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팁-알렙의 진보성향 커뮤니티 폭파 일화들은 정말 실화보다 더 실화 같은 현실성을 담고 있어서 놀라움을 금하지 못하며 읽었습니다. 하지만 팀-알렙 구성원들의 배경을 보았을 때 여초 사이트와 같은 곳을 온전히 이해하고 그들의 문화를 간파해 계략을 짠다는게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팀-알렙을 남초에 소위말하는 모솔집단으로 설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2. 팀-알렙에게 일을 주는 합포회와 그 배후에 대해서는 책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작가님은 그 배후를 정치계로 설정하신건가요 아니면 재벌가 쪽으로 설정하신건가요?
3. 팀-알렙의 리더이자 브레인을 맡고있는 삼궁은 팀원들과 합포회 모두에게 인정받는 인물입니다. 이 인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해주실 수 있나요? 삼궁에게도 왠지 비하인드 스토리가 많았을 것 같습니다.
4. 소설 속에는 유흥업소에서 일어나는 이야기와 각종 유흥업소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이야기가 상당 부분 다뤄지고 있습니다. 작가님께서는 이러한 장치를 통해 보여주고자 하신 것은 무엇일까요? 아무리 세상을 뒤흔들고 깨부수어도 결국 그들의 위치는 그 정도라는 것을 보여주시는 건가요?
5. 마지막에 임상진기자가 뒤통수 맡는 장면은 아주 큰 반전이었습니다. 그런데 왜 합포회는 굳이 임상진 기자를 끌어내고 신문사를 박살내기 위해 그렇게까지 한 것인지 그 서사가 조금 약했던 것 같은데… 이부분은 독자들의 상상력에 맡기시는건가요?
댓글부대 - 2015년 제3회 제주 4.3 평화문학상 수상작제3회 제주4.3평화문학상 수상작 장강명 장편소설. 그간 <표백>, <한국이 싫어서> 등 사회성 짙은 소설을 써온 장강명의 소설 <댓글부대>는 이전 작품들보다 훨씬 더 강력한 목소리로 부박한 현실에 정면 돌파를 시도한 소설이다.
책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