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과 관련한 논쟁의 대부분은 우리의 규범적 관심의 핵심부에 무엇이 놓여야 하는지를 결정할 우선권에 대한 것이다. 나는 여기에서 윤리학, 후생경제학, 정치철학에 대한 서로 다른 접근법이 종종 암묵적으로 받아들이는 우선성을 각각의 접근법이 평가적 판단을 내릴 때 기초로 하는 정보적 기초에서 찾아내고 분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장은 이러한 ‘정보적 기초’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서로 다른 윤리적·평가적 체계가 어떻게 서로 다른 정보적 기초를 활용하는지를 보이는 데 집중했다. ]
〈3장 자유 그리고 정의의 기초〉
[자유로서의 발전 - 아마르티아 센] 일단 혼자 읽기
D-29
장맥주
진공상태5
불평등이라고 하기엔 그렇지만.. 서울에서 서민으로 살면서 제가 느껴온 것들이 있는것 같아요. 누군가에게는, 서울에서 월세 안내고 살고 있는 것 자체가 감사한거다 라고 말할 수 있지만, 서울이 전부인줄 알고 살던 어린시절에는 이런 저런 감정들을 많이 느꼈었거든요. 그리고 어른이 되고 난후, 그믐의 이 모임을 통해, 내가 살면서 느껴왔던 것들에 대해, 글로 잘 정리된걸 읽으니 기분이 묘하기도 하고, 속이 시원하기도 하고, 일단 신기합니다. 지금은 저도 어린 나이가 아니니까, 이해가 많이 늘었지만, 이런 책으로 이렇게 잘 정리된 이야기를 접하는건 또다른 기분이 드는 일인것 같아요. 충동적으로 모임 열어주신 @존르카레라이스 님께 감사합니다.
장맥주
[ 기존의 패턴의 행동에 따른 상품의 필요성은 관습과 관행에 따라 공동체마다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부유한 공동체에서 상대적으로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한 공동체의 사람들이 훨씬 용이하게 활동하고 성공할 수 있는 수준의 소득보다 절대적으로 더 많은 소득을 얻는다 하더라도, 공동체의 삶에 참여하기 위한 기본적인 ‘기능들’을 충족시키는 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예를 들어보자면, ‘공공장소에서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고 외출하는 것’은 가난한 사회보다 부유한 사회에서 훨씬 높은 수준의 의복과 과시적 소비를 요구할 것이다(이 점에 대해서는 이미 애덤 스미스가 200년 전에 간파한 바 있다).26 자존감을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개인적 자원에도 이와 동일하게 모수적 다양성parametric variability이 존재한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한 사회 안에서의 개인적 차이라기보다는 사회 간의 차이이지만, 이 둘은 종종 서로 연관된다. ]
〈3장 자유 그리고 정의의 기초〉
느려터진달팽이
