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밤] 8. 도박사 1탄, 죄와 벌@수북강녕

D-29
채찍당하는 암말이 그녀들이라는 해석, 공감합니다.😔
안녕하세요. 모두 반갑습니다~^^ 도스토옙스키의 책을 그믐밤에서 함께 읽을 수 있게 되어 설레고 기대가 됩니다. 3개월간 열심히 읽고 참여해 보겠습니다. 1. 라스꼴리니코프의 살인은 어떤 이유로든 정당화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소설 속에서 그려지는 당시 러시아는 부익부 빈익빈이 극심한 사회적 양극화로 정의가 바로 서지 못하였으며, 기득권 세력은 서민의 편에 서지 않았습니다. 어쩌면 라스꼴리니코프의 범행이 아니었더라도 간이식당의 옆 테이블에서 노파에 대해 이야기했던 학생과 젊은 장교가 제2의 라스꼴리니코프가 될 수도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살인이 정당화될 수는 없지만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의식주가 지독하게 힘든 상황과 인권에 대한 인식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시대적 상황을 고려해 본다면 공리주의 관점에서 라스꼴리니코프의 행동의 일부분은 이해를 받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리자베따의 죽음은 그야말로 라스꼴리니코프의 계획되지 않은 우발적 범행으로 책을 읽으며 특히 안타까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라스꼴라니코프의 입장에서 노파의 살인은 계획된 범죄로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는 범행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리자베따의 죽음을 통해 자신의 죄를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3. 범행의 계획과 심리묘사가 엄청나네요. 두근두근 영화를 보는 느낌으로 읽었습니다. 범행 도구는~ 도끼! 입니다~~~
@모든것에감사 맞아요, 아마 노파가 죽어서 심적, 물적으로 도움이 된 사람들이 분명 있으니까요. 마치 전쟁처럼요. 리자베따의 살인은 자신의 주제를 확고히 하기 위한 치밀한 장치 같기도 하고요. 읽을 수록 도선생은 참, 치밀하고 대단한 작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고전이 왜 고전인지, 새삼 느끼고 있습니다^^
130쪽까지 읽고 1부가 끝나는 순간 이제 본격적으로 <죄와 벌>이 시작되는구나, 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러고 보면 <죄와 벌>은 정작 살인 자체는 간단명료하게 끝난 편인데 이 이후를 2권에 거쳐 서술한다는 것이 참으로 도스토옙스키답다는 생각이 듭니다. 1부 막바지에는 라스꼴리니코프에 이입하여 같이 숨참고 그의 동선을 따라갔던 것 같습니다. @후시딘 님의 질문 세 가지의 답변을 생각해보았습니다. 1. 저는 앞서 라스꼴리니코프에게 일어난 일을 떠올리며 생각해보았습니다. 마르멜라도프의 극빈으로 인한 비극적 이야기를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던 라스꼴리니코프는 마르멜라도프 가족에게 돈을 준다거나, 소녀를 뒤따라다니는 신사를 고발했듯 올바른 정의감이 분명히 있는 사람입니다. 말을 죽인 것에 대해 슬퍼하고 분노하는 것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도 결국 가난하기에 여동생의 행복한 미래를 죽인 꼴이 되었으니, 그는 빈곤함에 대한 연민과 혐오 모두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두냐의 결혼 소식이 자기자신에 대한 가장 큰 혐오로 옮겨져 살인을 하게 한 결정적 요인이라고도 생각이 듭니다. 이 혐오가 결국은 돈을 많이 후려친다고 소문난 노파를 살인하는 것으로 씻어질 수 있다고 라스꼴리니코프는 믿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극빈의 고통이 저는 어느 정도 공감갔던 터라 여기까진 납득할만한 왜곡된 정의라고 믿었겠으나, 2. 리자베따가 나타나 예상치 못하게 그녀까지 죽임으로써 그는 명백한 '죄'를 지은 살인자가 되고 본인도 범죄로 인지하게 됩니다. 리자베따까지 죽여버린 것은 그 자체로 죄이자, 또 노파를 죽인 대가로 벌어진 벌 이 두 가지 모두를 지칭하는 것 같습니다. 3. 경비원의 도끼였습니다. 나름 그가 철저하게 계획한 것에서 벗어나 도끼를 못 구할 뻔했지만, 다시 구함으로써 모든 것이 운명대로 굴러가고 있다고 믿게 하는 대목이었습니다. 그것을 들고 침착하게 머리를 노린 라스꼴리니코프가 정의니 어쩌니 해도 결국은 살인자일 수 밖에 없게 한 무기인 것 같기도 합니다.
