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북클럽] 4. <유인원과의 산책> 읽고 생각해요

D-29
8-1 해당 내용 역시, 최재천 교수님 강연에서 일부 접 했던 내용이었습니다만..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 서 너무 좋았습니다. (제인 구달 박사님이 어떻게 동물권 보호를 위해 나서게 되었는지..)인간의 삶 이 대체로 그렇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생태학자 의 삶도 굉장히 딜레마를 포함하는 것 같습니다. 침팬지 연구의 정점에 있는 사람에게, 동물권을 주장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너무 자연스러운 것 같지만.. 막상 제가 그 입장이 었다고 생각해 보더라도, 절대로 간단한 결정은 아니었으리라고 생각되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결심을 했고, 시간이 꽤 지난 지금까지도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더 큰 존경심을 느낍니 다. 이제는 우리와 함께 살아 숨쉬고 있는 전설, 걸어다니시는(날라 다니시는..??)위인이 되셨죠. 다시금.. 존경심을 느끼며, 오늘은 제인 구달 선생 님의 강연을 한 편 오랜만에 찾아 봐야겠습니다. (갑자기 지난 글들에서 제인, 제인이라고 적었던 것이 후회되어, 급 존칭을 붙혔습니다. ㅎㅎ;;) 8-2 그러던 어느날 드디어 제인에게 심경 변화가 생겼 다. 시카고 과학 아카데미 원장 폴 헬트네 박사가 조직한 1986년 11월 회의에서였다. 이 심포지엄 은 그녀가 26년간 수행한 연구의 결과를 다룬 학 술서 『곰베의 침팬지』 출간에 즈음하여 열렸다. '침팬지 이해하기'라는 제목을 단 모임이었다. 하 지만 당시 참가자들은 전쟁이나 도구 사용에 관한 새로운 사례보다 그곳에 도대체 연구할 야생 침팬 지가 남아 있기는 한 것인지에 더 많은 관심을 표 명했다. 게자의 말에 따르면 모든 사람이 세계 도 처에서 침팬지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지 듣고 간담 이 서늘해졌다. 그때부터 갑자기 제인은 침팬지 보존 문제에 맹렬하게 뛰어들었다. 뭔가에 대해 스스로 결단을 내리고 나자 그 문제에 자신을 내 던지며 혼신을 다했던 것이다. 한 친구는 "제인이 갑자기 새로운 종교를 갖게 된 것처럼 보였다." 라고 말했다. 그 주말에 제인은 즉각 몇몇 과학자 와 함께 침팬지 보존과 보호 위원회를 조직했다. (현재 게자가 회장을 맡고 있다.) 제인의 막강한 명성과 대중적 호소력에 힘입은 이 위원회는 침 팬지를 멸종위기종으로 등록해야 하며 국제적으 로 더 많은 보호가 필요하다고, 또 침팬지가 실험 실이나 동물원에 유폐되어 있을 때 심리적·육체 적 복지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런 주 장을 과학적으로 철저하고 상세하게 뒷받침하는 일을 진행하고 있다. p. 313
화제로 지정된 대화
■■■■ 3부 9장 읽기 ■■■■ 5월의 마지막날입니다! 오늘부터 이틀 동안 9장 ‘마법 : 다이앤 포시의 광기’를 함께 읽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한 주 중에서 가장 바쁘게 보내는 수요일과 목요일일 것 같아요. 바쁘시더라도, 짬짬이 조금씩 읽다보면 다이앤 포시의 이야기가 푹 빠지실 거라 생각해요. 이 장에서는 정말 소제목에 나온 단어대로 ‘광기’가 느껴집니다. 다이앤 포시는 자신의 방식을 ‘적극적인 환경보호’ 전략이라 했으나 사람들은 ‘광기어린 행동’으로 보기도 했어요. 그의 행동과 그를 둘러싼 이야기들을 같이 읽어보겠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9-1. 여러분은 이 장을 어떻게 읽으셨나요? 흥미롭게 느꼈던 부분 자유롭게 나눠주세요. 9-2. 이 장을 읽으면서 밑줄 그은 문장을 적어주세요.
