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알게 된 것+구글검색 결과 : 줄무늬 고양이를 가리키는 태비라는 단어는 바그다드의 아타비야라는 곳에서 만들던 줄무늬 비단 천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아랍어로 Al Attabiyya, 프랑스어로 tabis, 나중엔 tabby라는 단어로 굳어졌다. 그리고 현대 고양이들의 DNA를 분석한 결과 중세의 중동 지역에서 줄무늬 고양이를 기르는 유행이 시작됐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는 이사발레 데스테가 애타게 구입하고 싶어했던 시리아의 그 이국적인 고양이가 바로 이 태비 고양이일 것이라고 짐작한다.
사람과 반려동물, 2만6천년의 러브스토리
D-29
호두언니
호두언니
함께 있는 우리 둘은 세상이 그린 아주 작은 벤다이어그램 교집합이다.
『살며 사랑하며 기르며 - 당신을 위한 반려동물 인문학 수업』 3장 이미지 메이킹, 재키 콜리스 하비 지음, 김미정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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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가들은 대부분 무척 팍팍한 경제적 여건에 맞춰서 산다. 정기적인 수입원이 없다 보니 모아 놓은 돈을 야금야금 빼서 쓴다. 어느 해는 벌이가 괜찮았다가도 그다음 7년은 쪼들린다. 이렇게 살다 보면 내가 쓸 물건은 구매를 망설이게 된다. 그럼에도 우리집 고양이 두 녀석을 위한 장난감과 간식은 기꺼이 산다. 이건 내 고양이 두 마리를 향한 애정 표현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두 녀석이 노는 모습이 내게 크나큰 기쁨을 안겨 주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곁에 동물을 두는 건 "너희 때문에 내가 웃는다"는 이유가 가장 크다. ”
『살며 사랑하며 기르며 - 당신을 위한 반려동물 인문학 수업』 3장 이미지 메이킹, 재키 콜리스 하비 지음, 김미정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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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원하는 대로 색깔과 목소리가 바뀐 동물이 카나리아다. (원래 카나리아는 녹색이 감도는 참새만한 새였다. 지금 카나리아는 노랑, 주황, 빨강 등으로 '개조'됐다)
개는 카나리아보다 더한 것을 견뎌냈다. 인간은 온갖 스타일로 교배시켜 크기와 털을 변화시켰고 귀와 꼬리를 마음에 드는 모양으로 바꿨다. 꾸준히 교배되는 이 새로운 품종의 개들은 현재 '디자이너 강아지'라는 이름을 달고 엄청난 가격으로 매매된다. 먼치킨 고양이, 캥거루 고양이, 엘레이매그넘 말, 티컵 치와와 등이 이렇게 해서 탄생했다. 이들은 순전히 인간이 원하는 외형의 특성을 가지도록 교배되었다. 극단적인 예는 18세기 일본에서 인기 있었던 왈츠 추는 쥐였는데, 신경의 문제가 있어서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고 춤을 추듯 움직였던 쥐가 인기를 끌자 이런 쥐들끼리 교배시켜 왈츠를 추는 쥐들을 만들어냈다. 쥐들이 겪을 고통은 안중에도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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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경우 왕실 멤버들이 키우는 동물이 유행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빅토리아 왕비가 좋아한 포메라니안, 앨버트 공의 닥스훈트 등은 엄청난 인기를 얻기도 했고 크기는 더 작게 개량되었다. 그러다 1차 세계대전이 터지면서 독일과 조금이라도 관련된 견종은 완전히 외면당하기도 했다.
(비슷한 이유로 내가 살고 있는 포르투갈에서는 저먼 셰퍼드를 로보 다 알자시아 즉 '알자스 늑대' 견종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찾아보니, 역시 1차대전 이후 영국 켄넬클럽에서 저먼 셰퍼드 대신 알자스 울프독이라고 고쳐 불렀다고. 알자스는 독일과 프랑스 국경이고 한때 독일 영토였으니까 영 틀린 명명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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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총독이었던 영국의 읠리엄 3세와 그의 아내 메리2세가 애완견 퍼그를 영국으로 데려온 1689년에 반려동물 유행의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는 기록이 있다."
(당시 퍼그의 모습은 지금의 퍼그보다 덩치가 더 크고 지금처럼 코가 납작하지 않았다)
그들의 인기가 식자, 네덜란드 마스티프, 즉 퍼그의 유행도 사그라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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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의 화가 윌리엄 호가스에겐 유행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는 당시 퍼그의 모습을 그림으로 완벽히 남겼는데 이는 반려동물 초상화를 의뢰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최상의 그림이다. 퍼그가 중앙을 차지하고 주인이 배경으로 밀려났다. ”
『살며 사랑하며 기르며 - 당신을 위한 반려동물 인문학 수업』 3장 이미지 메이킹, 재키 콜리스 하비 지음, 김미정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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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두 언니
호가스가 퍼그를 좋아한 건 자신의 호전적인 기질과 열렬한 자기애 때문이었다(그의 대리인 역할을 맡은 퍼그가 호가스를 비평한 글 위에 오줌을 싸는 모습을 그린 그림도 있다).
『살며 사랑하며 기르며 - 당신을 위한 반려동물 인문학 수업』 3장 이미지 메이킹, 재키 콜리스 하비 지음, 김미정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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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퍼그의 이름은 트럼프인데, 18세기엔 트럼프는 방귀뀌다를 익살맞게 표현한 은어였다고 한다.
