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장
어제 헷갈렸던 부분이
13장을 읽고 나니 제 나름대론 정리가 된 거 같아요.
중세시대가 현실을 평면적으로 묘사했다면
르네상스 이후 15세기엔 현실을 '거울'과 같이
반영했다는 걸로 이해했어요.
사진에서 영화로의 변화
흑백티비에서 컬러티비로의 변화 쯤에
비유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평면묘사에서 벗어나
거울과 같이 입체적으로 반영하려면
단축법 원근법을 비롯해 빛의 각도까지
미술가가 모두 장악했어야 할 겁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기법을 손에 쥔 미술가들은
현실을 거울처럼 반영하되
각자의 스타일대로 연출을 하게 되죠.
그 연출방식에 따라
개인의 명성이 달라졌을테구요.
12-13장은
연출에 있어 각각 개성을 뽐냈던 미술가들을
소개한 부분이라고 정리했습니다.
<서양미술사> 함께 읽으실래요?
D-29
사파리
보름삘
앞부분을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읽어가다보니 저도 헷갈리는 지점들이 나오고 있어요. 그럼에도 조금씩 달라지는 미술을 보는 재미가 큽니다.
몬테크리스토
12장 약혼식 그림이 참 재밌네요. 사실적이기도 하고 거울에 비친 모습까지도 담아내서 특이하구요. 강아지도 사과도 등장 ㅎㅎ
몬테크리스토
‘헤롯 왕의 잔치’ 부조는 이렇게 사진으로 봐도 생생함이 느껴지네요. 성 요한의 머리를 잘라서 그릇에 담아 올리는 끔찍함. 유대왕 헤롯과 의붓딸 살로메 그리고 요한의 이야기를 알아서인지 더 생생해요.
코알라
9장
이 시기의 회화는 사실 그림을 통해 글을 쓰는 형식으로 되어가고 있었다. 그러나 보다 단순화된 표현 방법으로의 복귀는 중세의 미술가들에게 보다 복잡한 형식의 구성을 실험하는 자유를 주었다.
10장
고딕 양식의 미술가들은 그들에게까지 전수되어 내려온 옷을 입은 육체를 묘사하는 고대의 공식을 이해하고자 했다. 아마 그들은 프랑스에서 더러 찾아볼 수 있는 로마의 묘석이나 개선문 같은 이교도의 석조물에서 이에 대해 눈을 뜨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이리하여 그들은 신체의 구조가 옷 주름 아래로 보이게 만드는 잊혀졌던 고전 예술을 다시 찾았다.
고딕양식으로 넘어오면서 뭔가 더 세심하고 풍부해진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보름삘
13장 전통과 혁신 사이에서 줄다리기를 하며 차근차근 중세에서 벗어나고 있는 미술가들이 소개된 장이네요. 새로 습득한 지식을 뽐내며 그림을 그린 미술가들의 마음이 어땠을지 상상돼요. 도판 167의 엎드린 군인이 그렇게나 새로운 기법이었다는 것이 21세기를 사는 저에겐 놀라움을 주고요.
보름삘
14장 도판 185 동판화는 정말 대단하네요. 이 그림을 그리고 찍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을지.
사파리
저도 14장에서 이 작품이 가장 놀라웠어요.
동판화라는 설명이 없었으면 판화라는 상상조차 하지 못할 디테일이네요.
본문의 내용대로 저도 모르게 두 개의 대각선을 그려봤더니
성모의 얼굴에서 교차하네요 ㅎㅎ
몬테크리스토
보티첼리의 비너스를 설명과 함께 보니까 좋네요 ㅎㅎ 내용 모르고 볼 땐 비너스 옆에서 입으로 바람 불어서 옷 벗기는건가 했던^^;
보름삘
바람으로 이동시켜주는 ㅎ
사파리
14장
독일에서 목판화가 먼저 발명됐지만
재주와 능력을 뽐내고 싶은 미술가들 성에 차진 않았겠죠.
목판화와는 제작방식이 정반대여서
제작난이도가 극악이었을거라 짐작되지만
성실과 끈기로 작품을 만들어 가는
그들의 모습이 살짝 상상됐네요. 대단합니다.
