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중앙도서관 책과 함께 만나다-4월의 작가
정우철 도슨트의 책을 사전에 읽어보는 독서모임입니다.
'도슨트 정우철의 미술극장'을 강연 전에 함께 읽고 책과 강연에 대한 자유로운 이야기와 생각을 나눠주세요.
이 모임은 4월 4일부터 강연일인 4월 19일까지 진행됩니다.
책을 읽어보시고 저자의 대면강연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가능합니다(회원가입 필수)
강연신청 바로가기: https://lib.siheung.go.kr/#/libprg/culture-lecture/detail/34900
[시흥시중앙도서관] 책과 함께 만나다 '정우철 도슨트의 미술극장' 독서모임
D-29
시흥시중앙도서관모임지기의 말
웃는현숙
안녕하세요. 오늘 알고 입장합니다 강연신청 했습니다
시흥시중앙도서관
@웃는현숙 안녕하세요! 독서모임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연에도 참석해주신다니 더욱 반갑습니다!
책도 읽어보시면 강연 이해에도 도음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온라인 독서모임도 자주 찾아주세요!
김새섬
이 책은 5명의 미술가를 다루고 있네요. 순서대로 클림트 / 툴루즈 로트레크 / 알폰스 무하 / 모딜리아니 / 모네 입니다.
표지에 나온 그림은 이 다섯 명의 쟁쟁한 화가 중 로트레크의 작품입니다. '54호실의 여인' 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는데 로트레크가 배에서 우연히 만난 여인에게 반해 그녀를 스케치했다고 하네요. 54호실의 승객인 이 여인은 남편을 만나러 세네갈에 가는 길이었다고 하니 두 사람이 잘 되기는 어려웠겠죠?
책이 어려운 문어체가 아니라 편안한 구어체로 되어 있어 정말 친절한 도슨트가 미술관에서 설명해 주는 느낌이 납니다.
시흥시중앙도서관
@고쿠라29 안녕하세요! 책에 대한 설명에 더해 그림에 대한 설명까지!! 친절한 안내 감사드립니다~
참고로 이번 강연은 '모네'에 대한 이야기로 진행됩니다.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새섬
제일 마지막에 등장하는 모네가 이번 강연의 주인공이군요.
천천히 책을 읽었지만 아름다운 그림도 많고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아 페이지가 술술 넘어가 벌써 다 읽었습니다. '미술은 어렵다' 고 평상시 생각하는 저 같은 초심자들도 쉽게 도전해 볼 만한 책이에요.
김새섬
모임의 남은 날들 동안 그럼 고쿠라의 미술극장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처음 든 생각이 대체 '파리'가 뭐가 그렇게 대단해서 당시 유럽의 모든 화가들이 여기에 다 모였을까 하는 점입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5명의 화가들은 모두 고향이 달라요. 모딜리아니는 이탈리아, 알폰소 무하는 체코, 툴루즈 로트레크와 모네는 프랑스 사람이지만 파리가 그들의 고향은 아니고요. 이들에게도 파리는 엄밀히 말하면 타지에요.
요즘 한국도 수도권 집중화 문제가 심각하다고 많이 그러는데 당시 파리의 화가 및 예술가 집중은 요즘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았던 거 같습니다.
김새섬
이 와중에 조금 독특한 것이 클림트 입니다. 클림트는 오스트리아 출신으로 대부분의 화가가 프랑스 파리로 향할 때도 계속 고향에 남아 그림을 그렸다고 하네요. 오스트리아 빈 공항에 내리면 수하물 찾는 곳에서부터 공항 벽을 온통 도배한 그림이 바로 그 유명한 <키스>라고 책에 나오는데요, 저는 빈 공항에 가본 적 없는데 이 그림 이야기를 들으니 굉장히 공항에 가보고 싶어지네요.
아래는 그림링크입니다.
https://artsandculture.google.com/asset/kuss/HQGxUutM_F6ZGg?hl=ko
그림을 보면 남성의 몸에는 무채색 네모가 여성은 동그라미가 채워져 있는데요, 그런 식의 남성/여성 대비를 즐겨 그렸다고 합니다.
김새섬
두 번째로 등장하는 화가는 툴루즈로트레크입니다.
