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특별합본판입니다. (1권 짜리에요)
혼자 읽긴 하지만 같이 동참하시는 것도 대환영입니다.
총 60편이고 1196쪽입니다. 매일 3편씩 읽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대략 하루에 35장 내외를 읽게 되네요. 군데 군데 삽화 큼직하게 있고 내용도 막장 of 막장이라 완독 의지만 있으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읽기 스케쥴
내일부터 시작입니다.
5월 24일 제 1권 1,2,3
25일 4,5,6
26일 7,8,9
27일 10,11,12
28일 1권 정리
29일 제 2권 1,2,3
30일 4,5,6
31일 7,8,9
6월 1일 10,11,12
2일 2권 정리
3일 제 3권 1,2,3
4일 4,5,6
5일 7,8,9
6일 10,11,12
7일 3권 정리
8일 제 4권 1,2,3
9일 4,5,6
10일 7,8,9
11일 10,11,12
12일 13,14,15
13일 4권 정리
14일 제 5권 1,2,3
15일 4,5,6
16일 7,8,9
17일 5권 정리
18-20 총정리 (셀프-토닥토닥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혼자 읽기)
D-29
스마일씨모임지기의 말
스마일씨
“ "그노티 세아우톤cnothi seauton.!"
바로 '너 자신을 알라'는 뜻이다.
자신을 알자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자신을 향해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하는 경험이 있어야 한다. 이런 의문은 누구나 제기할 수 있다. 그러나 의문을 제기한 다음에는 그 답을 모색하는 경험이 뒤따라야 한다. 의문을 제기하고 그 의문의 답을 모색하는 사람은 신화의 주인공, 자기 삶의 주인공이 된다. 그러나 의문만 제기할 뿐 그 답을 모색하지 않는사람은 신화의 조연, 자기가 사는 모듬살이의 조연에 머문다.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1권 1장 잃어버린 신발을 찾아서 31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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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 이 도둑은 나그네의 키가 침대 길이보다 길면 몸을 잘라서 죽이고, 나그네의 키가 침대 길이보다 짧으면 몸을 늘여서 죽였다.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는 여기에서 생겨난 말이다. 자기 생각에 맞추어 남의 생각을 뜯어고치려는 버르장머리, 남에게 해를 끼치면서까지 자기주장을 굽히지 않는 횡포를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라고 하는 것은 바로 여기에서 유래한 것이다.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1권 1장 잃어버린 신발을 찾아서 33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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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 아프로디테Aphrodie라는 말은 '거품Aphro에서 태어난 여신'이라는 뜻이다.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거품에서 탄생한 사건은 무엇을 뜻하는것일까? 사랑은 거품처럼 덧없는 것이라는 뜻일까? 하지만 아프로디테는 크로노스가 낫을 들고 설치는데도 아랑곳하지 않고 이 세상을 사랑으로 가득 채운다. 크로노스가 무엇인가? 시간의 신, 즉 세월의 신이다.아프로디테가 크로노스를 비웃으며 인간들에게 육체적인 사랑의 기쁨을 가르쳤다는 것은, 사랑은 세월을 초월해서 존재할 수 있다는 뜻이 아닐까?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1권 2장 황당하고 재미있는 세계 47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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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 판도라가 상자의 뚜껑을 여는 순간, 제우스가 인간 세상에 내려보내려고 준비해둔 질병, 가난, 불행 같은 재앙들이 빠져나오기 시작했다. 판도라는 기겁하여 뚜껑을 닫았다. 하지만 상자에 남은 것은 미처 빠져 나오지 못한 '헛된 희망' 하나뿐이었다. 인간이 헛된 희망 하나에 매달려 이 세상을 사는것은 바로 판도라가 이것 하나만을 상자에 가둘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1권 2장 황당하고 재미있는 세계 53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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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 이 무수한 신들이 연출하는 드라마는 뒷날 인간 세상에서 그대로 되폴이된다. 신화를 아는 일은 인간을 미리 아는 일이다. 신화가 인간 이해의 열쇠가 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인간 이해의 열쇠가 신화라면 신화 이해의 열쇠는 무엇일까? 상상력이다. 상상력의 빗장을 풀지 않으면 그 문은 열리지 않는다.