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밤] 9. 도박사 2탄, 악령@수북강녕

D-29
아 스테판 캐릭터에 대해 더 확실히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역시 주둥이 파이터. 🤨
귀한 배경지식을 주셨습니다. 👍👍👍독해에 큰 도움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
3. 검은색 프록코트 2. p58 한 때 이 도시에서는 우리 모임이 자유사상과 방탕과 무신론의 온상이라는 얘기가 전해졌고 이 소문이 아예 굳어졌다. 하지만 우리 모임에는 가장 순진무구하고 사랑스러운 전적으로 러시아적이고 명랑하며 자유분방한 수다밖에 없었다. '고급 자유주의'와 '고급자유주의자'즉 어떠한 목적도 갖고 있지 않은 자유주의자란 러시아에서만 가능하지 않은가. p67 당신들은 민중을 훑어보는 것으로는 부족했는지 숫제 추잡한 경멸감까지 드러냈는데 당신들이 민중이라면 그저 프랑스 민중, 더욱이 파리 사람만 떠올리고는 러시아 민중이 그들같지 않다는 것을 수치스러워한 것만 봐도 그래요. 이게 적나라한 진실입니다. 민중이 없는 자에게는 신도 없어요. : 민중과 고급자유주의에 대해 신나게 떠드나 그냥 공허한 말들이나 탁상공론 뿐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다를 그들은 민중을 위한 위대한 활약으로 여길 수도 있겠죠. 이들의 말들이 말들로만 그치지 않고 다른 기대할 만한 행동들이 수반될지 희망을 가지게 되네요. 여기서 다시 <죄와 벌>의 라스꼴리니꼬프와 같은 지식인들이 등장하는 것은 아니겠죠. 이제는 말만이 아닌 행동도 같이!! 해석이 열린책들이 좀더 나을까요? ^^;; 쉽지 않은 내용에 쉽지않은 해석은 음~ 갈길을 멀게 하네요...
삶은 고통이고 삶은 공포며 인간은 불행합니다. 지금은 모든 것이 고통이고 공포입니다. 지금 인간은 고풍과 콩포를 사랑하기 때문에 삶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왔지요. 삶은 지금 고통과 공포의 대가로 주어지며 여기에 모 둔 기만이 있는 겁니다. 지금 인간은 아직 그 인간이 아닙니 다. 새로운 인간, 행복하고 오만한 인간이 나타날 겁니다. 고통 과 공포를 극복하는 사람, 바로 그 사람이 신이 될 겁니다. 그 런데 원래의 그 신은 아닐 테죠.
악령 - 상 민음사 악령 1권 196P,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지음, 김연경 옮김
저 관련되어서 꽤 많은 말을 하는데 저도 블로그에 조금 적어두었습니다. 이런 내용이죠. " 이성에 따라 자살하는 사람들은 생각을 많이 한다. 사느냐 죽느냐가 아무래도 좋게 되면 그때는 완전한 자유가 있을 것이다. 그것이 모든 것의 목표지요. 삶은 고통이고 공포며 인간은 불행합니다. 지금 인간은 고통과 공포를 사랑하기 때문에 삶을 사랑합니다. 삶은 지금 고통과 공포의 대가로 주어지며 여기에 모든 기만이 있는 겁니다. 지금 인간은 아직 그 인간이 아닙니다. 새로운 인간, 행복하고 오만한 인간이 나타날 겁니다. 고통과 공포를 극복하는 사람, 바로 그 사람이 신이 될 겁니다. 신은 죽음의 공포라는 고통입니다. 고통과 공포를 극복한 사람, 그 사람은 신이 될 거니다. 인간은 신이 되면서 물리적으로 변화할 겁니다. 그리고 세계도 변화하고 사건들도 변화하며 사상과 감정도 변화될 겁니다. 자유를 원하는 사람은 모두 자살할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자살할 용기가 있는 사람이 기만의 비밀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살할 용기가 있는 사람, 그가 신입니다. 이제는 누구나 신이 존재하지 않도록,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공포를 죽이기 위해서 자살하는 사람만이 그 즉시 신이 되는 겁니다." 상당히 인상적인 내용인데 토론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같은 부분에 밑줄을 그어 놓았어요. 사느냐 죽느냐가 아무래도 좋은 사람 = 고통과 공포를 극복한 사람 = 새 시대의 신 = 스따브로긴? 인 걸까요? 2장을 막 다 읽었지만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스타브로긴은 공포를 모르는 인간이잖아요. 키릴로프가 집채만한 바위의 예를 들면서 인간은 고통 자체보다는 고통에 대한 두려움으로 더 고통당하고 그것은 인간의 본성이라고 말하잖아요. 공포를 모르는 인간이라는 것은 비인간적일테고 그에게 공포 없이 세상은 어찌 보일지..앞으로 스타브로긴이 얼마나 비인간적일지를 암시하는 글인 것 같습니다. 죽거나 말거나 상관없는 이들이 득시글한 세상은 끔찍한 것 같습니다.