9-1. ‘적극적인 환경보호’라고 말하며 그가 했던 모든 것을 받아들일 수는 없었으나 이 장의 시작인 333페이지에 나온 “다이앤 포시의 자업자득”이라는 말이 아프게 다가왔습니다. 저는 이번 장에서 아프리카인과 아프리카식 농담, 주문과 주술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343페이지의 ‘다이앤은 분명 자신의 복수를 아프리카 기준에 맞췄다.’라는 문장에 눈길이 갔는데요. 이는 365페이지의 새 묘비에 대한 소감으로 한 학생이 “어이없게 영어로 쓰여 있죠. 여기는 키냐르완다어를 쓰는 나라인데 말이에요.”라고 말한 부분과 겹쳐져 다이앤의 묘비 방문이 관광코스가 되고, 마운틴고릴라가 ‘독특한’ 관광상품이 된 상황이 기괴하게 느껴졌습니다. 9-2. p.336~337 하지만 비루테 갈디카스는 ‘인류학자로서’ 다르게 설명한다. “다이앤은 아프리카인입니다. 그게 그녀가 19년 동안이나 백인 여성으로서 산에서 홀로 외롭게 살아남을 수 있었던 유일한 이유입니다. 그녀는 아프리카인이 같은 상황에서 했을 법한 행동을 한 겁니다.” p.350~351 동아프리카 각국의 언어를 연구한 우간다의 철학자이자 인문학자인 존 S. 음비티는 어떤 언어에도 수개월 넘는 미래를 나타내는 언어나 표현이 없다고 밝혔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아프리카의 시간 개념은 사실상 현재(스와힐리어로 사사)로부터 과거(또는 조상의 시간인 사자가 되돌아가는 자마니)로 거꾸로 거슬러가고 있다. 겨울이 없는 지역에서는 과거나 현재와 달리 결코 경험해 보지 않은 미래를 위해 미리 계획을 짜야 할 절실함이 없는 것이다. 게자 텔레키가 말한다. “아프리카에서는 계획을 세울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자극이 올 때 ‘반응’하면 그만인 거죠.” p.359 한 미국 대사관 관계자가 내게 말했다. “거위가 한 번 황금알을 낳으면 그것을 거꾸로 되돌리는 건 불가능합니다. 다이앤은 틀림없이 무덤에서 탄식하고 있을 겁니다.”
9-1 - 가장 자극적인 챕터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다이앤 포시 외에 아프리카인에 관해 몰랐던 부분들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문명인이 아프리카인에 대해 바라보는 어떤 시선에 대한 부분이 잘 포착되어있던 거 같고요. 삶과 죽음 사이의 간격이 맞닿아있는 일상을 살아가는 아프리카인의 입장에서 돌아보면 이해가 되는 부분도 있긴 합니다. 9-2 - 337 그녀는 그 동물의 고통을 보고 그런 상태로 동물을 남겨두고 떠나 버린 아프리카인의 잔인함을 보고, 또 그런 고통을 견뎌내는 물소의 용기를 보고 울었다. 하지만 아프리카인이라면 그 장면을 보고 그냥 웃어넘겼을 일이다. - 338 25년 동안 르완다에서 살아온 한 벨기에인은 언젠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아프리카인은 아주 인심 좋고 영리한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우리와 같지 않다는 사실을 똑똑히 기억해야 합니다. 그들은 당신이나 나와 전혀 다른 사람들입니다.” - 339 우리가 가진 이타주의적 생각은 이 사람들이 지닌 생각과 아주 다릅니다. 여기에는 오지의 혹독한 삶을 견뎌야 합니다. 그들은 한 번의 폭풍우나 불시의 일격이 모든 것을 일거에 집어삼킬 수 있다는 사실, 오랜 기근이 모든 것을 앗아갈 수 있다는 사실 같은 삶의 냉엄함에 익숙해 있습니다. ‘목숨은 헐값이다. 그러니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기회를 놓치지 말라’” - 350 그의 설명에 따르면 아프리카의 시간 개념은 사실상 현재(스와힐리어로 사사)로부터 과거(또는 조상의 시간인 사자가 되돌아오는 자마니)로 거꾸로 거슬러가고 있다. 겨울이 없는 지역에서는 과거나 현재와 달리 결코 경험해 보지 않은 미래를 위해 미리 계획을 짜야 할 절실함이 없는 것이다. 게자 텔레키가 말한다. “아프리카에서는 계획을 세울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자극이 올 때’반응’하면 그만인 거죠.”