P.70 왜 우리는 소냐가 당한 운명을 거부하지 못하는 걸까! (중략) 너 알겠느냐, 두냐. 소냐의 운명이 루쉰씨와 함께하는 너의 운명에 비해 더 추악할 것도 없다는 것을.. 역시, 연결성이 있고 작가의 장치였군요.
(열린책들. 72p) - 이것들은 얼마나 오래전부터 그의 가슴을 아프게 하고, 그의 마음을 찢었던가! 그가 지금 느끼고 있는 온갖 종류의 슬픔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그의 마음속에서 싹튼 후 자꾸 자라고 쌓여 요즘에 와서는 거부할 수 없이 해결을 요구하는 무시무시하고 강렬하고 환상적인 질문의 형태로 집결되고 성숙해져서 그의 마음과 이성을 괴롭혔다. 그런데 지금 어머니의 편지가 갑작스레 그를 벼락처럼 내리친 것이다.- 헉헉 늦게나마 따라가고 있습니다 화이팅하겠습니다;;
1. 라스꼴리니코프의 살해동기에는 노인으로부터 받았던 멸시감도 은연중 포함되어 있지 않았을까요. 전혀 모르는 사람을 죽일 생각은 들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르멜라도프가 처음에 말한 '극빈은 그냥 가난과 달리 죄가 된다'는 이야기처럼, 극빈 상황에 내몰린 라스꼴리니코프에게 어쩌면 당위성을 제공한 생각이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2. 리자베따의 죽음이야말로, 라스꼴리니코프의 살인을 정당화할 수 없는 결정적 계기가 된다고 봅니다. 3. 범행도구는 도끼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는 주머니에서 상자를 떨어뜨렸는데, 그것을 알아채지도 못했어. 그런 것이 신경을 쓸 여력이 없었던 거지. 상자가 바로 그곳에 서 있었다는 것을 증명해주고 있어. 그게 사건의 전말이야. (열린책들, p208) 살인사건의 목격자인 여러분의 뜨거운 이야기가 저는 소설보다 더 재미있는데요. 한숨 돌리고 다시 책장을 넘겨 봅시다! 살인 후 라스꼴리니코프에겐 열병같은 광증이 몰려옵니다. 병을 앓고 있는 친구를 돌보기 위해 라주미힌과 의사 조시모프가 찾아옵니다. 라스꼴리니꼬프는 장안의 화제가 된 살인사건에서 장물을 팔려다 걸린 두 사람이 용의자로 지목되었다는 두 사람의 듣게 되는데요. 1. 어설프기 그지없던 라스꼴리니꼬프의 살인이 왠지 ‘완전범죄’가 되어가는 느낌입니다. 용의 선상에 몰린 두 사람은 어떤 정황에서 그렇게 되었을까요? 2. 라스꼴리니꼬프는 살인 직후 거의 열병에 걸린 광증환자와 같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와 같은 모습은 그의 살인에 대한 확신에 대한 반증일까요, 아니면 초범의 단순한 긴장일까요. 아직 앞부분이지만 여기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어 봅시다. 과연 소설은 어떻게 전개가 될까요? 개인적인 바람이라도 좋습니다. 함께 결말을 예측해 봅시다^^
1.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딱 그 상황인 것 같습니다. 미꼴라이와 미치카가 하필 살인사건이 나던 날 그 건물에서 페인트칠을 하게 됐고, 라스콜리니코프가 도망가다 흘린 장물을 습득해서 그걸 냅다 팔아 술을 마신것도 모자라 재판소로 끌려갈까 무서워 도망치고 자살할 시도까지 했으니요. 경찰이 노파를 죽이고 장물을 취득해 팔고 죗값이 무서워 도망치고 자살시도까지 했다고 충분히 판단할만하지요. 하지만, 조시모프는 '사건에서 사실은 전부가 아니고 그것을 어떻게 처리하는가 하는 수완에 달린 것'이라고 말합니다. 경찰들은 눈에 보이는 사실만으로 범인을 속단했고 그 이면에 숨겨진 여러 가능성들을 무시했어요. 미꼴라이의 심리적 불가능성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고요. 범죄에서 사실만으로 판단(증거주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피고인의 범죄 가능성, 심리적인 면도 중요하게 판단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세상엔 정말 말도 안 되는 우연이 있으니요. 2. 자신의 범행을 범죄가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불쌍한 리자베타까지 죽임으로써 굉장한 죄책감이 들었겠지요. 아무리 악인이라도 사람을 죽인다는 행위 자체는 엄청난 일이잖아요. (사이코패스가 아닌 이상) 자신의 범죄가 발각될까 두려움, 죄를 자백할까 하는 양심의 경계선에서 외줄 타기 하는 것처럼 보이는 점은 그가 결국 죄를 고백할 것 같은 한줄기 희망이 보이기도 합니다. 저는 자신 대신에 용의자로 지목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은 라스콜니코프의 마음이 어떤 식으로 변할지가 궁금합니다.
