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는 왜 SNS를 해야 할까?
퍼스널브랜딩 차원에서 SNS는 중요한 전략적 채널이라고 생각해요. 더군다나 성장의 과정을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기록해나가는 것인 만큼 SNS를 활용하면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많다고 느낍니다 :)
2. 사이드잡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을까?
저역시 블로그를 통해 어느 정도의 수익을 내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다만 사이드잡에 지나치게 집중하여 본업에 소홀하는 건 경계해야 하는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3. 매일 꾸준히 글을 써도 돈이 되지 않는 이유는?
독자의 타겟이 타인이 아닌 나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지난 번 세모람에서 모임이 진행되었던 <방구석 일기도 에세이가 될 수 있습니다> 책에서도 일기와 에세이의 차이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글을 쓸 때 시선을 넓혀 '타인의 관점에서 이 글을 봤을 때 어떤 느낌, 어떤 정보를 얻으면 좋을까?'에 대해 생각해보면 좋지 않을까 싶네요!
[그믐X세모람]월급은 150만원이지만 연봉은 블로그로 1억입니다
D-29
제이라이프
ClubQ
와우 벌써 2번째 책이군요! 이번 책도 기대가~
나다로움
제목도 제목이라 어떤 내용이 나올지 궁금하네요
달순
네이버 블로그로 수익이 적다는것같은데 다른 대안이 있을까요?
제이라이프
블로그를 통해 애드포스트 수익을 쌓는 건 한계가 있지만, 사이드프로젝트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방안이 있어요!
우선은 원고료를 받거나 제품 협찬을 받을 수 있고, 상위노출이 잘 되면 내 분야와 협업을 할 수 있는 제안도 받게 되고요~ 반대로 블로그 브랜딩을 어느 정도 쌓고 나서는 내가 먼저 제안해볼 수도 있겠죠?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여러 채널들 중에서 나와 맞는 채널을 빠르게 찾아서 콘텐츠를 쌓아가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필순
실제로 해보셔서 잘 아실 것 같네요! ㅎㅎ
필순
저도 이런 부분은 많이 궁금하네요. 실제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소위 '방법'에 관한 책들이 많고, 관련 영상 콘텐츠들도 있지만..
실제로 돈을 버는 사람들은 많지가 않을테니까요 ^^;
그래서 블로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는 수익화도 있는 것 같고요.
또한 방법을 그대로 실천해보는 것 뿐만 아니라
1)확실한 자기 콘텐츠, 2)그리고 채널별로 '감' 역시 중요하단 생각이 들었어요.
ClubQ
우리는 왜 SNS를 해야 할까? 개인브랜딩의 시대이기 때문에 자신을 알리기 위해서도 필요하고, SNS에 축적을 시키다보면 여러 기회들도 열릴 수 있을 것 같아요!
필순
어느 시점 또는 처음부터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할 수도 있고,
자기 기록의 공간으로도 활용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요즘에 생각은 후자의 색깔을 잘 가져가면 결국 첫 번째 목적도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채널 잘 키우는 분들 보면 부럽고 신기해요
필순
예전에 마케팅 관련한 책 모임을 한적이 있는데, 그 저자는
블로그든 인스타든 유튜브든 일단은 본인한테 가장 잘 맞고 사람들의 확실한 반응이 있는 채널 하나를 깊게 제대로 만드는게 우선 중요하다 하더라고요
필순
유튜브가 뜨니까 개설 해보고, 틱톡이 뜨니까 시작하는게 아니라
자기 브랜 드와 콘텐츠 색깔에 맞는 채널을 확실하게 키우라는 조언이었어요~
제이라이프
맞아요. 새로운 채널을 경험해보는 것도 나와 맞는 채널을 고른다는 점에서 중요하지만, 우선 한두 개의 주요채널을 정해놓고 꾸준히 활동하는 게 중요하다 생각해요.
저의 경우에는 그 채널이 블로그였는데요, 이제 블로그가 익숙해졌으니 다른 채널들도 집중적으로 키워볼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필순
블로그 다음은 무엇인가요 ㅎㅎ
제이라이프
음 인스타는 저랑은 잘 안맞는 것 같기도 해서, 영상 콘텐츠를 염두에 두고 있어요!
필순
저는 유튜브 인스타 계정이 다 있지만
반응이나, 저도 하면서 익숙하고 뭔가 계속 더 잘 해보고 싶은거는 '뉴스레터'인것 같아요.
메일리라는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https://maily.so/semoram
필순
뉴스레터이자 블로그 방식이기도 해서 편하기도 하고요! 아쉬운건..
콘텐츠 발행 후 '반응'얻는게 항상 어렵다는 점인 것 같아요.
이건 어떤 채널에서도 마찬가지이니 (유튜브 인스타 오픈소통방 등) 제가 콘텐츠를 발행하는 내용과 방식에 문제? 혹은 특성?이 있는 것 같기도 해요!
필순
=> 뭔가 감각이 있어야 잘 할 수 있나 싶기도 하고!!
필순
책 읽기 전이라 저자의 질문 먼저 남겨 봅니다!
필순
[책 읽기 전]
1. 우리는 왜 SNS를 해야 할까?
=> 사실 '해야 할까?'보다 '왜 할 수 밖에 없을까?' 라는게 더 현실적인 질문이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사람의 연결, 정보의 공유 등 인간이 가진 욕구를 구현한 것이 SNS 라고 생각하는데요. 스마트폰 이후 점점 더 사람이든 정보든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심시하기도 하고 불안하기도 하고, 그런 세상이 온 것 같아서 하고 있는 것 아닐까 생각이 들어요.
또한 '기회'라는 것도 이 도구를 통해 많이 생기고 있고요!
필순
2. 사이드잡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을까?
=> 개인적으로는 사이드잡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고, 그럴수도 없는 본업을 가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항상 해왔습니다.
=> 본업이 너무 재미있고, 할일도 많고, 일도 잘 되어서 사이드잡까지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경제 생활 등에 지장을 안가지면 좋겠어요 ㅠㅠ
=> 그러나 그건 소수만의 삶이겠고요!! 요즘에는 필수인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요. 그리고 긱이코노미? 등으로 여분의 시간을 뭐든 해서 부수입을 올리는게 너무 자연스러운 것 같기도 하고요.
그런데 모든 것이 다 돈으로 연결될 수 밖에 없는 시대를 살아가는 것 같아서 좀 힘들고 안타까운 순간도 있습니다..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