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밤] 10. 도박사 3탄,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수북강녕

D-29
조시마 장로 사후, 기적이 일어나지 않고 시체 부패하는 냄새가 난다는 이유로 사람들이 장로를 폄하하고 장로는 죽어서 치욕을 당하죠. 알료샤는 조시마 장로가 마땅히 받아야 할 영예를 받지 못하고 수모를 당하게 된 것으로 충격을 받고 방황하지만 그루셴카를 통해 '용서'라는 큰 깨달음을 얻고 속세로 나가는 것 같습니다. 조시마 장로의 기적을 보이지 않고 그대로 두고 보는 신을 향한 알료샤의 원망이 이해가 갑니다. 신이 계시다면 말이죠. 그러나 이건 보이는 것만 믿겠다는 인간의 이기심을 보여주는 것 같고. 보이지 않는 것을 믿는다는 것은.. 참 쉽지 않습니다. 믿음을 보이면 보여주겠다고 해도 그 믿음이라는 것이 진짜 믿음인지 모르겠고요.
조시마 장로 사후, 관련된 일화에 아래와 같은 문장도 나오는데 인상적이었어요. "왜냐하면 인간은 공명정대한 사람의 타락과 치욕을 좋아하는 법이니까요." 중권, 549쪽.
화제로 지정된 대화
도박사 3탄 그믐밤 신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석 인원이 다 찬 관계로, 신청을 마감합니다. 신청해주신 분들에게 글타래로 확인 댓글 달았습니다. 5월 18일 목요일 저녁에 책방 수북강녕에서 뵙겠습니다. *열 번째 그믐밤 : https://www.gmeum.com/meet/467?talkId=20295
미쨔가 보기에 너무나 혐오스런 노인의 옆모습, 축 늘어진 목젖, 매부리코, 욕정에 대한 기대감으로 미소짓는 입술이 창문에서 비스듬히 새어 나오는 불빛으로 환히 드러나 있었다. 갑자기 미쨔의 가슴속에서는 참을 수 없는 무서운 분노가 끓어올랐다. 〈바로 저자야, 내 연적(戀敵)이야. 나의 박해자, 내 인생의 박해자가 바로 저자야!〉 그것은 나흘 전 정자에서 알료샤와 대화를 나눌 때 마치 예감이라도 하듯 〈아버지를 죽이겠다는 말을 어떻게 할 수 있단 말이에요?〉라고 묻는 말에 대한 대답으로, 복수심으로 가득 차 억누를 길 없는 충동적인 분노의 발작이었다.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중) 제8권 미쨔, 도스토예프스키
〈어쩌면 죽일 수도 있고, 또 어쩌면 죽이지 않을 수도 있겠지. 내가 걱정하는 것은 그 순간 아버지의 얼굴이 갑자기 내게 가증스럽게 느껴지지나 않을까 하는 점이야. 나에게는 아버지의 목젖이며, 코며, 눈이며, 파렴치한 미소까지 가증스럽게 여겨지거든. 난 개인적인 증오심을 가지고 있어. 바로 그걸 두려워하는 거야, 참을 수가 없으니까….〉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중) 제8권 미쨔, 도스토예프스키
〈비록 치욕의 고통을 겪게 될지라도 단 한 시간, 아니 단 1분만이라도 그녀의 사랑을 차지할 수 있다면 그것은 내 나머지 인생 전부와 바꿀 만한 가치를 지닌 것은 아닐까?〉 이런 괴상한 의문이 그의 마음을 사로잡고 말았던 것이다. 〈그녀에게, 오직 그녀에게 찾아가자, 그녀의 얼굴을 보고, 이 밤만이라도, 아니, 한 시간, 한순간만이라도 아무 생각 하지 말고 모든 것을 잊어버리자!〉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중) 제8권 미쨔, 도스토예프스키
호의호식, 나들이, 사륜마차, 관직, 노예나 다름없는 하인들을 소유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을 얻기 위해서 사람들은 심지어 생명, 명예, 그리고 인간애조차 희생시키고 그것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에는 자살하기도 합니다.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중) 제6권. 3. 조시마 장로의 대화와 설교 중에서 , 도스토예프스키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중)『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중권. 이 책은 러시아 문학의 거장인 도스또예프스끼가 쓴 대심문관의 이야기다. 주인공 알렉세이 표도로비치 까라마조프의 일대기를 그리고 있다.