@스마일씨 우와!!! 정성스럽고 상세한 댓글을 보며 저도 책 내용이 정리가 되네요. 아마 주인공이 입을 다물고 있었다면 거의 완전범죄가 될 것 같기도 했죠..
1. 용의선상에 몰린 두 사람은 노파의 물건을 주워 팔았다는 것에서 물적증거가 된것이지요. 범죄수사에서 증거의 효력이 강력하겠지만 그 증거에 범인을 맞춰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2. 광증환자의 증세를 보인다는 것에 라스꼬리니꼬프의 양심이 느껴졌어요. 자신이 저지른 살인에 대해 자신의 양심은 죄라고 생각하게 된것이라고 생각해요. 그 죄에 대해 스스로 죄책감을 느끼는 것 같아요. 죄지은 자가 갖는 두려움의 표현이 아닐까 싶어요. 이 책의 끝에는 라스꼴리니꼬프가 자신의 죄에대한 벌을 받겠죠. 그래서 죄와 벌이 아닐까요. 지금의 광증의 모습 또한 스스로가 받는 벌이란 생각이 들기도 해요. 자신의 살인을 밝혀질 때 육체적으로 벌을 받겠지만 마음의 벌은 벗어나는 것은 아닌가 모르겠네요.
@mayplay 자수를 하고 감옥에 들어간다고 해도 마음의 죄가 해소되는 것은 아닌 것 같은데 말입니다. 소설의 마지막이 참 기대됩니다^^
이 부분이 제법 추리소설처럼 재미있었습니다. 1.그냥 우연히 거기 있었기에 졸지에 용의자가 된 두 사람. 덕분에 허술한 주인공의 살인은 어이없게도 완전범죄가 될 기미가 보입니다. 2. 원래도 몸이 좋지 않았지만 살인 직후 더욱 더 몸상태가 안 좋아진 라스꼴리니꼬프. 이유는 죄책감 때문이 아닐까요? 그가 인정하건 인정하지 않건 '살인'이라는 엄청난 사건을 저지르고 그에 대한 심리적 부담이 상당한 것 같습니다. 현대판 <죄와 벌>이라는 평을 들었던 <열차 안의 낯선 자들> (퍼트리샤 하이스미스) 라는 작품도 생각나네요. 이 작품에서도 죄의식에 시달리는 등장인물들을 섬세하게 그리고 있는데 라스꼴리니코프처럼 신경증에 시달리는 주인공 (가이 헤인즈) 묘사가 참 좋습니다.
열차 안의 낯선자들수 있다. 『열차 안의 낯선자들』은 스무 편이 넘는 작품이 영화화된 작가이자 데뷔 후 60년, 사후 10년이 넘는 세월이 흐른 현재까지도 영화인들에게 끊임없이 영감을 주는 작가, 퍼트리샤 하이스미스의 데뷔작이자 레이먼드 챈들러가 각색하고 히치콕이 연출한 《열차 안의 낯선 자들》 원작 소설이다. 달리는 열차 속, 우연히 맞은편에 앉게 된 두 남자, 브루노와 가이는 대화를 나누게 된다. 브루노는 아버지를 증오하고, 가이는 곧 이혼할 아내가 거슬린다. 서로의
퍼트리샤 하이스미스는 <캐롤>의 원작자로만 알고 있었는데, 데뷔작부터 이런 명저를 냈군요 히치콕의 영화로도 나와 있어서 먼저 보는 걸로 해야겠어요 ^^
1.라스꼴리니코프 대신 죄를 뒤집어쓰게된 두명을 보니 봉준호 감독의 '살인의 추억'이 떠오르더라구요. 어떤 명확한 증거보다는 그 때 그곳에 있었기 때문에가 범죄의 이유가 됩니다. csi가 있는 것도 아니고 그 땐 그렇게 검거가 되었나봐요. 그나마 무당의 꿈속의 예지몽 때문이라는 말이 안나오는 게 다행일지도 모르겠네요. 2. 라스꼴리니코프가 두명을 살인하는 연쇄살인마 같은 현실이 되었지만 그에 대한 묘사를 보면 단순히 살인을 즐기거나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 하는 사람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하숙집 주인딸과 로맨스라던지 , 꿈속의 암말을 구하려고 사투를 벌린다던지, 마르멜라도프의 죽음 뒤에 자신의 전재산을 탈탈 떨어쥐어주는 모습들이 개인적 신념과 사회에 대한 공헌등을 꿈꾸는 대학생이었던거 같습니다. 그런 그가 약하디 약한 둘을 살해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열병에 걸린 광증의 모습을 보여준 것은 자신만의 신념을 벗어난 행동, 그리고 초범의 긴장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비록 살인을 저지르게 되었지만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며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라스꼴리니꼬프 주변사람들의 일들도 잘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1. 