9-1. 제인 구달의 '드라마'는 어느 정도 익숙한 이야기인데, 다이앤 포시의 이야기는 정말 탄성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그의 삶도 그렇고(놀라움과 안타까움의 탄성), 그것을 해석하는 사이 몽고메리의 관점과 능력도 그렇고요(그야말로 감탄). 이 이야기를 이렇게 입체적이고도 문학적으로 써내다니 정말 놀랍습니다. 이 장을 읽으면서 사이 몽고메리의 다른 책들도 읽어봐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너무 여러 층위의 이야기가 있고, 너무 여러 생각이 들어서, 읽은 느낌을 뭐라 표현할 수 없는데요. 우리 삶(과 죽음)의 아이러니가 다 녹아 있는 것 같아요. "어쩌라고"라는 말이 절로 나오네요.^^ 하지만 다이앤이 다시 살아온다고 해도, 같은 선택을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도 그렇게 살아가고 싶습니다. "REST IN PEACE, DEAR FRIEND" 9-2 "그 일의 합법성 여부를 떠나 수십만 년 동안이나 그들 땅에서 살아온 아프리카인을 위협하고 고문할 권리가 과연 이 미국 여성에게 있는가? 그녀가 그렇게 해도 괜찮다고 생각하게 한 것은 대체 무엇인가?(347쪽) "그에 반해 다이앤의 자연보호 투쟁은 피와 총탄, 증오와 인질로 얼룩진 진짜 전쟁이었다."(349쪽) "나는 그 단체가 추진하는 프로젝트 보도자료를 읽었을 때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다. 마지막 문단은 이렇게 시작했다. "마운틴고릴라는 독특한 생태 관광 상품이다....." 만약 다이앤이 그 글귀를 읽는다면 무덤에서 가슴을 움켜쥐리라는 걸 나는 알았다.(362쪽)
9-1. 여러분은 이 장을 어떻게 읽으셨나요? 흥미롭게 느꼈던 부분 자유롭게 나눠주세요. 다이앤 포시란 인물을 과연 어떻게 볼 것인가? 이런 의문에 답하기 위한 노력은 9장 내내 정신을 차리기 어려울 만큼 이리저리 흔들립니다. 고릴라를 '지키기' 위해 그녀가 한 행동들은 일말의 진실과 또 일말의 과장, 또 다른 해석, 그리고 재해석을 거치면서 어떤 판단을 내리기 어려워지고, 생각은 점차 오늘날 마운틴고릴라가 처한 암울한 상황에 대한 우려로 수렴되는 것 같습니다. 다이앤 포시에 대해서는 어떤 결론을 차치하더라도, 우리에게 야생동물을 연구하거나 그들을 지키고자 하는 서구인에 대한 어떤 하나의 상이 있는 것만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그녀는 도덕적이고 친절하며, 분별력이 있고 문명 사회의 지원을 끌어올 만큼 현명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우리의 상상 속 그녀는 외모 역시 전형적인 서구 미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런 사람이 존재할 수 있을까요. 아니, 있다 해도 그녀가 혹독한 아프리카 오지에서 홀로 생존할 가능성은 거의 없지 않을까요. 저는 그런 차원에서 다이앤 포시라는 '복잡한 인물'을 이해해보고 싶습니다. 그 밖에 아프리카인에 대한 부분들도 무척 감명 깊게 읽었습니다. 9-2. 