현대와 바꾸자면 호의호식, 해외여행, 고급차, 전문직으로 치환되네요. 그래도 신분제가 철폐되어 마지막 조건인 하인 소유는 사라졌으니 나름 역사는 발전중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 사람을 너무나 사랑했어요, 지난 5년 동안 내내 말이에요! 아니, 내가 그 사람을 사랑했던 걸까요, 아니면 나의 증오심을 사랑했던 걸까요? 아니에요, 그 사람을 사랑했던 거예요! 오오, 그 사람을! 내가 사랑한 건 나의 증오이지 그 사람이 아니라고 난 거짓말을 해왔던 거예요!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 - 상 제8권 미쨔, 도스또예프스끼 지음, 이대우 옮김
하지만 지금은, 오오, 지금은 그 사람이 아니에요, 절대로 그 사람이 아니에요. 그리고 그 사람의 얼굴도 옛날과는 달라요, 그런 얼굴이 아니라고요. 난 그 사람의 얼굴도 알아보지 못했거든요. 찌모페이와 이곳으로 달려오면서 도중에 나는 생각했어요. 〈그 사람을 어떻게 대할까? 무슨 말을 해야 좋을까? 서로 어떤 눈길로 바라보게 될까?〉 하고 말이에요. 나는 정신이 아찔할 정도였는데, 여기에서 그 사람은 내게 마치 구정물을 뒤집어씌우는 것과 다름없는 짓을 해대는 것이었어요. 학교 선생 같은 말투로, 대단한 학자나 되는 양 점잔을 뺐고, 내가 어안이 벙벙해질 정도로 점잖게 맞아 주는 것이었어요. 대꾸할 말이 한마디도 없었어요.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 - 상 제8권 미쨔, 도스또예프스끼 지음, 이대우 옮김
난 당신의 정부가 아니라, 성실한 아내가 될 거예요, 당신을 위해 일할 거라고요. 우리 그 아가씨한테 함께 찾아가서 용서를 빈 다음 떠나도록 해요. 용서해 주지 않으면 그냥 떠나면 되잖아요. 그녀한테 돈을 갚아 버린 후 날 사랑해 주세요…. 그녀를 사랑해서는 안 돼요. 더 이상 그녀를 사랑해서는 안 된다고요. 당신이 계속 그녀를 사랑한다면 그땐 내가 그녀의 목을 졸라 버리고 말겠어요…. 그녀의 두 눈을 바늘로 찔러 버리겠어요….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 - 상 제8권 미쨔, 도스또예프스끼 지음, 이대우 옮김
그런데 책을 읽다보니 러시아에서는 남자들끼리도 입맞춤을 많이 하네요. 현지에서는 자연스러운 문화인걸까요? 옛날에는 그랬는데 요즘은 사라진 낡은 풍습인 걸까요? 궁금합니다. 등장인물들이 말하는 내용도 거칠고 소리를 버럭버럭 질러대는데 반대로 서로 다정하게 입맞춤하는 내용도 나오니 좀 신기하긴 합니다. 입술에 입맞춤하는 것 말고도 발에 입맞추었다 는 표현도 많이 나오는데 제가 상상하기로는 표현 그대로 진짜 발에 입술을 부딪힌 것 같지는 않고 (그 과정이 너무나 복잡하니까요. 그러려면 허리를 거의 땅까지 굽혀 신발과 양말을 차례로 벗겨야 되는데 그렇게까진 아니었을테고. 그냥 신발에 입맞추는 것도 너무 과장된 것 같아요) 아마 그냥 허리를 많이 굽혀서 신발 가까이 에어키스를 날리는 제스처 정도가 아니었을까 싶어요.
저도 한 번 상상을 해보니.... 양말을 벗기는 건 아무래도 무리수인 것 같고, 에어키스가 합당해 보입니다^^
그는 이러한 부활과 갱생을 너무나 열망하고 있었다. 스스로 빠져 들었던 더러운 시궁창이 그에게는 너무나 힘겨운 짐이 되었으므로 그는 그런 처지에 놓인 대부분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환경의 변화에 더 큰 신뢰를 가지고 있었다. 그런 사람들만 없다면, 그런 상황만 아니라면, 그 저주받을 고장만 아니라면 만사가 새로워지고 만사가 새롭게 풀리리라! 그는 바로 그 점을 믿고 동경하고 있었다.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중) 제3부 8권 미짜, 도스토예프스키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중)『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중권. 이 책은 러시아 문학의 거장인 도스또예프스끼가 쓴 대심문관의 이야기다. 주인공 알렉세이 표도로비치 까라마조프의 일대기를 그리고 있다.