와! 제가 올린 두 번째 질문에 대한 생각을 말씀해 주셨는데요. 말씀처럼 '암시'로 해석할 수도 있겠네요. 소름 쫙...돋았습니다. 👍
그러니까 모든 필사적인 사회주의자들과 공산주의자들은 동시에 그토록 대단한 구두쇠이자 탐욕가이자 자본가인데, 심지어 철저한 사회주의자일수록 더 철저한 자본가가 되죠... 도대체 무엇 때문일까요? 이 또한 감상적인 탓일까요?
악령 - 상 악령, 민음사 1권 131P,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지음, 김연경 옮김
문장 수집은 수정이 안 되는군요. 사진찍기에 텍스트추출 기능이 있어 사용했는데 처음 올린 건 엉망으로 올라갔네요. 예상 외로 1권은 나름 순항중입니다.😅
안녕하세요. 죄와벌은 10년전에 2/3정도 읽다가 못 읽어서, 지난번 도박사 모임때 다 읽으려고 도전을 했으나 실패했습니다. 이번에는 악령을 한번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
@챠우챠우 이번에는 꼭 함께 읽어 보시지요 <악령> 재독인데도 영 진도가 나가지 않는데, 진도를 이끌어 주시는 쓰힘세 작가님과 활발히 댓글해 주시는 많은 분들 덕분에 저도 힘을 내고 있답니다 ^^
환영합니다. 😊 함께 완독의 기쁨을 느끼고 가시길 기원하며 파이팅을 외쳐봅니다!
죄와 벌보다 훨씬 더 읽기 어려운 책으로 느껴지네요... 한 번 읽어서는 어려워서 2번씩 읽고 정리하면서 읽고 있어요. 스타브로긴은 한마디로 이 여자 저 여자 닥치는대로 건드리고 죄책감 같은 건 전혀 없고 정신적으로도 말짱해보이지만 사회의 관습 같은 것도 완전히 무시하고 사는 바람같은 인간으로 보입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 안녕하세요. 쓰힘세입니다. ♣ <상권> <3장>까지 도착하셨을까요? 😊 아직 못 읽으신 분들은 이 진도에 너무 얽매이지 마시고 천천히 따라오셔도 좋습니다. 한 번 읽은 저도 다시 읽는 데 꽤 시간이 걸리네요. <상권> <1장>까지 주인공은 ‘스쩨빤’인줄 알았는데 <2장>을 펼치니 그를 넘어서는 기이한 인물이 주인공처럼 등장하지요. 그의 이름 ‘스따브로긴’. 바르바라의 아들인 그의 이야기로 <2장>이 시작됩니다. 스쩨빤에게 ‘가끔은 노예와 같은 복종을 요구하기도’ 했고, 그를 ‘엄격하게 길들여 나갔던’ 바르바라를 노예처럼 만들어 버리는 존재. 저는 스따브로긴의 외모에 대한 도선생의 설명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멋진 외모에 놀라울 정도로 신중한 이 청년이 맹수의 발톱을 드러내며 상식 밖의 행동들을 하네요. 그에게 ‘악령’이 들린 걸까요? 그래서 제목이 악령? 🤔 그리고 스쩨빤에게 자신의 양녀인 다샤(샤또프의 여동생)와의 결혼을 종용하는 바르바라... 도대체 알 수 없는 소설, <악령>입니다. <2장>, <3장>에는 스따브로긴 말고도 참 다양한 인물들이 출동하네요. 쁘라스꼬비아, 리자, 폰 렘쁘께, 율리아, 리뿌찐, 다샤, 레뱟낀 그리고 끼릴로프…. 인물관계도에 색깔펜까지 준비하고 읽었습니다. 📌1. <2장>부터는 ‘스따브로긴’이란 인물에게 관심이 안 갈 수가 없지요. 