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혼자 읽는 모임이지만, 함께 읽으면서 메모해도 좋습니다.
책소개
"아시아 최초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경제학의 ‘마더 테레사’, 아마티아 센. 그가 평생에 걸쳐 추구한 웅대한 문제의식의 결정판으로서, 민주주의와 자유의 확장이야말로 진정한 발전의 목표임을 실증적으로 밝혀내고 있다. 센의 문제의식은 역량의 회복을 통해 대다수 사람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균형잡힌 성장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특히 센의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한 발전관은 개발독재에 신음했던 우리에게도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자유로서의 발전 - 아마르티아 센] 일단 혼자 읽기
D-29
존르카레라이스모임지기의 말
장맥주
안녕하세요? 전부터 관심이 있던 책이라 합류해봅니다. 기한 내 다 읽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냥 밑줄 친 부 분만 올리는 식으로 참여해도 되겠지요? ^^
존르카레라이스
네 물론입니다. ^^
장맥주
[ 따라서 민주주의는 시장의 자유와 사회적 기회와 더불어 경제발전의 기본적 요인이라는 것이다. 그렇다고 센이 민주주의를 만병통치약으로만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민주주의를 한 인도에 기근이 없었고 공산당이 장악한 중국에 대기근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인도에 온존하는 만성적 빈곤과 문맹을 비롯한 사회적 차별을 사회주의 중국은 급격하게 퇴치해나갔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먼저 지적한다. 센은 인도의 경우 토지개혁 등 필요한 개혁조치까지 이를 수 있으려면 민주주의의 작동과 관련한 다양한 제도의 기능이 강화되어 민주주의가 심화되어야 한다고 보는데, 특히 센이 강조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건설적 역할, 즉 공론을 통해서 시민들의 가치형성에 기여하는 부분이다. 중국의 경우에도 개혁개방 이후에 경제성장이 매우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것에 비해 평균수명의 연장은 매우 더딘 것을 지적하면서 이를 민주주의 결여에서 오는 한 단점으로 파악한다. ] (해제: 아마티아 센, 경제학의 양심_유종일)
장맥주
[ 센의 정의론이 강조하는 바는 ‘완전한 정의’라는 개념적으로 규정하기도 어렵고 현실에서 실현하기는 더욱 어려운 목표를 추구하기보다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잣대에 입각해서 명백한 부정의를 제거하고 극복하는 일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그는 롤스와 그의 후계자들이 추상적인 논리에 입각해서 정의로운 사회의 모형을 정치한 수학공식으로 도출하려고 한 노력에 대해 매우 비판적이다. 센이 보기에 그런 일은 불가능할뿐더러 필요하지도 않다. 완벽한 제도란 존재하지 않으며 중요한 것은 개인들의 구체적인 삶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라는 게 그의 입장이다. 센은 ‘완전한 정의’의 기준이 없이도 사회적 결과를 얼마든지 평가할 수 있다는 것, 즉 정의는 상대적인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 (해제: 아마티아 센, 경제학의 양심_유종일)
장맥주
[ 센은 일부 진보적인 이론가들이 시장의 자유에 반대하는 것을 강하게 비판하였다. 그는 애덤 스미스가 가난한 이들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표명하고 적절한 정부규제의 필요성을 인식한 것에 주의를 환기시키며 스미스가 자유방임주의이나 자유지상주의와는 거리가 멀었음을 강조하기도 하였지만, 동시에 스미스가 권력과 유착하고 경쟁을 억제하려는 자본가들이야말로 시장의 적이라고 본 사실을 또한 부각하였다. 센은 시장을 반대하는 진보는 진정한 진보가 아니라 사실은 특권적 자본가의 편에 서는 것이라고 비난한다. ] (해제: 아마티아 센, 경제학의 양심_유종일)
진공상태5
어? 책걸상에서 듣고 이름을 알게된 작가인데 (존르카레) 책모임이 있어서 반가운 마음에 글을 남겨봅니다. 프로필 사진 완전 강렬해요, 멋져요! @존르카레라이스 님의 인생책을 보니까 저는 이분 혹시 예전에 지대넓얕 들으셨나? 라는 생각이 들었고, 혹시 테드창의 "소프트웨어객체의 생애주기"도 읽어보셨을까? 라는 궁금중이 생겼습니다. (저는 지대넓얕 팬이고, 소프트웨어객체의생애주기를 좋아합니다.)
