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작가축제X은행나무] 황모과 작가님의 <서브플롯> 함께읽기 챌린지

D-29
안녕하세요. 저도 그 문장 인상적이었어요. 아직 아기에게 1인분의 인간으로 살아가야 한다고 말하다니! 1인분의 인간으로서의 책임을 아직 다하지 못하고 있는 어른으로 조금 찔리는 대목이었네요^^;
우리는 남의 죽음이 결국 자기 죽음으로 돌아오는 줄도 모르는 무감각증, 류머티즘 종족들의 세계에 살고 있다. 타인의 이야기를 먼 행성의 이야기로 끝내지 않을 처방전이 필요했다. 여전히 새로운 이야기가 필요했다.
서브플롯 211p, 황모과
남의 이야기를 그냥 두고 볼 수 없는 사람들이 작가가 되는 모양이었다. 나는 작가로서 재능은 별로 없었지만 남의 이야기에 공감하는 데에는 재능이 있는 듯했다. 내 경험과 비슷한 접점을 발견하면, 또는 나의 두려움이나 약한 마음에 비취보면 그 사람의 심정을 공감하는 일이 어렵지 않았다.
서브플롯 214p, 황모과
모든 사람을 작가라고 불러도 좋지 않을까요. 자신이라는 가장 유니크한 이야기의 작가요. 이 생은 온전히 당신만의 이야기니까요.
서브플롯 218p, 황모과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을 발동시키려면, 이를 다른 이에게 설파하려면 자신을 충분히 사랑할 정도의 힘이 있어야 했다. 그리고 이 힘에는 경제력도 포함되어 있었다.
서브플롯 p.52, 황모과
여행을 하려면 함께 건너갈 사람, 여행지를 동시에 꿈꿀 사람이 필요했다.
서브플롯 P. 55, 황모과
송인이 만들어낸 이야기 속의 일부가 된 순간, 우리 둘은 세상에 없지만 둘 사이에 실재하는 장면 속으로 걸어들어갔다.
서브플롯 P. 69, 황모과
이야기를 마음속으로 떠나보낸 뒤 나는 내 인생의 이야기에서도 손을 놓았다. 남의 이야기를 미워했을 뿐인데 왜 내 이야기까지 미워하게 됐을까.
서브플롯 황모과
이야기를 사랑한 사람은 현실이라는 지옥을 선물 받는 셈이었다. 이건 이야기의 배신이 아닐까? 현실은 이야기처럼 매듭지어지지 않으니까.
서브플롯 황모과
그래도 일상은 계속되겠지. 남이 아프고 다치고 고통받고 죽는대도 눈 껌뻑하지 않는 사람들이 나의 가족이고 이웃이었다. 내가 죽어간대도 아무도 신경 쓰지 않겠지? 슬프다
서브플롯 황모과
남의 이야기는 영원히 남의 이야기일 뿐, 자기 삶의 일부가 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받아들이지 않을 거였다. 살다 보니 그런 사람들도 많았다.
서브플롯 황모과
모두가 평범하게 살아가는 이야기. 가장 간절하게 원했던 내 이야기였다. 아무도 내게 허락하지 않는다면 내가 직접 이야기를 만들어내겠어!
서브플롯 황모과
교육이란 이름으로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겁을 주고 있었다. 돈이 없으면 절대로 행복할 수 없다는 겁박. 행복의 형태는 딱 한 가지뿐이라는 뻔하고 시시한 거짓말. 그러나 너무나 강렬한 공포와 함께 찾아오는 생애 최초의 임프린팅이었다.
서브플롯 황모과
어떤 이야기를 선택할지, 앞으로 뭘 상상하며 살지, 아이들은 자기 삶을 통해 선택할 거였다.
서브플롯 황모과
하나는 웃을 수 없을 정도로 지독하게 현실적인 이야기일 거고, 또 하나는 헛웃음이 나도록 쓸모없는 이야기겠지.
서브플롯 황모과
남이 아픈 걸 보면 나도 아프다고 느껴야 해요. 제가 감각 과잉 상태가 아니고요. 여러분들이 무반응증이라고요.
서브플롯 황모과
저런 걸 보면 아프다고 느껴야 해요. 남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우리 생존을 위해서도 필요한 감각이라고요.
서브플롯 황모과
우리는 지금 어떤 위험이 다가와도 자신을 보호하지 못하는 이야기 속에 있다고요!
서브플롯 황모과
화제로 지정된 대화
⭐️ 주말 동안 많은 문장을 나누어주셨네요! ㅎㅎ 하나하나 잘 읽어보겠습니다! 오늘의 질문 전달합니다~ 질문 : 모두가 공감을 잃어버린 세계, 세계에 익숙해진다? vs 세계를 바꾸려고 노력한다? 여러분의 생각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
처음에는 세계를 바꾸려고 노력하겠지만, 아무도 공감에 호응해주지 않는다면 점점 지쳐서 저도 체념하고 세계에 익숙해지는 걸 택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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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의 누워서 쓰는 서평
무라카미 하루키 - 직업으로서의 소설가앨리슨 벡델 - 펀 홈시무라 타카코 - 방랑소년 1저메이카 킨케이드 - 루시
🎁 여러분의 활발한 독서 생활을 응원하며 그믐이 선물을 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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