이 장을 읽으면서 밑줄 그은 문장을 적어주세요. 336 많은 사람이 이야기하다시피 다이앤의 죽음은 불 보듯 뻔한 결론이었다. 자신의 법을 주권국에 부과함으로써, 지역민을 친구가 아닌 적으로 몰아세움으로써, 사람보다 고릴라를 더 우선시함으로써, 다이앤은 손도끼 팡거를 휘둘러 두개골을 박살 낸 사람만큼이나 자신의 죽음을 재촉한 장본인이 된 것이다. 336 하지만 비루테 갈디카스는 '인류학자로서' 다르게 설명한다. "다이앤은 아프리카인입니다. 그게 그녀가 19년 동안이나 백인 여성으로서 산에서 홀로 외롭게 살아남을 수 있었던 유일한 이유입니다. 그녀는 아프리카인이 같은 상황에서 했을 법한 행동을 한 겁니다." 339 아프리카 야생동물 재단의 전 대표로 아프리카에서 15년을 살았던 로빈슨 매킬베인은 말한다. "우리가 가진 이타주의적 생각은 이 사람들이 지닌 생각과 아주 다릅니다. 여기에서는 오지의 혹독한 삶을 견뎌야 합니다. 그들은 한 번의 폭풍우나 불시의 일격이 모든 것을 일거에 집어삼킬 수 있다는 사실, 오랜 기근이 모든 것을 앗아갈 수 있다는 사실 같은 삶의 냉엄함에 익숙해 있습니다. '목숨은 헐값이다. 그러니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기회를 놓치지 말라.'" 361 다이앤 포시는 중요한 의미에서 줄곧 옳았다. 즉 고릴라는 당시에도 사면초가 상태였고 지금도 마찬가지다. 그들을 보호할 책임이 있는 정부 관리들이 그렇게 하리라고 언제나 신뢰하기는 어렵다.
9-1 처음 광기라는 제목을 읽고 다이앤의 고릴라 보호방법을 대했을때는 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아프리카에 관한한 내용을 보니.... 다이앤의 선택이 이해가 됩니다. 그저 고릴라의 보호를 위해 홀로 고군분투한 다이앤이 순수하게 느껴집니다. 한편 다이앤과는 다른 가치를 가졌기에 고릴라보다 다른것을 우선시하는걸 탓할 수 있을까? 동물들이 먹이를 놓고 경쟁하듯 인간은 돈을 놓고 경쟁하는 것이...안타까운 부분이 많지만 인간의 생태계가 그런 것을요. 평화로운 공존이 불가능한것이 생태계가 아닐까하는 생각까지 해보았습니다. 9-2 관리들을 화나게 한 것은 다만,예컨데 여행객을 몰아내 그녁자기들 호주머니에 들어 올 돈줄을 차단할 때, 그리고 그녀가 쓰는 글이나 영황에서 자기들을 고릴라 보호에 무능한 사람으로 묘사할 때뿐이었다.
9-1 다이앤 포시가 밀렵꾼들에게 살해당한 배경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녀의 죽음에 많은 사람들이 동정심을 느끼지 않았다는 점은 슬펐습니다. 아프리카식 사고방식으로 그녀의 죽음을 받아들여야 할까요? 다이앤 포시는 정말 치열하게 삶을 살다가 간 것 같습니다. 9-2 P.343 다이앤은 분명 자신의 복수를 아프리카 기준에 맞췄다. P.349 다이앤의 자연보호 투쟁은 피와 총탄, 인질로 얼룩진 진짜 전쟁이었다. P.351 계자 텔레키가 말한다. "아프리카에서는 계획을 세울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자극이 올 때, '반응'하면 그만인 거죠." P 353 1984년에는 르완다 역사상 처음으로 밀렵꾼의 손에 단 한 마리 고릴라도 희생되지 않는 진기록이 세워졌다.