그는 서문에 주요하게 등장한 바르바라의 아들이자 스쩨빤의 학생이면서 여러 인물들과 연결고리가 있습니다. 그는 대체 어떤 의미가 있는 사람일까요? 그리고 그를 둘러싸고 벌어진 일련의 사건(그의 이상한 행동/스쩨빤과 다샤의 결혼을 추진하려는 바르바라의 행동 등)들을 어떻게 보셨는지도 궁금합니다. 📌2. “삶은 고통입니다. 삶은 공포입니다. 그래서 인간은 행복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모든 것이 고통과 공포입니다.(…) 현재의 인간은 아직 진정한 인간이 아닙니다. 행복하고 당당한 새로운 인간이 나타날 것입니다. 살아 있건, 살아 있지 않건 상관없는 인간, 그들이 새로운 인간이 될 것입니다. 고통과 공포를 이겨내는 인간, 그가 스스로 신이 될 겁니다. 그리고 이때 신은 존재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열린책들 181p) <3장> 후반부 ‘나’와 ‘끼릴로프’의 대화에서 나오는 끼릴로프의 말입니다. @스마일씨 @프로슈머 두 분께서도 인용을 해주셨는데 그의 생각을 어떻게 이해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함께 이야기를 나눠봤으면 합니다. 📌3. 독서 확인을 위한 퀴즈: (환기를 위해?) 국어와 수학을 결합한 문제를 준비했습니다. 스쩨빤과 다샤의 나이 차이는? (실은 그 차이가 너무 심하다 싶어 계산을 해보다가 내게 된 퀴즈입니다. 😁)
지난 번, 그믐밤 때 악령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쓰임새님의 말씀을 듣고 한껏 겁을 먹고 책을 들었는데 저는 죄와 벌과 비슷하게 읽어나갔습니다. 3장을 마치고 도저히 궁금해 견딜 수 없어 4,5장까지 마저 읽고 1권을 마쳤습니다. 4,5장 너무 재밌던데요….. 2장에선 스타브로긴을 해리왕자에 빗대는데요. 세익스피어의 작품 헨리4세에 등장하는 어린 해리왕자는 주변의 못된 술친구들과 망나니짓을 일삼아 주변으로부터 비난을 받지만 속으로는 언젠가 기회가 있으면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준비를 합니다. 스타브로긴을 빗대기에는 착떨인 인물이죠. 스타브로긴이 저지른 온갖 악행을 섬망 증세에서 행한 일이라며 정신적인 병을 이유로 무마시키잖아요. 사실 주변 사람들은 스타브로긴 같은 영리한 사람이라면 광기가 아닌 제정신에서 그러고도 남을 것이라고, 사교계를 모욕하기위한 계략이며 계산된 음모라고 생각합니다. (80P) 저는 이 지점에서 스타브로긴이 당시 사람들에게 어떻게 비춰졌을까 생각하면 소름이 돋긴 합니다. 당시 유럽에서도 후진국에 속하고 국민의 상당수가 농노며 차르체제는 여전히 견고한, 그런 환경에서 고등 교육을 받고 해외 경험을 많이 한 젊은 세대들은 영국이나 프랑스의 발전과 선진화된 문화를 경험하며 나름의 피해의식이 상당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고 어설프게 -주의와 -론을 답습한 그들은 그들이 비난했던 귀족들과 별반 다르지 않아 보이고 스타브로긴 일당들이 혁명을 하고자 한다면 누구를 위한 혁명일지 아리송할 따름입니다. 