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씨451}에서 제가 제일 좋아하는 문장입니다.
우리는 얼마나 그럴까요? 아니 나 자신 역시 그럴까..라는 질문을 해보기도 했던 문장이었구요.
누군가의 이야기를 듣고 나의 시선 또한 그를 따라 머무르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하늘을 보고 이야기 할때 하늘을 함께 바라보고 꽃 얘기엔 꽃을 보며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그런 사람이었으면 합니다.
[창원 안온] 화씨451 목요자유독서모임 지정도서
D-29
sorry
sorry
“ 그저 떼거리로 모여 있기만 하면 뭐해요? 아무 말도 나누지 않고 그냥 모여 있기만 해도 사회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학교에서 우리는 아무런 질문도 하지 않아요. 이미 정해진 해답을 따라가기만 할 뿐이죠. 감옥의 이 방 저 방으로 옮겨다니듯 교실을 4시간이 넘도록 돌아다녀요. ”
『화씨 451』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박상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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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rry
아..클라리세의 이 말이 왜이리 뜨끔하고 마음 한켠이 쎄~할까요ㅠㅠ 가끔 그럴 상황이 필요할때도 있어!!라며 아무 말도 하지 못하게 마냥 떼거리로 모여만 있게 외면 하진 않았는지 스스로에게 묻습니다.
Sue
'불태우는 일은 즐겁다.'
첫 문장부터 강렬합니다. 무엇을 불태우는 것일까. 누가 불태우는 것일까. 상상하며 책 읽기 시작합니다!
토스트
저도 불은 화려하고 또 모든걸 잠재우는 거지 ~하면서 읽었는데 태우는 대상이 책이고 화씨 451이 책이 타는 온도라는 걸 알았을 때 너무 맘이 아팠 어요 ㅜㅋㅋㅋ
Sue
보람 있는 일이죠. 월요일에는 밀레이를, 수요일에는 휘트먼을, 금요일에는 포크너를 재가 될 때까지 태우자. 그리고 그 재도 다시 태우자. 우리들의 공식 슬로건이죠.
『화씨 451』 22쪽,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박상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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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e
휘트먼 시집을 지금 읽고 있는 저로서는 이 문장에서 "왓 더!" 를 외칠 수 밖에 없었네요. 분서갱유라.... 모든 이가 두려워하는 방화수라는 직업을 가진 주인공 가이 몬태그. 그리고 신비한 소녀 클라리세 매클런의 만남을 따라갑니다.
Sue
저는 하나도 안 웃긴데 아저씨는 웃으시더군요. 그리고 제가 질문을 하면 그냥 생각 없이 금방 대답을 하시고. 대답을 생각해 보려고 걸음을 멈추시거나 하시진 않았거든요.
『화씨 451』 23쪽,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박상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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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북카페안온
이 장면이 진짜 소름 돋았어요. 지금 젊은 세대들에게 일어나고 있는 일 같았거든요. 물어보면 이모티콘으로 툭 대답이 돌아오고, 생각하기 싫어서 고민조차 하지 않고 질문부터 던지고, 그 질문에 대한 답도 길면 요점 정리를 요청하고...
생각하지 않는 세상은 권력과 통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세상이죠. 그렇게 되면 정말 무서운 세상이 될 거예요.
Sue
그렇지만 제가 아는 한 걔들이야말로 모두 비정상이에요. 자기들까지 서로 치고 받고 고함치고 미친 사람처럼 춤추고... 요즘 사람들이 얼마나 서로 사납게들 대하는지 아세요?
『화씨 451』 55쪽,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박상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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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e
밀드레드와 몬태그의 대화를 읽고 있다 보니 무척이나 답답하다가 서글퍼지네요. 상대를 바라보지도 않고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도 않는 대화라 할 수 없는 대화. 자폐의 세상 속 혼잣말 같아요. 귀에 꽂혀있는 24시간 이동 라디오, 4면 중 3 벽면을 가득 채운 텔레비전. 오로지 바로 '지금, 여기'만을 기억하고 살아가는, 그래서 과거의 것들은 기억하지도 못 하고 할 필요도 없는 것들로 여겨지는 세상 속에서 한 부부가 나누는 대화. 서글픔입니다...
토스트
결국 밀드레드를 설득하지 못하고 부부가 끝까지 서로 다른 길을 선택한게 인상깊어요. 밀드레드의 고정관념이 쉽게 바뀌었다면 오히려 소설을 망쳤을 것 같긴하지만 그래도 아쉽네요
Sue
“ 혼자 있게 해 달라고! 그래 좋아, 그렇지만 나는 뭐가 되는 거지? 우린 혼자 있으려고 애쓸 필요가 없어. 우린 적어도 가끔씩이나마 서로를 성가시게 해 줘야만 해. 우리가 정말로 상대방에게 진지하게 관 심을 가져 본 게 얼마나 됐지? 정말로 중요하다고 느끼면서, 정말로 진지하게 말이야! ”
『화씨 451』 89쪽,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박상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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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e
“ 책이란 옆집에 숨겨 놓은 장전된 총이야. 태워 버려야 해. 무기에서 탄환을 빼내야 한다고. 사람들 마음을 파괴하는 거지. 다음엔 누가 박식한 인간으로 낙인찍힐까? 나? 아니, 난 책이라면 질색이야. ”
『화씨 451』 99쪽,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박상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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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e
사람들에 대한 추억이 어떠니저떠니하는 쓸데없는 논쟁은 그만두세. 잊어버리라고. 모든 추억을 태워 버리고, 모든 걸 태워 버리는 거야. 불은 현명하고 깨끗하지.
『화씨 451』 101쪽,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박상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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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e
사람들을 얽어매려고 철학이니 사회학이니 하는 따위의 불안한 물건들을 주면 안 돼. 그런 것들은 우울한 생각만 낳을 뿐이야.
『화씨 451』 103쪽,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박상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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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e
“ 마찬가지로 어떤 사람이 정치적으로 불행해지는 걸 바라지 않는다면 양면을 가진 질문을 해서 그 사람을 걱정하게 만들지 말고 대답이 하나만 나올 수 있는 질문만 던지라고. 물론 아무것도 묻지 않는 게 제일 낫지. ”
『화씨 451』 102쪽,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박상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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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e
“ 하지만 책을 읽으면 뭔가 알 수 있을지도 몰라. 이 캄캄한 동굴 같은 신세를 좀 벗어날지도 몰라. 너나없이 똑같이 이런 광기 어린 삶을 살아가는 운명에서 벗어나도록 해 줄지도 몰라. ”
『화씨 451』 121쪽,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박상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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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e
“ 한 시간쯤 흐른 뒤 그는 몬태그에게 무언가를 말했고 몬태그는 그것이 시라는 것을 알아챘다. "나는 지금 사물 자체를 얘기하고 있는 게 아닙니다, 선생. 나는 사물의 의미를 얘기하고 있는 겁니다. 나는 여기 이렇게 앉은 채 내가 살아 있다는 사실을 느낍니다." ”
『화씨 451』 123쪽,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박상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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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북카페안온
어떤 사물에 대해 이해를 하려는 것. 비단 시 뿐만 아니라 책이 우리에게 전달해줄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작가는 이름 모를 것들(그것이 물체든 비물체든 간에)에 이름을 붙이고 의미를 부여하고, 독자는 그것들의 이름과 의미를 새겨가며 읽는 것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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