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구입했어요. 오늘부터 읽기 들어갑니당~^^
[마라카스북클럽] 같이 읽기 <아버지의 상자>
D-29
쩡이
쩡이
초반부 읽고 있는데도 벌써 흥미진진하네요~~ 판도라의 상자처럼 열린 아버지의 상자... 과연 작가가 말하고 싶은 것은 무엇일지 계속 읽어보겠습니다.
마라카스
쩡이님, 반갑습니다! 저도 음미해가며 천천히 읽고 있어요. 함께해요. :)
쩡이
“ 아버지의 유골은 어쨌든 자기자리를 찾았지만, 이 물건은 갈 데가 없었다. 상자는 내 것이 아니면서도 내 것이었고, 내 집에 있어야 할 물건이 아니면서도 내 집에 있었다. 20년 넘게 나는 과거의 짐으로부터, 이 골칫거리로부터 해방되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아니었다. 이 상자와 그 속의 이야기에서 완전히 벗어나려면 언젠가는 그것과 직접 대면해야 했다. 그건 곧 상자를 열고 그 안을 들여다봐야 한다는 뜻이었다. p.28 ”
『아버지의 상자』 루카스 베르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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쩡이
오우~이책..아버지의 판도라 상자가 열리면서 노루님 말씀처럼 가족, 역사, 민족, 경제...종의 기원까지! 계속 따라가고 있는 중이예요~ 과연 작가는 뭘 말하고 싶었을까요? 책 재밌네요. 계속 궁금증과 호기심을 일깨웁니다~^^
마라카스
무슨 얘기를 하려고 이러는 거지 하고 쭉쭉 끌고나가는 힘이 있는 것 같아요. 재밌게 읽어주시니 제가 더 감사하네요🥹👍
쩡이
“ 우리가 따르는 법칙은 결국 언어이고,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언어를 바꿔야 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가족과 혈통에 대해 다른 문법과 다른 개념이다. 특히 지금의 우리에게는 다른 상속법이 필요하다. p.101 ”
『아버지의 상자』 루카스 베르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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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루
현실이 있고 그것을 표현하는 언어가 있다. 이 둘을 구분하는 것은 극히 어렵다.
『아버지의 상자』 76, 루카스 베르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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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루
“ 이 세상에서 사람, 언어, 생각을 빼면 뭐가 남을지 도무지 알 수 없지만 무언가가 남긴 할 것이다. 세상이 언어로만 존재하지는 않으며 세상은 이야기 이상의 무언가라는 사실은 어떤 인간에게는 필수적이다. ”
『아버지의 상자』 77, 루카스 베르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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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루
2장은 더더욱 폭풍처럼 몰아치네요...! 거의 작가에게 멱살 잡혀 끌려가면서 정신을 놓고 읽게 되는 것 같아요 ㅋㅋㅋ (그만큼 번역도 정말 잘 되었다는 거겠죠?)
제가 나중에 다시 볼 용도로... 2장 내용 정리를 하고 가고 싶네요.
2장에서는 <종의 기원>을 언급하며 다윈주의를 비판하고, 여기서 나아가 '내러티브'와 언어/이야기/개념의 한계를 비판한 후 이와 연관지어 레비스트로스와 사회인류학의 한계를 비판하며 약자를 소외시킨다는 또다른 한계를 비판하네요. 이처럼 언어의 불완전성을 지적함과 동시에 이를 보완할 형이상학 등 다양한 분과의 필요성을 주창하고, 윤리학이나 정치학 같은 분과가 공정한 분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까지 시사합니다. [다시 다윈으로 돌아와, <역사>를 저술한 칼라일을 인용하며 내러티브에 대한 비판을 이어갑니다(여기부터 대괄호 친 부분은 제가 잘 이해한 건지 모르겠어요...). 구조, 체계, 질서, 이성을 비판하며 위구르와 난민 이야기를 잠시 짚고 넘어가기도 하고요.] 그러다 다시 기원 이야기로 돌아와서, 국적과 국가는 한 인간의 삶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나 지극히 자의적인 발명이자 허구라고 주장합니다.
국적이 자의적인 개념(?)이라고는 생각해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여러 분야와 소재를 오가면서 자유자재로 내용을 전환하고
그것이 부자연스럽지 않게 한 흐름의 글로 엮어내는 작가의 내공이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정말 휘몰아치는 내용들에 어어어..하며 끌려가면서 읽은 것 같아요ㅋㅋㅋㅠㅠ 사실 제가 역사 인문 철학 분야에 내공이 좀 부족한 것 같기도 합니다 ㅎㅎ 더 공부를 많이 하고 나서 이 책을 읽었다면 더 풍성하고 풍부하게 지적으로 사유하며 읽을 수 있었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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