8권의 미짜는 절망에 빠진, 궁지에 몰린 사람의 전형적인 모습과 생각의 흐름들을 많이 보여주네요. 그나저나 그믐 덕분에 꾸역꾸역 3부 8권까지 왔습니다. ;) 앞으로도 꾸준히 읽어나갈게요.
6편 러시아의 수도사 1. 조시마 장상과 그의 손님들 p13 '밀알 하나가 땅에 떨어져 죽지 않으면 한알 그대로 남아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 너의 대해 나는 이렇게 생각한단다. 너는 이 담 너머로 나가더라도 세상에서 수도사처럼 지낼게다. 많은 적수를 갖게 되겠지만 너의 적들마저 너를 사랑하게 될 것이다. 삶이 네게 많은 불행을 가져다주겠지만, 그로 인해 너는 행복해질 것이고 삶을 축복하게 될게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도 자신의 삶을 축복하도록 만들겠지. 그게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야. 바로 네가 그런 사람이란다. : 알료사는 까마마조프 형제들에서 너무 사랑스러운 존재입니다. 그리고 위 문장도 알료사를 표현하는 아주 좋은 문장이라고 여겨졌습니다.
6편 러시아의 수도사 6) 주인과 하인에 관해 그리고 주인과 하인이 서로 영적 형제가 될 수 있는지에 관해 저는 그의 주인이었고 그는 제 하인이었지만 이제 우리가 영적 감동 가운데서 사랑하는 마음으로 서로에게 입맞추었을 때 우리사이에는 위대한 인간적 합일이 일어났던 것이지요. 저는 이일에 대해 많이 생각했고 지금도 생각하곤 합니다. 이 위대하고 소박한 합일이 때가 되면 도처에서 우리 러시아인들 사이에 일어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을 납득하기가 정말로 그렇게 어렵단 말입니까? 저는 그런 일이 일어나리라는 것을, 그때가 가까웠음을 믿습니다. : 조시마 장상과 그의 하인이었던아파나시 빠블로비치와의 이야기도 따뜻하고 믿음을 준다. 조시마 장상에게 맞았던 아파나시는 그 일을 덮고 조시마 장상에게 수도원에 헌금해 달라며 50꼬뻬이까를 내어주고 또 그에게 50꼬뻬이까를 쥐어준다. 뭔가 진흙탕 같은 모습들의 향연 속에 알료샤와 조시마 장상만 나타나면 낯선 따스한 빛이 퍼지는 느낌입니다.
다른 사람의 봉사를 받을 정도로, 그들이 가난하고 무식하다는 이유로 그들을 학대할 정도로 내가 가치 있는 사람인가?
까라마조프 형제들 2(창비세계문학 86) p72, 도스토예프스키
까라마조프 형제들 2(창비세계문학 86)『까라마조프 형제들』에는 인생에서 알아야 할 모든 것이 있다.-커트 보니것 ★ 노벨연구소 선정 ‘100대 세계문학’ ★ 『가디언』 선정 '세계 100대 도서' ★ BBC 선정 '지난 천년간 최고의 작가 10'
추악한 말과 성난 영혼을 지닌 악의 가득한 모습으로요. 어쩌면 당신은 그 아이를 알아채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 아이는 당신을 보지요.꼴사납고 죄 많은 당신의 형상이 아이의 무방비한 가슴에 남게 될지도 모릅니다. 당신은 몰랐겠지만 그로써 당신은 아이에게 나쁜 씨앗을 심은 것이며 그 씨앗은 그렇게 자라날 것입니다.
까라마조프 형제들 2(창비세계문학 86) p76, 도스토예프스키
지옥이란 무엇인가? 저는 이렇게 해석합니다. '더이상 사랑할 수 없는 고통'이라고요.
까라마조프 형제들 2(창비세계문학 86) p82, 도스토예프스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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