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온입니다. 그믐에서 첫 모임을 열어보네요!
하루를 정리하며 일기를 적어보다가, 이 책에서 던져주는 질문들도 하나씩 생각해보곤 하는데요. 많은 생각을 주는 책이라 모임을 열어보게 되었어요. 저는 하루에 하나씩 질문에 대한 답을 적어보려고 해요.
하루 한 장, 내 삶을 바꾸는 질문과 답 하나씩 적어보기
D-29
책책챜모임지기의 말
진공상태5
첫번째 질문이 뭔지 궁금하고 @다온 님의 답변도 궁금합니다 +.+
책책챜
@진공상태5 안녕하세요, 진공상태님.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책책챜
어제 올렸어야 했는데, 하루 늦었지만 어제의 질문과 답을 올려봅니다.
먼저 질문입니다.
Q. 가상의 전투에 말려들지는 않았는가? 당신은 지금 풍차에 덤벼들고 있는가?
그냥 보기에는 추상적인데요. 글을 읽어보면 이 문구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가상의 적을 공격하느라 당신의 귀중한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라."
진공상태5
아 첫번째 질문부터 심오합니다.
저는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일을 하고 있는데요, 이 질문 쉽지 않네요. 우선 잘 생각해보겠습니다.
책책챜
소설 돈키호테에서 돈키호테가 멀리서 오는 풍차를 거인으로 착각해서 싸움을 시도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이 장면이 가상의 적과 싸운다는 의미로 사용하는 풍차에 덤벼든다 라는 문구의 유래라고 해요. 저는 처음 들어보네요.
결국은 풍차에게 덤벼드는 것은 에너지 낭비이니까 나를 위해 귀중한 불꽃을 아껴두라고 합니다.
책책챜
저의 답은 이렇습니다.
풍차에 덤벼들지 않아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가끔은 나의 감정적인 마음 때문에, 혹은 사회적인 시선 떄문에, 그 외에 여러 이유로 의미없는 에너지를 쓸 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의미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러니까 가상의 적과 싸운다는 것을 인지했을 때 이걸 하지 말아야 하는 결정이 가장 크고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알면서도 계속 이 적과 싸우느라 에너지를 다른데 소비하게 되는 건 너무나 바보같은 일이니까요. 내가 에너지를 쏟아야 하는 일에 에너지를 쏟을 수 있도록 이런 상황을 잘 이겨낼 수 있게 노력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진공상태5
저의 답은 다온님과 조금 반대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눈에 보이는 일도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일들도 많이 하고 있기때문에, 이게 가상의 적인가? 라는 생각보다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나에게 의미가 있는 일들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편인듯 싶습니다.
하지만 다온님의 대답이 저는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가상의 적과 싸우고 있는 중이었다는걸 알아채는 순간, 그만둘줄 아는 용기,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온님의 대답에서 많은걸 배우고 갑니다.
책책챜
오늘 생각해볼 3월 9일의 질문입니다.
Q. 다섯 가지 요소를 고려할 때, 그중 당신이 실천할 수 있는 규칙적인 훈련 혹은 의식은 무엇인가?
하루를 마무리할 때 다시 질문을 되짚어보러 찾아올게요.
진공상태5
이거는 조금 쉽게 답할 수 있으려나요?
저는 수면시간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아침에 커피한잔은 저에게 어떤 의식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앞으로 주말에 특별한 일이 없으면 꾸준히 수영을 가려고, 지난주부터 실천을 시작했습니다.
제가 책이 없이 그믐에 올라오는 다온님의 질문만 보고 답하는거라서 다섯가지 요소가 뭔지 잘 모르지만, 그래도 대답해봅니다 ^^
책책챜
오늘의 질문에서 5가지는 이 내용이었습니다!
1. 집중: 자신의 한정된 주의력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매뉴얼을 가지고 있다.
2. 관계: 영감을 주고, 도전 정신을 북돋우고, 최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들과 깊고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다.
3. 에너지: 감정노동과 결부된 일을 다루는 데 능숙하며, 필요할 때는 거절할 줄도 안다.
4. 자극: 일에서 영감을 얻고, 다른 사람의 작품에서 자극을 받는다.
5. 시간: 단기적인 성과를 내는 활동뿐 아니라 추후 성과가 드러날 활동에도 매우 효과적으로 시간을 투자한다.
책책챜
진공상태님의 의견 감사합니다. 저도 다른 의견을 들으니 또 여러 생각이 드네요. ^^
진공상태5
1. 집중: 한정된 나의 집중력에 우선순위가 꼭 필요함
2. 관계: 현재 나는 좋은 관계들 속에 있다고 여겨짐
3. 에너지: 스위치를 켜고 끄는 것에 많이 익숙해졌다고 여겨짐
4. 자극: 자극을 나에게 긍정적인 쪽으로 받아들이려고 노력중
5. 시간: 시간을 잘 활용하고 있는지는.. 하루 하루에 집중중임.
이 5가지를 고려해서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규칙적인 훈련이나 의식은?
음..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을 제외하고나니 역시나, 매일의 수면시간, 아침의 커피, 주말의 운동, 이렇게 생각이 납니다.
이 정도가 나의 통제로 가능한 규칙적 일상들 같아서요.
책책챜
3월 9일, 저만의 답을 적어봅니다.
저도 진공상태님처럼 운동, 수면시간 정도가 있는데요. 그 외에 특별한 점이 스터디 모임인 것 같습니다.
그때마다 집중하고,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자극도 받고, 계속해서 좋은 에너지를 주고 있는 저만의 행동인 것 같아요. 계속해서 잘해나가려고 합니다.
진공상태5
아, 저도 사람들에게 좋은 자극을 받는 모임이 있는데요, 그런 곳에서 사람들에게 배우는 경 험을 가지는게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꾸준히 잘해나가고 싶은 활동입니다.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을 제외하고 난 후, 규칙적인 것들을 찾아보니까, 내가 주체적이 되는 활동들이 대부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온님도 저도 주체적인 & 규칙적인 활동들을 앞으로도 꾸준히 잘해나가면 좋겠어요.
책책챜
그동안 남기지 못했네요. 밀린 일자부터 하나씩 적어보려고 해요.
3월 9일 - 당신의 기본 설정을 되짚어보라
당신의 기본 설정이 미래의 결정을 좌우한다.
기본 설정이 중요한 이유?
땅속에 단단히 박힌 말뚝처럼, 미래의 결정을 좌우하는 기준점이 된다.
Q. 당신이 설정해놓은 기본값 중 재고해봐야 할 부분은 없는가?
A. 점수로 한번 제 기본값을 매겨보았어요.
문제해결능력 : 7
커뮤니케이션능력 : 5
문서작업능력 : 9
체력 : 3
열정 : 5
도전정신 : 5
저한테는 체력에 대한 부분이 늘 기본값으로 돌아갔을 때 어려운 부분입니다. 늘 운동을 하고, 번아웃이 오지 않도록 관리를 하곤 하지만 체력에 대한 한계는 뛰어넘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어요. 힘들면 가장 제자리로 오기 쉬운 부분인 것 같아요.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