9-1. 다이앤 포시의 '적극적인 환경보호'전략은 놀랍네요. 동물을 위한다는 행동인 동물을 위협하는 사람에 적으로 간주하여 처단했던 것이지요. 동물의 위협과 죽음에 밀렵군에게 폭력을 가하는 것은 눈에 눈, 이에는 이처럼, 똑같이 돌려주겠다는 것같네요. 다이앤에게 고릴라는 사람과 동일한 존재였으니까요. 다이앤의 행동이 광기어린 행동이라 보기도 하지만 아프리카 사람들이 가지는 생각도 놀랍네요. 아프리카인의 그들만의 살아가는 태도가 교육받은 입장에서는 폭력적이고 비인류적인 행동이지만 일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닌 것 같아요. 어째튼 그런 아프리카에서 다이앤이 아프리카인이기에 당연했던 행동이라는 비루테의 말은 다이앤이 결국 아프리카인으로 마운틴 고릴라를 사랑했다는 것을 알려주네요. 혹독한 외로움과 고통 속에서 협박과 위협 속에서 결국 살해로 죽음을 맞이한 다이앤은 정말 열정적으로 사랑하고 살았던 것 같아요. 9-2. 자신의 법을 주권국에 부과함으로써, 지역민을 친구가 아닌 적으로 몰아세움으로써, 사람보다 고릴라를 더 우선시함으로써, 다이앤은 손도끼 팡거를 휘둘러 두개골을 박살 낸 사람만큼이나 자신의 죽음을 재촉한 장본인이 된 것이다. 하지만 비루테 갈디카스는 '인류학자로서' 다르게 설염한다. "다이앤은 아프리카인입니다. 그게 그녀가 19년 동안이나 백인 여성으로서 산에서 홀로 외롭게 살아남을 수 있었던 유일한 이유입니다. 그녀는 아프리카인이 같은 상황에서 했을 법한 행동을 한 겁니다." 336쪽 걸린 덫에서 빠져나오려 애쓰다 상처 입은 동물의 몸부림에 대해서나 다이빙하다 익사한 사람의 비극에 대해서나 아프리카인의 반응은 거의 한결같다. 인생은 무자비하며 고통은 만연하다."어쩌라고." 339쪽
9-1. 마지막에 다이앤의 묘비에 대해 "어이없게 영어로 쓰여 있죠. 여기는 키냐르완다어를 쓰는 나라인데 말이에요." 라고 끝나는게 짧은데도 굉장히 인상깊었어요. 사진에서도 충분히 알 수 있었는데 전혀 위화감이 없었네요. 다이앤의 알 수 없는 방향으로 뻗어가던 일생과 의외로 와닿는 부분이라고 생각했어요. 9-2. "훌륭한 보호주의자는 자신들이 구출하려고 애쓰는 군집 모두에 감정적으로 몰입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보호주의자가 해야 하듯이 대규모로 군집 전체를 다루게 된다면 개체는 큰 의미를 띠기 어려울 겁니다." (356쪽)
9-1. 다이앤 포시의 노력이 광기로 기록되기까지 그 사이의 고군분투가 너무나 잘 느껴진 9장이었습니다. 아프리카, 르완다에서 '병아리에게 이름을 지어 준' 다이앤이 '이름지어주지 못 한 다른 병아리들'까지 생각한 진정한 아프리카인이었습니다. 9-2. p.342 다이앤은 아이나 동물에게는 지나칠 정도로 서양적인 태도를 보인다. 그녀는 아이들을 무척 좋아한다. 밀렵꾼의 아이, 심지어 그들의 개까지도 더없이 부드럽게 대했다. 동물이 오직 음식이나 가축으로서만 가치를 지니는 아프리카 땅에서 그녀는 고릴라, 다이커영양, 물소 편에 섰다. 하지만 다이앤은 '적극적인 환경보호'에서만큼은 아프리카적 전술과 철학을 취했다. p.350 흥이롭게도 이 '근시안'은 아프리카인을 겨냥한 흔한 비판 가운데 하나다. 동아프리카 각국의 언어를 연구한 우간다의 철학자이자 인문학자인 존 S.음비티는 어떤 언어에서도 수개월 넘는 미래를 나타내는 언어나 표현이 없다고 밝혔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아프리카의 시간 개념은 사실상 현재로부터 과거로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고 있다. 겨울이 없는 지역에서는 과거나 현재와 달리 결코 경험해 보지 않은 미래를 위해 미리 계획을 짜야 할 절실함이 없는 것이다. 게자 텔레키가 말한다. "아프리카에서는 계획을 세울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자극이 올 때 '반응'하면 그만인 거죠."