장맥주
저는 "소프트웨어 객체의 생애 주기" 읽었습니다. 좋아하는 중편이에요. ^^
존르카레라이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진공상태님. 이전에 야심차게 존르카레 카를라3부작 모임을 해보려고 했는데, 급한 일때문에 소홀히 한 뒤로, 지금은 다른 것에 관심이 가서 영 손에 안들어오네요. 그렇지만 언제한번 꼭 다시 해보고 싶습니다. 정말 좋아하는 작가라서요. 지대넓얕은 전해듣기만 하였고, 소객생은 저도 좋아합니다. ㅎㅎ 진공상태5님 인생책을 보니 트레버 노아의 책이 있는 게 반갑네요. 제가 스탠드업 코미디를 참 좋아합니다.
'자유로서의 발전'은 앞부분만 읽었는데, 이제껏 만나지 못한 인생책을 드디어 만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진공상태5
저는 스탠드업 코미디를 잘 안다고 할 수는 없지만, 트레버 노아의 스탠드업 코미디는 너무 불편하지 않게 볼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저는 그믐에서 이곳저곳 기웃대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 모임도 우연히 들어왔다가.. 앞으로 이 모임의 대화에 제가 관심을 가지게 될까? 왠지 기대가 됩니다. 카를라 3부작이 뭔지도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존 르카레는 제가 좋아하는 책걸상 이라는 팟캐스트에서 소개되어서 알게 된 작가거든요. 아, 아마르티아 센에 대해서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아마르티아 쿠마 센은 인도의 경제학자이자 철학자이다. 1998년 아시아인으로서 최초로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다. 1953년 캘커타 대학교를 졸업한 후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불평등과 빈곤 연구의 대가이며 후생경제학의 대표적인 학자로 경제학계의 테레사 수녀로 불린다.
장맥주
[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권력은 항상 그 반대의 일을 할 가능성도 함께 갖고 있다. 나는 전문적인 경제학자였으므로 과거에 세계은행이 더 나은 일을 할 수 있지 않았냐는 의문을 종종 제기했다. ]
〈서문〉
장맥주
[ 자유는 두 가지 이유로 발전 과정에서 중심적이다.
(1) 평가적 이유: 진보를 평가할 때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누리는 자유가 확대되었는지 여부를 봐야 한다.
(2) 효율성의 이유: 발전의 성취는 전적으로 사람들의 자유로운 활동에 달려 있다. ]
〈서론〉
장맥주
[ 10살 무렵, 나는 지금은 방글라데시의 수도인 다카에 있는 우리 집 정원에서 놀고 있었다. 그때 피를 철철 흘리는 한 남자가 고통스럽게 비명을 지르며 문 안으로 들어왔다. 그는 등에 칼을 맞은 상태였다. 당시는 인도와 파키스탄이 분열되기 전이었는데, 힌두교도와 이슬람교도가 서로를 죽이는 지역적 소요가 있었다. 카데르 미아Kader Mia라는 이름을 가진 그 남자는 일용 노동자인 이슬람교도로 적은 일당을 받고 우리 이웃집에 일하러 왔다. 그리고 힌두교도 지역인 이곳에서 동네 불량배들에게 길에서 칼을 맞은 것이었다. 나는 그에게 물을 주면서 집안의 어른을 큰 소리로 불렀고, 잠시 후 아버지는 그를 병원으로 급히 데려다 주었다. 그는 가면서 자기 아내가 이런 때에는 적대적인 동네에 가지 말라고 말렸다고 했다. 하지만 카데르 미아는 집에 먹을 게 없기 때문에 적은 돈이라도 벌기 위해 일해야만 했다. 그의 경제적 부자유는 결국 병원에 도착했을 때 그의 죽음으로 귀결되고 말았다. 이 경험은 내게는 매우 충격적인 것이었다. 이로 인해 나는 훗날 공동체와 집단에 확고하게 뿌리내린 것을 포함해, 편협하게 정의된 정체성이 어떤 끔찍한 결과를 가져오는지 숙고하게 됐다(앞으로 이 문제도 논의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더욱 직접적으로, 이 사건은 사람들이 극단적인 빈곤이라는 형태로 나타난 경제적 부자유 때문에 다른 종류의 자유를 침해 받는 희생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극적으로 보여준다. 카데르 미아는 그의 가족이 필요로 하지 않았다면 푼돈을 벌기 위해 적대적인 지역으로 일하러 올 필요가 없었다. 사회적·정치적 부자유가 경제적 부자유를 길러낼 수 있는 것처럼, 경제적 부자유도 사회적 부자유를 키울 수 있다. ]