이렇게 천재의 공부를 눈팅하면 되는 것이죠 ㅎㅎ parametric variability이라ㆍㆍ 모수 parameter인가& 변수variable 정도는 어떻게 좀 장님코끼리 만지듯 더듬거려 볼 수 있겠는데요; 저건 뭐랄까 경제학 용언가 봐요? 센 책이라곤 센 말고 추종자가 쓰신 책 한 권만 겨우 뗀 이제야 위에서 나누신 얘기들 훑어 본 1인
센코노믹스 인간의 행복에 말을 거는 경제학(반양장)노벨상을 받았고 '경제학계의 양심'이란 영예로운 별칭을 얻었다. 이 책은 아마티야 센이 전 세계를 돌며 각종 강연과 워크숍에서 발표했던 글들 중 기아와 빈곤, 그리고 인간의 안전보장을 다룬 것들을 모은 것이다. 센의 경제학 즉 '센코노믹스'의 핵심은 경제학에 철학과 윤리를 접목한 데 있다. 인간의 안전을 보장하고 인간이 지닌 잠재능력을 개발하는 것만이 진정한 경제성장을 불러온다는 것이다. 센은 이를 단순히 선언적이나 당위적으로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후생)경제학
책장 바로가기
장맥주
오... 센코노믹스라는 말이 나올 정도군요. 뭔가 물렁하지 않고 센 느낌적 느낌이네요. ㅎ
느려터진달팽이
전 언어유희 좋아함다 ㅋ 다 꺼리는데 혼쟈 빵터지는 습성이;; 암튼 자유로서의 발전 이걸 원문으로 접하면 좋기는 할텐데요. 그냥 책을 안 읽고 드는 생각은 자유도가 높아질수록 민주주의의 수준이 높은 것마냥, 운신의 폭이 넓어지고 하고 싶고 할 수 있는 자유가 더 보장될수록! 개인 차원의 자기계발 마냥 발전이 더 이룩된 것이라고 보면 된다 하면 센을 너무 쉽게 본 게 아니냐는 질문을 받으려나요. 세게 봐야 허는데요~ 😅
백년 전에 대학원에 들어있을 때, 빈곤론이라는 과목을 수강하고 싶다고 했다가 안 된다는 답변을 들었는데 거기 실라버스에 센이 있었어요. 필부들이 그저 자신의 영달과 안위를 위해 무언가를 추구하고 애써 움켜쥐려 안간힘을 쓸때! 저런 거인들은 사실 자신의 스탠스와는 상관도 없는 어떤 '숭고한 오지랖'이라 할까요? 그런 거창한 가치를 위해 삶을 드려 치열히 연구하고 그 결과물을 인류가 수혜한다 😭 그런 뻐근한 감동과 존경이 저 분의 삶을 그저 바라보는 것만으로 한 공부하고팠던 늦깎이 대학원생의 마음을 휘감았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놓고 이렇게 살고 있지만 ㅋㅋ
자유라는 개념에 대한 엄청난 명강의가 열린연단에서 있었어요. 강연자의 박사논문을 기반으로 하였다고 알고 있습니다. 한 번 들어보시죠! "자유의 구성"
https://naver.me/F0wmkoya
장맥주
아이고, 저의 언어유희(라고 쓰고 아재개그라고 읽어야 하는)를 이리 받아주시니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저도 아직 책을 얼마 안 읽었습니다만 ‘뭐 새로운 이야기는 아닌 거 같은데? 서구 지식인들이 무척 믿고 싶어 하는 바로 그 얘기 아니야?’ 하는 마음은 조금 듭니다. 역시 너무 쉽게 보는 태도인 걸까요? 아니면 주장의 요약 내용이 아니라 논증 과정에 센의 탁월함이 있는 걸까요? 혹은 센이 그런 주장을 펼친 덕에 그런 견해가 이제 상식이 된 걸까요.
장맥주
‘숭고한 오지랖’에 대해서는 저도 늘 존경하는 마음이 들고 사실 인간이 제대로 살기 위해 그런 마음이 필요하다는 생각도 해요. 그런데 그것이 소셜미디어에서 신물 나게 보는 가장 저열한 형태의 SJW 활동과는 어떻게 다를까 궁금하기도 합니다.