9-1. 그녀의 광기어린 행동들이 왜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었는지 조금은 이해하게 된 내용이었습니다. 물론 고문이나 납치같은 범죄는 절대 저지르면 안되는 행동들입니다만, 몇번이나 강조되듯 아프리카인처럼 행동할 수 밖에 없었던 그녀의 애환이 있지 않았을까 싶기도 했습니다. 그저 사랑하고 함께하고 싶었을 뿐인데, 그들의 죽음과 고통에 그녀도 함께 잠식되었던 것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안타까운 결말을 초래했지만, 그래도 그녀보다 더 마운틴고릴라를 사랑하고 이해했던 사람이 있었을까 싶고, 그들과 함께 묻혀있는 그녀는 죽어서도 행복할 것 같습니다. 9-2. 많은 사람이 이야기하다시피 다이앤의 죽음은 불 보듯 뻔한 결론이었다. 자신의 법을 주권국에 부과함으로써, 지역민을 친구가 아닌 적으로 몰아세움으로써, 사람보다 고릴라를 더 우선시함으로써, 다이앤은 손도끼 팡거를 휘둘러 두개골을 박살 낸 사람만큼이나 자신의 죽음을 재촉한 장본인이 된 것이다.(336p) 걸린 덫에서 빠져나오려 애쓰다 상처 입은 동물의 몸부림에 대해서나 다이빙하다 익사한 사람의 비극에 대해서나 아프리카인의 반응은 거의 한결같다. 인생은 무자비하며 고통은 만연하다. "어쩌라고." (339p) '목숨은 헐값이다. 그러니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기회를 놓치지 말라.'(340p) 나는 그 단체가 추진하는 프로젝트 보도자료를 읽었을 때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따. 마지막 문단은 이렇게 시작했다. "마운틴고릴라는 독특한 생태 관광 상품이다........" 만약 다이앤이 그 글귀를 읽는다면 무덤에서 가슴을 움켜쥐리라는 걸 나는 알았다.(362p)
5-1. 수동적인 자세로 시간을 들여 침팬지가 다가오기를 기다렸던 제인의 연구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무엇도 통제하지 않으면서 침팬지를 존중하려 했던 그녀의 자세가 그들 사이의 장벽을 허물고 서로에게 접근할 수 있는(관계를 맺을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주었지요. 제인 구달이 연구에 있어 침팬지 집단의 전체성을 파악하기보다 각 개체의 특성에 집중했던 시선도 인상적이었는데요. 최근 만연하는 혐오나 차별은 각자가 지닌 개체성과 다름을 인정하지 못하는데 기인합니다. 인간 사이에서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존중과 수용, 인정의 자세를 일찍이 동물 연구에서 채택했던 제인의 면모가 남다르게 다가왔어요. 특히 5장에서는 심리학자 캐리 길리건의 이론을 통해 남성과 여성의 심리 및 관점의 차이를 서술함으로써 제인의 (기존의 남성 중심적, 양적 및 통계적 연구와 다른) 연구 태도 및 관점의 근거를 확인 및 강화해 주어 좋았습니다. 여성이라서 약점이라고 여겨지던 특성, 특질이 시선을 바꾸면 강점이 됨을 생각할 수 있었어요.
제인의 접근법은 지배보다 관계, 일반성보다 개체성, 통제보다 수용을 강조하는 것으로 여성이 일반적으로 세계를 바라볼 때 취하는 접근법과 같았다.
유인원과의 산책 169, 사이 몽고메리
‘다른 건 모두 덜 중요하다. 경력도 성공도 명성도 덜 중요하다. 심지어 과학도 덜 중요하다. 자연환경을 다룰 때에는 무엇보다 올바른 일을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유인원과의 산책 186, 사이 몽고메리
“남성은 다른 사람의 권리를 존중하고 그에 따라 생명권과 자아실현권을 개입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도덕적 의무로 삼는다. 하지만 인터뷰에서 반복적으로 드러나는 바와 같이 여성은 [……] 이 세상의 ‘실질적이고 인식 가능한 난제’를 분별해 내고 누그러뜨리는 그 문제를 완화하는 방식의 책임감과 보살핌을 도덕적 의무로 여긴다.” (심리학자 캐리 길리건)
유인원과의 산책 191, 사이 몽고메리
제인의 힘은 바로 통제를 멈추었다는 데에서 비롯되었다. 오늘날 이는 이전의 남성들이 지적했던 대로 수동적 행동이 아니라 하나의 소중한 성취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녀는 통제하지 않음으로써 비로소 볼 수 있었으며 떠나지 않고 오래 머무르도록 자신을 격려할 수 있었다.