〈서론〉
진공상태5
써주신 글을 읽고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대학 졸업후 카타르항공에서 몇년동안 일을 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어요. 그 경험은 저에게 정말 여러가지를 알려주었는데요, 장맥주님께서 써주신 내용을 저는 (그때는) 알지 못했지만 먼저 경험을 하게 된 경우입니다. 저는 책을 많이 읽거나 그런 사람이 아니었어요. 그런데 기회가 닿아서 세상을 경험하게 된 것이지요. 저는 그때 세상을 돌아다닐 기회가 생겼고 그러면서 인종과 그 외 여러가지 것들을 피부로 느끼는 경험을 하게 되었고, 그 경험들은 저에게 어떠한 각인처럼 남아서 지워지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궁금한 생각이 들었는데요, 만약 장맥주님께서 저같은 경험이 없으시다면 글만 읽고 제가 느끼는 인종적인 불안함? 혹시 그런게 느껴지시나요? 저는 카타르의 경험이 없었다면 장맥주님께서 써주신 내용을 제가 이해했을지 잘 모르겠거든요. 책을 통해서, 제가 피부로 했던 경험들을 느낄 수 있는 걸까요? 저는 지금 제가 한국의 서울에서 생활하기에, 예전에 제가 일상적으로 느꼈던 것들, 예를 들면 장맥주님께서 써주신 글의 내용이 나에게서 아주 멀어진것 같아서 어떤 안도감 같은게 들거든요. 이게 이기적인 감정이라고 누가 뭐라고 한다고 해도, 일단 저는 그렇습니다. 예전에 저는 어떤면에서는 참 힘들었어요. 저런 장면을 목도하고 직접 겪는다는건 저에게는 어떤 정신적인 면이 흔들리는 많이 불안한 느낌이었거든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고 또 살아야 하는지 사실 저는 아직도 잘 모르겠고, 저런 글을 읽을때 사람이 배우게 되는 것이.. 당연히 불안감을 느끼면서 밖에 배울수 없는건가? 라는 궁금함도 듭니다. 제가 말이 두서없어서 죄송합니다..
장맥주
저는 한국에서 나고 자랐고, 교환학생이나 해외 장기연수 경험도 없어요. 평생 외국에 머물렀던 기간을 다 합해도 6개월이 안 될 거예요. 한국 안에서도 외국인, 특히 저와 인종이 다른 사람과 교류하거나 함께 일을 한 적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인종에 관련한 이슈는 거의 다 간접 체험입니다. 해외여행 중의 불쾌한 경험 몇 차례 정도를 제외하면 피해자가 된 적도 가해자가 된 적도 현장 목격자가 된 적도 없습니다. 말씀하신 불안함에 대해서도 상상만 할뿐 체감하지는 못했어요.
장맥주
사실 이 책의 주제인 빈곤, 그것도 인간의 기본적인 역량을 박탈할 정도의 절대 빈곤에 대해서도 저는 제대로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기근을 걱정해야 하는 단계는 지난 개발도상국에서, 중산층 가정에서 자랐으니. ‘사회적·정치적 부자유가 경제적 부자유를 길러낼 수 있는 것처럼, 경제적 부자유도 사회적 부자유를 키울 수 있다.’는 문장은 나름대로 이해하고 있다고 여깁니다만, 그 이해도가 얼마나 깊은지는... 뭐라 말 못하겠어요.
장맥주
나는 돈이 없어서 해야만 했던 일이 무엇이었을까, 경제적 부자유 때문에 심각하게 사회적 부자유를 겪어야만 했던 적이 있나 곰곰 생각해봤는데 내세울 만한 일은 없는 거 같습니다. 피곤한데 택시비 아까워서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 아르바이트로 생존했던 짧은 기간에 편의점 도시락과 라면의 덕을 많이 봤던 것? 대단한 수저를 물고 태어난 건 아니었지만 딱히 물욕도 없는 편이고, 사회에 나온 이후로는 불안감을 해소할 정도는 아니었지만 필요한 만큼은 벌었다 싶네요. 제가 갖고 싶어 했던 직업들(기자, 작가)은 의사나 클래식 음악처럼 진입하기 위해서 교육비가 많이 드는 영역도 아니었어요. 약간 시니컬해지자면 경제적 부자유 때문에 사회적 부자유를 경험하는 건 바로 요즘인데, 영 정이 안 가는 동네에 선택권 없이 살고 있네요.
장맥주
그나저나 트레버 노아가 누구인지도 몰랐는데 이렇게 알게 되네요. 책도 읽어보고 싶습니다. 존 르 카레의 작품은 『추운 나라에서 온 스파이』만 읽어봤는데 김혜정 대표가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를 극찬해서 조만간 읽어보려 합니다. 대니얼 데닛의 『의식의 수수께끼를 풀다』도 읽어야 할 책 리스트에 올라 있습니다.
