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어야 할 책인데 혼자 읽을 자신이 없어서 함께 읽으실 분을 모십니다. 문학류가 아니니 한 챕터씩 읽고 문장수집과 간단히 기억에 남는 내용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읽어보려고 해요^^
만약.. 함께하실 분이 없더라도^^ 꿋꿋이 읽어보긴 하렵니다^^;;;;; 가끔이라도 원하는 챕터만 읽더라도 함께하실 분은 대환영합니다^^;;;
혼자 읽기엔 자신이 없어서 함께 읽는 모임_내 안의 물고기(닐 슈빈)
D-29
아리사김모임지기의 말
바나나
저 읽으려고 사둔 책인데...이 기회가 같이 읽고 싶습니다.
아리사김
우와! 너무나 감사합니다! 용기에 배터리까지 장착한 기분이예요^^ 그럼 7월1일부터 부지런히 읽어보기로 해요~^^
바나나
드디어 내일이네요. 아직 표지만 쓰다듬고 있는데 ㅎㅎㅎ 함께할수 있어서 반갑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아리사김
안녕하세요 ~^^ <내 안의 물고기>는 총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네요, 우리의 독서모임은 7월16일 23시59분까지 가능하니, 이 기간 중 개인별 독서 스케쥴에 맞게 이틀에 한두 챕터씩 읽고 남겨주시면 무난하게 완독이 가능할 것 같아요^^
혹시 독서 여유가 좀 더 되신다면 미리 읽어두고 적절히 날짜 나눠서 기록을 남기시는 것도 자연스럽게 2차 독서로 이어지니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도 더위 조심하시고 독서로 여는 주말이 되시길 바랍니다~^^
바나나
1장 내안의 물고기를 찾아서. 를 읽었습니다. 몇년이나 화석을 찾아 헤매는 시간을 상상하니 좀 아득해지면서 이런일을 하는 분들에 대한 경외심이 생기네요. 전에 공룡화석을 찾아 다니는 사람들에 대한 책을 읽은적 이 있는데, 그때도 저자가 미국인이라 미국이란 영토를 가진 사람들이나 할수 있는일이지...라는 생각을 하며 조금 부러웠더랬습니다. 저는 하루에 1장씩 진도나가볼 예정입니다.
아리사김
좋습니다~^^
정말 화석을 찾아 헤매는 끈기있는 탐구과정은 좋아하는 일이란 표현에 더해서 깊이 빠져드는 열정이 있어야 가능한 것 같아요. ~! 저도 최대한 하루 한 장씩 도전합니다~^^
아리사김
1장 내 안의 물고기를 찾아서
작년에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란 책을 읽고 '조류는 존재한다. 포유류도 존재한다. 양서류도 존재한다. 그러나 꼭 꼬집어, 어류는 존재하지 않는다. (236p.)라는 말에 머릿속에 대혼란이 왔었어요. 그런데 이 책에선 우리 인간의 몸 속에 물고기의 일부가 있고, 물고기 속에 인간의 일부가 있음을 증명하보인다고 해서 이 두 책의 작가들이 만나서 대화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궁금했어요^^
'암석 속 화석들의 순서는 인간과 다른 생명들의 관련성을 보여주는 강력한 증거이기도 하다.(26쪽)'
그래서 화석을 찾기 위해 시간과 돈과 정성을 쏟고, 심혈을 기울여서 발굴작업을 하는 과학자들이 있다는 걸 생각하니 전 정말 평범한 사람일 뿐이구나 싶어요^^
6년이나 걸려서 발견한 물고기 화석의 이름을 붙일 때 그 지역에서 작업하도록 허락해 준 이누이트 원주민들에게 학명을 짓도록 양보한 부분에서 과학자로서의 윤리의식이 돋보였어요. 자신들의 명성이나 명예를 위해 발견자로서 학명을 지을 특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양보한 거니까요.
그렇게해서 이름을 얻은 그 물고기 화석이 바로 틱타알릭이란 사실까지 1장에서 다뤄지는 걸 보니 2장에서 상세희 다룰 틱타알릭을 얼른 만나보고싶어집니다~^^
아리사김
2장 손목을 가진 물고기
모든 생물의 팔다리는 공통의 설계를 따른다는 설명과 예시 그림(59쪽)을 보니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한 개의 뼈에 두 개의 뼈가 관절로 연결되고, 다시 작고 둥근 뼈들이 여러 개 붙어 있고, 그것이 손가락이나 발가락으로 연결되는 구조라고 하니 문득 이 글을 쓰는 동안 움직이는 손가락 뼈가 연결된 관절들과 그 윗단계 뼈들이 엑스레이 촬영본을 보는 기분으로 제 손을 보게 되는 신기한 기분을 느꼈어요. ^^
69쪽에는 1장 47쪽에서 언급했던 틱타알릭이라는 물고기를 발견한 이야기가 나와서 반가웠어요. '오싹할 정도로 사람의 손목뼈를 닮은 틱타알릭'이란 표현이 호기심을 자아냈고요.
