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학, 이미지사이언스, 이미지-사유의 선구자로 불리는 독일 미술사가 아비 바르부르크(Aby Warburg)의 책을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 그믐 모임은 비평 공유 플랫폼 <콜리그>가 진행하는 워크숍 [장애물 뛰어넘기: 더블 플레이]와 함께 진행됩니다.
신화와 도상이란 무엇일까? 이미지를 바라보는 방법론
D-29
선승범모임지기의 말
GKD
안녕하세요
선승범
KD님 안녕하세요. 즐거운 모임이 꾸려지길 기대합니다.
선승범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 주말 콜리그 워크숍에서 뵈었던 선승범입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그믐> 초대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말씀드렸다시피 베타테스트 중이라 기술과 운영에 대한 피드백도 함께 받습니다. 간단한 공지사항을 알려드리며, 꼭 규칙에 얽히지 않고 편하신 대로 생각나는 내용을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추가적인 읽기자료 등은 일단은 이 방을 통해서 공유해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매주 모임에서 나눈 이야기와, 자신의 생각을 두세 문단(300~500자)으로 정리하여 모임 다음 화요일 저녁까지 그믐 모임 대화창에 입력
-이해할 수 있던 부분, 이해가 어려웠던 부분, 떠오르는 질문, 영화 또는 미술 기타 시각예술 전반에 대한 생각 공유
-함께 생각해 봤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언급하고 해당 내용에 관심이 갔던 이유 간단히 설명
모임지기의 역할: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될 만한 읽을 자료(추가로 살펴볼 서양신화의 원형 이미지, 논문 발췌) 공유. 질문거리 함께 생각하기. 의견에 대한 피드백과 추가적인 질문 던지기.
일정: 29일 (7일*4주+1일)
+1주차: 뉴멕시코와 애리조나의 푸에블로 인디언 구역 여행 = 19
+2주차: 〈뉴멕시코와 애리조나의 푸에블로 인디언 구역 여행〉을 위한 초안 = 75 / 북아메리카 푸에블로 인디언구역의 이미지들 = 89
+3주차: 북아메리카 푸에블로 인디언 구역의 여행 기억 = 153
+4주차: 바르부르크의 뉴멕시코 여행 / 프리츠 작슬 = 171
추가로, 현재 <그믐> 서비스는 정식 오픈에 앞서 베타테스트 중이며, 저희 모임에 참여하는 동안 홈페이지 기능이나 개선점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주시면 모아서 전달할 예정이니 많은 의견 바랍니다.
이재원
안녕하세요. 모임참여(?)는 여기에 글을 남기면 자동으로 되는거겠죠..?
GKD
네 그렇습니다 ㅎㅎ
이재원
아하 넵넵. 바르부르크 평전은 재밌게 읽었었네요.. 그럼 또 뵙겠습니다.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