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1권 2.황당하게 재미있는 세계 74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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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 "어리석어라, 프쉬케여. 내 사랑에 대한 보답이 겨우 이것이오? 사랑에 대한 보답이 겨우 파국이오? 내가 내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던 것은 어머니의 뜻을 거스르고 그대를 사랑했기 때문이오. 사랑의 그릇은 채움으로써 채우는 것이 아니라 비움으로써 채우는 것이라던 내 말의 이치가 그렇게 알아듣기 힘들던가요? 가세요. 그대에게 따로 벌을 내리지는 않겠어요. 사랑이 남아 있다면 영원한 이별보다 더 큰 벌은 없을테니까... 우리는 오로지 영원히 헤어져 있을 따름이오. 의심이 자리잡은 마음에는 사랑이 깃들이지 못한다는 말을 알아듣기가 그렇게 힘들던 가요? 그래요, 의심이 자리 잡은 그대 '프쉬케(마음)'에게 나 '에로스(사랑)'는 깃들일 수 없다는 뜻이었소.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1권 3장 사랑의 두 얼굴 115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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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 에뤼시크톤의 시장기는 먹어도 먹어도 가시지 않았고, 팔아도 팔아도 딸은 지나갔던 계절처럼 되돌아왔지요. 그러던 어느 날 아 드메티나가 먼 나라의 왕비로 간택되어 갔을 때 딱 한번 포세이돈은 이 딸을 그 아비에게 되돌려주지 않았지요. 에뤼시크톤은 허기를 견디다 못해 처음에는 제 팔을 잘라 먹고 다리를 잘라 먹고 영덩이 살을 베어 먹고 하다가, 입술까지 다 베어 먹은 다음에야 테메테르의 복수에서 놓여났답니다. 에뤼시크톤이 있던 자리에는 이빨 한 짝만 덩그러니 남아 있더라는 얘깁니다.
산을 오를 때마다 기억하자. 함부로 나무를 베어낸 대가를 톡톡히 치른 에뤼시크톤의 이야기를...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1편 5.나무에 대한 예의 163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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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 보라, 오르페우스는 죽어간다. 그러나 죽어가면서도 오르페우스는 에우뤼디케를 노래하고 떨리는 혀로 에우뤼디케의 이름을 부른다.
에우뤼디케.... 그러자 숲의 나무,
에우뤼디케. ... 그러자 강의 물,
에우뤼디케. ... 그러자 큰 바위, 팅 빈 산도 그 이름을 메아리치게 하였다.
노래란, 예술이란 바로 이런 것이다.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1권 7.노래는 힘이 세다 198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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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 그러나 잘 들으라! 너희의 목적은 술이 아니다. 광기도 아니다.술이 깨거든 카오스(혼돈)가 비롯되던 시간, 코스모스(질서)가비롯되던 시간을 생각하라. 광기에서 놓여나거든 떠날 일을 생각하라.
나는 누구인가? '바코스(싹)'다. 씨앗이 대지에 들었다가 제 몸을 썩히고, 싹을 내고, 자라고, 열매를 맺고, 다시 대지에 들어 제 몸을 썩히는 이치를 생각하라. 이 생성과 소멸을 거듭하는 한 알의 곡식과 과일이 있는 이치를 생각하라. 그리고 너희가 그 자리에서 다시 하나의 생명으로 곧게 설 방도를 생각하라. 그것이 목적이다. 내가 너희에게 술과 술자리는 쾌락이 아니라 한 자루의 칼이다. 너희는 자루를 잡겠느냐, 날을 잡겠느나?
내가 너희에게 준 술은 무수한 생명이 뒤섞여 있는 카오스의 웅덩이다. 너희가 빠져 있겠느냐, 헤어나오겠느냐?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1편 10장 술의 신은 왜 부활했는가 251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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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 '레테의 샘물', 즉 망각의 샘물 Water of Forgetfulness을, 다음으로는 바로 그 옆에서 솟는 '프네모쉬네의 샘물', 즉 기억의 샘물 Water of Remembrance 을 마셔야 한다. 그러고는 동굴로 들어가 며칠 동안 망각과 기억을 명상해야 한다.
리바디아의 바위산 기슭에서는 맑디맑은 샘물이 모래를 헤치며 솟아 오르고 있었다. 같은 샘인데도 오른쪽에서 솟는 샘물은 므네모쉬네, 왼쪽에서 솟는 샘물은 레테라고 했다. 같은 샘에서 솟은 물은 곧 하나로 어우러져서는 아래로 흘러 시내를 이루었는데, 척박한 땡볕의 나라 그리스에서 그토록 아름다운 샘물을 마시고 시내에 손을 담근 일은 망각의 물 마신 것도 하릴없이 내게 소중한 추억으로 남아 있다.
그 아름다운 시내를 가리키면서 그리스인에게 시내의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어보았다. 그의 대답은 짤막했다.