느려터진달팽이
사실 집에 아직 있어요. 센코노믹스! 인간의 행복에 말을 거는 경제학ㆍㆍ 표지에, 아마르티아 센 ㅡ 기아와 빈곤의 극복과 인간의 안전보장을 이야기하다라고 써 있네요. 불평등과 빈곤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갖고 복지경제학에 기여한 공로로 1998년 아시아인 최초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했다고 날개에 써 있습니다. 경제학을 읽다보면(기초서적들) 이게 돈으로만 다 설명되는건 아닐텐데? 맑스가 유물론으로 설명하는 것처럼 뭔가 거대한 공백, 이거 어떡하지 🤔 혼쟈 궁금해서 이것저것 강연도 듣고 파본 적이 있었는데요. 거기에 공유지의 비극이란 개념도 만났었고 앞서 언급한 숭고한 오지랖 영역은 이런 분들의 노고와 헌신으로 이미 존재하는 비극을 조금이나마 막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었습니다. 그 지점에서 이 분이 현존하는 식량부족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실제적! 해결책을 개발하기 위해 평생ㅜㅜ을 바쳐서 윤리와 철학을 복원시켜 단선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복잡다단한 문제를 이렇게 풀어냈다 ㆍㆍ는 대목에서 엄청난 존경을 딱! 그래서 만드신 sen index라던가 그런 실제적 노력이 앞에 언급된 롤스의 정의론이 이론 영역에서 너무도 탁월하게 자리매김한 지점과 차별성을 갖고 접근하신듯 한데, 학자가 되었다면 요런 부분 파면서 세상 돌아가는 거 상관없이 너무 좋아했을 것 같긴 하네요 😅 이탈해서 다행인듯 합니다 ㅋㅋ
장맥주
저도 작가로 데뷔하기 전에, 아마 기자 5, 6년차일 때 유학을 가서 공부를 하는 걸 잠깐 고려해본 적이 있습니다. 토플이랑 GRE랑 교재만 사놓고 말았네요. 그때는 저도 '심오한 오지랖'에 약간 마음이 끌렸던 거 같아요. 후생경제학을 공부해보고 싶다... 고 생각만 했다가 영어와 수학 양쪽 모두에서 좌절하고 재빨리 마음을 접었습니다.
장맥주
[ ‘테크노크라시’와 ‘민주주의’ 사이에는 가중치의 선택에서 흥미로운 선택이 존재하는데, 이것은 조금 더 논의할 필요가 있다. 동의 혹은 합의로 대표되는 민주적 추구에 의존하는 선택과정은 매우 혼란스러울 수 있다. 많은 기술관료들은 이러한 혼란에 질린 나머지 ‘딱 들어맞는’ 가중치를 제공하는 기존의 멋진 공식을 갈망하게 된다. 그러나 그러한 마법의 공식은 물론 존재하지 않는다. 가중치의 문제는 평가와 판단의 문제이지 비인간적인 기술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는 통합에 사용될—어떤 대안적 공식이 아니라—특정한 공식들을 제안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필수불가결한 사회적 선택의 실행에서 그 위상은 타인들의 수용 가능성에 달려 있어야 한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거부할 수 없는 ‘명백히 올바른’ 공식을 갈망한다. ]
〈3장 자유 그리고 정의의 기초〉
장맥주
[ 평가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과 관련한 논쟁의 대부분은 우리의 규범적 관심의 핵심부에 무엇이 놓여야 하는지를 결정할 우선권에 대한 것이다. 나는 여기에서 윤리학, 후생경제학, 정치철학에 대한 서로 다른 접근법이 종종 암묵적으로 받아들이는 우선성을 각각의 접근법이 평가적 판단을 내릴 때 기초로 하는 정보적 기초에서 찾아내고 분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장은 이러한 ‘정보적 기초’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서로 다른 윤리적·평가적 체계가 어떻게 서로 다른 정보적 기초를 활용하는지를 보이는 데 집중했다. ]
〈3장 자유 그리고 정의의 기초〉
느려터진달팽이
저도 실은 아마르티아 센! 너무 좋아합니다 ㅠ 라기엔 개괄서적 한 권 밖엔 다 읽은 게 없지만요; 가끔은 딱딱한 논문에서 엄청난 감동을 받는 때가 있는데 ㆍㆍ 그의 책에서 그가 학문을 시작한 출발점과 그 문제의식을 평생에 걸쳐 어떻게 ㅜㅜ 풀어나갔는가~ 에서 뻐근한 감동을 느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진즉 들어오질 못했네요; 너무 많이 걸쳐? 놓은 게 아닌가 싶어;; 아니 다다익선이었죠? 그믐은^^
장맥주
다다익선이지요! ㅎㅎㅎ 저는 아마르티아 센 책은 한 권도 읽은 적이 없고 센의 철학? 주장? 에 대해서도 아는 게 없습니다. 그냥 노벨경제학상 수상한 인도 학자인데 빈곤 문제 연구하셨다... 정도예요. 그래놓고 아마 이 책 다 읽고 나면 어디서 "아마르티아 센에 따르면", "아마르티아 센이 말한 것처럼" 등등 하면서 아는 척 할 테지요. ^^;;;
진공상태5
"아시아적 가치의 성격이 근래 아시아에서 권위주의적인 정치질서를 정당화하기 위해 종종 언급되었다. 권위주의의 이런한 정당화는 개개인의 역사가들에게서 나온다기보다는 권위주의 당국이나 권력자의 측근으로부터 나오는 게 일반적이다. 이들의 견해는 분명히 국가를 다스리는데, 그리고 국각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과연 아시아적 가치는 기본적인 정치적 권리에 대해 반대하거나 무관심한가? 이러한 일반화가 종종 이루어지지만 그 근거가 있는가? 사실 아시아에 대한 일반화는 그 크기를 생각한다면 쉽지 않다. 아시아는 전 세계 인구의 60퍼센트가 살아가는 곳이다. 그토록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이토록 거대한 지역에서 통용되는 가치로 우리가 무엇을 선택할 수 있을까? 사실 이 엄청난 규모의 다양한 인구에게 적용되며, 세계의 나머지 사람들로부터 이들을 구별지을 본질적인 가치란 존재하지 않는다."
