ 그런데 이번 책 제목을 통해 새롭고 도전적이며 더 매력적인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작가정신
@모임
많은 독자 분들께 혼란(?)과 즐거움(!)을 동시에 안겨드리고 있는 이 책,
정지돈 작가의 <땅거미 질 때 샌디에이고에서 로스앤젤레스로 운전하며 소형 디지털 녹음기에 구술한,
막연히 LA/운전 시들이라고 생각하는 작품들의 모음> 을 함께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챌린지가 어느새 일주일 정도 진행되고 있는데요.
💜작가정신의 미션을 전달드릴게요!💜
① 독자님들이 현재까지 읽은 부분 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문장은 무엇인가요?
<땅거미 질 때~> 속 내용 중 여러분의 마음에 가장 오래 남은 문장을 수집해주세요!
② 정지돈 작가님과 <땅거미~>에 대해 궁금했던 내용에 대해 자유롭게 질문해주세요!
💛완독하신 분들을 위한 추가 이벤트!💛
완독 감상평을 남겨주신분들 중 챌린지 우수 참여자에게 작가정신 신간 도서와 굿즈를 리워드로 드립니다!✨💕
yoona
나는 어 떤 말의 편이 아니고 나는 어떤 의미의 편도 아니고 나는 그저 존재의 편일 뿐이다.
『땅거미 질 때 샌디에이고에서 로스앤젤레스로 운전하며 소형 디지털 녹음기에...』 p.37, 정지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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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a
시대에 불화하려면 시대를 알아야 하거든.
『땅거미 질 때 샌디에이고에서 로스앤젤레스로 운전하며 소형 디지털 녹음기에...』 p.82, 정지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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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금치
가장 인상 깊던 부분은 첫장(땅거미~) 에서 소설에서 러닝타임은 가독성이고, 달리기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특징이 있다. 이 두 문장이었습니다. 제가 알던 러닝과 소설의 의미가 이렇게 연결되다니.
또한 걷기와 달리기의 공존에 대해서도 써주셨는데 혹시 일상에서 느껴보셨던 걷기와 달리기의 공존이 어떤것이 있으실지 궁금합니다.
백치운
조짐은 언제나 그 자리에 있다. 알 수 없을 뿐이다.
『땅거미 질 때 샌디에이고에서 로스앤젤레스로 운전하며 소형 디지털 녹음기에...』 p.80, 정지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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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치운
모빌리티라는 흥미로운 주제에 대해 접해 볼 수 있어 의미있는 책이었습니다. 저도 걷는 것, 이동수단에서의 특별한 감수성을 무척이나 좋아하는 편이라 이러한 학문적 접근이 있다는 것에 굉장히 놀랐습니다. 덕분에 저의 움직임에 대하여 좀 더 사유해 볼 수 있었던 듯 합니다. 처음 접해보는, 동시에 혼란스러웠던 이 책이 흥미로우면서도 즐거웠습니다. 이야기의 흐름을 쉽사리 종잡을 수 없었으나 그럼에도 읽기 전과 후가 조금은 다르게 느껴지는 듯 합니다. 가끔 걸으면서, 이동하면서 문득문득 이 책이 떠오를 것 같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서울국제작가축제
안녕하세요. 백치운님
함께읽기 챌린지에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D
리워드 제공을 위해 전화번호가 필요한데, 번호가 미기재 되어 있어 정확한 전화번호를 ya.park@wowlab.or.kr 로 전달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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