"라이프(인생)."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1권 12장 기억과 망각 276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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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 신화는 진실만을 말한다는 저 바다의 지혜로운 노인 프로테우스와 같다. 프로테우스는 무엇으로든 몸을 바꿀 수 있다. 하늘을 나는 모든 것, 땅 위를 기는 모든 것, 바다를 자맥질하는 모든 것, 심지어는 타오르는 불꽃, 흐르는 물, 부는 바람, 피어오르는 연기로 몸을 바꿀 수 있고 이 모든 것의 입을 열게 할 수도 있다.
신화는 그렇다. 몸 바꾸기의 도사 프로테우스와 같다....신화의 의미를 알아내려면 우리도 신화를 타고 눌러야 한다...우리에게는 어떤 사슬이 있는가? ...그것은 상상력일 수도 있는 것이다.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1편 나오는 말 279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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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1편 신화를 이해하는 12가지 열쇠
들어가는 말 |아리아드네의 실타래
1. 잃어버린 신발을 찾아서
:외짝 신 사나이 . 테세우스의 신표.짚신과 유리 구두와 꽃신
2. 황당하게 재미있는 세계
:모든 것은 카오스에서 시작되었다 . 티탄 열두 남매가 만든 세상 .신들의 전쟁.올륌포스의신들
3. 사랑의 두 얼굴
:음탕한 사랑의 여신ㆍ에로스와 프쉬케
4.길 잃은 태양 마차
:파에톤의 짧은 한살이
5.나무에 대한 예의
:다프네 이야기.걸신들린 에뤼시크톤
6. 저승에도 뱃삯이 있어야 간다
:하데스의 도둑 장가
7.노래는 힘이 세다
:오르페우스의 사랑
8. 대홍수, 온 땅에 넘치다
:인류의 아버지 데우칼리온.필레몬과 바우키스
9.흰 뱀, 검은 뱀
:왕뱀 퓌톤 . 병 주고 약 주고 . 그렇다면 뱀은 무엇인가
10. 술의 신은 왜 부활하는가
:디오뉘소스 또는 바쿠스
11. 머리의 뿔, 사타구니의 뿔
:세가지 풍요의 뿔 이야기 ㆍ사타구니의 풍요
12. 기억과 망각
나오는 말 I 아리스타이오스의 사슬
스마일씨
“ 성적 경험과 관련된 신화, 배우자를 찾는 신화, 잃어버린 '반쪽이'를 찾는 이야기에 관한 한, 신화는 도덕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윤리적이지 못할 때가 있다. 신화가 전하는 이야기는 도덕이나 윤리가 지금의 모습으로 자리 잡히기 이전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신화는 어쩌면 도덕과 윤리가 진화한 역사를, 이야기 형식을 빌려 전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2권 들어가는 말 (290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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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 아리스토파네스는 이렇게 말했다.
".. 그러므로 반쪽이가 된 우리는 각각 옛날의 온전했던 한 인간의 부절입니다 Each of us when seperated is but the indenture of a man..."
아리스토파네스는 반쪽이가 나머지 반쪽이를 그리워하는 것은 다시 한 몸이 되고 싶기 때문이라면서 반쪽이가 된 우리 자신을 '옛날의 온전했던 한 인간의 부절'이라고 했다.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2권 들어가는 말 297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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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 신화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신화는 매우 상징적인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신화는 상징이다. 우리는 이 신화로써 세계의 전모, 인간의 바닥에 흐르는 저 낯선 강의 모양을 짐작할 수 있는가?
중국의 고전 [시경]에 눈이 번쩍 뜨이는 구절이 있어 외워두었다.
도낏자루를 깎아라, 도낏자루를 깎아라
그 깎는 법은 멀리 있지 않으니.
도낏자루를 깎는다는 것은 도끼가 있음을 전제로 한다. 도끼는 오른손에 있다. 도끼자루 깎는 법이 멀리 있지 않은 것은, 오른손에 든 도끼의 자루를 보면서, 그 자루가 어떻게 깎였는지 보면서 새 도끼자루를 깎으면 되기 때문이다. 오른손에 도끼를 들고, 도낏자루는 어떻게 깎으면 돼요, 하고 묻는 것은 어리석다. 신화와 상징을 앞에 두고, 옛사람들 생각은 어떴을까요, 하는 것도 어리석다.
