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했던 내용을 공유합니다.
심리학 2부는 너무나도 유명한..
빅터프랭클의 로고테라피 심리학 입니다.
인생에 있어서 의미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준 고마운 책입니다.
《죽음의 수용소에서》발췌, 수정, 요약 내용입니다.
D-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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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닿늘모임지기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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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닿늘
1부 강제 수용소에서의 체험
이 수용소에서 저 수용소로 몇 년동안 끌려 다니
다 보면 결국 치열한 생존경쟁에서 양심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사람들만 살아남게 마련이다.
운이 좋아서든 기적이었든 살아 돌아온 이들은
인정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정말 괜찮은 사람들은
살아 돌아오지 못했다는 것이다. 수용소 생활에
대한 자료 조사 결과, 수감자들의 심리 반응은
크게 세 가지 단계로 나뉜다.(입소, 적응, 해방)
1) 수용소에 들어간 직후(특징적 징후는 충격)
입소 당시, 첫 선별 과정에서 함께 들어온 90%
가 죽음을 선고받았다. 그들은 유럽 나라 말로
'목욕탕'이라 쓰여 있는 화장터로 향해졌다.
수용소에 들어간지 얼마 후, 사로잡혔던 감각은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까?" 싶은 궁금증이었다.
이 궁금증은 주변 환경으로부터 자기 마음을 어느
정도 분리시켜 어떤 일에 대해 객관적 시각을 갖
게 해줬다. 한번은 쌀쌀한 늦가을 샤워 후에 물이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밖에 서 있었고, 어떤 일이
생길지 궁금했다. 놀랍게도 아무도 감기에 걸리지
않았다. 인간의 놀라운 적응력은 '교과서가 거짓'
임을 확인시켜줬다. 사람이 일정시간 잠을 못자면
죽는다고 적혀 있었으나 틀린 말이었음을 직접 경
험했다. 이게 없으면 잠을 잘 수 없고, 이것 혹은
저게 없으면 살 수 없다는 식으로 생각 했었으나
사실 그러지 않았다. 누가 인간을 어떤 환경에도
적응할 수 있는 존재냐고 묻거든 경험자들은 이렇
게 대답할 것이다.
"인간은 어떤 환경도 적응합니다.
다만 방법에 대해서는 묻지 마세요."
2) 수용소에 적응할 무렵(특징적 징후는 무감각)
무감각은 자기 방어를 위한 도구이다. 현실이 불
확실해지면 오로지 한 가지 과제에 모든 노력과
감정이 모아진다.(예를 들어 내 생명 혹은 친구
의 생명 보존 과제 등) 이 같은 긴장 상태는 살아
남아야 한다는 과제에 집중해야 할 필요성과 결
합돼 수감자들의 정신세계를 원시적인 수준으로
끌어내린다. (이 증상은 정신 분석의 '퇴행' 현상
으로 정신세계가 원시적 수준으로 퇴보하는 것.)
수용소에 갇힌 사람들이 자주 꾸는 꿈은 빵과 담
배 그리고 따뜻한 물로 하는 목욕 등이었다. 단순
한 욕구를 충족 시키지 못하는 상황이 꿈속에서
나마 소원을 이뤄지도록 한 것이다. 당시 고압 전
류가 흐르는 철조망에 몸을 던지는 것은 수용소
에서 가장 일반적인 자살 방법이었는데, 이 결심
들을 그리 어려워하지 않았다.
3) 수용소에서 해방 직후(특징적 징후는 이인증)
이인증은 본인을 낯설게 느끼거나 스스로를 그룹
으로부터 분리시켜 소외된 느낌을 경험하는 것이
다. 즉 자기 자신을 지각하는 데 이상이 생긴 상태
를 뜻한다. 그리고 정신적 억압에서 풀려났을 때
도덕적 결함을 보이거나, 비통과 환멸을 겪게 되
기도 한다. 비통함은 고향으로 돌아갔을 때, 마을
사람들이 어깨를 툭툭 쳐주거나 상투적인 인사치
레만 하는 것을 보고는 대체 자기가 무엇 때문에
그 고통을 겪었는지 생각하게 되는 것이 대표적이
고, 환멸은 목적(대상)을 위해 힘들게 견디고 돌아
갔으나 그것이 이제 사라지고 없는 경우가 대표적
이다.(꿈이 깨졌다고 하여 환멸..) 반면 해당 경험
을 낙담하지 않고 자극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이
값진 체험으로 인해 이 세상에서 두려워 할 것은
없다는 느낌을 새로 갖게 된다.
인간의 정신적 자유
나는 수용소 체험으로 수용소에서도 사람이 자기
행동 선택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걸 입증해 주는 사례, 즉 무감각 증세를 극복하
고 불안감을 제압한 경우는 얼마든지 있다. 가혹
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에도 인
간은 정신적 독립과 영적 자유를 간직할 수 있다.