몬테크리스토
14장. ‘성모의 임종’ 그림은 표정묘사가 정말 대단한것 같아요. 어찌보면 좀 웃긴 표정 같기도 하구요 ㅎㅎ
유럽이 종교(교회)가 미친 영향이 엄청 크다는건 알고는 있었지만 미술사에서는 더 압도적인 것 같아요. 건축물은 교회, 그림은 주로 성경 내용들.
보름삘
15장.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등판이네요. 저자의 흥분과 애정이 이 전 장들보다 더 두드러지게 느껴져요. 극찬에 극찬. ㅎ 특히 미켈란젤로의 일화를 통해 미술가의 위상이 엄청나게 변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파리
15장
16세기에 등장한 3명의 천재 이야기네요.
지금까지 내용 중 가장 흥미롭게 읽었네요.
초반 내용 중 "건축분야는 후원자의 요구와 미술가의 이상이 극명하게 대립을 일으킨 분야"
라는 부분은 지금도 변하지 않은 것 같아 재미있었습니다.
집주인의 요구와 건축가의 이상으로 대입하면 여전히 대립은 계속되고 있겠죠.
3대 천재들이 거장이 될 수 있었던 건 이들에게 기술을 전수할 수 있었던
군소공방의 대가들이 존재했다는 사실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만능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
인체의 신비에 천착한 천재 미켈란젤로
성격 좋았지만 요절한 천재 라파엘로
(솔직히 라파엘로는 처음 알게 됐답니다)
각기 다른 매력이 있어서 더 알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월터 아이작슨의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한 번 도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정도 거장들인데 그에 맞는 사회적 대우를 해줬어야죠.
16세기가 너무했네요.
"그림 그릴 때의 손 작업은 시를 쓸 때의 노동만큼이나 결코 본질적인 것이 아니다"
보름삘
16장 빛과 색채로 경지에 이른 미술가들이네요. 티치아노의 젊은 청년 초상화는 정말 압도적일만큼 아름다워요. 코레조의 도판 217도 굉장하네요. 직접 보면 목이 아플정도로 천장만 보고 있을 것같습니다.
몬테크리스토
15장 등장화가들이 정말 화려하네요. 누구나 다 이름 아는 화가들. 미켈란젤로는 단순히 조각가나 화가라는 호칭으로 불리고 싶지 않아했네요.
최후의 만찬 그림을 보니까 배신자 유다 얘기도 생각나고 예수가 자신을 세번 부인할거라던 베드로 이야기도 생각나구요. 베드로가 초대교황인 점 ㅎㅎ
모나리자 그림을 직접 보면 책에서 짚어준 부분들을 느끼고 올 수 있을지도 궁금하구요.
라파엘로가 좀 더 오래 살았더라면 어떤 훌륭한 작품들을 더 남겼을지…..
보름삘
17장 비록 주류로써 이름을 떨치진 못했지만 역시나 기념비적인 역작을 남긴 미술가들의 미술을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도판 227도 멋져요. "화가의 묘사력만으로도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을 때 비로소 화가는 아름다운 풍경을 즐겁게 묘사한다는 것 이외의 다른 목적이 없는 그림을 팔 수가 있었다." 인물이 없는 풍경 묘사, 저는 보는 것만으로 좋았습니다
보름삘
18장 위대한 미술가들이 이룩해놓은 미술 그 이후의 미술을 다룬 장이네요. 지역마다 서로 다른 길을 가게 되고요. 246 도판에서 그릇을 들고 이동하는 사람들 덕분에 신부에게 시선이 가게 되는 것이 정말 대단하다 생각돼요. 앞에서 나오듯 거장들의 그림에선 우연이 하나도 없는 거네요.
보름삘
19장 루벤스, 벨라스케스 등 다시 아는 이름이 나오네요. 18장의 위기를 지나 다시 위대한 미술가들이 탄생했어요.
사파리
16장
소묘에 집중했던 피렌체의 대가들과
색채와 빛의 효과에 일찍 눈을 떴던 베네치아의 대가들이었네요
티치아노의 작품도 좋지만
요절했다는 조르조네의 <폭풍우>(도판 209번)가 인상적입니다.
색채와 빛의 효과라는 게 어떤 건지 알 수 있는 작품 같아요
99살까지 산 티치아노 Vs 요절한 조르조네
조르조네는 진작이라고 알려진 작품이 불과 5개 뿐이라는데
이처럼 역사적인 평가를 받을 정도면.. 얼마나 혁명적이었다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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