저는 다샤가 유럽에 있는 동안 스타브로긴과 무슨 일(!)이 있었고 그래서 바르바라가 급하게 다샤를 스테판과 결혼시킨다고 생각했습니다.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스테판을 신분이 낮은 다샤와 결혼시킬 수 없었겠죠. 아니 그래도 그렇지 어떻게 33살이나 많은 남자와 결혼을 시킬 생각을 하는지. 스페판은 바르바라의 동네북 같은 느낌이고 바르바라에게 있어 스테판은 내가 먹긴 싫고 남 주긴 좀 아까운? 그런 느낌도 듭니다.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스테판)을 신분이 낮은 다샤와 결혼시킬 수 없었겠죠 ㅡ> 스테판이 아니라 스타브로긴입니다. 🤣
@스마일씨 님. 벌써 1권을 다 마치셨군요! 부럽습니다. 저는 초독 이후 이렇게 함께 다시 읽는 것임에도 속도가...ㅠㅠ 저도 스쩨빤과 다샤의 나이차를 계산해보고 깜놀했습니다. 시대와 계급이 그렇다고 쳐도 인간적으로 너무한 거 아닌가 하는...ㅠㅠ
1. 저도 다른 분들처럼 스따브로긴과 다샤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고 이를 덮기 위해 엄마인 바르바라가 만만한 사람(스쩨빤 선생)과 다샤를 억지로 결혼시키는 것 같아요. 쓰다 보니 이거 주말 드라마 줄거리인데요. 스따브로긴과 다샤는 신분 차이도 그렇고, 아들과 수양딸 사이니 서로 맺어져서는 안 되는 관계 아닌가요? 2. 살아 있건, 살아 있지 않건 상관없는 인간, 그들이 새로운 인간이 될 것입니다. 고통과 공포를 이겨내는 인간, 그가 스스로 신이 될 겁니다. => 종교적 믿음이 사라지면서 사람들은 내세를 믿지 않게 되지요. 그래서 살아 있건, 살아 있지 않건 상관이 없고 이 때 기존의 신을 대체하고 (죽이고) 우리 인간이 새로운 신이 될 것이다. 이렇게 이해했습니다. 3. 역시 이 번에도 디테일에 약해서 다른 분 답안 컨닝을...30살이 넘게 차이가 나는군요.
아들과 수양딸이면 문제는 없죠. 수양딸이라고 해서 법적으로 양녀로 맞이한 건 아닌 거 같고(양녀가 된다면 당연히 상속 문제가 발생하지 않겠어요?) 그냥 적당히 예쁘고 똑똑한 어려운 집 소녀를 '딸처럼 기르다가 시집보낸다'의 개념이고 대략 친자식과 하녀 사이에 위치하는 개념으로 보이거든요. 당장 수양딸에게 15,000루블을 상속해주겠다는 것만 봐도... 친딸이면 대부분 재산이 가겠죠. 그러니까 귀족 사회에서 수양딸과 결혼시키는 건 어려운 일이죠. 거기에서 낳은 자식은 어머니쪽으로 약하니까 출세나 결혼에 지장이 생길 수 있을 거 같아요. 이 나라 상속구조가 어떤지는 모르겠는데 스테판만 해도 재산이 엄마를 거쳐서 아들에게 가고 스테판은 그냥 일종의 재산관리자 정도로 취급받는 걸로 봐서는 딸들에게 '지참금'을 주고 이 지참금은 남자(사위)가 마음대로 할 수 없고 다시 그걸 상속하는 개념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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