존르카레라이스
팅테솔스를 재밌게 읽으셨다니 다행스럽고 기분이 좋습니다. 곧 다른 존 르 카레의 다른 작품도 읽고 모임을 열고 싶습니다. 데닛 책은 나름 벽돌책인 점도 있지만, 책 자체가 저에게 어려워 애를 먹었습니다. 그래도 매우 즐거운 독서였습니다. 추천합니다. 최근에 '박테리아에서 바흐까지, 그리고 다시 박테리아로' 라는 책이 제가 신뢰하는 번역자에 의해 번역되어 나왔는데 그믐에서 꼭 한번 다뤄보고 싶습니다.
저는 (아마도) '재수사'를 읽으면서 '인생의 모든 의미'를 알게 되었고 기획이 마음에 들어서 홀린 듯이 샀는데, @장맥주 님의 인생책일 줄은 그믐에서 알게 되었습니다. 좀 더 공허해지면 펼쳐보려고 합니다.
장맥주
영화가 나오기 전에는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에 대해 몰랐어요. 존 르 카레의 많은 작품 중 하나겠거니 했고, 영화가 나온 다음에는 책 표지에 배우들 사진이 찍혀 있는 게 내키지 않아서 손이 안 갔습니다. 3부작의 1부라는 것도 처음 알았고, 『추운 나라에서 돌아온 스파이』와 함께 카레의 대표작이라는 사실도 이번에 겨우 알았네요. 꼭 읽어볼 생각입니다.
대니얼 데닛의 책은 『마음의 진화』와 『직관펌프, 생각을 열다』, 그리고 더글러스 호프스태터와 함께 집필한 『이런, 이게 바로 나야!』 1, 2권을 읽었습니다. 나름 제가 알차게 써먹은 저자입니다. 『직관펌프, 생각을 열다』에 ‘심오롭다’는 신조어가 나오는데 그걸로 칼럼을 한 편 썼고, 『이런, 이게 바로 나야!』에는 머리와 몸이 분리된 상황에 대한 사고실험이 나오는데 그게 SF 단편 「당신은 뜨거운 별에」의 아이디어가 되었습니다. ^^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스파이 스릴러의 대가, 존 르 카레의 전작 19편이 정식 판권 계약을 맺고 출간된다. 2005년 여름 가장 먼저 선보이는 소설은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1960년대 미소 간 냉전 상황으로 스파 이전이 심화되던 당시, 영국을 충격에 빠트린 케임브리지 출신 엘리트의 소련 이중간첩 사건을 소설로 재구성했다.
추운 나라에서 돌아온 스파이20세기 냉전을 다룬 스파이소설이자 영국사회를 적나라하게 고발하는 존 르카레의 대표작.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가 보다 원숙해진 중기의 대표작이라면, 르카레가 세 번째로 발표한 이 작품은 그를 본격적인 작가의 길로 들어서게 해준 초기 걸작이자 최고의 히트작이다.
마음의 진화(사이언스 마스터스 9)(양장본 HardCover)
직관펌프, 생각을 열다 - 대니얼 데닛의 77가지 생각도구세계에서 가장 독창적인 사상가 중 한 명인 대니얼 데닛이 고안한 직관펌프는 ‘번쩍’ 우리의 직관을 작동시키는 생각의 도구다. 책은 영미 지식계에서 가장 창의적이고 쉽게 쓰는 철학자가, 생각을 할 때 혹은 타인과 논쟁할 때 갖 춰야 할 연장을 소개한다.
이런 이게 바로 나야 1인지과학계의 두 거장인 퓰리처 상 수상자 더글러스 호프스태터와 다니엘 데닛이 마음, 자아, 의식, 영혼의 진정한 의미와 실체를 탐색하게 위해 공상과학, 철학, 인공지능학, 생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세계적인 지식인들과 지상 담론을 나눈 내용을 수록했다. 전2권.
이런 이게 바로 나야 2인지과학계의 두 거장인 퓰리처 상 수상자 더글러스 호프스태터와 다니엘 데닛이 마음, 자아, 의식, 영혼의 진정한 의미와 실체를 탐색하게 위해 공상과학, 철학, 인공지능학, 생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세계적인 지식인들과 지상 담론을 나눈 내용을 수록했다. 전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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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맥주
책꽂기라는 버튼이 있어서 사용해봤는데 책이 저렇게 글 아래 세로로 정렬이 되는군요. 제가 너무 여러 권을 언급한 거 같네요. 책꽂기는 수정도 안 되고... ^^;;; 『이런, 이게 바로 나야!』를 『그래, 이게 바로 나야!』로 기억하고 있었던 바람에 책이 검색이 되지 않는 걸 보고 절판이 된 줄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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