뫼르소의 행동이 이해된다는 건 아니지만 대중들의 뻔한 시선들이 그를 분노 폭발하게 만들었겠죠ㅠㅠ
(이방인을 읽은건 아니고^^;; 공부할 권리에서 작가님이 들려 준 줄거리로 그리고 예전에 모임지기님이 들려준 얘기로 뫼르소를 알아가는 중..)
[창원 안온] '공부할 권리' 사색모임
D-29
sor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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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날이 갈수록 극심해지는 경쟁 사회에서 너무 강한 척하느라, 강해지려고 안간힘을 쓰느라 약한 것들만이 가진 고유한 슬픔에 귀 기울일 마음자리를 잃어버린 것인지도 모릅니다.
『공부할 권리』 p.148, 정여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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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단되고 싶으면서도 완전하게 차단되기는 싫은 마음.
p.161 쪽에 실린 김소연, [마음사전]의 와닿는 문구 입니다. 사물을 깊게 탐구하고 적어놓은 내용이 또 마음을 끌어당기네요
마음사전'마음의 뉘앙스'를 섬세하게 포착한 사전. 시인 김소연이 만들었다. <표준국어대사전>과는 전혀 다른 방식이다. 언어학적인 정의, 보편적인 정의를 과감히 배제한 채, 총 300개 낱말들을 감성과 직관으로 헤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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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rry
차단되고 싶으면서도 완전하게 차단되기는 싫은 마음..이라..사람들은 어쩌고 싶단걸까요^^
저역시도 이런 심리가 쬐금은 있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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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의 이기심 같기도해요. 혼자 있고 싶은데 혼자 두지는 말고 내가 필요할 때 내가 찾으면 그때만 날 돌아봐 줘... 같은 심리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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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만이 할 수 있는 가장 어여쁜 누군가를 어루만지는 것이다. 그 촉감 앞에서 우리는 어떤 공포로부터, 어떤 설움으로부터, 어떤 아픔으로부터 진정되곤 한다.
p.162 김소연, [마음사전] 중에서
참 따스한 시선으로 어떤 행위의 따스함을 끌어올리는 것 같아요
마음사전'마음의 뉘앙스'를 섬세하게 포착한 사전. 시인 김소연이 만들었다. <표준국어대사전>과는 전혀 다른 방식이다. 언어학적인 정의, 보편적인 정의를 과감히 배제한 채, 총 300개 낱말들을 감성과 직관으로 헤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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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에서는 고독할 권리, 고독함으로 인해 얻는 다양한 감정들, 그럼에도 결국 다시 '우리'로 돌아가 따스함을 간직해야하는 이유를 실어놓았네요!
sorry
역쉬👍 단락단락마다 요점 정리를 잘 해주시네요.
읽으면서 아..내가 하고 싶었던 말이 이 말이었어요~~~라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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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이란 나와 너무도 다른 당신의 온갖 차이들을 받아들이는 능력이 아닐까.
『공부할 권리』 p.176, 정여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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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혹이나 공포에 휘둘리지 않는, 자유를 꿈꾸는 마음의 기술, 그것이 금욕의 진정한 철학적 의미입니다. '욕망을 줄이라.'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삶을 욕망하라.'는 것이지요.
『공부할 권리』 p.177, 정여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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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어려운 말 같았습니다. 사실 이것이 유혹인지 내가 진정 원해서 얻고싶어하는 것인지 헷갈릴 경우가 많거든요. 대개는 시간이 지나면서 그것이 내게 필요했던 것인지 충동적으로 찾아왔던 것인지 알 수 있지만, 오랜 시간 지켜보아도 알 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럴 땐 그저 경험해보고 그것이 어떤 것인지 알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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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눈에 비친 일본 사회의 가장 큰 문제점은 욕망의 꼬투리를 잡히지 않기 위해 아예 욕망하기 자체를 멈추는 일본 젊은이들이었습니다.
p.201
지금 대한민국의 젊은 사람들이 이런 마음인 것 같습니다. 욕망의 꼬투리를 잡히지 않기 위해 결혼도 포기하고 출산도 포기하고... 그러다가 무언가를 하기마저도 포기 해버리는 모습을 지금도 보고 있는 것 같아요.