호두언니
이름을 지어 준다는 건 그 대상에 대한 지배력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것을 의미한다. 대상에게 이름을 지어 주고 정체성을 부여하면 그 대상과의 주요한 관계가 성립된다.
『살며 사랑하며 기르며 - 당신을 위한 반려동물 인문학 수업』 4장 이름 짓기, 재키 콜리스 하비 지음, 김미정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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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에게 붙은 이름은 인간이 그 동물을 자신의 공간으로 들였음을 알리는 비유이자 상징이며, 동물을 우리의 것으로 만드는 방식이고, 인간과 동물을 운명 공동체로 만들어 주는 장치다.
『살며 사랑하며 기르며 - 당신을 위한 반려동물 인문학 수업』 4장 이름 짓기, 재키 콜리스 하비 지음, 김미정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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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을 지으면 관계가 형성되고, 그 관계가 타인에게 드러난다.
『살며 사랑하 며 기르며 - 당신을 위한 반려동물 인문학 수업』 4장 이름 짓기, 재키 콜리스 하비 지음, 김미정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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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짓기는 그 자체로 가장 중요한 행위다. 왜냐하면 인간은 이야기를 엮음으로써 세상을 이해하는 생물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무작위하게 발생하는 각각의 사건을 말이 되게끔 엮음으로써 우리가 규정하는 틀 안에 가두려고 애쓴다. 다원적이고 모순적인 삶에 질서를 부여하고, 우리와 다른 모든 존재를 우리의 삶이라는 서사 속으로 집어넣는 것이다. 그러려면 그 모든 다른 존재들을 지칭할 무언가가 필요하다. 그래서 이름이 중요한 것이고, 이름 짓기와 소통하기가 그토록 서로 밀접하게 이어져 있는 것이다. ”
『살며 사랑하며 기르며 - 당신을 위한 반려동물 인문학 수업』 4장 이름 짓기, 재키 콜리스 하비 지음, 김미정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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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두언니
이름을 짓는다는 건 가족이 되었다는 이야기다. 유기견을 입양한다든가 지인네 집에서 태어난 강아지를 집으로 데려오기로 결정하면, 우리는 일단 이름을 짓는다. 나의 첫 번째 개는 먼저 기르던 가정에서 지어준 이름을 그래도 이어받았고, 두 번째 개의 이름은 녀석이 길 잃고 떠돌아다니던 동네의 대학교 이름이었고, 세 번째 개는 먼저 가정(이녀석을 보호소에 직접 맡긴)에서 쓰던 이름은 버리고 그 때 우리 주변을 감쌌던 색으로 이름지었고, 네 번째 개의 이름은 두 달 된 녀석의 사진을 보고 떠오르는 한국어 단어 둘 중 포르투갈 동반자가 발음하기 더 쉬울 단어로 골랐다. 이 과정이 지나야 개는 우리와 한 울타리 안에 들어오게 된다.
개의 이름엔 내가 이 녀석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첫인상이 어땠는지, 어떻게 만나게 되었는지가 담겨 있다. 심지어 나의 개들은 반려인의 국적을 암시하기도 한다.
호두언니
우리는 동물이 말한다는 설정을 유난히 좋아하는데, 여기에는 전복적인 의미가 담길 수밖에 없다. 일단 이런 동물이 입을 열기만 하면, 무슨 내용이든 말할 수 있다.
『살며 사랑하며 기르며 - 당신을 위한 반려동물 인문학 수업』 5자아 소통하기, 재키 콜리스 하비 지음, 김미정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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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두언니
동물이 날 이해할 거라 믿는 사람은 결코 당신뿐만이 아니다.
『살며 사랑하며 기르며 - 당신을 위한 반려동물 인문학 수업』 5장 소통하기, 재키 콜리스 하비 지음, 김미정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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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두언니
인간은 동물과의 관계를 인간의 관점에서 이해하려고 한다. 즉, 인간에게 중요한 건 동물에게도 중요하며, 언어처럼 인간에게 필수적인 요소를 반드시 공유해야 한다고 믿는다는 뜻이다.
『살며 사랑하며 기르며 - 당신을 위한 반려동물 인문학 수업』 5장 소통하기, 재키 콜리스 하비 지음, 김미정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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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두언니
“ <독수리를 조련하는 소녀>의 아이숄판은 자신의 독수리에게 배고파? 아프니? 더워?라고 묻는다. 첫 번째 사냥을 나갔다 와서는 무서웠지?라고 묻는데, 사실 배고프고, 아프고, 덥고, 무서웠던 건 바로 아이숄판이다. 자신의 심리를 투사한 것이다. ”
『살며 사랑하며 기르며 - 당신을 위한 반려동물 인문학 수업』 5장 소통하기, 재키 콜리스 하비 지음, 김미정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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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두언니
인류 역사가 시작된 이래, 우리는 상상력을 통해 다른 존재를 경험해 왔다. 동물이 말한다고 상상하는 것은 동물의 자리에 자신을 앉히는 것이라고 한다.
『살며 사랑하며 기르며 - 당신을 위한 반려동물 인문학 수업』 5장 소통하기, 재키 콜리스 하비 지음, 김미정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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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두언니
이쯤 되자 의인화라는 굉장히 모호한 영역이 등장한다.
『살며 사랑하며 기르며 - 당신을 위한 반려동물 인문학 수업』 5장 소통하기, 재키 콜리스 하비 지음, 김미정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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