물랭루즈라는 파리의 유명한 캬바레의 단골 손님으로 그 곳의 일상을 세밀히 그린 화가인데요, 보통 우리들에게는 왜소증을 가진 작은 키의 화가로 기억되기도 합니다. 왜인지 엄청 가난한 가정 출신이 아니었을까 짐작했는데 실은 정반대로 유명한 귀족 가문의 자제였으며 허약한 몸과 왜소증은 가족의 부를 유지하기 위한 가문 내의 근친혼의 결과라고 하네요. 이렇게 부유한 명망가의 자식이었지만 몸이 아프다 보니 자연스레 세상에서도 낮은 위치에 있는 것, 불우하고 어두운 것들에 관심이 갔던 모양입니다.
https://artsandculture.google.com/asset/moulin-rouge-la-goulue-henri-de-toulouse-lautrec-affiches-am%C3%A9ricaines-charles-l%C3%A9vy/4AGTvcUKn2lXOQ?hl=ko
물랭루즈의 포스터 중 하나인데요, 요즘 컴퓨터로 디자인한 그래픽 포스터라 해도 믿겨질 만큼 세련미가 놀랍네요.
김새섬
그 다음 화가는 알폰스 무하입니다.
이 책에 실린 다른 화가들에 비해 저에게는 다소 낯선 이 름이네요.
무하는 체코 출신의 화가인데, 역시나 파리에 가서 활동을 하게 됩니다. 흔히 예술가라고 생각하면 떠오르는 괴팍하거나 불성실(?)한 이미지와 달리 참으로 성실하고 묵묵히 인쇄소에서 서브 아티스트로 일하다 크리스마스 연휴에 갑자기 들어온 포스터 의뢰 건을 우연히 맡게 되면서 일약 스타가 되었습니다. 각종 포스터를 주로 그렸는데요, 요즘 웹소설의 삽화의 원조이신 것 같아요. 아래는 비스킷 광고 그림이라고 합니다.
https://www.artsy.net/artwork/alphonse-mucha-flirt-biscuits
큰 성공을 하고도 젊어서 떠나온 고국 체코를 잊지 못해 결국 고국으로 돌아갔으며 <슬라브 서사시> 라는 작품을 그려 같은 슬라브 민족들에게 영감을 주고 그들을 위로했다고 하네요. 마침 읽고 있는 러시아 작가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에도 ‘슬라브 주의’가 등장하여 같이 생각해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김새섬
인물의 목을 유달리 길게 그리는 독특한 스타일로 유명한 모딜리아니도 등장하네요.
모딜리아니는 가슴 아픈 사랑 이야기로 유명한데요, 평생 가난에 시달렸지만 ‘잔’이라는 여성과 깊은 사랑을 했고 두 사람은 나름 행복한 시절도 있었지만 모딜리아니는 자신의 작품이 알려지기 전 궁핍한 생활 속에서 결핵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모딜리아니의 죽음 이후 잔은 슬픔에 못 이겨 자살로 짧은 생을 마감하게 되고요.
책을 읽고 화가들의 삶을 짧게나마 정리하다 보니 조금 더 내용이 명료하게 머릿속에 들어오는 것 같아요. 이 책에 소개된 화가들을 비롯 미술의 새 흐름에 몸담았던 이들은 당시 평단과 대중에게 외면을 받았는데 이 때까지만 해도 그림을 현실과 최대한 비슷하게 또 아름답게 그리는 것이 여전히 주류의 흐름이던 상황에서 자신들만의 독특한 스타일로 표현하고자 했던 방식이 기존의 미의 개념과 배치되며 인정받지 못했나 봅니다. 하지만 ‘사진’ 기술의 보급으로 더 이상 실제와 최대한 비슷하게 그리는 것은 미술사에서 의미를 잃고 결과적으로는 개성있는 표현방식과 작품의 의도, 개념이 현대 미술에서 주된 역할을 하게 되었네요. 요즘 한창 이슈가 되고 있는 AI 는 예술세계에서 또 어떤 변화를 가져오게 될지 궁금해지는 지점입니다.
느려터진달팽이
올레티비에서 위대한 화가들 시리즈를 작년에 그림 배우면서 재미있게 봤었는데요~ 못들어 본 화가 이름도 있군요. 에곤 실레를 주인공으로 그의 여동생, 모델, 부인과 십대;;들의 피사체를 다룬 영화에서 클림트도 등장하던데요. 예술가들의 삶은 저렇게 부나방처럼 달려나가야 했는가!를 생각했습니다. 물론 아니신 분도 계실터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