인간에게 모든 것을 빼앗아 갈 수 있어도 마지막
한 가지 인간의 자유,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의 태
도를 결정하고 자신의 길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
만은 빼앗아 갈 수 없다. 이것은 진리이다.
수용소에서는 '일시적인 삶'이 언제 끝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목표를 세울 수가 없다. 이는 정상적
인 삶을 누리는 사람과 반대로 미래를 대비한 삶
을 포기하게 한다. 인간 존재가 가장 어려운 순간
에 있을 때 그를 구원하는 것이 미래에 대한 기대
이다. 너무 힘들었던 어느 날, 나는 다른 주제로
돌려서 생각을 시작했다. 나는 불이 환하게 켜진
따뜻하고 쾌적한 강의실 강단에 서 있었고, 앞에
는 청중들이 푹신한 의자에 앉아 나의 강의를 경
청하고 있었다. 강제 수용소에서의 심리상태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순간 나를 짓
누르던 모든 것들이 객관적으로 변했다. 일정한
거리를 둔 과학적 관점에서 그걸 보고 설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니체의 말처럼 '왜' 살아야 하는
지 아는 사람은 그 어떤 '상황'도 견딜 수 있다.
현실을 견딜 수 있는 힘을 주려면 그들에게 살아
야 할 이유, 즉 목표를 말해주어야 한다. 모든 충
고와 격려를 거부하는 자들이 하는 전형적 대답
은 "더 이상 삶에 기대 할 것이 없어요." 다. 이런
사람에게 필요한 건 '삶에 대한 근본적 태도 변화'
이다. 말 보단 행동과 태도 변화가 더 중요하다.
2부 로고테라피의 기본 개념
로고테라피란 미래에 환자가 이루어야 할 과제가
갖고 있는 의미에 초점을 두고, 동시에 정신 질환
을 일으키는 커다란 역할을 하는 악순환의 고리,
피드백 기제를 약화하여 정신 질환 환자에게 전
형적 자기집중 증상을 발생시키고 악화 되는 것
을 차단하는 치료법이다.(근본적 문제에 집중)
로고테라피는 인간이 자신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찾고자 하는 노력을 인간의 원초적 동력으로 보
고, 프로이트의 '쾌락의 원칙'이나 아들러의 '우
월하려는 욕구'로 부르는 권력의 추구와 대비 시
켜 '의미를 찾고자 하는 의지'라고 부른다.
프랑스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간에게
살아야 할 의미를 주는 '그 무엇'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사람은 89%다. 로고테라피는 세 가지
실존적 의미를 추구한다. 존재 그 자체, 존재의
의미, 삶에서 구체적 의미를 찾으려는 노력 또는
의지가 그것이다. 인간을 그저 충동 욕구를 충족
시키며 사는 존재가 아닌, 그보다 주된 관심사가
어떤 의미를 성취하는 데 있다고 믿는다. 이 배경
에서 인간은 동물적 본능 상실, 전통문화 계승 실
패 등으로 인해 자기가 뭘 원하는지 몰라져서 남
이 하는대로 따라하는 동조주의 혹은 시키는대로
하는 전체주의 사람이 되어버린다.
실존적 공허는 권태를 느끼는 상황에서 나타난다.
실제 요즘은 고민보다 권태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더 많이 가졌으며, 이 문제로 정신과의사를 찾는
경우가 더 많은데, 이 문제는 앞으로 증가 추세다.
그 이유는 자동화 확대로 사람들의 여가가 엄청
나게 늘어나기 때문이다. 애석하게도 사람들은
새로 얻게 된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 모른다.
(문화 심리학자 김 정운 박사의 주장과 동일.)
삶의 의미(두 번째 삶처럼 살아야 하는 이유)
로고테라피는 책임감을 강조한다. 인생을 두 번째
살고 있는 것처럼 사는 것이다. 첫 번째 삶의 이미
그릇되게 했던 바로 그 행동이라고 생각하고 행동
하는 것이다. 이 말을 듣고 실행하는 사람은 현재
가 지나간 과거임을 인지하고, 지나간 과거를 변
경 혹은 수정할 수 있다는 생각이 가능해진다.
이런 교훈은 인간으로 하여금 삶의 '유한성'은 물
론, 그가 자신과 자신의 삶으로부터 성취해 낸 성
과의 '궁극성'과도 대면하게 한다. 비유하자면..
로고테라피 치료사가 하는 일은 '화가'보다 '안과
의사'에 가깝다. 화가는 자기 눈에 비친 세상을 전
하지만, 치료사는 환자의 시야를 넓히고 확장하는
일을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잠재된 의미의 전체
적 스펙트럼을 환자가 인식하고 보도록 도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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