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레 동안 시집 한 권 읽기 I

D-29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ㄱㅕㅇㅇㅣ
꿈이면 무서워도 괜찮고, 아파도 괜찮고, 죽어도 괜찮고, 죽여도 괜찮은 것일까. 그래서 인생을 꿈같다고 말할 때 두 눈을 껌벅이는 것일까. 인생이 꿈같으면 죽었다가 살아나고 죽었다가 살아나고...... 진짜처럼 죽었다가 또 거짓말처럼 살아나기를 얼마나 되풀이하게 되는 걸까. 이것이 대체 몇 번째 겨울나무란 말이냐. 분명히 꿈에서 비명을 질렀는데 일어나보면 현실에서 비명을 지르고 있었다.
무슨 심부름을 가는 길이니 겨울-나무로부터 봄-나무에로, 김행숙
아이고 ㅠ-ㅠ 김행숙 시집인걸 모르고 다른 시를 올려서 면목이 없습니다 ㅠㅠ
시가 안 올라왔어요. 다른 시를 올려주셔도 괜찮을 거 같은데... ^^
"어디로 가야 할지 도무지 발길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나는 집으로 가는 길을 모르겠습니다." "형씨, 혹시 담배 가진 거 있습니까?" 추운 겨울밤 손바닥을 비벼서 불을 피울 수 있다면 ...... 우리는 저마다 기다란 불꽃 같을 거예요.
무슨 심부름을 가는 길이니 1월1일 , 김행숙
"어디로 가야 할지 도무지 발길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나는 집으로 가는 길을 모르겠습니다." "형씨, 혹시 담배 가진 거 있습니까?" 추운 겨울밤 손바닥을 비벼서 불을 피울 수 있다면 ......
무슨 심부름을 가는 길이니올해로 데뷔 21년 차를 맞는 김행숙의 여섯번째 시집 『무슨 심부름을 가는 길이니』(문학과지성사, 2020)가 출간되었다. 2000년대 시단에 새로운 활력을 불러온 미래파의 대표 시인 중 하나였던 김행숙은 그간 과감한 시적 실험과 예술을 향한 끈질긴 질문으로 작품 세계를 넓혀왔다. 시인은 독자들에게 오랜 지지와 사랑을 받았을 뿐 아니라, 그의 문학적 성취와 역할을 인정받아 미당문학상, 노작문학상, 전봉건문학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행숙은 유연하고
처음 활동이라 게시판에 자꾸 실수하여 면목이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죄송하긴요~ 올려주신 글귀 너무 좋습니다. 같은 시를 읽어도 저마다 다른 부분에 눈길이 멈춘다는 사실이 신기하고 재밌습니다.
아니에요~~ 저도 이제 막 회원이 되어서 갈피를 못 잡고 있습니다.ㅎㅎㅎ
한 걸음 물러섰으면 좋겠다. 내가 당신을 조금 더 모르고, 당신이 나를 조금 더 모르면, 우리는 어쩌면 조금 더 좋은 사이일지 모르고
무슨 심부름을 가는 길이니 우리가 볼 수 있는 것 (38p), 김행숙
조금 늦게 합류해서 일단 우연히 펼친 페이지에 머물러보았습니다. 승강장 스크린 도어에 비친 내 모습을 볼 때 이 시가 생각날 거 같아요! '한 걸음 물러서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 방송을 화자의 바람으로 이어지는 게 재밌으면서도 내용이 씁쓸해요. 외로운 나를 잘 표현한 거 같고요. 흑흑.. 저도 이런 생각 자주 하곤 하는데..
저도 이 시가 마음에 남아서 오늘 올려야지 했는데 마침 나눠주셨네요. 그럼 저는 마음에 들었던 다른 구절을...
@정쏘주 마음에 드는 구절 올리다가 시에 대한 감상도 조금 남겨도 괜찮을지요? 남기고 나서 물어보고 있지만요. ㅎㅎ 댓글 쓰고 스크롤 올려서 보니까 '마음에 드는 구절'을 올리는 모임이어서요.
감상을 남겨 주시면, 더 좋죠!! 두 분( @ㄱㅕㅇㅇㅣ @고쿠라29) 덕분에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을 다시 한번 읽게 되었습니다.
밖에서 당신을 봤어. 어젯밤 남편이 말했다. 제발 아무데서나 불행한 여자처럼 넋 놓고 앉아 있지 마. 그는 수치심을 느낀 것처럼 보였다.
무슨 심부름을 가는 길이니 우리가 볼 수 있는 것 , 김행숙
남편은 지하철 승강장 벤치에 앉아있는 아내를 보았지만 사실은 아내를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고쿠라29 그렇게 느끼셨어요? 1부에 수록되어 있는 시 가운데서, 이 시가 제일 슬펐습니다.ㅠㅠ
저도 시를 많이 어려워 하는 편인데요, 이 시는 제가 평상시 지하철을 타면서 느꼈던 점들과도 많이 맞닿아 있어 참 좋았습니다. ^^ 저의 짧은 생각을 더해 보자면 이 시의 제목이 '우리가 볼 수 있는 것' 인데요, 지하철이라는 공간이 정말 많은 사람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곳이잖아요. 하지만 과연 이들을 우리가 정말 '보았다' 고 할 수 있나... 남편은 바깥에서 불행한 표정으로 앉아 있는 아내를 '보았'지만 이유에 대해서는 관심도 없지요. 서툴지만 이런 부분들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2부를 읽어보겠습니다.
'보았'지만 이유에 대해서는 관심도 없다!는 시선이 '사실은 아내를 보지 못한 것 같다'와 맞닿아 있겠죠? 저도 그렇게 생각했어요. 어쩐지 기혼자가 아니어서 그 연은 처음부터 눈에 들어오진 않았지만 고쿠라29님 덕분에 다시 읽어보게 되었어요!
바깥에서 우연히 우리 눈에 '보이는' 가족은 집에서 '보는' 거랑은 다르게 더 초라해 보이고 짠하게 보이기 마련인데요, 시 속의 남편은 안 그런 거 같더라고요. 아내를 진정 어린 시선으로 보고 이해하려 하기보다는 자신의 체면만을 중시하는 그런 가족인 듯 느껴졌어요. ㅎㅎ 저도 잘은 모르겠고 그냥 느낌입니다. 다른 글은 판단하고 추론해 가면서 읽는데 반해 시는 그냥 느껴지는 대로 읽으려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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