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밤] 9. 도박사 2탄, 악령@수북강녕

D-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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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령> <상권>을 마치고, <중권>을 열어보며... ♣ 안녕하세요. 쓰힘세입니다. 진도표로 보면 오늘까지 <상권>을 읽는 스케줄이네요. 제목부터 무시무시하고 분량도 어마어마한 책인데 함께 읽으니 <상권>이라는 산을 잘 넘어간 것 같습니다. 🙌 잠시 스트레칭 하시면서 다음 또 험난한 산인 <중권>을 펼쳐볼 준비를 해주시고요! <상권>을 정리해보며 간단한 논제(?)하나 준비했습니다. 바로 이것인데요! <상권>을 읽으시면서 느낀 바를 자유롭게 표현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1. 여러분이 읽은 <악령> <상권>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그러면 이제 <악령> <중권> 진도표 나갑니다! <중권> 진도 범위는 좀 더 넓게 잡아봤습니다. 물론 챕터별 미션이 없는 날에도 지금처럼 편하게 의견 나눠주시면 됩니다. 독해가 어려운 문장이나 함께 나누고 싶은 문장은 ‘문장모음’을 적극 활용해 주셔도 좋겠습니다. 📌📌 <중권> 읽기 일정 📌 📌 * 각 챕터별 미션은 읽기 둘째 날 오전에 나갈 예정 -4월 3일, 4일, 5일: ~222p(5장까지) -4월 6일, 7일, 8일, 9일: 223~406p(10장까지) -4월 10일: 중권 정리 및 하권 스케줄 안내 그럼 저는 4월 5일에 몇 가지 질문을 들고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지리산 정상을 오르듯 힘든 여정일거라 생각했는데 일단 칼바위까진 어찌 저찌 왔습니다. 그러나 중권인 칼바위에서 로타리 대피소까지 만만치 않을 것 같고요. 로타리 대피소에서 가파른 천왕봉까지 포기하지 않고 오를 수 있기를 바랍니다. 1권에는 등장인물들이 엄청 나와서 등산 초입로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 결국엔 스타로브긴 일당들만 남겠죠.
적절한 비유를 해주셨네요. 등산 초입로에 뭐 그리 많은 사람들이 모였는지...그나마 이제 살짝 적응이 된 것 같습니다. <중권>, <하권>을 거쳐 천왕봉에 올라 '만세!'를 외치실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
1. 암시가 여기 저기 숨어 있어서 그 암시들을 찾아서 읽으면 더 재미있는 책!
그러네요. 그 암시를 함께 찾아나가는 재미가 있는 책! 😁
<악령><상권>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스타브로긴과 표트르 베르호벤스티의 본격 등장 전 폭풍 전 고요함!! 그 속에서의 바르바라와 스테판의 우아한 듯 치열한 애증사의 나열~ (도선생님의 의도와 상관없이 너무 자극적으로만 본걸까요??^^;;)
저도 <상권>을 떠올리면 바르바라와 스쩨빤의 애증사와 스쩨빤의 찌질함이 먼저 떠오릅니다. 😊
민음사는 스타브로긴 보다는 주로 니콜라,니코라이로 나와서 저는 니꼴라가 좀 더 편하긴 하네요.
네~ 워낙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어서 이젠 익숙해진 거 같아요.
샤토프가 러시아인들을 종이로 만든 인간이라고 말하는 부분이 나오는데요. 다른 출판사에서는 어떻게 번역되었을까요? '종이로 만든 사람들입니다. 그 모든 것이 사상의 종놈 근성에서 비롯된 것이고요.' (233p)
열린책들에서도 '종이로 만든 인간'으로 나오네요. '그들은 종이로 만든 인간이야. 모두 노예근성 때문에 생긴 일이지.' (열린책들, 216p)
경향성이 꼭 나쁜 건 아닙니다. 게다가 어떻게든 선별이 이루어지면 경향성은 피할 수 없습니다. 사건의 선별 속에 그것을 이해하는 지표가 들어 있을 테니까요
악령 1 219p, 도스토예프스키
악령 12021년, 도스토옙스키 탄생 200주년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악령〉 출간 20세기 문학과 철학의 지형도를 바꿔 놓은 러시아 문학의 거장 도스토옙스키 종교와 국가의 전복을 꾀하는 ‘악령’을 그려 낸 혁명과 광기의 묵시록 급진주의와 허무주의에 침잠한 젊은이들을 향해 던지는 도스토옙스키의 경고 ▶ 『악령』은 인간이 써낸 가장 충격적인 소설이자 가장 위대한 정치 소설이다. - 오르한 파묵 ▶ 도스토옙스키는 근대 작가 그 누구보다 위대
자네는 일부러 가장 열등한 존재, 영원한 수치와 구타의 흔적으로 뒤덮은 불구자를 골랐어. 게다가 이 여자가 자네에 대한 우스꽝스러운 사랑으로 죽어 가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갑자기 이 일이 어떻게 끝날지 보고 싶다는 이유만으로 그녀에게 일부러 사기를 치기 시작한 거야!
악령 - 상 p. 296 끼릴로프의 말,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지음, 김연경 옮김
화제로 지정된 대화
*** 도박판 모객 홍보 *** <악령> 上권을 읽으며 오락가락합니다 초독 때는 오히려 인지하지 못했던 여러 가지 ??? 들이 머릿속을 떠다닙니다 온라인 도박판에 참여하신 여러 도박사님들의 다양한 문제제기와 의견을 읽다 보니, 생각하지 못했던 점들이 눈에 띄어 어느 한 페이지 그냥 넘어가기가 쉽지 않네요 당 충전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며 中권을 들춰 봅니다 그런 차원에서, 이번 4월 19일 수요일 그믐밤 오프모임에는 지난 <죄와 벌> 첫 판의 러시안 꿀케이크 못지 않은, 더 맛있는 먹거리를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온라인에서 보여주시는 판돈만으로도 이미 차고 넘치시는 여러 도박사님들께서는 모쪼록 '수북강녕'에 오셔서 고급 기술을 전수해 주시길 바랍니다 ^^ * 오프라인 그믐밤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그믐밤 신청합니다' 라고 쓰시고 짧은 사유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1권에 비해 2권은 역시나 진도가 더디고요. 관념적인 말들이 많아서 두 세 번씩 읽고 있어요. 혼자 읽었으면 한 번 읽는 것도 쉽지 않았을텐데 스케줄 따라서 읽으니 여러 번 보게 되네요. 진짜 같이 읽어야 할 책입니다. 그믐밤 신청합니다! ✋️
@스마일씨 님, 안녕하세요! 4월 19일 그믐밤 때 반갑게 뵙겠습니다. 이번 그믐밤은 수요일이네요 : )
그믐밥 신청합니다. 과연 하권까지 성공할지 모르겠지만 이 판의 끝까지 가보고자 합니다!!^^
@거북별85 님, 안녕하세요! 그믐밤의 끝을 잡고 최종까지 한 번 달려보시죠! 곧 뵙겠습니다. ^^
그믐밤 신청합니다! 죽이 되든 밥이 되든 도스토옙스키 3대 장편 이 참에 끝내고 진정한 도박사로 태어나려 합니다!
@고쿠라29 님, 그믐밤에 참석하셔서 도박사 판을 뒤흔들어 주세요. 모임이 기대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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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의 누워서 쓰는 서평
무라카미 하루키 - 직업으로서의 소설가앨리슨 벡델 - 펀 홈시무라 타카코 - 방랑소년 1저메이카 킨케이드 - 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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