손목을 가졌다는 건 인간처럼 무언가 짚고 일어서가나 잡는 등의 행위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죠.. 그런 궁금증이 과학자들의 연구에 계속해서 불을 지펴주는 것 같아요.
틱타알릭은 팔굽혀펴기 20회를 실시할 수 있었던 것으로 파악한 점이 재밌네요. 딱딱하게 관찰하고 연구만 하는 게 아니라 원리에 따라 행위 하나 하나 모두 예측해보고 발견해내는 과학적 연구의 일상 속에서도 웃을 일들이 충분히 있겠다 싶어요.
마지막에 작가가 이렇게 말한 부분이 기억에 남네요.
'내가 처음으로 물고기의 손목을 본 순간은 인체 해부 실험실에서 시신의 손가락을 처음 본 순간만큼이나 의미가 남달랐다.(77쪽)'
같은 걸 보더라도 무엇이 보이느냐에 따라 자신의 역량을 키워나갈 방향이 달라진다는 말이 바로 이런 표현으로도 깨달을 수 있겠구나 하고 생각했어요. 만약 제가 시신의 손가락을 봤다면? 절대 남다른 의미로 다가오고 관련해서 연구할 마음은 절대절대 갖지 않았겠죠.. 시신을 마주한다는 것 자체에 이미 까무라쳐있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
아리사김
3장 지느러미에서 손으로
물고기가 가진 손의 구조를 파악한 작가의 연구팀들이 이제는 손에 있는 DNA의 조각들 중 각 세포에서 실제로 발현하는 조각이 달라지도록 통제하는 '유전자 스위치'를 파악하는 내용이네요. 임신 3주에서 8주 사이에 이 유전자 스위치에 변형을 주어 어떤 형태로 팔다리가 형성되는지 실험을 시도합니다. 물론 인간과 가장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대체 동물을 대상으로 말이죠. 그들은 달걀을 이용했는데 새끼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을 다르게 만드는 핵심 역할을 하는 조직을 '극성활성대(ZPA)'라고 칭하며 그 구역을 중심으로 가깝고 먼 쪽의 분자 농도에 따라 반응한다는 것을 발견했다며 실험으로 검증하는 내용을 보면서.. 저는 솔직히 이런 실험의 과정에서 신비로움보다는 조금.. 무서운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잘 연구가 되어서 혹시 모를 인간의 손가락 기형? 등의 어려움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도 있긴 하겠지만, 실험을 당하는 저 동물은 .. 이것 참 무슨 일을 당하고 있는 건가.. 해서요.. ㅜㅜ 모든 연구와 실험의 과정에서 인체.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가장 유사한 동물이 실험체가 되는 건 이미 공공연한 일이긴 하지만.. 단순히 구조를 밝히는 측면에서의 연구가 아니라 손가락을 복제해서 원래 2개인 동물인데 4개로 만들어본 실험이라든가.. 그런 것들이 읽다가 순간 마음 무겁게 다가오더라고요ㅜㅜㅜ
여튼, 과학 책이니 이런 실험의 과정에 대해서는 일단 인정하기로 하고 계속 읽기로 했습니다. ^^;;;
*헤지호그: 초파리 유전자를 활용한 실험을 통해 알게 된 개념 중 하나입니다. 몸통의 체절들을 서로 다른 모양으로 만들어주는 유전자라고 하네요. 요즘은 문과나 이과 표현이 없어지고 통합계열로 간다고는 하지만 .. 지극히 문과적인 저로서는 이 책을 비롯한 과학 서적들을 덜 읽다보니 이런 용어들부터 다 새롭습니다. ^^
초파리 유전학자들이 '헤지호그'라는 이름을 초파리 유전자에 붙였다면, 닭의 헤지호그 유전자는 '소닉 헤지호그'라고 부르기로 합니다. 그리고 모든 사지동물에 소닉 헤지호그 유전자가 존재함을 밝혔다죠. 중요한 건 이 '소닉 헤지호그'에 문제가 생기면 넓적한 주걱 같은 손이 생기기도 하고, 열두 개까지 달리는 손가락들의 모양이 모두 똑같아지기도 한다는 사실이 무섭네요..
어떤 이유로 인체의 일부분이 기형으로 태어나는 아이들이 많이 있는데, 그런 경우마다 다 다르겠지만, 손가락과 발가락 관련해서는 이런 소닉 헤지호그라는 유전자에 이상이 있다는 의미임을 알게 되었어요.
한 생명체를 만들어내기까지 아주 작은 유전자 하나라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는 것도 말이죠...
아리사김
'내 안의 파리'가 '내 안의 닭'을 찾는 데 도움을 주었고, 결국 '내 안의 홍어'를 찾게 한 셈이다. 살아 있는 생명체 사이의 연관은 이처럼 깊고도 깊다.
『내 안의 물고기』 101쪽, 닐 슈빈
문장모음 보기
바나나
2장 손목을 가진 물고기 / 손목을 가졌다니...제목부터 흥미 진진합니다. 팔굽혀 펴기를 하는 물고기를 상상해보니 약간 개구리 같은 포즈가 연상되기도 했는데 크기가 4-5미터 되고 이빨도 철도에 박는 대못만했다니 생각만 해도 무시무시한 포식자가 아닙니까! (드드드) 이 챕터에서는 시체의 손을 대면하는 장면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손이야 말로 인간의 본질이 라는 느낌이 들었던 작가의 감정이 고스란히 전달되었어요. 자연과학에세이를 읽으면서 이런 울컥하는 감정이 들줄이야.