장맥주
[ 소득 빈곤과 역량 빈곤 사이의 이러한 연관관계가 강조할 만한 가치가 있지만, 소득 빈곤의 감소는 빈곤 철폐 정책의 궁극적인 동기가 되지 못한다는 기본적인 사실도 제대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빈곤을 소득의 결여라는 좁은 관점에서 보고 교육, 보건 등에 대한 투자가 소득 빈곤을 감소시키기 위한 좋은 수단이라는 근거로 정당화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그것은 목적과 수단을 혼동하기 때문이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앞에서 논의한 이유로 빈곤과 박탈을 사람들이 실제로 영위하는 삶과 실제로 누리는 자유의 관점에서 이해할 것을 요구한다. 인간 역량의 확장은 이러한 기초적인 고려사항에 직접적으로 들어맞는다. 인간 역량의 확장은 또한 생산성과 소득 능력의 확장과 함께하는 경향이 있기도 하다. 이러한 연관관계는 역량의 증대가 직간접적으로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며, 인간의 궁핍을 감소시키고 약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하고 간접적인 연결고리를 확립시킨다. 도구적 연관도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빈곤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의 필요성을 대신할 수 없다. ]
〈4장 역량 박탈로서의 빈곤〉
장맥주
[ 정보적 기초를 소득에서 기본적 역량으로 확장하는 것은 꽤 근본적인 방식으로 불평등과 빈곤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확장시켜준다. 일자리를 얻을 수 있는 능력에 초점을 맞추면 유럽의 상황은 꽤 암울하며, 생존 능력으로 관심사를 돌리면 미국의 불평등은 꽤 심각하다. 이러한 차이와 더불어 각 나라가 우선시하는 정책에는 사회와 개인의 책임에 대한 상반된 태도가 깔려 있다. 미국은 공식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기본적인 보건 혜택을 주는 것을 우선순위로 여기지 않는다. 수백만의 사람들이(사실상 4천만 명 이상이) 미국에서 어떤 형태로든 의료적 지원이나 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상당수의 사람들이 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은 보험에 자발적으로 가입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사실 대부분은 경제적 상황 때문에 혹은 민간 보험업자들이 기피하는 기존의 의료 환경 때문에 의료보험을 이용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유럽은 그 방법이나 기존의 의료 환경과는 무관하게 의료 혜택을 시민의 기본권으로 인정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정치적으로 견딜 수 없을 것이다. 미국은 아프거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는 것을 제한하는데 이는 유럽이 받아들이기에는 너무나 가혹한 수준이다. 유럽의 복지국가에서는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보건부터 교육제도에 이르는 공공시설에 대한 사회적 투입 또한 미국에서는 받아들이기 힘들 것이다. ]
〈4장 역량 박탈로서의 빈곤〉
존르카레라이스
한동안 못와서 이제야 확인했는데, @느려터진달팽이 님께서 참여해주셨네요. 반갑습니다!