라스꼴리니꼬프가 노파를 살해한 후, 노파에게 찾아온 손님들이 문 앞에서 사라진 사이에 아랫층 비어있는 방으로 피신했는데 그 때 훔친 물건 중 상자를 떨어뜨리게 돼요. 용의자가 된 두 사람은 그 빈 방에서 페인트칠 작업을 하다가 잠깐 외출했었는데, 돌아와서 그 상자를 발견하고 갚진 물건이라고 생각해서 전당포에 맡기고 돈을 빌립니다. 전당포 주인은 알던 사람에게 갑자기 귀금속이 생긴 것에 대해 의심을 품고 경찰에 신고하고 그렇게 두 사람은 용의자가 됩니다. 2. 초범의 긴장, 잡힐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양심의 가책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호기심연옥 와, 연옥님 댓글 정말 명료하고 재밌어요. 저는 처음에 닉넴을 '면옥'으로 읽었... 호기심연옥이라니... 기발하십니다!! 짝짝짝
너무 답변이 늦었지만 완독을 목표로 부지런히 따라가 보겠습니다~ ^^ <상권- 2 > 1. 노파 살인 사건의 수사망이 좁혀질수록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책장을 넘기게 됩니다. 코흐와 페스트랴코프는 살인 사건이 발생한 직후 노파의 집을 방문하였지만 문은 잠겨있었습니다. 이들은 경비원을 불러 다시 올라가 보았지만 문이 열려 있어 의심을 받게 되었고, 그들은 행동을 증명하게 되면서 무죄로 풀려나게 됩니다. 하지만 칠장이 니콜라이는 길에서 주운 금귀걸이와 보석이 든 상자를 두시킨에게 팔게 되면서 강력한 용의자로 지목됩니다. 칠장이 니콜라이가 길에서 주운 금귀걸이에 대해 경위를 경찰에게 설명하면 될 일이었지만, 도망친 이유에 대해 <놀랐다, 벌을 받을까 두렸웠다>는 표현은 참 답답한 부분입니다. 요즘에도 간혹 재심에서 무죄 판정이 나는 뉴스를 보게 되는데요, 물적 증거를 근거로만 수사했던 그 당시에는 죄 없는 사람이 잘못된 수사로 죄가 만들어지는 정말 억울한 사건이 많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p.197 뭐가 제일 화나는 줄 알아? 경찰들이 거짓말을 하고 있어서가 아냐. 거짓말은 항상 용서할 수 있지. 거짓말은 진실로 우리를 인도하니까 사랑스러운 일이기도 해. 아니, 거짓말을 하는 것도 불만스러운데, 거기다가 자기들이 만든 거짓말을 신봉하고 있다는 게 더 문제야. 2. 노파의 살인이 어떤 확고한 목적이 있었던 거라면 본인 스스로 정당성을 부여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리자베따의 두 번째 살인은 그야말로 충동적인 살인이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정신적 충격과 두려움, 공포는 엄청 컸을 것 같습니다. 그는 범행 후 심한 열병과 조울증 환자같이 화를 냈다가 침묵하고 웃음을 터뜨리는 그의 이상 행동은 초범의 열병으로 보입니다.
안녕하세요~ 원주 시홍서가에서 처음 뵙고 용기내어 이런저런 질문도 드렸었는데요~이렇게 책모임에 참여할 수 있어서 좋아요! 도서관에서 빌린책이라 노란속지만 보이는 죄와벌을 덕분에 208쪽 둘째줄까지 읽었네요.. 너무나 열악한 사람들의 생활이 상상이되고 피의 찐득함도 느껴지며 도끼로 내리친 그 장면의 잔상이 오래가네요.. 지금 이 시대나 그 시대나 억울한 사람들이 증명해야하는 아이러니하고 또한 참 지식인, 정의로운 사람도 보여 다행이라고생각합니다. 완전범죄같은 이 일이 범인의 앞에서 서술되는점이 쫄깃합니다. 사람은 변하기어렵다는 것을 알기에 진짜 범인의 마음은 너무나 혼란스럽겠지요.내 앞가림도 못하며 타인을 위한 시간을 계속해서 꿈꿔왔던 저도 마음에 걸리는 뭔가가 있었답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가진자와 극빈자의 갭은 크고 힘에 의해 움직이는 사람들이 많다는것이 똑같다는 생각이 슬프네요. 마지막 쪽의 낯설고 새로운 얼굴이 누굴까 궁금한 참에 글 남겨보아요ㅎㅎ
@초록냄비 시홍서가에서 함께 자리하셨던 분이시군요 ^^ 원주 방문했을 때의 친근한 열기가 다시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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