유인원과의 산책 209, 사이 몽고메리
7-1 오랑우탄을 연구하는게 이렇게 힘들었는데, 루이스가 권유했던대로 보노보 연구해보란 제안을 받아들였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랬다면 오랑우탄은 아직 미지의 세계속에 남아 있었겠죠. 7-2 이 챕터의 앞부분, 남부 보르네오 우림을 묘사한 부분이 통째로 넘 좋았어요. 시적이고 신비로움이 담겨져 있어서요. 7-3 어떤일을 지속하게 하는 힘은...발전하고 있다는 성취감이 아닐까 생각이 들어요.
8-1 세상의 침팬치들을 제인구달이 다 구할수 없는데, 유명세와 사람들의 기대가 너무 무거운것 같아 안타까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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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9일(금) 이번 그믐밤엔 소리산책 떠나요~
[그믐밤] 29. 소리 산책 <나는 앞으로 몇 번의 보름달을 볼 수 있을까>
이번에는 극단 피악과 함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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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지니아 울프의 세 가지 빛깔
[그믐밤] 28. 달밤에 낭독, <우리는 언제나 희망하고 있지 않나요>[서울외계인] 버지니아 울프, 《문학은 공유지입니다》 읽기<평론가의 인생책 > 전승민 평론가와 [댈러웨이 부인] 함께 읽기
2025년을 위해 그믐이 고른 고전 12권!
[그믐클래식 2025] 한해 동안 12권 고전 읽기에 도전해요!
🏆 한강 작가의 책 읽기는 계속됩니다!
[한강 작가님 책 읽기] '작별하지 않는다'를 함께 읽으실 분을 구합니다![라비북클럽](한강작가 노벨문학상 수상기념 2탄)흰 같이 읽어요노벨문학상 수상 한강 작가 작품 읽기 [한강 작가님 책 읽기] '소년이 온다'를 함께 읽으실 분을 구합니다.
현대 한국 사회를 조명하는 작품을 작가, 평론가와 함께 읽습니다.
[📕수북탐독] 4. 콜센터⭐수림문학상 수상작 함께 읽어요[📕수북탐독] 3. 로메리고 주식회사⭐수림문학상 수상작 함께 읽어요[📕수북탐독] 2. 사라지는, 사라지지 않는⭐수림문학상 수상작 함께 읽어요[📕수북탐독] 1. 속도의 안내자⭐수림문학상 수상작 함께 읽어요
빅토리아 시대 덕후, 박산호 번역가가 고른 찰스 디킨스의 대표작 3!
[박산호의 빅토리아 시대 읽기] 찰스 디킨스 ① <위대한 유산>[박산호의 빅토리아 시대 읽기] 찰스 디킨스 ② <올리버 트위스트>[박산호의 빅토리아 시대 읽기] 찰스 디킨스 ③ <두 도시 이야기>
미사의 누워서 쓰는 서평
무라카미 하루키 - 직업으로서의 소설가앨리슨 벡델 - 펀 홈시무라 타카코 - 방랑소년 1저메이카 킨케이드 - 루시
🎁 여러분의 활발한 독서 생활을 응원하며 그믐이 선물을 드려요.
[인생책 5문 5답] , [싱글 챌린지] 완수자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지금 읽기 좋은 뇌과학 책 by 신아
[뇌과학책 함께 읽어요] 3. 도둑맞은 뇌[뇌과학책 함께 읽어요] 2. 뇌 과학이 인생에 필요한 순간[뇌과학책 함께 읽어요] 1. 이토록 뜻밖의 뇌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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