신화는 상징이다. 반쪽이다. 사신들이 신분증으로 가지고 다니던 부결이다. 두 통으로 작성된 계약서다. 반쪽의 쉼볼론이다. 도낏자루다.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2권 들어가는 말 299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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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 인간은 동물 가운데서도 가장 오래 어머니의 젖가슴에 매달려 유아기를 보내는 동물이다. 유아에게 이 어머니의 품 안은 자궁의 내부와 똑같은 상태로 재현된 지상의 천국이다. 그런데 아버지가 이 천국을 침범한다. .. 그래서 유아에게 어머니는 '좋은 것', 아버지는 '나쁜 것'이 된다. ....유아가 어머니에게 '에로스(사랑)'의 충동을 느끼고 아버지에게 '타나토스(죽음)'의 충동을 경험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짝이 됨으로써 인간의 이러한 심충 심리를 대리 체험한) 오이디푸스왕의 이름, '오이디푸스는 '부은 발'이라는 뜻이다.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2권 5장 오이디푸스,'너 자신을 알라!' 394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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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아 그랬었구나. 내가 지금껏 보아오던 모습은 바로 나 자신이였구나. 이제야 알았구나, 내 그림자여서 나와 똑같이 음직였던 것이구나.
이 일을 어쩔꼬,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하고 있었구나. 나 자신에 대한 사랑의 불길에 타고 있었구나. 나를 태우던 불길, 내가 견디어야 했던 그불... 그 불 을 지른 자는 바로 나였구나. 아, 이 일을 어쩔꼬. 사랑을 구하여야 하나? 사랑받기를 기다려야 하나. 사랑을 구하여 내가 얻는 것이 무엇이냐? 구하는 것이 내게 있는데.... 내게 넉넉한 것이 나를 가난하게 하는구나. 나를 내 몸에서 떨어지게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으랴. 사랑하는 자가 하는 기도로는 참으로 기이한 기도다만, 신들이시여, 내가 사랑하는 것을 내게서 떨어져 나가게 하소서. 아, 슬품이 내 힘을 말리는구나. 내게 이제 생명의 기운은 얼마 남지 않았구나. 나는 내 젊음의 꽃봉오리 안에서 죽어가고 있구나. 죽음과는 싸우지 말자. 죽음이 마침내 내 고통을 앗아 갈 것이니.. 그러나 나는 죽어도 좋으니, 내가 사랑하던 것만은 오래오래 살 수 있게 되었으면 얼마나 좋으랴. 하지만 우리 둘은 하나가 죽으면 나머지 하나도 따라 죽어야 할 운명....
제2권 8장 나르키쏘스가 사랑한 상대 441p
잃어버린 반쪽이를 자기 자신에게서 찾는, 왕자병의 시초..
스마일씨
'로미오'와 '줄리엣'의 이름을 듣는 순간 두 사람의 슬픈 사랑 이야기를 좌르륵 떠올리는 것, 이것이 바로 문화적 '압축 파일' 풀리기의 경험이다.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2권 10장 로미오와 줄리엣의 원조 462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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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 나는 신화는 어릴 때 읽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무수한 신화책을 읽고 어린이들의 머리가 매우 혼란해지는 사태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어린이들이 스스로 마련한 카오스(혼란)에서 저희 나름의 코스모스(질서)를 길어 올리는 순서. ... 나는 이것을 '창조적 신화 읽기' 순서라고 부른다.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제2권 나오는 말 489p, 이윤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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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씨
제2권 사랑의 테마로 읽는 신화의 12가지 열쇠
들어가는 말 I 잃어버린 반쪽이'를 찾아서
1. 이루어져서는안 되는 사랑
: 암염소를 사랑한 헤르메스ㆍ파시파에, 그게 아니라구요!
2. 사랑해서는 안 되는 사람
: 히폴뤼토스, 조심해 ㆍ 뷔블리스 그대는 신이 아니잖아 .스위르나의 기막힌 사랑
3. '도마뱀'을 잡아라
: 휘아킨토스, 꽃으로 피어나다
4. 레스보스섬 사람들
: 사포를 변호함
5. 오이디푸스, '너 자신을 알라!'
: 오이디푸스 이야기
6. 엘렉트라, 피로써 피를 씻다
: 엘렉트라 이야기
7. 사타구니로 무덤을 판 테레우스
: 테레우스의 자멸
8. 나르키쏘스가 사랑한 상대
: 나르키쏘스의 사랑
9. 코스모스를 위한 카오스
: 영웅들을 위한 변명 ㆍ 그리스 최고의 도사, 테이레시아스 .완전한 인간, 이피스
10. 로미오와 줄리엣의 원조
: 이루어지지 못한 사랑
11. 코린토스의 빛과 그림자
: 레안드로스의 파멸
12. 포모나, '때'를 잘 아는군요
: 포모나와 베르툼누스
나오는 말 I 달리지 않으면 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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