아리사김
저도 작가의 자연과학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남다른 점에 경의를 표하고 싶었어요. 얼마나 감격하고 신기해하며 연구로 이어지는 순간의 기쁨을 느끼며 행복했을까 싶으니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작가의 모습을 떠올리게 되더라구요. ^^
아리사김
상어 지느러미 발생에 관여했던 오래된 유전자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사용됨으로써 손,발가락을 지닌 팔다리를 만들어냈던 것이다. 그것이 전환의 핵심이다.
『내 안의 물고기』 79쪽 제3장의 서문, 닐 슈빈
문장모음 보기
아리사김
>>누가 연구해서 유전자의 쓰임에 영향을 준 것도 아닌데 환경에 의해서 혹은 유전자 그 자체가 새로운 시도를 하며 진화의 흐름을 이끌어온 것일까 하는 신비로운 생각을 하게 하는 구절입니다~~
바나나
3장 지느러미에서 손으로 / 화석 연구 만큼이나 DNA 연구는 흥미진진 합니다. 내안의 파리, 닭, 홍어가 있다는 사실은 정말 놀라워요.
아리사김
그쵸! 저도 그 부분에서 진화의 신비로움을 느꼈어요. 그리고 세상 모든 것은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말도 생각났고요~^^
학창시절에 이런 책을 읽었다면 좀더 탐구심, 호기심 갖고 공부하지 않았을까 싶어요ㅋㅋ
아리사김
4장 도처에 이빨이 있다.
작가가 현장 고생물학을 탐사하면서 겪은 일화가 기억에 남아요. 뭔가 조직적이고 정돈된 방식으로 탐사하리라 기대한 것과는 달리 처음에 작가의 눈에는 그저 하나의 암석을 기준으로 무작위로 흩어져서 뼛조각을 찾는 모습들이었다고요. 그러나 한 번 전문가적인 눈을 틔우고 나니 모든 것이 달라보였다는 부분을 서술한 부분이 교훈이 되었어요.
'갑자기 사막 바닥이 뼈들로 넘쳐났다. 예전에는 바위만 보이던 곳이 이제는 눈만 돌리면 작은 화석 조각 천지였다. -중략- 무계획적인 집단행동으로 비치던 작업이 갑자기 너무나 질서정연하게 보였다.'(111-112쪽)
이 부분에서 한 번 눈을 뜨니 모든 것이 선명해짐을 겪는 작가의 느낌 그대로 서술된 것 같아서 공감이 되었어요.
또 상당히 인문학적인 표현도 찾았어요. 화석을 탐사하다보면 불모지 수킬로미터의 평원 한 가운데에서 작업을 하기도 하는데 그 순간 작가가 느낀 기분을 서술한 부분이었어요.
'우리가 찾는 화석들은 아주 작아서 크기가 몇 센티미터에서 몇 십 센티미터 정도였다. 우리의 세상은 그토록 좁았다. 우리를 둘러싼 광막한 사막의 전경과 우리 내면의 환경은 극명한 대조를 이루었다. 나는 함께 걷는 동료가 지구에서 남은 유일한 사람인 것처럼 느꼈고, 내 존재 전체가 자갈 조각들에 쏠려 있는 기분이었다.'(110-111쪽)
삶의 공간에서 마주한 자신과 또 다른 사람에 집중한 부분이라 더욱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마치 순간 이동을 해서 저도 끝없이 펼쳐진 평원 위에서 조그마한 화석 하나 발견하기 위해 착륙한 사람이 된 기분이었거든요..
아울러 상당히 질서정연하고 직업윤리가 돋보이는 부분도 발견했어요.
112쪽에 탐사단의 암묵적이지만 확고한 규칙이 언급된 부분인데요. 규칙 하나, 가장 생산성이 높아 보이는 바위로 가라. 규칙 둘, 남의 뒤를 쫓지 말고 새 영역을 개척하라. 규칙 셋, 수입이 짭짤해 보이는 영역에 다른 사람이 있으면 새로운 장소를 물색하라.
여기서 세 번째 규칙이야말로 직업윤리와 도덕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것 같아요. 눈앞에 확실히 보이는 노다지를 포기해야 한다는 건 엄청난 윤리의식이 필요한 순간이 아닐까 싶어서요.. ^^
바나나
저도 110페이지 이부분 밑줄 쳤답니다. ^o^
아리사김
110쪽의 그 문장이 정말 문학적 감수성을 살려주는 부분 같았어요. 어쩌면 진화의 과정에 대한 실마리를 찾기 위한 탐구에 대한 책이 저에게 조금 딱딱할 수 있었지만, 그 부분에서 잠시 문학적 상상력을 품어보게 되더라구요.. ^^ 공감되는 구절이란 사실에 기뻐서 한 번 더 찾아서 읽어봅니다 ^^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