존르카레라이스
[2장]
자유의 두 가지 역할(구성적 역할, 도구적 역할)을 구분하고 살펴본다. 구성적 역할은 자유 자체가 발전이라는 주장과 대응하고, 도구적 역할은 한 종류의 자유가 상호연관성을 통해 다른 자유를 촉진시킨다는 주장과 대응한다. 이때문에 자유의 확장은 목적이자 수단이다.
흥미로운 사례가 꽤 나온다. 중국과 인도를 비교하며 기초교육과 보건(센이 염두에 두고 있는 자유에 속한다)이 시장 개방에 대한 양국의 성패를 가르는 변수가 되었다고 말한다.
소득이 직접적으로 기대수명을 늘린다는 기존 주장을 반박한다.
소득과 기대 수명 사이에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이 사실을 통해 소득이 기대 수명을 늘린다고 단정지을 수 없다. 센은 늘어난 소득을 통해 (자유를 증진시키는) 사회적 제도배열을 마련함으로써 기대 수명이 증진된 것이라 말한다. (도식적으로 구분하면, '소득->기대수명' 이 아니라 '소득->사회적 제도배열 -> 기대 수명') 보건에 대한 공공지출과 빈곤 제거(사회적 제도배열) 변수를 포함할 때, 1인당 GNP와 기대수명 사이의 상관관계가 사라진다는 것이 이유다. 이렇게 먼저 돈벌고, 그 돈으로 사회적 제도배열을 마련함으로써 발전(혹은 과정)에 기여하는 것을 성장 매개형 발전(혹은 과정)이라고 한다.
부조 주도형 과정은 사회적 제도배열을 먼저 마련한다는 점에서 성장 매개형과 대조적이다. 센은 성장 매개형 과정이 부조 주도형 과정에 비해 장점을 가진다는 점을 지적한다. 부조 주도형 과정에서는 낮은 소득에 의한 자유 박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쉽게 말해 삶의 질 향상이 발전과 함께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교육과 보건을 확대하기 위해 성장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1) 교육과 보건이 성장을 촉진하고, 2) 상대적 비용의 경제학 논리에 따라, 가난한 나라의 경우 교육과 보건을 확대하는데 드는 비용이 적기 때문.
양차세계대전 시기의 영국은 부조 주도형 과정이 기대수명 뿐만 아니라 삶의 질 및 경제성장도 성취한 사례.
느려터진달팽이
그러니까 존르카레라이스님은 카레라이스를 좋아하시는건가요? 결국 말함 ㅎ ppe 아주 오랜만에 듣네요^^
사회적 제도배열이라함은 social arrangement정도 되려나요. 원조를 할 때 고기를 잡아주는 것과 고기잡는 방식을 가르쳐주는 것의 두 가지 방식에서 고기를 잡아주면 즉각적 빈곤해소는 되겠지만 원조에 지속적으로 기댄다는 의존성강화 측면에서 후자가 당연히 미래를 위해 바람직한 '돕는' 방식일텐데 언젠가 후진국의 제도배열에서 선진국이 나서서 도와줄 때 ㅡ 제국주의를 심어주는 것이다!는 답변을 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잘하는 선배가 영 서툰 후배를 알려주듯 선심쓰듯 선행을 베푼다라고만 보기에는 실제론 그를 통한 반대급부로 종속도 있고 그래서였을까요? 아무래도~ 운동권 선배여서 그랬을까요.
사회정책 공부할 때 영국에서 2차 세계대전 시에 만들어진, 계속 원형 정도의 경지로 인용되는 베버리지 보고서에 대해 도대체 그 혼돈의 폐허속에서 누가 이런 훌륭한 세팅을 해내었는지 또 궁금해했던 적이 있습니다. 또라이 전쟁광들이 세상을 적극적으로 망치고 있을 때, 또 누군가는 그 무너진 성벽을 온힘을 다해 재건하고 있어 😭 여기에도 '또라이 총량의 법칙'이 기가막히게 적용되는 것인가 하였는데요~ 덕분에 Senconomics 다시 꺼냈는데 도움될만한 구절이 있으면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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