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인생을 살려면 가끔 실패하기도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아니면 늘 성공하고 승리하는 인생도 충분히 재미있을 수 있다고 보십니까? 실패가 필요하다면 어느 정도 빈도와 크기의 실패가 적당합니까? 인간관계에서의 실패도 필요한가요?
[벽돌책 챌린지] 3. 애거서 크리스티 자서전
D-29
장맥주
장맥주
북 토크 Ⅱ : 꼰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
과거를 살았고, 보수 성향의 인물이었음을 감안해도 여사님의 어떤 주장 앞에서 2022년을 사는 우리들은 숨이 턱 막히게 됩니다. 인권 개념에 무지했던 인물의 시대착오적 꼰대질로 여기면 되는 걸까, 혹은 역설적으로 현대인이 공개적으로 말하지 못하는 불편한 진실도 간혹 담겨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한편으로는 모든 사람이 나이를 먹으며 꼰대가 될 수밖에 없는 운명인지, 그렇다면 우리는 꼰대가 되는 일에 필사적으로 저항해야 하는지, 꼰대란 과연 무엇인지, 나쁜 것인지 등등도 궁금해졌습니다.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순서 없이 자유롭게 이야기해보고 싶습니다.
장맥주
-노화가 ‘꼰대화’에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나 될까요? 사람은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꼰대가 되어간다고 보시나요? 생각이 유연하고 자세가 개방적인 사람도 어쩔 수 없이 꼰대가 되는 시점이 있을까요? 제아무리 동안인 사람도 언젠가는 주름살이 생기듯이?
장맥주
-나이 든 사람이 꼰대가 되는 근본 원인은 뭘까요? 경험이 쌓이면서 타인의 관점을 받아들이지 않게 되어서일까요, 그 사람이 속한 문화와 관습이 낡아져서일까요? 아니면 아예 생물학적인 원인이 있을까요?
장맥주
-우리는 외국인에게 한국 사회의 관습을 받아들이라고 강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세대에게는 한국 사회의 새로운 관습을 받아들이라고 요구합니다. ‘과거는 외국이다’라는 말이 옳다면, 구세대를 외국인처럼 대해야 하지 않을까요? 혹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과 달리 구세대는 한국 사회의 ‘시민’이므로, 그런 강요를 해도 괜찮은 걸까요?
장맥주
-신세대와 구세대의 의견이 다를 때, 어느 쪽 의견이 더 나은지는 어떻게 판단할 수 있나요? 그러한 판단을 내리는 사람 역시 어느 한쪽 세대에 속해 있을 텐데, 세대에 대한 세대중립적인 판단은 어떻게 가능할까요?
장맥주
-신세대의 생각이 대부분의 측면에서 구세대보다 더 나은가요? 만약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세상이 대체로 발전하기 때문인가요? 현재 세상이 전반적으로 퇴행한다고 본다면, 같은 논리에서 신세대보다 구세대가 더 낫다고 봐야 할까요?
장맥주
-젊은이들의 유행에 지나치게 민감하고 그걸 흉내 내려는 구세대를 보면 오히려 부자연스러워 보이고, 안쓰럽기도 합니다. 구세대는 차라리 신세대와 적당히 거리를 두고 구세대로서 품위를 지키는 게 나은 걸까요?
장맥주
-신세대의 사상은 이해하려고 노력하되 유행은 따라하지 않는 게 구세대로서 옳은 자세일까요? 사상과 유행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분명한 언어로 정의되는 게 사상이고, 언어로 정의되지 않는 감각이 유행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감수성은 사상인가요, 유행인가요?
장맥주
-어떻게 나이 들고 싶으신가요? 젊은 감각을 지닌, 그래서 젊은이들과 친구가 될 수 있는 노인이고 싶으신가요? 아니면 위엄을 지닌, 그래서 젊은이들이 어려워하면서도 스승으로 여기는 노인이 되고 싶으신가요? 희망하는 모습의 노인이 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장맥주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구절을 옮겨 적습니다.
791쪽,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했다. 여행을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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