절망의 시대를 건너는 법 - 밥을 나누는 약자들의 생존술에서 배우다사상가 우치다 타츠루와 오타쿠 출신의 사회비평가 오카다 도시오가 시장경제의 몰락과 대안, 그리고 새로운 공동체에 대해 나눈 대담을 엮은 책. 이 책에서 세대론, 교육론, 경제론, 연애론에 이르기까지 폭넓고 다양한 사회 이슈를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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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rry
'절망의 시 대를 건너는 법' 뭔지 모르지만 자꾸 눈길이 가던 부분이었답니다.
{우리가 지금 당연한 듯이 여기고 살아가는 문명적인 공간은 누군가가 필사적으로 무질서를 세계 밖으로 몰아내 준 덕분이지요..p202}
살면서 우리가 느끼는 당연함들, 그 당연함 뒤에는 누군가들의 노력이 숨어 있다는 생각을 해보면 저또한 아무렇게나 살아가면 안되겠다는 반성을 하게 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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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질서를 마주하고 직접 한 번 그것들의 질서를 바로잡아봄으로써 갖는 마음의 치유같은 게 있는 듯합니다. 요리를 하거나 청소를 하거나 하는 것만으로도 마음도 같이 정리되고 뿌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잖아요. 하지만 현대 사회는 개인이 그런 사사로운(?)것에 신경 쓰는 것을 허락해주지 않는 듯합니다ㅠㅠ 일단 돈이 많아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당연하다는 듯이 깔아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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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 훌륭한지, 무엇이 탁월한지에 대해 어른들이 나서서 정 답을 제시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공부할 권리』 p.205, 정여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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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를 한다고 하면 '손흥민처럼 되어야지!' 같은 얘기 많이 하잖아요. 다른 분야에서도 뭔가를 하고 싶어하면 그 분야의 최고처럼 되어야지! 하는 말 정말 많이 하는 것 같아요. 그저 재미로, 취미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한 교양으로 배울 수도 있는 건데 왜 무언가를 시작하면 끝장을 내어야하고 최고가 되어야한다고 강조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분위기가 우리가 무언가를 배우는 것에 큰 거부감을 심어놓기만 하는데 말이죠.
sorry
맞아요. 뭔가를 하면 꼭 그 분야에 1인자가 되어야 하나요? 꼭 성공을 해야 하나요? 그냥 적당히 즐기기만 하면 안되나요?
요즘 꼭 챙겨보는 예능프로가 '뭉쳐야 찬다'라는 축구예능 프로그램인데요.
각자의 스포츠 분야에서 최선을 다한 선수들이 축구라는 스포츠로 뭉쳐져 조기 축구를 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전 축구선수는 유럽에 진출한 손흥민만 있는 줄 알았고 k리그에서도 유명한 선수들 몇몇에만 열광했는데 여기 조기 축구회에서 보여주는 그들도 대단하다고 매주 느낀답니다. 축구선수 출신들이 아니지만 조기 축구를 하는 그 순간은 열심히인 모습들이 보는 시청자들에게 흥미와 박수를 받는것 같아요. 모든 일에 목숨(^^) 걸고 산다는 건 너무 숨가파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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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자기 안의 재능을 볼 수 잇ㅋ는 눈을 잃었고, 그 재능을 발휘하도록 환경조건을 조절할 힘을 빼앗겼고, 외부의 도전과 내부의 불안을 이겨 낼 자신감을 상실했다.
p.208
돈을 벌어야만 무언가를 시도할 수 있는 세상.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려면 가진 게 있어야 하는 세상. 도전의 실패가 인생의 실패로 이어지는 세상. 이것이 우리를 자본주의의 돈벌이로 내몰고 우리 내면의 탐구를 못하게 막는 것 같습니다.
누가 나를 쓸모없게 만드는가 - 시장 상품 인 간을 거부하고 쓸모 있는 실업을 할 권리이반 일리치의 방대한 사상과 새로운 사회를 위한 구상. '20세기의 가장 탁월한 사상가'이자 '사상의 저격수'로서 평가받는 이반 일리치는 사회, 경제, 역사 등 다양한 학문을 넘나들며 인간 위에 제도가 군림하는 현대 사회를 전방위에서 공략하며 그 근본전제를 허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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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난한 부'야말로 많은 사람들이 함께 향유하며 행복을 누릴 수 없게 만드는 '희소한 부'이며, 우리 사회의 가장 힘없는 사람들에게서 자유와 해방을 빼앗는 '파괴적인 부'임을 고발합니다. ”
『공부할 권리』 p.209, 정여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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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주의의 무분별한 생산이 그것을 소유할 수 없는 경제적 상황에 놓인 사람들을 '부'의 이름으로 폭력을 휘두른다는 생각에 공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